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는 차기 플레이스테이션 대표 타이틀이 될 정도로 기대되는 작품
2. 하지만 체험판 퍼포먼스 모드 기준으로는 흐릿하게 보이는 단점이 존재
3. 퍼포먼스 모드는 전체적으로 안정적이게 60프레임을 유지하며 파이널 판타지 16보다 안정적
4.높은 수준의 텍스처 렌더링을 구현해냈지만 버그로 인해 체험판 퍼포먼스 모드는 흐릿하게 보여서 게임을 망침
이번 주에 스퀘어 에닉스에서 새로운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데모를 공개했는데요
이 게임은 플레이스테이션의 차기 대표 타이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임적인 측면에서는 매우 기대됩니다.
기본적으로 클라우드와 티파가 고향으로 돌아가는 플래시백 장면을 보여줍니다.
어떤 의미에서 제 말은... 이전 세대 게임에서 차세대 게임으로 넘어갈 때
극적으로 다른 느낌이나 대대적인 기술 개편이 있을 거라는 느낌이 있는데
이 게임에서는 그런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이 게임은 완전히 언리얼 엔진입니다.
예술적으로도 훌륭한 작업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컷씬은 여전히 멋져 보입니다.
여기에는 좋은 디자인 요소가 많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데모에서 일부 거친 모서리에 놀랐습니다.
특히 이미지 품질과 질감 모두에서요.
사실 텍스처가 좋지 않아서 약간 혼란스러웠습니다.
같은 장면에 고해상도와 저해상도 에셋이 섞여 있는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와 같은 문제가 있습니다.
어제 말씀드린 것 같지만
서로 다른 스케일로 디자인된 에셋을 가져와서 스케일을 모두 확대한 다음 지형을 만들기 위해 킷배싱한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결국 에셋의 해상도가 일치하지 않는 엉망진창이 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순수한 개발 과정일 뿐입니다.
첫 번째 리메이크는 미드가르에서 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자연 환경에서도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했습니다.
마지막에 나오는 아주 마지막까지 완전히요.
하지만 그 결과 산맥 등이 나타나면서 문제가 많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것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트레일러를 보고 게임을 볼 때 원작도 이런 것 같아서 정말 강한 인상을 주지만
너무 자세히 보면 이음새가 보이니 무슨 말인지 아시겠습니까?
이해가 되시나요?
파이널 판타지 7을 돌이켜보면 첫 번째 리메이크는 정말 정말 아름답게 잘 어우러진 것 같아서 흥미롭습니다.
리버스도 그런가요?
전체적으로 보면 그렇습니다.
하지만 자연환경을 그대로 재현했기 때문에
어쩌면 잘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어떤 면에서는 원작에서 보았던 것보다 더 크고 복잡해졌지만
전반적으로 이상하게 느껴지긴 하죠.
또한 그림자 같은 것들, 특히 외부에서 햇빛이 쏟아지는 실내에서 그림자 캐스케이드 거리가 현저하게 짧습니다.
저를 놀라게 한 이상한 그림자 문제가 몇 가지 있습니다.
퍼포먼스 모드에서는 게임이 꽤 흐릿하게 보이지만 실제 성능 수준은 정말 좋습니다.
예를 들어 파이널 판타지 16과 달리 60프레임을 매우 잘 유지합니다.
ABY 서포터로부터 이런 질문이 있어서 흥미롭습니다.
퍼포먼스 모드에서 파이널 판타지 7의 데모를 픽셀 카운트해 보셨나요?
108b 모니터에 연결해도 여전히 저해상도이고 산만할 정도로 흐릿해 보였는데
30fps 모드에서는 왠지 모르게 너무 잘게 쪼개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해봤습니다.
우선, 오늘 아침에 픽셀 수를 몇 번 세어봤는데 모두 1440p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에는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실제로 낮은 RZ 포스트 프로세싱 파이프라인으로 인해
더 흐릿해져서 시각적 효과를 떨어뜨리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해상도는 예상보다 높지만 실제보다 낮게 보입니다.
후처리를 하는 방식이 제가 설명할 수 있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실제 픽셀 수는 파이널 판타지 16의 성능 모드보다 훨씬 더 높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말하는 60fps는 고르지 않게 보이는 이유이며
첫 번째 게임으로 돌아 가면 같은 말을 할 것 같습니다.
이 게임에는 모션 블러가 있지만 화면이 아닌 움직이는 오브젝트에만 적용됩니다.
그 외에도 두 가지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우선, FOV가... 대부분의 경우 상당히 좁아서 방향 감각이 조금 더 흐려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게임 내에서 모드를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퍼포먼스 모드로 사용하다가
품질 모드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할 때 60에서 바로 30으로 내려가면 끔찍한 느낌이 듭니다.
정말 어지럽습니다.
실제로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훨씬 더 잘게 쪼개져 보일 것입니다.
60으로 플레이하지 않고 시작한 후 메인 메뉴에서 바로 설정한 다음 들어가면 괜찮아 보일 것 같아요.
어쨌든 훨씬 낫습니다. 어, 그래도 여전히 30프레임 밖에 안됩니다.
다른 대규모 환경의 UE4 게임에서 보았던 퍼포먼스, 비주얼 프로필을 고려했을 때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에서 우려되는 점이 있나요?
그리고 데모를 플레이해 본 적이 있다면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받았나요?
성능 면에서는 적어도 제가 본 데모에서는 불평할 만한 부분이 별로 없는 것 같아요.
전체적으로 60프레임을 유지했습니다.
아직 실제로 측정해 보지는 않았지만 매우 매끄럽게 느껴지니 그 점은 인정할 만합니다.
몇 가지를 희생하긴 했지만 적어도 매우 유동적이라는 점은 인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질은 정말 이상하죠.
그리고 놀랍도록 높은 렌더링 해상도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를 낭비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어떤 AA를 사용하는지 자세히 살펴보지 않아서 궁금합니다.
매우 공격적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그렇다면 지금까지 본 것과 플레이스테이션 5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60프레임 차이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데모가 충분한 영역을 다루지 않아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데모에서 조금 아쉬웠던 또 한 가지는 산과 같은 자연 공간을 가로지르는데
그런 지형에서 애니메이션이 제가 원하는 만큼 잘 처리되지 않는 것 같다는 점입니다.
산 표면을 가로질러 달리려면 역운동학 등 발 배치와 애니메이션을
어떻게 그리고 어떻게 변화시킬지 많은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지형에 맞춰야 하는데 실제로는 그렇게 하지 못하죠.
일반적인 평평한 표면 위를 달리는 것 같아서 그런 유형의 환경이 거의 없었던 원작과 비교하면 약간 어색한 느낌이 듭니다.
(IP보기클릭)14.63.***.***
버그맞음? 파판7 문짝 텍스쳐 버그라더니 ps5판 나오고서 괜찮아진거지 플스4때 고치지도 않았음 본편나와도 기대안하시는게 좋음
(IP보기클릭)42.82.***.***
최근에 나온 언리얼4 게임이 스타워즈 제다이랑 마블 미드나잇 선즈인데 스타워즈는 프레임이 완전 망가졌고 다 고쳐지는데 반년이 넘게 걸림 그래픽은 여전히 해상도 낮음 마블 미드나잇 선즈는 그래픽 프레임 다 박살났고 여전히 문제있음 두 게임의 공통점은 그래픽과 프레임에 문제가 있지만 재미있단거 ㅋㅋ 언리얼4가 무슨 문제인진 몰라도 PS5 부터 갑자기 이러는.. 대기업 EA랑 2K 전부 기술력 딸리는 것도 아닐테고
(IP보기클릭)14.36.***.***
고쳐줬으면 좋겠지만 전작에 크게 데여서 기대는 안 됨…
(IP보기클릭)121.149.***.***
1440p인데 버그 땜에 흐린거였네
(IP보기클릭)106.101.***.***
음....
(IP보기클릭)218.155.***.***
(IP보기클릭)121.149.***.***
1440p인데 버그 땜에 흐린거였네
(IP보기클릭)211.63.***.***
(IP보기클릭)211.216.***.***
(IP보기클릭)106.101.***.***
음....
(IP보기클릭)118.37.***.***
(IP보기클릭)121.149.***.***
분석 나온것 거의 다 1080p이상이라는데 해상도 자체는 처참한게 아니죠 부수적인 문제지 | 24.02.13 02:15 | | |
(IP보기클릭)14.63.***.***
버그맞음? 파판7 문짝 텍스쳐 버그라더니 ps5판 나오고서 괜찮아진거지 플스4때 고치지도 않았음 본편나와도 기대안하시는게 좋음
(IP보기클릭)121.186.***.***
최근 파판 이름 달고 나오는 작품들은 본판이나 외전이나 만듦새가 조악한 것 같습니다. | 24.02.13 05:25 | | |
(IP보기클릭)223.38.***.***
근데 진짜 개발자들도 데모 뿌연거 알텐데 저기까지 개발할동안 왜안고친건지 이해가 안가긴함 ㅡㅡ; | 24.02.13 07:54 | | |
(IP보기클릭)42.82.***.***
최근에 나온 언리얼4 게임이 스타워즈 제다이랑 마블 미드나잇 선즈인데 스타워즈는 프레임이 완전 망가졌고 다 고쳐지는데 반년이 넘게 걸림 그래픽은 여전히 해상도 낮음 마블 미드나잇 선즈는 그래픽 프레임 다 박살났고 여전히 문제있음 두 게임의 공통점은 그래픽과 프레임에 문제가 있지만 재미있단거 ㅋㅋ 언리얼4가 무슨 문제인진 몰라도 PS5 부터 갑자기 이러는.. 대기업 EA랑 2K 전부 기술력 딸리는 것도 아닐테고
(IP보기클릭)14.36.***.***
고쳐줬으면 좋겠지만 전작에 크게 데여서 기대는 안 됨…
(IP보기클릭)183.98.***.***
(IP보기클릭)175.209.***.***
(IP보기클릭)112.162.***.***
(IP보기클릭)39.115.***.***
(IP보기클릭)123.213.***.***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58.121.***.***
(IP보기클릭)122.35.***.***
(IP보기클릭)211.235.***.***
(IP보기클릭)119.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