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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워커] 소울워커 유저가 로딩 70% 감소법 제시, 개발진 감사 표해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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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2.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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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소울워커 제작사 2019년 매출인데 -28억 적자입니다. 2020년이라고 해서 딱히 나을 이유도 없구요 진짜 퍼블리셔가 돈 많고 게임 없는 스마일게이트 아니었으면 언제 문 닫아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회사라서요 이거 알려준 분이 어짜피 줄돈 없는거 아니까 장패드나 돌라고 할것 같아요
21.12.25 13:47

(IP보기클릭)2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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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동안 1바이트씩 3600만회씩 읽어들이는 뻘짓을 때문에 로딩이 길었던 거라고요?
21.12.25 12:16

(IP보기클릭)2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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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엔진을 바꾸는것 말곤 다른 방법 없어요 게임엔진이 2013년산 다이렉트x 9기반에 싱글쓰레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들은 32비트 까지만 지원 컴퓨터에늑 자원이 남아도는데 그자원을 전혀 쓰지못하고 있는겁니다. 비슷하게 구형엔진으로 만든 인디게임은 그래픽 대비 성능이 크게 떨어집니다. 애초에 활용할수 있는 자원이 너무 적어요 비싼엔진이 비싼이유가 있어요
21.12.25 12:30

(IP보기클릭)2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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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적는다면 PS3시절 게임 만들때 쓰던 엔진으로 만든 게임입니다. 활용할수 있는 자원양이 PS3때보다 조금더 많은 양만 사용할것이 전제된거라. 성능이 PS3보다 조금 나은 수준이고 그이상의 자원을 전혀 사용못합니다. 업데이트 잘되고 호환성 챙겨주는 언리얼엔진이 최고예요
21.12.25 12:35

(IP보기클릭)21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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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적인 문제를 해결안하고 스마게보다 더 고립된 스팀간다니 백프로 섭종각임 스팀에서 할거면 적어도 게임은 뜯어고친후에 해야함 이 게임은 사건없이 오히려 흥할 사건만 터졌는데 순수하게 재미없어서 망한게임인걸 기억해야함
21.12.25 19:17

(IP보기클릭)39.7.***.***

락스타게임즈...
21.12.25 12:15

(IP보기클릭)2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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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동안 1바이트씩 3600만회씩 읽어들이는 뻘짓을 때문에 로딩이 길었던 거라고요?
21.12.25 12:16

(IP보기클릭)118.36.***.***

팔껍마황
63000개 항목을 구문분석후 19억 9853만 1500회 더 계산하는 GTA5도 있었는데요 뭐... | 21.12.26 05:16 | | |

(IP보기클릭)119.198.***.***

팔껍마황
GTA 로딩보단 효율적인 코드였음 ㅋㅋㅋㅋ | 21.12.27 10:29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1.1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cristallake
소워가 그럴 돈이 ㅠㅠ | 21.12.25 12:58 | | |

(IP보기클릭)112.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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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cristallake

이게 소울워커 제작사 2019년 매출인데 -28억 적자입니다. 2020년이라고 해서 딱히 나을 이유도 없구요 진짜 퍼블리셔가 돈 많고 게임 없는 스마일게이트 아니었으면 언제 문 닫아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회사라서요 이거 알려준 분이 어짜피 줄돈 없는거 아니까 장패드나 돌라고 할것 같아요 | 21.12.25 13:47 | | |

(IP보기클릭)182.227.***.***

평범한 닭
생각보다 많이 심각하네요 ㄷㄷㄷ | 21.12.25 14:24 | | |

(IP보기클릭)121.100.***.***

평범한 닭
왜 섭종을 안 하지? | 21.12.25 15:19 | | |

(IP보기클릭)125.191.***.***

평범한 닭
와씨 이제 스마게도 아니니까 스팀가봐야 섭종은 예정된 수순이네 이정도면 | 21.12.25 17:16 | | |

(IP보기클릭)121.142.***.***

루리웹-5885068143
뭐 스팀은 원래 섭종을 앞둔 게임들의 요양원같은 곳이죠... "여기서 남은 여생을 편안히" 같은 곳 | 21.12.25 20:54 | | |

(IP보기클릭)211.117.***.***

평범한 닭
진짜 심각했었네;; | 21.12.25 22:47 | | |

(IP보기클릭)220.76.***.***

Mzimkulu
ㅠㅠ | 21.12.26 10:08 | | |

(IP보기클릭)61.101.***.***

평범한 닭
장패드를 팔아 제발... !!!!!!!!!!!!!!!!!!!!!!! | 21.12.26 21:03 | | |

(IP보기클릭)211.212.***.***

근데 로딩은 해결했다고치고 사양대비 그 그래픽으로 버벅거리는거 어케 안되냐?
21.12.25 12:20

(IP보기클릭)223.39.***.***

BEST
정심일도
그건 엔진을 바꾸는것 말곤 다른 방법 없어요 게임엔진이 2013년산 다이렉트x 9기반에 싱글쓰레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들은 32비트 까지만 지원 컴퓨터에늑 자원이 남아도는데 그자원을 전혀 쓰지못하고 있는겁니다. 비슷하게 구형엔진으로 만든 인디게임은 그래픽 대비 성능이 크게 떨어집니다. 애초에 활용할수 있는 자원이 너무 적어요 비싼엔진이 비싼이유가 있어요 | 21.12.25 12:30 | | |

(IP보기클릭)223.39.***.***

BEST
정심일도
간단하게 적는다면 PS3시절 게임 만들때 쓰던 엔진으로 만든 게임입니다. 활용할수 있는 자원양이 PS3때보다 조금더 많은 양만 사용할것이 전제된거라. 성능이 PS3보다 조금 나은 수준이고 그이상의 자원을 전혀 사용못합니다. 업데이트 잘되고 호환성 챙겨주는 언리얼엔진이 최고예요 | 21.12.25 12:35 | | |

(IP보기클릭)121.166.***.***

평범한 닭
클저도 듣보잡 자체엔진에 다렉9에 싱글쓰레드 32비트였는데 64비트 업그레이드하고 다렉 업글한다고 준비중이라고 했는데요? | 21.12.27 12:15 | | |

(IP보기클릭)112.167.***.***

근첩을보면짖는개

여기서 클로저스를 언급하세요? 클로저스 특징 : 1. 클로저스는 5년이상 언제나 매출이 100억대를 유지했고 적자 도 잘 안났던 회사였지만 그래픽 품질이 50억 아니 1년차 5억, 2년차 50억 3년차 37억 벌고 28억 적자 이런 소울워커보다 떨어지는 그래픽으로 유명하다. 2. 템 나누기라는 간단한 편의기능조차 4년째 안해주다가 회사가 위기에 처하니까 3달만에 해줌 3. 리마스터 한다고 1년이상 미친 과금을 내놓아도 유저들이 그래도 발전할 것을 믿고 남았더니 리마스터 폐기했다고 리마스터 게획이 엎어짐 그놈의 그래픽 업그레이드 클로저스가 발매 된시점부터 했던 말입니다. 무려 5년동안이나 유저들에게 현실적인 이유로 힘들다는 말만 반복했다가 리마스터를 전부 폐기하는 초특급 통수를 치고서 이제 와서 해준다고 하는거랑 발매후 지금까지 흑자라곤 딱한번 그것도 클로저스 매출의 절반 밖에 안되는 매출을 올린 회사와 비교가 될꺼라고 생각하세요? 5년동안 100억씩 벌어들인돈 다 어디가서 리마스터 폐기한건지 묻고 싶습니다. | 21.12.27 12:59 | | |

(IP보기클릭)121.171.***.***

프로그램팀 열라 깨지겠구만
21.12.25 12:28

(IP보기클릭)125.133.***.***

알면서도 못고친거 아님?? 워낙 오래된 코드라
21.12.25 12:31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221904799
GTA5 생각나네 ㅋㅋ | 21.12.25 13:41 | | |

(IP보기클릭)119.64.***.***

루리웹-3221904799
저거 찾아낸사람이 코드 수정해서 실제로 로딩속도 줄여낸거라 문제점 찾아낸이상 고칠순 있을걸요 | 21.12.27 01:43 | | |

(IP보기클릭)182.226.***.***

일반 유저가 저걸 밝혀냈으니 개발팀은 개박살났겠네.
21.12.25 12:31

(IP보기클릭)112.16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케
부연 설명을 달겠습니다. https://arca.live/b/soulworkers/20546082 아카 라이브 이긴 한데 이글 참고하세요 하복 제작사가 2011년에 다른 회사를 인수해서 비전 하복 엔진이라는 새로운 통합 엔진을 만들었는데 2014년에 엔진 지원을 포기 했습니다. 소울워커 프로토 타입이 2013년에 개발을 시작했고 2014년이나 2015년에 내놓을 예정이었는데... 그뒤로 소식이 없다가 게임 콘셉트를 다 뜯어 고치고 2016년에 내놓았죠 다들 비전 하복 엔진을 기반으로 고친 자체 엔진으로 추정했었는데 개발사에서 소울워커 유지 보수 인력으로 비전 하복 엔진을 다루어본 사람들을 모집했기때문에 비전 하복엔진을 기반으로 쓰고 있는것이 확실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는 64비트를 도입하려다가 실패한것이 확실시 되고 있는데 소울워커의 이전 북미 퍼블리셔가 64비트 시도를 했지만 불안정 했다고 언급한 인터뷰가 발견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온 루머중에는 아예 게임 엔진을 바꾸는게 아니냐는 루머도 있는데 현재 여러 방면에서 시도중이라는 언급을 볼때 엔진을 바꾸는 중이 아니냐는(즉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만들고 있다는) 가설이 매우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 21.12.25 13:31 | | |

(IP보기클릭)220.8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케
하복 비전엔진이 명맥이 끊긴 엔진이라 단순히 데이터베이스를 이전하는 방법으로는 최신엔진으로 옮길 수가 없습니다. 이건 다람쥐의 심장을 사람한테 이식한다는 것과 마찬가지예요. 이식 할 수 없는걸 이식하려는 거죠. 최신엔진으로 내놓으려면 가지고 있는 리소스를 가지고 다시 만들다시피 해야합니다. | 21.12.25 14:29 | | |

(IP보기클릭)220.8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케
이게 흥한 게임이라면 인력과 자본을 투자해서 최신엔진에 맞춘 리뉴얼 버전을 내놓을 수 있겠지만 망한 게임 가지고 그러는건 회사 입장에서는 손해볼게 뻔하다보니 이렇게 쭉 이어진거고 아마 이후로도 그러한 변화는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을겁니다. 차라리 최신엔진을 기반으로 소울워커2를 만드는게 좀더 가능성이 있겠죠. | 21.12.25 14:35 | | |

(IP보기클릭)112.16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케
만약 새로 만들고 있다면 전작과 비슷하지만 완전히 다른 게임이 될것입니다. 파이널 판타지 14가 처음부터 새로 만들어서 데이터 이전만 지원한 경우인데 서비스 종료전의 파이널 판타지 14와 신규 파이널 판타지 14는 전투 시스템 부터 게임 시스템 까지 전부 바뀌었기 때문에 스토리만 이어지는 완전히 다른 게임입니다. 만약 만든다면 비슷하게 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게임상에서 얻은 재화나 아이템중 일부는 그 가치가 완전히 사라져서 정크 아이템이 되고 시스템도 완전히 바뀌어서 현재의 시스템과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도 가능성이고 제작진에서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면 폐기 될수도 있습니다. | 21.12.25 14:48 | | |

(IP보기클릭)221.151.***.***

평범한 닭
이런 거라면 제작사 규모나 재정상황보면 불가능한 일이지 싶군요... 차라리 차기작을 만드는게 나을드한 작업일듯. | 21.12.25 21:14 | | |

(IP보기클릭)221.158.***.***

로스트아크도 다렉9에서 다렉11로 바꾸고 많이 쾌적해졌던데 소울워커 다렉11은 힘들겠지...? 게임 규모가 다르니..
21.12.25 13:41

(IP보기클릭)121.169.***.***

이삭P
그거 가지고 될 문제가 아님 하복 엔진 자체가 지원이 13년 이후로 끊겨서 소워 제작진이 엔진 개발하는거 아님 첨부터 게임 파야됨 | 21.12.25 14:18 | | |

(IP보기클릭)220.84.***.***

이삭P
지원을 끊었으면 소스라도 공개해야 할텐데 소스까지 비공개입니다. 그래서 이 엔진으로 만든 게임은 개발사가 직접 엔진을 뜯어고쳐서 유지보수를 할 수도 없는 상태인거죠. | 21.12.25 14:31 | | |

(IP보기클릭)218.147.***.***

이삭P
로아는 그나마 엔진이 언리얼3라서 유지보수 해줄 업체가 있고, 09년에 dx11출시 되고 에픽이 지원 시작했으니 된거라고 보면 됨. | 21.12.25 21:23 | | |

(IP보기클릭)58.234.***.***

엔진바꿔서 그래픽 상향되면 진짜 좋겟다 렉도..
21.12.25 13:42

(IP보기클릭)223.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메이룬스 데이건
투자받았다고하던데 이제 뭘 못 보여주면 끝난거나 마찬가지 | 21.12.25 14:58 | | |

(IP보기클릭)121.186.***.***

서비스종료 가자
21.12.25 14:59

(IP보기클릭)59.2.***.***

얘네 스마게에서 나가던데 사형선고 아닌가
21.12.25 15:22

(IP보기클릭)121.166.***.***

누누히 말하지만 이겜은 엔진 바꿔서 새술에 담가서 내는거밖에 답이 없음 그냥 구 파판14 요시피가 문 닫고 새로 만들어서 현재의 글로벌 파판14를 만들어 낸거처럼 스팀 이전하는 이 기회에 좀 고생하더라도 투자자 유치해서 새 엔진(ex:언리얼등등)에 담아서 리메이크 하는게 나음
21.12.25 16:27

(IP보기클릭)61.79.***.***

개발팀이 죽은 자식 부랄 만지는 게임 사업 접으면 길거리에 나앉는거니 그 심정 모르는건 아니지만 솔직히 포기할때 포기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자들 월급 밀리고 있어도 이상할게 없는 수준임...
21.12.25 16:44

(IP보기클릭)61.79.***.***

루리웹-4688145470
그리고 위 댓글에 뭐 새 엔진이니 뭐니 하시는 분들 많은데 그렇게 새로 개발하는것도 수십억 드는 아주 비싼 작업입니다. 이미 수십억 적자나는데 또 수십억을 어떻게 태웁니까 | 21.12.25 16:45 | | |

(IP보기클릭)61.79.***.***

루리웹-4688145470
어디서 누가 난데없이 100억 투자금 던져주면 모르겠는데 그렇게 해서 개발한다 한들 지금 소워의 각종 시스템 편의성, 육성을 포함한 여러 기능들 게임 전반적으로 다 엎어버리지 않는 이상 또 똑같이 지고의 50인 될거 같네요. | 21.12.25 16:48 | | |

(IP보기클릭)210.179.***.***

BEST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안하고 스마게보다 더 고립된 스팀간다니 백프로 섭종각임 스팀에서 할거면 적어도 게임은 뜯어고친후에 해야함 이 게임은 사건없이 오히려 흥할 사건만 터졌는데 순수하게 재미없어서 망한게임인걸 기억해야함
21.12.25 19:17

(IP보기클릭)61.73.***.***

이따구로 운영 및 개발하는데 적자행진이면 괜히 살려놓을게 아니라 사업부 폐기시키고 새 인원으로 빨리 새 게임 만드는게 합리적일 것 같은데....
21.12.25 20:08

(IP보기클릭)59.15.***.***

라쿠카라차카
신작하는거 말처럼 쉽게 결정할 일이 아님... 의욕있는 개발인력 구성, 성공적인 비전과 구조, 풍족하고 여유있는 자금 동원력이 충족되어야 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지의 프로젝트는 성공 여부가 불투명하기 때문에 라이브 실적으로만 간당간당 운영해가는 회사 입장에서 함부로 결정하기 어려움. | 21.12.26 14:56 | | |

(IP보기클릭)39.7.***.***

클로저스 그 이슈때 괜히 희망 봤다가 호흡기 뗄 타이밍을 놓친듯
21.12.26 01:13

(IP보기클릭)119.64.***.***

시즌2 칼갈고 준비하는데 제발 어디서 동앗줄이 슝 떨어져서 오래 살아남았으면
21.12.27 01:41

(IP보기클릭)222.99.***.***

괜히 로아 개발 때 다렉x 버전으로 불탔던게 아님
21.12.27 11:51

(IP보기클릭)121.166.***.***

이게 기사로 나올 일인가? 기사로 나올려면 제시한 대로 수정해서 업데이트까지 한 뒤에 나오는 게 기사로 맞지 ㅋㅋ
21.12.27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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