예전의 슈로대는 기체마다 역할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회피 능력이 뛰어나거나 내구력이 높아 전선을 지탱하는 탱커형,
높은 이동력으로 맵을 자유롭게 활보하는 기동형,
아군을 수리하거나 보급해주는 서포트형,
강력한 근접 화력으로 적을 제압하는 격투형 딜러,
원거리에서 정밀 타격을 담당하는 저격수,
강력한 맵병기를 보유한 광역딜러 등
기체마다 각자의 개성이 분명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의 슈로대는 대부분의 기체가 만능화되어 버려서,
예전처럼 각 기체마다 뚜렷한 차별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 결과 기체마다의 구체적인 역할 구분이 사라지고,
예전의 전략적인 재미도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각 유닛마다 장단점이 뚜렷해서
어느 유닛을 어느 위치에 배치해야 할지 나름대로 머리를 굴려야 했는데,
이제는 대부분의 유닛이 만능화되어 버려서
아무 유닛을 아무 곳에 배치해도 차이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개별 유닛의 개성에 기반한 전략적 판단보다는,
그냥 아무 생각 없이 플레이하는 게임이 되어버린 느낌입니다.
본문
[잡담] 슈로대가 전략성을 잃어버린 이유 [13]

루리웹-764335099724
(5224504)
출석일수 : 547일 LV.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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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8.25 (09:56:20)
IP : (IP보기클릭)116.39.***.***
2025.08.25 (09:5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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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급 캐릭터만 써먹을 수 있엇던 그때보다 b급이라도 잘 키워먹을 수 있는 현재 슈로대가 더 맘에 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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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릭터겜인대 내가 좋와하는 케릭터로 클리어를 못하는게 더 이상하지 않나요
(IP보기클릭)119.199.***.***
그냥 쓸만한 기체 2-3개에 개조몰빵해서 맵병기로 쓸고다니는것도 전략이라고 쳐야되나싶기도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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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치면 뉴타입, 성전사 애들 돈 다 부어 풀개조+하로같은 고성능 강화파츠 둘둘 말고 적에게 명중 0%나와서 걍 버튼만 누르는것도 전략이라 할 순 없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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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뉴타입으로 집중걸면서 낚시하는 맛이 있긴 했죠 ㅋ 딸피들 주어먹고 기력 올려서 싹쓸이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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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급 캐릭터만 써먹을 수 있엇던 그때보다 b급이라도 잘 키워먹을 수 있는 현재 슈로대가 더 맘에 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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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또 공감입니다 | 25.08.25 15: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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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뉴타입으로 집중걸면서 낚시하는 맛이 있긴 했죠 ㅋ 딸피들 주어먹고 기력 올려서 싹쓸이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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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쓸만한 기체 2-3개에 개조몰빵해서 맵병기로 쓸고다니는것도 전략이라고 쳐야되나싶기도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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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릭터겜인대 내가 좋와하는 케릭터로 클리어를 못하는게 더 이상하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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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치면 뉴타입, 성전사 애들 돈 다 부어 풀개조+하로같은 고성능 강화파츠 둘둘 말고 적에게 명중 0%나와서 걍 버튼만 누르는것도 전략이라 할 순 없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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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연x 조연o 글고 지금도 어느정도 구분은 돼 있어요 무장에서 성능차가 좀 있고 캐릭터 스킬로 몰빵도 가능함 | 25.08.25 13: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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