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하고 매 시즌마다 흡수 메커니즘이 맨날 헷갈려서 여기에 자체 와드 박을 겸 정리를 하겠습니다.
설명 기준은 HP흡수입니다. 마나와 에너지 쉴드도 똑같은 메커니즘입니다.
여러분이 흡수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다면, 캐릭터창(C)-스킬을 누르고 기타 탭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설명이 있습니다.
보통 위 설명만 가지고는 한번에 흡수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흡수, 총 회복량, 최대치' 같은 단어의 반복에 앞뒤 순서만 바꿔놓아서 그게 그거같고....의미가 바로 와닿지가 않죠.
그래서 이참에 이해하기 쉽게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위 특성이 무슨 뜻인지 알아보기 전에, 일단 흡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은 디아블로2와 비슷한 점이 많지만, 이 흡수에 대해서는 완전히 다릅니다.
디아블로2의 경우, 흡수는 '바로' 일어납니다. 100의 대미지로 2%의 HP흡수를 하였다면, 순간적으로 HP2가 생기는거죠.
물론 패스 오브 엑자일에도 이와 똑같은 메커니즘의 흡수(정확히는 획득)이 있습니다. '바로 명중 시 ~~획득' 옵션이죠.
이 '명중 시 획득'은 보조 스킬 젬도 존재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아이템은 도둑의 고통 분광반지입니다.
(리그 초중반에 착용하게 되면 마치 무적이 된 듯한 느낌을 주는 반지)
다시 돌아와서, 그럼 패스 오브 엑자일은 어떤 흡수 메커니즘을 적용하고 있을까요?
캐릭터가 흡수가 가능한 상태에서 몬스터를 한대 쳤을때, 생명력 흡수 인스턴스가 하나 생성됩니다.
이 인스턴스는 동시에 여러개가 생성되어 중첩될 수 있고, 각각의 인스턴스는 서로 독립적입니다.
각 인스턴스는 캐릭터가몬스터에게 입힌 대미지 X 공격시 흡수% 만큼 캐릭터에게 회복을 제공합니다.
이때, 이 회복량의 최대치는 캐릭터 최대 HP의 10%입니다. 이것을 [생명력 흡수당 기본 최대 회복량]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회복은 순간적으로 회복되지 않고, 포션처럼 회복속도를 가집니다.
이때, 각 인스턴스의 최대 회복속도는 초당 캐릭터 최대 HP의 2%입니다. 이것을 [초당 생명력 흡수 총 회복량] 이라고 합니다.
이 인스턴스의 최대 갯수 제한은 없으나, 모든 중첩된 인스턴스의 초당 회복량은 최대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때, 모든 중첩 인스턴스의 최대 회복속도는 초당 캐릭터 최대 HP의 20%입니다. 이것을 [생명력 흡수 시 초당 총 회복량 최대치] 라고 합니다.
이제 살짝 감이 오시나요?
만약 인스턴스가 단 하나라면 = 최대 초당 HP의2%씩, 최대HP 10%를 채운다면, 아무리 빨라도 5초가 걸리게 됩니다.
인스턴스가 5개라면? 1초면 되겠죠
그렇다면 인스턴스가 50개라면? 0.1초면 될거같죠? 아닙니다! 인스턴스 총합 회복속도 제한(초당 캐릭터 최대HP의 20%)에 걸려서, 0.5초가 최고 속도입니다.
아 난 어려운건 잘 모르겠고, 그래서 어떤 특성을 올리면 어떻게 되는건지 궁금하다!
인스턴스를 '수혈팩'에 비교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인스턴스 하나 생성 = 수혈팩 하나에 튜브를 연결해 내 몸으로 피를 전달받음
1.[생명력 흡수당 기본 최대 회복량]을 올리면
각 인스턴스가 더 많은 회복량을 가져 인스턴스의 지속시간이 길어짐
(수혈팩의 총 용량이 늘고, 결과적으로 수혈팩을 비우는데 시간이 더 걸림)
2.[초당 생명력 흡수 총 회복량]을 올리면
각 인스턴스의 회복속도 증가
(수혈팩과 나 사이의 튜브 굵기가 늘어나서 수혈팩이 더 빨리 비워짐.
하지만 너무 빠르게 흐르면 튜브 중간에 구멍이 뚫려서 바닥에 흘림)
3.[생명력 흡수 시 초당 총 회복량 최대치]를 올리면
총 인스턴스의 회복속도 증가
(너무 빨라서 흘리는 피가 없게끔 튜브를 튼튼하게 만듬)
번외:님 그러면 공격시 흡수율 수치는 안중요한가요?
네 안중요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캐릭터 딜량이 정말 엄청나기때문에
흡수율이 높더라도 결국 위에 상기한 3가지 흡수 특성 최대치 제한에 걸려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너무 흡수율에 목매지 마시고, 상기한 특성을 바탕으로 관련 패시브,아이템,명중율에 투자하게 되면
더 빠르고 많은 흡수를 체감할 수 있을겁니다.
위 내용은 해외 POE WIKI와 Reddit에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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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부위들에 좀 신경써주시면 액트10까지 깨는데에는 괜찮긴 한데 안그래도 이번 시즌이 몬스터와 보스, 변형까지 전부 강해져서 맵핑때는 다른 방어구나 무기에 각별히 신경써주지 않는 한 계속 쓰기에는 좀 무리일것같네요 | 19.12.26 13: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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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이번 시즌은 포기하고 스탠다드로 맴핑+광산 합니다..ㅎㅎ 매번 시즌 따라하려니 제대로 맵핑을 못해서 3.8 이후 스탠다드에 남았네여;;; | 19.12.26 15: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