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노답 무큐기 3형제(섬광, 반월, & 파검무)
소마가 처음 나왔을때는 악즉의 괴랄한 퍼뎀으로 나머지 무큐기의 창렬함이 드러나지 않다가 밸런스패치를 거치면서
클래식 소마가 자주쓰는 섬광,반월 퍼댐이 너무 낮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그리고 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낮은 퍼댐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현재 2각이 나온 지금 소마의 무큐 노답 3형제를 꼽으라면 섬광,반월 그리고 새로 나온 2각 파검무정도가 되겠습니다.
다른 무큐기들도 퍼댐이 높지 않지만 정말 못 써먹을 정도의 무큐기는 저 정도가 되겠습니다.
2.왜 소마 무큐기의 퍼댐은 낮게 측정되었는가?
소마가 처음 나올 당시에는 무기들의 세분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 마검발현 TP는 모두가 마스터했었죠.
그 때에는 제국검술이 없었고, 형편없던 기본기들은 마검발현 트리거로서 많이 활용되었습니다.
그리고 기본기뿐만 아니라 무큐기를 포함한 모든 스킬들이 이 마검발현을 포함하여
퍼댐이 측정되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즉 섬광, 반월은 마검발현 퍼댐을 포함하면 준수한 퍼댐의 무큐기라고 네오플은 생각했을 것입니다.
약한 퍼댐의 스킬들은 쿨이 짧은 3초이하의 마검발현이 서포팅하는 컨셉을 고수하여
네오플 초창기 컨셉인 마검사의 이미지로 케릭을 만들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제 제가 앞으로 말할 마검발현 서포트라는 것은 액티브 스킬 하나당 한개의 마검발현 발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소검소마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이야기이며 철저히 클래식 소마를 위한 글입니다
3.크로니클 개편으로 드러난 클래식 소마의 문제점
예전에는 케릭 밸런스가 탈크가 아닌 크로니클을 포함하여 밸런스가 고려되었습니다.
그리고 소마는 이 크로니클 패치로 무기의 세분화가 이루어졌죠.
마검발현을 극대화한 마수셋, 소검소마를 위한 셋트입니다.
충격파,환검,폭명 몰빵의 에일셋, 둔기소마를 위한 셋트입니다.
이 두 소마(소검,둔기)는 기존 클래식 소마의 구조를 기형적으로 변형시켜
컨셉을 확고히 다집니다.(비록 지금은 탈크를 못하게 되지만)
그리고 남은 두 소마, 즉 클래식 소마들은 기존에 떠 안고 있던 문제점이 드러납니다.
바로 낮은 퍼댐의 주력무큐기 섬광,반월 그리고 지금 2각으로 추가된 파검무가 되겠습니다.
현재 네오플이 생각하는 노답 무큐기 3형제(섬광, 반월, & 파검무)의 퍼댐은 아직도 마검발현을 포함하여 생각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4.클래식 소마가 가지는 마검발현 서포트의 치명적인 결함
노답 무큐기 3형제가 갖고 있는 퍼댐에 마검발현을 포함하면 그리 낮은 퍼댐이 아닌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여기엔 치명적인 결함이 있죠.
바로 마검발현 자체의 쿨타임입니다.
소검소마가 아닌한 마검발현의 극 쿨타임은 2.5초입니다.
예를 들어 도소마가 네임드나 보스를 상대로
제검-폭명기검-섬광-반월 순으로 3개의 스킬을 발검술로 사용한다고 치면
마검발현이 과연 3발이 나갈까요?
이미 폭명기검에서 발동한 마검발현은 그 쿨타임동안 마검발현이 발현되지 않습니다.
마검발현 서포트로 퍼댐을 충당해야 할 섬광,반월은 노답이 되는거죠.
노답 허허허!
5.설상가상의 마검방출 스택 시스템
위에서 제검-폭명기검-섬광-반월 순으로 3개의 스킬을 발검술로 사용한다고 치면
마검발현이 3발이 나가지 않고 한 발만 나간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전혀 나가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바로 마검방출 스택 시스템 때문입니다.
더욱 더 노답이 되어가는 섬광과 반월. 허허허!
마검방출 스택 저장쿨은 2초로 알고 있고, 그 공백에는 마검발현이 발현됩니다.
하지만 소검소마를 제외한 나머지 타입의 소마들은
스택 저장쿨보다 0.5초나 긴 마검발현 자체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어서
단순계산으로 최소 10초동안 마검발현이 발동되지 않는다고 보면 됩니다.
2각전에는 극딜타임때에 마검발현 서포트를 못 받는다면
2각후에는 스택이 풀충전되기전(최소 10초)까지 마검발현 서포트를 받지 못합니다.
노답무큐기가 더욱 더 안습으로 가네요....
그리고 현재 클래식소마의 노답 무큐기 3형제는 아주 높은 확률로 마검발현 서포팅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즉 클래식 소마의 모든 스킬들은 마검발현 한방의 퍼댐을 포함해서 고려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6.마검방출 자체가 가져온 강제 TP트리 시스템
2각전에는 클래식소마의 경우 마검발현TP를 찍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마검발현의 극 쿨타임 2.5초로도 극딜때 서포팅을 제대로 하지 못하므로 남는 티피를 섬광,반월에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각이 된 지금 뛰어난 2각 액티브 스킬인
마검방출의 빠른 스택저장을 위해 TP를 10이나 투자하게 되고
이는 노답 무큐기인 섬광,반월에 TP를 투자할 여유가 사라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2각 패시브로 어느정도 상쇄를 하였지만
투자할 TP의 여유가 사라졌으니 2각 전에 비해 섬광,반월의 상향폭이 과연 얼마나 체감이 될까요?
7.해결 방안?
제일 간단한 방법은 노답무큐기 3형제의 퍼댐상승일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마검발현 컨셉입장에서 해결방안을 제시할까 하는데
이 글의 스크롤압박때문에 다른 글로 파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