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게임에 버퍼보다 딜넣는 딜러를 더 좋아하고 많이 키우는건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파티원을 더 강하게 만드는걸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분들만으로 부족한 버퍼수를 다 메꿀순 없을거에요.
근본적으로는 버퍼가 처음부터 없었다면 좋았겠지만 지금에서는 이미 버퍼에 많은 애정과 투자를 해주신 유저분들이 계신데 삭제나 시너지화 같은 방식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구요.
지금시점에서 제가 제일 현실적이라 보는 버퍼수 증가 방안은
1. 올인원패키지같은 구성품에 버퍼의 가성비 필수 크리쳐, 칭호, 오라등의 세트를 판매 (계정내 구매횟수랑 별도의 버퍼전용)
2. 황도 기억/갱도 신전/지하의 파티플레이 난이도 추가 하향
3. 하이엔드 스펙의 파밍던전 추가 (하드오큘)
4. 제국투기장 마계회합에 이어지는 버퍼의존형 솔로파밍컨텐츠 추가 (거래불가지만 좋은 보상)
이 정도 입니다.
버퍼에 즐거움을 느끼게하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 같습니다. 버퍼수의 증가는 육성난이도의 완화와 육성을 통한 이득을 늘리는 방향으로 노력하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싱글플레이의 확대는 버퍼의 수요를 감소시키고 장기적으로는 다시금 버퍼난을 야기하게 될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2번 문항이 육성하면서 크게 느낀건데, 해당 파밍던전을 가는 적정스펙의 버퍼와 4인파티를 짜는 것 보다 적정스펙의 딜러가 솔로플레이를 하는게 너무너무 쾌적합니다. 육성구간에 버퍼를 찾을 이유를 모르겠어요. 직접 레전버퍼 두명, 할렘,테이급 딜러 두명을 키우면서 크게 느꼈습니다.. 솔로플레이보단 파티플레이가 쉬워야하지 않을까요.
3번은 레이드같은 필수가 되는 파밍던전의 버프력은 보정이 많이 되게 하고, 하드오큘러스같은 선택적 하이엔드 파밍던전은 버프력보정을 낮추어 좋은 버퍼가 좋은 파밍던전에서 수요가 늘게끔 조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의 지혜의 산물로는 실효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하드오큘추가의 방향성 자체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4번 마계회합이 정말 좋은 컨텐츠라고 생각합니다만 시간이 지나서 그런지 지금 시점에서 버퍼를 키울 동기가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상위마부선택지가 많아지고 그걸 마계회합처럼 수급할 수 있다면 버퍼수요가 늘어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외에도 여러가지 다른 생각들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공유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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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의 문제가 아니라 그냥 스킬 구조가 액션성이랑 거리가 멀어서 재미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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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퍼의 배틀 스킬을 재밌게 만들어서 좀 더 보편적인 재미도 추구할 수 있게 하면 파티에서도 주라는 버프는 안 주고 몹 패고 있을까 걱정해서 그런건진 모르겠는데 버퍼의 스킬셋은 무조건 뭔가 답답하게 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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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라도 키울 유인책을 줘야됨 버퍼는 아예안키우는사람도 제법되고 키우더라도 연공끼워팔이용정도로 2/1가성비 정도로 키우는사람이 딜러대비 압도적으로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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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을 올리지 않으니 어떤식으로 재밌게 만들 수 있을지.. 어려운 문제 같아요 | 20.02.17 19: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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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622594416
딜의 문제가 아니라 그냥 스킬 구조가 액션성이랑 거리가 멀어서 재미가 없음 | 20.02.17 19: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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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622594416
버퍼의 배틀 스킬을 재밌게 만들어서 좀 더 보편적인 재미도 추구할 수 있게 하면 파티에서도 주라는 버프는 안 주고 몹 패고 있을까 걱정해서 그런건진 모르겠는데 버퍼의 스킬셋은 무조건 뭔가 답답하게 짬 | 20.02.17 19: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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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그런 부분도 큰 거 같아요. | 20.02.17 19: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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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라도 키울 유인책을 줘야됨 버퍼는 아예안키우는사람도 제법되고 키우더라도 연공끼워팔이용정도로 2/1가성비 정도로 키우는사람이 딜러대비 압도적으로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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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연공에 딜러넣기 미안해서 키우기 시작했네요. | 20.02.17 19: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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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조나 좀 나왔음 | 20.02.17 19: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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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전더리 개조인가요? 참신한 발상이네요 | 20.02.17 19: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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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하이엔드 골드파밍던전은 루프송같은 보정치를 낮춰서 투자된 버퍼와 차별을 두되 레이드같은 필수던전에서는 보정치를 높여서 양산버퍼와의 갭을 낮추는 방향이 어떨까 합니다. | 20.02.17 2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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