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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뭐.. 정발도 되지 않는 이 게임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언압 따윈 날려버리는 능력자 분들 아니면
어느정도의 언압을 감수하며 게임을 풀어가는 분들이라 생각을 합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언압을 감수하는 분들을 위한 '간략 내정 커맨드 번역' 이므로
이미 아시는 분들은 보실 필요 없어요 ㅎㅎ
일본 위키를 참조 했으며 개인적인 의견도 섞여 있습니다. 틀린 부분이 있으면 지적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스샷으로 이용이 된 화면이, 뭔가 좀 구리구리 하다 느껴지시는 것은,
전 플삼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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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략 개발(開発)
개간 * 소(開墾 小) - 선택한 지역의 수확량을 50 상승시킨다. // 소비 자금 100
개간 * 대(開墾 大) - 선택한 지역의 수확량을 100 상승시킨다. // 소비 자금 200
투자 * 소(投資 小) - 선택한 지역의 상업을 50 상승시킨다. // 소비 자금 100
투자 * 대(投資 大) - 선택한 지역의 상업을 100 상승시킨다. // 소비 자금 200
시찰(視察) - 영내를 시찰하여 백성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명성(名声)을 30 올린다.
자금징수(金徴収) - 지배 영역의 백성에게 임시로 자금 500을 징수한다.
군량징수(兵糧徴収) - 지배 영역의 백성에게 임시로 군량 5000을 징수힌다.
은광채굴(銀山採掘) - 은산을 개발하여 자금을 획득한다. // 소비 자금 100
금광채굴(金山採掘) - 금산을 개발하여 자금을 획득한다. // 소비 자금 200
건설(建設) - 새로운 거성을 건설한다. // 명령 횟수를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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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략 군비(軍備)
징병 소(徴兵 小) - 선택한 장수의 병력을 1000 회복한다. // 소비 자금 200
징병 대(徴兵 大) - 선택한 장수의 병력을 2000 회복한다. // 소비 자금 400
진형훈련(陣形訓練) - 어린진(魚鱗の陣) : 아군 전군의 공격력 상승 // 소비 자금 200
안항진(雁行の陣) : 아군 전군의 공격력 상승 + 공격에 속성이 붙는다(효과 작음) // 소비 자금 400
학익진(鶴翼の陣) : 아군 전군의 방어력이 상승 // 소비 자금 200
방원진(方円の陣) : 아군 전군의 방어력이 상승 + 체력이 항상 회복 됨(효과 작음) // 소비 자금 400
장사진(長蛇の陣) : 아군 전군의 이동 속도가 상승 // 소비 자금 200
충액진(衝軛の陣) : 아군 전군의 이동 속도 상승 + 공격 속도 상승 // 소비 자금 400
** 상위 진형에는 봉행으로 인한 무장의 특별 제안으로 얻을 수 있음
** 특별 제안은 붉은 색으로 표시가 되며, 지배 영역의 특산품 갯수에 따라 특별 제안이 등장 함.
보청 소(普請 小) - 선택한 지배 영역의 방어를 50 상승시킨다. // 소비 자금 100
보청 대(普請 大) - 선택한 지배 영역의 방어를 100 상승시킨다. // 소비 자금 200
부상병회복(傷兵回復) - 모든 무장의 병력이 온천으로 인해 200씩 상승된다.
단련강화(鍛工強化) - 무기대장간(刀鍛冶)을 지배 영역으로 두면 무기 강화를 할 수 있다.
전장공작(戦場工作) - 전장 공작은 합전에서 아군을 강화시키는 계책들로 이루어져 있다.
* 시간연장(時間延長) 소 중 대 : 합전의 제한 시간을 연장시킨다.
* 시간단축(時間短縮) 소 중 대 : 합전의 제한 시간을 단축시킨다.
* 재출격지체(補充遅滞) 소 중 대 : 적 무장의 재출격 시간을 연장시킨다.
* 재출격가속(補充加速) 소 중 대 : 적 무장의 재출격 시간을 단축시킨다.
* 공훈증대(勲功増大) 소 중 대 : 아군 무장의 개인 획득 공훈을 증가시킨다.
* 연기회복(練技回復) 소 중 대 : 플레이어 무장이 이동을 하는 중에 연기 게이지가 조금씩 차오른다.
* 무쌍회복(無双回復) 소 중 대 : 플레이어 무장이 이동을 하는 중에 무쌍 게이지가 조금씩 차오른다.
* 병력보존(兵力温存) 소 중 : 자군 병력의 감소량을 억제한다.
* 진형자재(陣形自在) 소 중 : 진형 준비의 증가량을 늘린다.
* 화살 총탄 강화(矢玉強化) : 화살이나 총탄으로 인한 공격에 때때로 속성이 붙도록 만든다.
* 아군지원군도착(味方援軍到着) : 아군의 지원군을 전투시작과 동시에 나타나게 한다.
* 적군지원군방지(敵援軍阻止) : 적의 지원군이 참전하는 것을 방지한다.
* 모든무장변경(全武将切替) : 합전에 참여한 모든 무장의 조작을 바꾸는 것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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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략 인사(人事)
등용(登用) - 재야무장을 한명 등용한다. 실패할 수도 있다. // 소비 자금 200
포상(褒美) - 무장에게 포상을 내려 충의도를 상승시킨다.
* 포상 자금(褒美 金) : 선택한 무장의 충의도를 20 상승시킨다. // 소비 자금 100
* 포상 군량(褒美 兵糧) : 선택한 무장의 충의도를 20 상승시킨다. // 소비 자금 300
* 포상 군마(褒美 軍馬) : 선택한 무장의 충의도를 상승시킨다. 군마에 따라 다름 // 군마가 있을 경우
* 포상 찻그릇(褒美 茶器) : 선택한 무장의 충의도를 20 상승시킨다. // 특산품 : 공예(陶芸) 필요.
지도(指導) - 무장을 지도하여 능력치를 올린다.
* 지도 지휘(指導 采配) : 무장 두 명을 선택. 처음 선택한 무장이 나중에 선택한 무장의 지휘를 상승시킨다.
* 지도 지모(指導 智謀) : 무장 두 명을 선택. 처음 선택한 무장이 나중에 선택한 무장의 지모를 상승시킨다.
* 지도 정치(指導 政治) : 무장 두 명을 선택. 처음 선택한 무장이 나중에 선택한 무장의 정치를 상승시킨다.
** 지도를 자주 행하면 무장 관계가 스승ro제자 가 되기도 한다.
권유(勧誘) - 재야 무장 한 명을 랜덤하게 권유하여 등용시킨다. // 소비 자금 200
교류(交流) - 두 명의 무장을 선택하여 양쪽 모두의 컨디션을 상승시킨다.
추방(追放) - 지배 세력의 무장을 한 명 추방한다. // 명령 횟수를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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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략 교섭(交渉)
단기동맹(短期同盟) - 타 세력과 4턴간 동맹을 맺는다. 실패 확률 있음. // 소비 자금 200
장기동맹(長期同盟) - 타 세력과 8턴간 동맹을 맺는다. 실패 확률 있음. // 소비 자금 300
** 동맹간에는 서로 교역(交易)이나 공투의뢰(共闘依頼)가 가능해진다.
교역(交易) - 동맹세력간 교역을 하여 자금등을 회득한다.
관위주청(官位奏請) - 조정(朝廷)에서 일하여 관위를 받는다.
위세가 올라가면 명성도 올라간다. 실패 확률 있음 // 특산품, 소도시(小京都) 필요. 소비 자금 300
조정헌상(朝廷献上) - 조정(朝廷)에서 일하여 관위를 받는다.
위세가 올라가면 명성도 올라간다. 실패 확률 있음 // 특산품, 조정(朝廷) 필요. 소비 자금 500
동맹파기(同盟破棄) - 현재 동맹관계를 파기한다. // 명성이 하락함.
무역(貿易) - 외국과 무역을 하여 자금을 얻는다. // 특산품 무역항(貿易港) 필요. 소비 자금 200
공투의뢰(共闘依頼) - 동맹세력에게 지원군을 요청한다. 공투의뢰를 한 턴에만 해당한다. // 실패 확률 있음. 소비 자금 200
만물상(よろず屋) - 무기 강화(武器鍛工) 군마 매입(軍馬の購入) 군량거래(兵糧の売買)를 한다. // 명령 횟수 소비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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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략 계략(計略)
전장계략(戦場計略) - 전장 계략을 준비한다.
* 포격병급습(炮烙兵急襲) 소 : 포격병을 불러들여 적의 거점 게이지를 줄이기 쉬워진다.
* 닌자대급습(忍者隊急襲) 소 중 : 닌자대를 불러들여 거점 게이지를 줄이기 쉬워진다.
* 조총대급습(鉄砲隊急襲) 소 중 : 조총대를 불러들여 거점 게이지를 줄이기 쉬워진다.
* 음양사지원(陰陽師加勢) 소 : 음양사를 불러들여 적 무장을 동요시킨다.
* 카부키모노지원(傾奇者加勢) 소 : 카부키모노를 불러들여 적 무장을 동요시킨다.
* 기마대돌격(騎馬隊突撃) 소 중 : 기마대를 불려들여 적 무장을 동요시킨다.
* 영민동심(領民同心) 소 - 민병의 협력을 얻어 병력을 회복한다.
* 일제사격(一斉射撃) 소 - 화살 공격으로 주변의 적에게 일정시간 피해를 입힌다.
* 일제포격(一斉砲撃) 소 - 대포 공격으로 주변의 적에게 일정시간 피해를 입힌다.
* 철벽(鉄壁) 소 - 적에게 받는 대미지가 경감하고, 피격시의 경직이 사라진다.(슈퍼아머)
* 인마일체(人馬一体) 소 - 말을 다고 있을 때의 능력치가 강화되고 무쌍게이지와 연기 게이지가 회복된다.
* 일격포박(一撃捕縛) 소 - 능력치는 감소 되지만, 적 무장을 쓰러트리면 반드시 포박된다.
** 전장 계략이 소 중 대로 나뉘어진 것은 지속시간이 다르기 때문.
** 닌자대급습의 경우, 적군이 사용한 것을 모르고 그냥 내버려두면 순식간에 본진 거점이 털린다.
군의(軍議) - 계략치를 20 상승시킨다. // 최대치는 1000. 소비 자금 100
** 계략치는 각종 전장 계략이나 전장 공작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수치다.
** 소 중 대, 로 이루어진 계략들은 효과가 큰 것을 사용 할 수록 높은 계략치를 요구한다.
내응(内応) - 타 세력의 지배 세력 무장 한명에게 합전중 배신을 할 약속을 받아낸다. // 소비 자금 500
파괴공작(破壊工作) - 타 세력이 지배하는 영역의 방어치를 100 깍는다. // 소비 자금 200
유언(流言) - 타 세력이 지배하는 무장의 충의도를 낮춰 내응이 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소비 자금 200
선동(扇動) - 타 세력이 지배하는 영역에 있는 무장의 병력을 깍는다. // 소비 자금 800
빼오기(引抜) - 타 세력이 지배하는 무장 한명을 스카웃한다. // 소비 자금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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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행(奉行)
거성의 공간(방)으로 무장을 두명씩 배치하여 봉행 하도록 준비시킨다.
봉행은 무장의 능력치, 컨디션, 그리고 상대 무장의 상성에 따라 성과가 변화한다.
거성의 공간(방)은 각각 고유의 정략(개발, 계략, 인사등등)으로 맞춰져 있기 때문에
무장을 배치 할 때도 그 공간에 맞는 무장을 배치하는것이 옳다.
무장간에는 상성이라는 것이 존재하여, 나쁜 상성의 무장을 한 공간에 넣지 않도록 주의하자.
배치를 마치면, 무장들은 제안을 내세워 정략 커맨드 2개를 제시한다.
이것은 한 번의 명령으로 두가지의 정략 커맨드를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기에
명령 횟수가 적은 게임 초반부에 자주 이용하게 된다.
그리고 제안을 내놓는 무장의 컨디션이 ↓ 로 나타날 경우에는 평소 두개의 정략 커맨드가 아닌
하나의 정략 커맨드만이 나오게 되니, 군주의 정략 - 인사(人事) ~ 교류(交流) 를 이용하여
컨디션이 낮은 무장의 상태를 올려주도록 하자.
또한, 지배 영역의 특산품, 그리고 해당 무장의 특수 능력에 따라서 '특별 제안'을 해오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군주의 정략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한 고급 커맨드로,
그 효과가 매우 뛰어난 것들이 대부분이며,(암살, 전병력 1500 회복등등)
특별 제안 정략은 붉은색 글씨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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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령 횟수.
군주의 명령 횟수는 '명성(名声)' 수치에 따라 상승한다.
1회 - 0
2회 - 200
3회 - 500
4회 - 1500
5회 - 3000
4회까지는 해봤는데 징수를 많이 해서 그런지 5회가 있는줄은 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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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강화
강화는 오로지 '무기대장간(刀鍛冶)'이 있는 지역을 지배 영역으로 두고,
군주 정략 군비(軍備) 항목의 단련강화(鍛工強化)로 무기 속성들을 자금으로 강화 시켜야 한다.
무기대장간이 있는 지역은 모두 5곳.
즉, 속성은 5단계로 강화 시킬 수 있으며, 한 번 강화를 시킨 속성은 만물상을 통해
아군의 모든 무장에게 추가 시켜주는 것이 가능하다.(만물상 무기 강화 화면에서 세모 버튼)
단련강화(鍛工強化)는 속성 한개 강화에 명령 횟수 1회를 소모하니,
무기대장간 지역을 점령하면 최우선적으로 무기강화를 해주는 것이 좋다.(5단계 강화면 속성 하나에 명령횟수 5회가 소모되는 셈)
잊고 있다가 밀려 버리면, 속성 강화를 해주는 것에만 상당한 턴을 소모하게 된다.
전쌍4엠파에선 진삼7엠파 처럼 특전 포인트를 소모하여
지금까지 얻은 무기를 처음부터 개방시키는 회차성 요소가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강력한 무기를 쓰는 방법은 없..진 않다. 이 글의 덧글로 남겨진 대교 님의 팁을 확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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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성 강화
지배 영역의 숫자를 충족시켜야 다음 거성의 건설이 가능해진다.
2단계 - 지배 영역 3
3단계 - 지배 영역 10
4단계 - 지배 영역 20
2단계로 들어서면서 교섭 커맨드를 먼저 띄울 것인가, 계략 커맨드를 먼저 띄울 것인가의 갈림길에 서는데
지배 영역의 특산품에 따라 결정을 하면 된다.
예를 들어, 닌자 마을이 지배 영역에 있으면 계략 거성을 올려 닌자대급습을 이용하고,
무기대장간이 지배 영역에 있다면 교섭 거성을 올려 무기 속성을 박아주면 된다.
마지막 4단계의 거성에는 특별 공간이 추가 되는데, 특별 공간에 무장을 배치하면 해당 공간에 따른 이벤트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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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
전쌍4엠파의 게임 흐름은 단독적인 군주 체계라고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실상적으로는 군주 체계도 무장 체계도 아닌 반반이다.
플레이어가 처음 선택하는 무장은 무조건 군주이기 때문에 다른 세력으로 몸을 담을 수도 없고,
진삼7엠파 처럼 용퇴를 하여 재야로 내려간다는 선택지도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플레이어는 군주 뿐만이 아닌 다른 수하 무장간의 인간 관계에 다리를 놓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인간 관계라는 것은, 두명의 무장을 짝지어 행동하게끔 만드는 것으로
우호도를 올려, 친구(親友)를 넘어 맹우(盟友) 혹은 충신(忠臣)으로 관계가 바뀌어 가는 것을 말한다.
이성 무장의 경우엔 결혼을 하여 부부(夫婦)가 될 수도 있으며(아쉽게도 진삼7엠파 처럼 자식을 만드는 요소는 없다.)
스승과 제자(師弟) 혹은 라이벌(好敵手)의 관계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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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은 두 명의 무장을 붙여 놓는 것.
거성에서 우호도를 올리고 싶은 무장을 합방시키거나, 합전에서는 우호도를 올리고 싶은 무장에게 호위 명령을 내려
격 무쌍을 쓰거나 같이 전장을 누비는 것으로 우호도가 쌓여
합전에서 전공 목표가 나타나고, 그것을 달성하는 것으로 인간 관계가 상승되어져 간다.
* 처음 얻게 되는 친구(親友)를 시작으로 뻗어나간다.
게임 중에 최우선적으로 달성을 시키면 좋은 인간 관계라면 단연 사천왕(四天王)을 꼽을 수 있다.
사천왕은 군주 밑으로 충신(忠臣) 네명을 모으면 자동적으로 얻어지는데,
충신 관계가 되면 사용 무기가 레어무기로 바뀌면서.. 속성은 없어도 공격력은 증가된다.
사천왕 전용 대사도 있고 이벤트도 있기 때문에, 게임을 진행하면서 사천왕은 꼭 만들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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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특산
금산(金山) : 개발(開発) 항목에서 금광채굴(金山採掘)이 선택 가능. 금산을 지배한 영역의 숫자만큼 수입량이 변동
은산(銀山) : 개발(開発) 항목에서 은광채굴(銀山採掘)이 선택 가능. 은산을 지배한 영역의 숫자만큼 수입량이 변동
말 생산지(馬産地) : 교섭(交渉 ) 항목의 만물상(よろず屋)에서 군마를 매입 할 수 있음.
말 생산지를 지배한 영역의 수만큼 말의 높은 품질의 말이 갱신 됨.
계략(計略)의 전장계략(戦場計略) 항목에서 기마대돌격(騎馬隊突撃) 전장계책을 구입 할 수 있음.
조총대장간(鉄砲鍛冶) : 계략(計略)의 전장계략(戦場計略) 항목에서 조총대급습(鉄砲隊急襲),
그리고 군비(軍備) 항목의 전장공작(戦場工作)란에서 화살총탄강화(矢玉強化)
전장 계책을 구입 할 수 있음.
무기대장간(刀鍛冶) : 군비(軍備) 항목의 전장공작(戦場工作)란에서 단련강화(鍛工強化)를 선택 가능.
단련강화는 무기에 각종 속성을 구매하고 구매한 속성을
만물상(よろず屋)의 무기강화(武器強化)에서 선택하여 부착시킨다.
무기대장간을 지배한 영역의 숫자만큼 강화량이 늘어난다.
닌자마을(忍びの里) : 봉행(奉行) 계략(計略) 특수 능력 무장이 '특별 제안' 암살(暗殺)이 선택가능해짐(랜덤)
닌자마을을 지배한 영역의 숫자에 따라 성공률이 증감되며,
암살에 성공하면 봉행을 한 해당 무장의 병력은 0으로 떨어지게 된다.
계략(計略)의 전장계략(戦場計略) 항목에서 닌자대급습(忍者隊急襲)을 구매 할 수 있음.
무역항(貿易港) : 교섭(交渉) 항목에서 무역(貿易)이 선택가능.
조정(朝廷) : 교섭(交渉) 항목에서 조정헌상(朝廷献上)이 선택가능.
계략(計略)의 전장계략(戦場計略) 항목에서 음양사지원(陰陽師加勢)을 구매 할 수 있음.
소수도(小京都) : 교섭(交渉) 항목에서 조정헌상(朝廷献上)이 선택가능.
봉행(奉行) 인사(人事)무장의 고유 정략 적심권유(赤心勧誘)가 선택가능해짐(랜덤)
소수도를 지배한 영역의 숫자에 따라 등용되는 무장의 숫자가 증감된다.
공예(陶芸) : 인사(人事) 항목에서 포상일관(褒美) 포상 찻그릇(褒美 茶器)이 선택 가능해짐.
공예 지역을 지배한 숫자에 따라 무장의 충성도 상승폭이 증감.
온천(温泉) : 군비(軍備) 항목에서 부상병치료(傷兵回復)가 선택가능.
온천 지배 영역의 갯수에 따라 회복량이 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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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장 특별 제안 일람.
특별 제안은 거성에 배치를 해둔 무장이 붉은색 글씨로 된 제안을 말한다.
상당히 유용한 능력들이 많으며 그만큼 자금의 소비가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 정도 단점은 무시해도 좋을 만큼 효과가 큰 것들이 대부분.
지배를 하고 있는 영지의 특산품으로 인한 특별 제안이 있으며, 무장 고유의 특별 제안도 존재한다.
그리고 무장의 능력치와 컨디션,
상대 무장과의 상성 여부에 따라 특별 제안의 효과가 늘어나거나 줄어든다.
예를 들어, 군비(軍備)에 관련한 특별 제안의 증감폭은
무장의 지휘(采配) 능력에 따라 바뀐다는 것.
윗쪽의 에딧 무장 스샷으로 보면, 고유 능력에 어떤 특별 제안이 있는지 알 수 있다.
개발(開発) 계
* 전 영지 개간(全領開墾) - 모든 지배 영역을 개간하여 수확량을 상승시킨다. // 소비 자금 800
* 악시악좌(楽市楽座) - 모든 지배 영역을 투자하여 상업을 상승시킨다. // 소비 자금 800
* 민심정치(徳政令) - 명성을 큰폭으로 상승시킨다. // 소비 자금 800
* 대징수(大徴収) - 자금과 군량을 동시에 징수한다. // 명성이 큰폭으로 하락한다.
군비(軍備) 계
* 전군징병(全軍徴兵) - 모든 무장의 병력을 대폭으로 회복한다 // 소비 자금 1000
* 전성보청(全城普請) - 모든 지배 영역의 방어수치를 상승시킨다 // 소비 자금 500
* 모의합전(模擬合戦) - 한번에 여러개의 진형을 획득한다 // 소비 자금 800
* 군역면제(軍役免除) - 전 무장의 병력을 감소시키는 대신 명성을 올린다 // 소비 자금 500
* 본진기습(本陣奇襲) - 적 총대장 출현 시, 본진으로 급습을 걸어 동요시킨다. // 소비 자금 700
* 아군본진매복(釣り野伏) - 아군 본진으로 잡입한 적을 동요시킨다. // 소비 자금 700
* 봉시진(鋒矢の陣) - 아군 전군의 공격력 상승 + 공곡시 속성이 붙는다(효과 대) // 소비 자금 600
* 언월진(偃月の陣) - 아군 전군의 방어력이 상승 + 체력이 항상 회복된다.(효과 대) // 소비 자금 600
* 차현진(車懸の陣) - 아군 전군의 이동속도 + 공격 속도가 상승(효과 대) / 소비 자금 600
인사(人事) 계
* 적심권유(赤心勧誘) - 한번에 여럿 재야무장을 등용한다. // 소비 자금 500
교섭(交渉) 계
* 할인거래(値引売買) - 만물상(よろず屋)의 물건을 할인 된 가격으로 매입이 가능.
계략(計略) 계
* 암살(暗殺) - 옆 나라의 적무장을 암살한다. 암살당한 무장은 사망. // 소비 자금 1000
* 동맹불화(同盟不和) - 적 군주가문의 동맹을 해제하도록 뒷공작을 시킨다. // 소비 자금 500
* 포격병급습 중(炮烙兵急襲 弐) - 포격병을 불러들여 적 거점 게이지를 쉽게 줄이도록 만든다.(지속시간 대) // 소비 자금 300
* 닌자대급습 대(忍者隊急襲 参) - 닌자대를 불러들여 적 거점 게이지를 쉽게 줄이도록 만든다.(지속시간 대) // 소비 자금 300
* 조총대급습 대(鉄砲隊急襲 参) - 조총대를 불러들여 적 거점 게이지를 쉽게 줄이도록 만든다.(지속시간 대) // 소비 자금 300
* 음양사지원 중(陰陽師加勢 弐) - 음양사를 불러들여 적 무장을 동요시킨다.(지속시간 대) // 소비 자금 200
* 카부키모노 지원 중(傾奇者加勢 弐) - 카부키모노를 불려들어 적 무장을 동요시킨다(지속시간 대) // 소비 자금 200
* 기마대돌격 대(騎馬隊突撃 参) - 기마대를 불러들여 적 무장을 동요시킨다.(지속시간 대) // 소비 자금 300
* 영민동심 중(領民同心 弐) - 민병의 협력을 얻어 병력을 회복한다(효과 대) // 소비 자금 200
* 일제사격 중(一斉射撃 弐) - 활에 의한 공격으로 주변의 적에게 일정시간 대미지를 가한다.(지속시간 대) // 소비 자금 400
* 일제포격 중(一斉砲撃 弐) - 대포 공격으로 주변의 적에게 일정시간 대미지를 가한다.(지속시간 대) // 소비 자금 600
* 철벽 중(鉄壁 弐) - 적에게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키고, 피격시 경직을 없앤다.(슈퍼아머) 효과 대 // 소비 자금 600
* 인마일체(人馬一体 弐) - 말 위에 있을 때의 능력치가 상승되며, 무쌍 게이지와 연기 게이지가 회복된다.(효과 대) // 소비 자금 200
* 일격 포획 중(一撃捕縛 弐) - 능력치는 감소되지만, 적 무장을 쓰러트리면 반드시 사로잡는다.(효과 대) // 소비 자금 800
* 기마조총대돌격(騎馬鉄砲突撃) - 기마조총대를 불러들여 적을 동요시키며 적 거점 게이지를 쉽게 줄이도록 만든다. // 소비 자금 600
* 일습구족(一領具足) - 병력을 대폭으로 회복한다. // 소비 자금 300
* 대갈(大喝) - 적 군의 진형을 강제로 무형진(無形の陣)으로 바꾸게 만든다. // 소비 자금 500
* 군신갈파(軍神喝破) - 플레이어 주변에 있는 적 모두를 동요시킨다. // 소비 자금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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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부터는 정략 이후, 전투를 위한 군략에 대한 잡설 입니다.
진형의 선택과 상성, 전장 계책, 그리고 합전 준비에 대한 메뉴 해석,
더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담았습니다.
설명이 어려워 보인다면, 저의 설명 능력이 부족한 것이기 때문에 인내를 가지고 봐주세요;
군략 메뉴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침공전과 방위전.
* 침공전 : 타 세력을 침공한다.
* 방위전 : 타 세력이 침공한 아군 영지를 방어한다.
* 진행 : 턴을 넘기고 다음 계절의 정략 메뉴로 넘어간다.
(타 세력이 침공해 왔을 경우 방위전을 치르지 않고 턴을 넘기면 영지를 빼앗길 수도 있다.)
일단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침공전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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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공전에 있어 효율을 높이려면..?
합전에 참여가 가능한 모든 인원은 10명의 무장이다.
물론 이 무장들은 침공을 해야 하는 적 세력 근방에 위치해 있어야 전투 참여가 가능하다.
침공을 걸기 전에는 반드시 * '정략 메뉴'에서 임명(任命) ~ 무장이동(武将移動) * 을 선택하여
침공지역 근처로 무장들을 이동시키는 것을 먼저 하도록 하자.
이것을 하지 않고 군략 메뉴로 넘어오면 무장 이동을 시킬 수가 없으니 꼬박꼬박 확인해줘야 한다.
* 붉은 박스는 전투 중에 플레어블 무장으로 변경하여 조작이 가능한 아군 무장을 뜻한다.
* 때때로 노란색 스마일 마크가 보이기도 할텐데, 해당 무장과는 우호적인 관계에 있음을 의미한다.
* 스마일 마크가 보이는 무장을 참전시키면 그 전투에서는 미션이 뜨고,
* 미션 성공시 우호도가 상승하여 다른 관계로 뻗어나가며
* 또한 스마일 마크가 보이는 무장들은 어디 지역에 있던 상관 없이, 침공전에 참여 하는 것이 가능하다.
10명의 무장 중 8명은 즉시 전투에 참여를 하고, 나머지 두명은
지원군으로서 전투시작 이후 시간이 흐르면 자동적으로 원군으로 참전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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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에 참여를 하는 무장이 늘어나는 것에 따라, 전투에 필요한 자금과 군량의 소비량이 점점 늘어난다.
특히 군량의 경우엔 1년 중 가을에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초반부터 적극적인 공격을 감행하기 위해서는, 다소의 명성 하락을 감수하고
군량징수(兵糧徴収)를 실행하지 않으면, 군량이 부족하여 침공전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 스샷의 붉은 박스의 군량 부분은, 소비 군량을 늘려 전투 시간을 추가하거나
* 반대로 소비 군량을 줄여 전투 시간을 단축시키는 용도로 사용된다.
* 스샷의 파란 박스의 적 병력은, 전투시 예상되는 적의 병력 규모를 뜻한다.(오차 범위 있음)
즉, 녹색 박스 안의 아군의 참전 병력이 적군의 예상 병력을 상회한다면,
전투 시간을 줄여서 군량을 킵 해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최저치인 6분은 예상외의 복병이 있을 수 있으니 9분이 적당하다.)
그리고 방어전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군량의 소모가 없다. 대신 무조건 10분을 싸우게 되며,
전투 시간이 모두 소진되거나 그 시간안에 적군의 총대장을 잡으면 승리하게 된다.
방어전에서 적군의 총대장을 쓰러트려 전투에서 승리를 한 경우에는 적의 군량의 일정량을 빼앗아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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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금과 군량은 만물상(よろず屋)에서 서로 교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금이 많이 있다면 군량으로 바꾸거나, 반대로 군량이 많다면 자금으로 바꿔도 된다.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는 자금이 넘치거나 군량이 넘치거나 할텐데(아니면 둘다 넘치거나..)
무엇 하나가 부족하다면 만물상에서, 넘치는 자원을 팔아 부족한 자원을 메꿔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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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쪽에서 보았던 적의 예상 병력에 맞추어 그것을 상회하는 병력으로 전투를 시작하게 되면
전투 시작 메뉴에서 적군 거점의 능력치가 하락 했다는 메세지가 나온다.
*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지금의 '병력 차이' 다.
* 이것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일반적으로 무쌍 게임이라 하면, 적진 한복판으로 돌격해 들어가 원맨쑈를 펼치는 것을 상상 할 수도 있지만
전쌍4엠파에서 만큼은, 그런 행동이 불가능하다.
적 병력의 숫자에 아군 병력이 밀리는 상황이면 적 거점이 강화되어 거점 내의 적 무장이
슈퍼아머 상태인 경우는 물론이고
잡병들까지 체력과 방어력이 대폭 향상되어 칼이 잘 박히지 않는다.
* 내지르는 적 무장의 공격에 빨간피가 되서는
* 찔끔찔끔 차오르는 무쌍 게이지만 기다리며 맵을 빙빙 돌고 있을지도 모른다.
진형과 계책으로 맞서는 것도 가능은 하지만, 문제는 적군 역시 진형과 계책을 사용해 공격한다는 것.
불리한 상황에서 진형 마저 상쇄되거나 불리함에 놓이면,
전투 자체가 힘든 상황에서 아군 거점이 밀려버리는건 시간 문제다.
게임 후반부의 땅ㅁㅁ기가 무조건 지루하지만은 않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왠만해서는 적의 예상 병력을 체크해서 아군측이 크게 불리한 상황에서의
전투는 피하도록 하자.(..뭐어, 낮은 난이도라면 문제 없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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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는 전투 메뉴다.
가장 윗쪽의 무장 배치는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아군 무장의 배치를 바꿔 줄 수가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항목은 두번째인 '진형 * 전장계책'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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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 계책 항목에서는, 정략 메뉴에서 얻었던 각종 진형들과, 전장 계책을 장비 할 수 있다.
진형에 대해서는 아랫쪽에서 설명을 하도록 하고 우선 '전장 계책'을 살펴보자.
* 군비 - 전장 공작 : 전투전에 설정하면 전투내에 항상 효과를 발휘 하는 것.
* 계략 - 전장 계략 : 전투전에 설정을 해놓고 전투내에 플레이어가 사용을 하는 것으로 효과를 내는 것.
한번에 전투에선 장비를 해놓은 전장 계책만 사용이 가능하다.(전장 공작 1개, 전장 계략 2개)
즉,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히든 카드 같은 존재.
전장 계책은 모두 소비품이라 한번 사용을 하면 다시 구매를 해야 한다.
그리고 전장 계책을 장비하기 위해서는 '계략치' 가 필요하기 때문에 게임 초반에는 높은 등급의 전장 계략을
운 좋게 얻었다고 해도 계략치가 모자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되니 주의하자.(공훈 증가 대의 경우 360의 계략치 필요)
전장의 상황을 일발 역전 시킬 수 있는 전장 계책들은 계략(計略) 항목의 '적의 거점 게이지를 깍기 쉽게 만드는..'
이란 녀석들이 좋은데(그 중에서도 닌자대급습..)
이것은 반대로 적군 측에서 사용을 하게 되면 아군 거점이 순식간에 털리는 경우도 있으니 요주의.
전장 계책이 발동 되어지는 상황의 표시는, 전투 화면에서 달랑 텍스트 문장으로만 나타나기 때문에
자칫 하면 확인을 하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발생된다.
적이 사용하는 '닌자대급습'의 경우, 미리 확인을 못하고 공격 당하는 아군거점으로 무장을 보내지 않으면
파랬던 미니맵이 순식간에 빨갛게 변하고 전세가 역전이 되어져
- 헐, 이거 왜 이래??
라는 생각이 들게 될 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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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번에는 진형이다.
진형이라는 것 역시, 전장 계책과 마찬가지로..
군비(軍備) 항목에서 구매를 하거나 무장의 봉행 혹은 특별 제안으로 얻게 된다.
진형은 아군에게 이로운 강화 효과를 일정 시간 동안 걸어주며, 여러개를 소지하여 하나씩 사용을 할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소모품 이기 때문에 한번 사용을 마치면 다음 전투에 쓰기 위해선 다시 구매를 해야만 한다.
* 진형은 '군비 - 전장 공작' 과 마찬가지로 언제나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지만
* 지속 시간이 존재하고, 중간에 다른 진형으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며,
* 적의 진형에 의해 없어지기도 한다.
전장 계책이 히든 카드라고 하면, 이 진형이라는 것은 전장의 흐름이라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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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쪽의 스샷을 보면서 아랫쪽의 상성을 참고해보자.
* 붉은색 공격계(어린진 안항진 봉시진) 는, 파란색 기동계(장사진 충액진 차현진)에 강하며
* 파란색 기동계는(장사진 충액진 차현진) 는 초록색 방어계(학익진 방원진 언월진)에 강하고
* 초록색 방어계는(학익진 방원진 언월진) 는 붉은색 공격계(어린진 안항진 봉시진)에게 강하도록 물고 물린다.
그림의 별표를 보면 초록색이 빨간색과 붙어서 유리함 판정을 받고 있다.
유리함을 받으면 진형이 유지가 되지만, 상쇄나 불리함을 받게 되면 진형 효과가 사라진다.
또한, 진형의 강함(소 중 대)에 따라서는, 상대방의 진형에게 상성에서 밀리는 진형을 내놓게 되었다고 해도,
진형의 강함에 따라서는 우위를 점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확인은 못해봤다.
예) 공격계 진형에게 상성상 불리한 기동계를 서로 비교해보자.
공격계 중급 안항진 vs 기동계 중급 차현진 = 기동계 차현진 패(중급 vs 중급 : 진형간 레벨차이 없음.)
공격계 중급 안항진 vs 기동계 대급 차현진 = 호각.(중급 vs 대급 : 기동계가 공격계 보다 1레벨이 더 높은 진형일 경우)
공격계 하급 어린진 vs 기동계 대급 차현진 = 기동계 차현진 승(하급 vs 대급 : 기동계가 공격계 보다 2레벨이 높은 진형 일 경우)
진형의 유리 불리는 전투중 방향키 위를 누르고 R1을 누르는 것으로 전술 상황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조건이 충족 되면 다른 진형으로 바꿀수도 있다.(자세한 것은 아랫쪽에 설명한다.)
각 진형들은 '소 중 대' 로 나뉘어져 진형의 강함이 결정되어져 있다.
그리고 '소 중 대' 순으로 '60 120 180' 의 다음 진형 준비 시간이 걸린다.(강력한 진형 일 수록 준비 시간이 긴 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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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 시간이라는 것은, 처음 전투 시작전에 설정하는 진형을 제외하고,
그 다음 사용을 할 진형의 쿨타임을 의미한다.
전투를 하고 있을 때, 화면 왼쪽 하단으로 나타나는 현재 아군 진형의 수치가 '60(소) 120(중) 180(대)' 이 지나야
비로소 다음 진형을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무형진(無形の陣)으로 시작하면 적어도 현재 진형 수치가 60이 되기 전까지는 다른 진형으로 바꿀 수 없다.
또한 공격계 진형으로 시작했는데, 적군이 방어계 진형으로 시작하여
아군이 불리함을 얻게 된 상태라 해도
준비 시간 수치가 채워질 때 까지는 불리함을 안고 전투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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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 이 스샷이 전투 중에 방향키를 ↑로 눌러 여는 메뉴에서 R1 키로 확인 할 수 있는 전술 메뉴다. *
* 이 메뉴에서 진형의 변경, 준비를 해 둔 전장 계략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며(스샷에선 계략이 없어 못쓰는 상황) *
* 현재 어떤 진형이 부딪혀 어떤 상황을 받고 있는지를 알 수가 있다. *
그리고 물론, 전투시에는 적들도 진형을 사용해온다. 적이 가진 진형의 갯수는 확인이 가능하지만
어떤 진형을 갖추고 있는지는 알 수가 없다.
또한 적들이 진형을 사용하면 눈에 잘 띄는 아이콘 같은게 나타나는 것이 아닌,
달랑 텍스트 문장 하나로 표시를 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놓치고 못보는 경우도 생긴다.
만약 플레이어가 공격계 진형으로 게임을 시작해서 공격력 증가를 받아 무기가 황금색으로 빛나고 있었는데
그것이 갑자기 사라졌으면, 적이 다른 진형을 내서 아군의 공격 진형을 상쇄시시키거나 불리함을 받는 상태라 보면 된다.
또한 기동계 진형으로 시작을 했는데 아무런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면,
이미 상대방의 진형으로 인해 아군의 진형이 상쇄, 혹은 불리함을 받는 상황인거다.
처음 전투 시작시에 내놓는 진형 싸움은 가위바위보가 되겠지만,
첫 진형의 지속시간이 끝나고 양측 모두 무형진(無形の陣)으로 돌아가게 된 다음 부터는
적이 내놓는 진형을 보고 그것에 맞춰 유리한 상성의 진형으로 역습을 거는 패턴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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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장의 성장은 공훈을 얻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공훈은 거성의 봉행(奉行) 무장의 제안을 받아들였을 때 혹은 합전에 참여하여 승리 했을 때 얻을 수 있는데
합전 승리가 단연 가장 많은 공훈 포인트를 선사한다.
또한, 합전을 나설 때 플레이어가 주캐릭으로 선택한 무장은 보다 더 많은 공훈을 얻는다.
공훈을 얻음으로 무장이 성장을 하면 등급이 올라가면서 최대 병력과 무장의 능력치,
그리고 무쌍게이지의 최대치가 상승한다.
군비(軍備)의 전장공작(戦場工作)란에서 항목에서 공훈증대(勲功増大) 계책을 사용하여 빠른 성장을 노려도 좋다.
만약 게임 초반부터 합전을 피하고 내정에만 힘쓴다면, 적군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무장 등급이 상승하여
그것으로 인해 최대 병력이 늘어나게 된다.
이것은 난이도 별로 차이가 있으며, 지옥 난이도에서는 아군이 전투를 치르지 않으면
적 병력을 따라잡지 못하는 웃픈 상황이 발생되기도 하니 조심하자.
위에서도 이야기를 했지만, 병력 싸움에서 지는 전투를 시작하면 적 거점 강화로 인해 전투가 매우 피곤해지며
만약 지옥 난이도라면 아군 무장들이 적 무장에게 반항도 못하고 쓸려나가버린다.(스쳤는데 의문사가 일어날 정도)
초반에는 괜찮았던 지옥난이도가 갑자기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플레이어가 어느 순간부터 내정에 힘을 쏟느라 전투를 게을리 했다는 것이다.
만약 아군 무장의 성장이 늦어 뭘 해도 의문사를 당하게 되는 상황인데 게임을 다시 하기에는 너무 먼길을 왔다면(..)
그리고 이 글을 보는 당신이 인내의 달인이라면,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최우선으로 정략 메뉴에서 행동 가능 횟수를 증가시키는 것에 집중하자.(3~4회가 좋다)
그 이후, 군비 항목의 전장 공작에서 '시간단축(時間短縮) 대(大)'를 구매하여
방어전을 치루게 되면 아군 무장들을 전부 본진으로 몰아, 5분간 처절하게 막는 M 플레이로 영지를 지켜내자.
적장들이 본진까지 오는 시간을 봐서는 3분 정도만 버티면 승리다.
병력 차이로 인하여 스쳐도 비명횡사 하는 상황이라 해도, 플레이어 무장이 본진으로 쳐들어온 적장들을 우르르 이끌고
미니맵을 확인하며 5분 가량 스릴 넘치게 본진 안 가장자리를 빙빙 돌면 된다.
그렇게 되면, 침공전을 계속 하지 않기 때문에 군량이 쌓이고 쌓인 군량은 만물상에서 자금으로 바꿔가면서
정략 메뉴의 계략 항목에 있는 유언(流言)을 반복하여 적진에 있는 적 무장들의 충의도를 깍고
더 나아가 적의 무장을 빼오기(引抜)로 스카웃을 성공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합전 승리시에 포로로 잡은 무장들은 최대 공훈이 깍여 등급이 하락한 상태로 들어오는 동시에 최대 병력까지 잃지만
빼오기로 인한 스카웃은 공훈 저하 없이, 그리고 최대 병력을 모두 가진채 아군으로 편입 되어 온 다는 것이 다르다.
결국, 적 측은 에이스 무장을 잃음과 동시에 그만큼의 병력이 최대 병력에서 깍여나가는 셈.
유언(流言)은 적 진영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친듯이 반복해서 유언을 써대면 적진영은 붉은색으로 충의가 깍인 무장들이 많아지게 된다.
문제는 빼오기가 성공되면 아군측에 이득이 많기 때문인지 성공 확률이 높지는 않다는 것.
붉은색인 10~40의 충의를 가진 무장들에게도 실패 확률이 있다.
턴을 날리지 않고 안전하게 하고 싶다면 빼오기를 실행하기전에 세이브를 해두자.
위와 같은 노가다로 어느정도 적 세력과 참전 병력이 비슷해 졌다면 침공을 걸어도 된다.
팁이 있다면 정략 메뉴의 계략 항목에 있는 선동(扇動)은 침공을 거는 적 영토의 적 병력을 1할 정도 깍는다.
행동 횟수가 4회라면 꽤 많은 병력을 미리 줄여놓고 전투를 걸 수 있다.
그리고 무장의 특별 제안 중 '전군징병(全軍徴兵)'을 가진 무장은 가능하다면 컨디션 관리를 해주자.
전군징병을 가진 무장을 군비 봉행 시키면, 침공전으로 소모 된 병력이 회복 되는 것을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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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외편으로 에디트 무장 항목을 살펴보자.
에딧무장의 얼굴을 만드는 것은 직접 만져보면 대강 감이 잡힐 것이니 넘어가고
초상화는 PS4 본체에 그림 파일이 있다면 그것을 불러들여 에디트 무장의 초상화로 사용을 할 수가 있다.
전작 전국무쌍4 때도 가능했던 기능으로,
판권물 에디트 캐릭을 만들어 초상화라도 싱크로를 맞추는 것이 가능한 셈.
그리고 기존 무장에 덮어씌우기는, 전쌍4엠파에 존재하는 클론 무장, 혹은 무쌍 무장들을 에디트 무장으로 덮어씌우는 기능이다.
자잘한 재미를 늘려주는 요소이니 관심이 있다면 한번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것 역시 안타깝게도(?) 성별을 넘나드는 것은 불가능.
남무장을 여무장으로 바꾸거나 반대로 여무장을 남무장으로 바꾸는 판타지는 불가능하다.
가장 윗쪽에 있는 항목은 어쩌다가 빼놓게 되었는데 '이름 * 인물(姓名 人物)' 이다.
이름 인물 항목에 대해 잠깐 짚고 넘어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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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밖에, 능력(能力) 항목에는 에디트 무장의 초기 능력치를 설정해 줄 수 있다.
* 중용(中庸) - 모든 능력이 평균치 // 특별 제안 : 적심권유(赤心勧誘), 영민동심 중(領民同心 弐)
* 호걸(豪傑) - 공격력이 높다 // 특별 제안 : 전군징병(全軍徴兵), 봉시진(鋒矢の陣)
* 완강(頑強) - 체력, 방어력이 높다 // 특별 제안 : 전성보청(全城普請), 언월진(偃月の陣)
* 셈이 빠른 사람(業師) - 마(馬)술, 민첩이 놓다 // 특별 제안 : 악시악좌(楽市楽座), 차현진(車懸の陣)
* 무사(兵家) - 지휘가 높다 // 특별 제안 : 대갈(大喝), 일제포격 중(一斉砲撃 弐)
* 책사(策士) - 지모가 높다 // 특별 제안 : 암살(暗殺), 본진기습(本陣奇襲)
* 집정(執政) - 정치가 높다 // 특별 제안 : 전 영지 개간(全領開墾), 할인거래(値引売買)
* 군사(軍師) - 정략능력이 전체적으로 높다 // 특별 제안 : 모의합전(模擬合戦), 군신갈파(軍神喝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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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뭐어... 일단 정리를 한 것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른 분들이 보시기에 이건 좀 아닌거 같다 하는 부분이나.. 자잘한 팁등등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게임을 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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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드 전국무쌍4 엠파이어스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