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글을 시작하기 전에.. 제가 하는 샷건 플레이 스타일은 너무나 많은 컨트롤을 요구하기때문에 PS4에서는 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ACS-12 총기 자체도 명사수가 아니면 수평 반동도 심한 편이고, 스킬도 컨트롤하면서 동시다발적으로 사용해야 하므로 익숙해지기까지 약간의 고난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저도 몇판하고 나면 피곤해지긴 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컨트롤에 자신 좀 있다! 혹은 경기관총이나, 돌소, 지정사수 세팅들은 다 해봐서 질리고 샷건 한번 파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이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존력에 있어서는 파불 샷건보다 떨어질 수 있으나, 이 세팅의 요점은 빠른 힛앤런과 방패의 활용으로 생존을 확보하는 게 중요합니다.
항상 최전방에 서있어서 많이 위험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걸 선호하는 분들은 이 세팅과 플레이 방식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장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장비는 어떻게..?
광분 발동을 위한 화기 조건 7이상만 있으면 됩니다. 특수무기는 발속 증가를 위한 촉새를 챙기고, 장비는 무댐, 정댐, 생명력으로 도배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방어도 없이 댕댕이 저격 한 방을 버티기 위해 생명력을 많이 찍으셔야 합니다.
샷건 자체가 0~10m 내에서 교전이 일어나다 보니 피격당하는 일이 매우 많습니다. 영웅 난이도 가면 생명력 20만도 한순간에 깎이므로, 클러치가 없는 이상 생명력 확보는 필수입니다.
1.무기
무기는 ACS-12 자동 샷건을 장착하시면 됩니다. 다른 샷건 모두 사용해 봤지만, 지속 딜 능력도 좋지 않고 무엇보다 느린 재장전 속도, 느린 연사 속도가 답답하여 몇번의 시행착오를 겪다가 다 갈아버렸습니다.
1번 탤런트
근접전의 대가를 사용합니다. 탤런트를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항시 7m로 접근 사격해야 하는 건 잊지 마시고, 적을 연속으로 처치하면 갱신되니 마음껏 속사하면서 쓸어 담으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하나 말씀드리자면 다른 무기로 스왑을 하게 될 경우 탤런트가 사라지니 스왑은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근접전의 대가 탤런트 갱신 장면. 총구 쪽을 보시면 작은 네모칸 하나랑 미터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빨간몹 기준으로 10900에서 14200으로 데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헤드샷은 18000에서 23000으로 증가.
2번 탤런트
발속 10% 증가 혹은 재장전 10% 증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산탄총에는 탄창 휴대량 20% 증가 탤런트가 붙지 않기때문에 저 둘 중에 하나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3번 탤런트
리듬 타기(적 처치시 5% 확률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갱신)를 추천합니다. 아래에서 다시 다룰거지만, 스킬은 성전사 방패와 부스터 하이브를 사용합니다. 방패 플레이 하다가 방패가 깨지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확률적이지만 쿨타임을 재갱신 시켜주는 리듬타기를 찍는게 좋습니다.
혹은 멈춰서 누워서 구르기(구르기 동작시 화상, 출혈, 독 상태이상 제거)를 사용하셔도 나쁘진 않습니다. 혹시라도 엘리트 댕댕이한테 한 방 맞으면 굴러서 출혈을 풀어줄 수도 있고(레이드 루시&버디 출혈 공격도 풀어주는지? 는 모르겠네요), 영웅이나 매어 미션 돌면서 독성 오브젝트에 독이 감염되어 굴러서 상태이상을 풀 수도 있습니다.
※독 상태이상 하니 생각난 건데, 제퍼슨 플라자에 이런 방사능 물질이 있습니다.
※생명력이 높든 낮든 상관없는지 모르겠지만 약 80%는 깎고 들어가니, 주의해야 할 대상입니다.
2.마스크
프로비던스 마스크입니다. 속성은 정댐이랑 생명력을 챙깁니다. 보정하실 때 수치가 낮을 쪽을 보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댐은 40% 이상, 생명력은 2만 이상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탤런트는 강력한 타격 찍으시면 됩니다.
2.백팩
알프스 배낭에 다용도 개조 2개를 박을 수 있는 배낭을 준비합니다. 속성은 무기 데미지와 생명력을 챙깁니다. 이 역시 낮은 쪽을 보정하면 되시고요 무댐은 10% 이상이면 좋고 생명력은 아마 4만은 땡기실 수 있을 겁니다. 탤런트는 강력한 타격(정댐 10%)과 활력(생명력 20%)을 챙기는게 BEST입니다.
알프스 배낭 모듈에 하이브 스킬 파워를 최대한 올려줍니다. 방패는 보조 배터리 2개 박고 하나는 생명력 박을 거라 크게 상관이 없는데 하이브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40초로 만들어야 하기때문에 여기서 스킬 파워를 많이 끌어와야 합니다.
40초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무한 버프를 받기 위함입니다. 버프 지속 시간이 20초라서 버프 받자마자 바로 깨뜨리면 무한 버프가 가능합니다.
※부스터 하이브 능력 : 무기 조작력, 이동 속도, 스킬 가속 20% 증가를 20초 동안 버프로 부여함.
알프스를 빼고 무라카미 백팩을 장착하여 생명력을 약4만 늘리는 것도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무라카미 백팩을 장착하면 무한 하이브 부스터가 가능한지 실험해보지 못해서 확답은 못 드리겠네요.
3.조끼
조끼는 탤런트를 2개 사용할 수 있는 펜리르 조끼를 입어줍니다. 속성은 무뎀, 생명력, 생명력% 이 3개가 가장 좋다 생각합니다. 무댐이 낮은 수치로 나왔다면 15%로 보정해 주는 게 가장 BEST입니다. 저는 하필 헤댐 자리에 치댐이 차지하고 있어서 헤댐으로 보정해 버렸습니다.
헤댐이 인간형 AI 잡을 때는 좋지만, 기계형 AI 잡을 때는 아무런 대미지 증가가 없기때문에 무댐을 보정하는 걸 강력 추천드립니다.
※같은 기계형 AI지만 버디&루시는 전조등 머리 부분 쏘면 헤드 대미지 들어갑니다.
※저거넛은 헬멧이 깨져야 헤드 대미지 들어갑니다.
탤런트는 광분과 활력을 챙겨줍니다. 광분은 근접전의 대가와 더불어 무댐 최대 50% 증가를 맛보여주므로 딜 증가를 위한 필수 탤런트입니다.
정댐을 찍지않고 활력을 찍는 이유는 방어도가 소실되어도 생명력을 최대한 높여서 댕댕이 저격 1방은 버텨줘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생명력 27만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생명 26만에 정예 댕댕이한테 1대 맞고도 일단 살긴 삽니다만,,, 출혈로 넉다운. 영웅 4인 기준입니다.
4.장갑
장갑은 프로비던스로 맞추시고 속성은 산탄총 대미지와 생명력 확보하시면 되겠습니다. 산탄총 대미지가 10% 이상이라면 생명력 보정을 추천합니다. 탤런트는 정댐 찍으시면 됩니다.
5.권총집
권총집은 길라가드 권총집을 챙기셔서 생명력과 무댐 모두 다 챙기시면 됩니다. 탤런트는 없습니다.
6.무릎 보호대
무릎 보호대는 프로비던스로 맞춰줍니다. 이로써 프로비던스 3세트가 완성되었고요, 속성은 생명력 챙기시고 탤런트는 정댐, 공격 모듈 하나 박으시면 장비 세팅은 끝납니다.
7.스킬
스킬 가속 20%는 알프스 세트 효과로 받았습니다.
하이브 스킬 파워는 알프스 배낭에서 스킬 모듈 2개+보조 배터리 1개 장착해서 재사용 대기시간을 40초 이하로 만드시면 됩니다.
방패 스킬 파워는 보조 배터리 2개 장착해서 스킬 파워에 맞게 방패 생명력 늘려주시면 됩니다.
보조 배터리 2개 달고 생명력 71.6% 확보 했습니다. 댕댕이 저격 2방 버틸 수 있습니다. 개조 없이 기본 생명력은 25만 2천입니다.
하이브는 보조 배터리 1개 달고 스킬 가속 2개 박았습니다. 하나는 스킬 가속 박고 하나는 버프 지속 시간 증가 박는게 더 좋습니다.
8.무기, 공격 능력치
치확과 치댐은 효율이 별로라 버리고 시작했습니다. 재장전 속도 보너스는 무기 개조에서 확보하였습니다. 안정성 30%는 명사수 특성화 스킬입니다. 생존 전문가 선택해서 정예 방호도 15%와 스킬 가속 10% 챙기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만, 전 레이드에서 TAC-50을 많이 사용해서 명사수를 선택하였습니다.
산탄총과 무기 대미지 보너스 합해서 65%로 생각보다 낮은 수치입니다만, 조끼에서 9% 더 추가로 확보하고 장비 공격 모듈에서 5.5% 더 추가 확보 가능하므로 79%까지는 어찌어찌 긁어모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정댐은 탤런트에서 30%, 마스크 속성에서 42% 무기 개조에서 10% 확보하였습니다.
이로써 모든 세팅은 다 끝났습니다. 이제 매어 돌면서 익숙해져 보고 영웅도 가보고 레이드도 돌면서 즐기시면 됩니다.
그 외...
※광분 풀 발동된 무댐입니다. 83.2K -> 108.4K로 상승하였습니다.
※생명력은 피격당한 시점에서 5초가 지나면 서서히 찹니다. 다만 여기서 또 피격당하면 다시 5초가 지나야 합니다.
※권총 3번 탤런트는 전파(충격 상태이상 받을 시 10m 내에 있는 적에게 이전)를 추천합니다. 최전방에 서서 갑자기 드론한테 충격 효과 받게 되면 그대로 넉다운으로 이어집니다.
샷건 플레이 팁
방패 사용 요령입니다.
근접 공격을 유도하는 것인데, 1:1이나 2:1 싸움에 아주 유용합니다. 저거넛이든 인간 AI든 다 통합니다.
첫 번째, 2~3m 빠르게 접근하여 근접 공격을 유도합니다.
두 번째, 근접 공격 모션에 맞춰서 빠른 뒷걸음질로 공격을 피합니다.(이때 빠르게 조준 사격을 풀고 뒷걸음질 하는게 중요)
세 번째, 동시에 사격을 가하면서 적을 사살합니다.
저거넛은 미니건 탄띠 안 끊고 지속적인 딜을 넣고 싶으시다면 이렇게 시간을 벌면서 사격하면 됩니다. 다만 2연속으로 근접 공격을 유도하는 건 안되기 때문에(총질을 하게 만들어줘야 다시 시도 가능) 한 번 시도 후 사살하지 못했다면 엄폐 한 번 했다가 다시 시도하시면 됩니다.
※근접 공격 유도 후 약 3초 동안 근접 공격 모션을 취하지 못했다면 바로 사격 자세로 나옵니다. 만약 그대로 적이 근접 공격을 했다면 엄폐 잠깐 했다가 다시 근접 공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위에서도 말했지만 샷건은 교전 거리가 0~10m이기 때문에 피격을 굉장히 많이 당합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정면 돌파할 생각하지 마시고 좌측이나 우측 사이드로 찌르면서 훅 들어가다가 뒤통수 친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저는 스릴을 즐기기때문에 항상 정면돌파를 감행하곤 합니다+_+
마지막으로... 플레이 영상
제퍼슨 플라자 침입 영웅 4인
미항공 우주국 본부 침입 영웅 4인
레이드 발견 난이도 1구간 공항 활주로
레이드 발견 난이도 1구간 공항 터미널(부머)
레이드 발견 난이도 3구간 쇼핑몰(루시&버디)
레이드 발견 난이도 4구간(DDP-52 레이저백)
레이드는 발견 난이도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클랜원들도 다 접었고 보통 난이도 같이 갈 사람이 없어서+_-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08-18 오전 12시 1차 수정. 2.백팩, 7.스킬 설명하는 부분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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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거였나요;;;; 스킬 설명 진짜 그지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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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입니다. 우선 디비전 글을 처음 써보는 거라 설명이 많이 난해하긴 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되는 거였는데 너무 중구난방식으로 말했네요. 그점 죄송합니다. 스킬 설명은 각각 1줄로 다시 요약하겠습니다. 방패는 보조배터리 2개 박고 하나는 생명력 박으면 됩니다. 부스터 하이브는 사용 후 즉석에서 깨뜨리고 버프가 끝나고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개조하면 됩니다. 탄 부족 문제는 어쩔 수 없다 생각합니다. 잡는 즉시 탄 떨구면 바로바로 주워먹는 수밖에 없습니다. 빠른 힛앤런이 필요한 이유가 이런 이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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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s는 심지어 클러치도 발동되서 클러치셋팅으로도 사용가능한데 저역시 탄 압박으로 사용을 보류했네요 ㅠㅠ | 19.08.17 15: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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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치가 발동되나요? 그건 처음 알았네요;;; 제 취향으론 광분이 너무 쓰기 힘들어서 포기했는데 클러치도 되면 생각해볼만은 하겠네요 | 19.08.17 15: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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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신기하게 저놈은 클러치가 발동 되더라구요 | 19.08.17 16: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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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jhgym4
그런 거였나요;;;; 스킬 설명 진짜 그지같네... | 19.08.17 16: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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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jhgym4
진짜요? 근데 acs 저놈은 그냥 혼자서도 발동 되요 기관단총 유무 상관없이요 | 19.08.17 16: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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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입니다. 우선 디비전 글을 처음 써보는 거라 설명이 많이 난해하긴 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되는 거였는데 너무 중구난방식으로 말했네요. 그점 죄송합니다. 스킬 설명은 각각 1줄로 다시 요약하겠습니다. 방패는 보조배터리 2개 박고 하나는 생명력 박으면 됩니다. 부스터 하이브는 사용 후 즉석에서 깨뜨리고 버프가 끝나고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개조하면 됩니다. 탄 부족 문제는 어쩔 수 없다 생각합니다. 잡는 즉시 탄 떨구면 바로바로 주워먹는 수밖에 없습니다. 빠른 힛앤런이 필요한 이유가 이런 이유 중 하나입니다. | 19.08.17 20: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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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가던이 입니다 ArchAngelx님의 그지같은 스킬설명은 게임내 클러치발동 조건의 번역된설명 부분을 이야기하시는거 같아요^^ 저도 애용하는 자동샷건! 빌드 잘보았습니다~ | 19.08.18 13: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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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렇군요ㅎㅎ 착각하고 말았네요. 어찌됐든 제 글이 난해하긴 했었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19.08.18 20: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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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제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서 만든 세팅이라 가이드 라인이라고 하긴 부끄럽네요..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ㅜ | 19.08.17 20: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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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wnsand
수정합니다. 레이드 1,2,3넴 다 DPS 최강입니다. 올 헤드샷 기준으로 네메시스, 심지어 네메시스가 에이스 오브 에이스 버프 받은 것만큼 DPS 매우 잘 나옵니다. 사진 보시면 헤드샷 발당 데미지 8만 나옵니다.(에이스 버프+사전 계획+광분) 샷건 1발을 쏘면 펠렛 8개로 나눠져서 발사되는데, 샷건 1발을 쏘면 64만 DPS가 나오고 20발을 모두 헤드샷을 쐈을 경우를 가정하면 1280만 DPS라는 경이로운 DPS가 나옵니다. 생명력만 높다면 광분 50% 버프 받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사전 계획은 탄 비우고 장전하면 50% 추가 대미지 적용 받고요. 만약 여기에 치댐까지 있으면 한 탄창에 적어도 1500만 DPS까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건 좀 더 연구 좀 해봐야겠네요 | 19.08.19 02: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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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wnsand
오타났네요 DPS가 아니고 DMG, 그리고 DPS가 네메시스 급이라는 건 너무 갔네요ㅎㅎ 실험 당시 약간 흥분한 것도 있어서 너무 생각나는대로 막 썼네요. 정확히 계산한 건 아니지만 DPS는 대충 TAG-50급은 되지 않을까 싶네요. | 19.09.10 22: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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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s12에도 사전계획이 적용되나요? 전 적용안되는거 같어서 근접대가쓰는데 실험해 봐야겟네요^^ Acs 클러치된다는것도 첨알았다는 *.*;; | 19.08.18 14: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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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계획 붙은 Acs12만 세자루 갖고 있습니당 ㅋㅋ | 19.08.18 14:48 | |
(IP보기클릭)49.163.***.***
엥 사전계획은 탄창류 샷건에서 안먹히는걸로 알고 있는데 | 19.08.18 18:13 | |
(IP보기클릭)221.155.***.***
샷건 유저시군요~ 반갑습니다^^ 저도 전에 M870과 달꿈 조합으로 무부와 같이 써본적 있었는데 제 스타일이랑은 맞지 않더라고요ㅜㅜ 구르기 신공 생활화해야 한다는 건 지극히 공감합니다ㅋㅋ 아마 모든 샷건러들의 공통된 사항이 아닐지.. 장갑은 금방 구하실 겁니다. 제가 기를 드리겠습니다~핫 | 19.08.18 20:08 | |
(IP보기클릭)221.155.***.***
ACS-12 사전계획 적용되는 거로 압니다만, 제가 알기론 50% 적용이 아니고 약간의 데미지 버프만 받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한번 실험해 봐야겠네요. | 19.08.18 20:11 | |
(IP보기클릭)118.33.***.***
https://www.youtube.com/watch?v=UcXKswyiVy4 3분 4초경에 사전계획 버프전과 발동이후 상황 나옵니다 저도 사격장에서 테스트 해봤고요 50% 풀로 채우는건 아니지만 풀장전시 사전 발동됬을때 40%이상 딜상승 한다고 보면 됩니다 장전도중 발동되는 35% 데미지증가도 확인했고요 샷건 깡뎀까지 감안하면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헤드샷위주로 직격하면 웬만한 노랭이들은 제압까지 걸려 데미지 거의 안입고 순삭시킬수도 있습니다! pvp에선 사전 덥배보다 갠적으로 이게 더 꿀잼이더군요 ^^ | 19.08.18 21: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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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 테스트 결과 ACS-12도 사전계획 50% 대미지 증가 적용됩니다. 이러면 근접전의 대가보단 사전계획 끼는게 훨씬 낫겠네요. 무엇보다 버프 지속시간도 10초고 굳이 잡을 필요없이 재장전만 하면 되니까요. 근접전의 대가 버리고 사전계획으로 바로 바꿨습니다ㅋㅋ 글 다시 수정해야 겠네요. | 19.08.19 01: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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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알 부족한 건 정말 어쩔 수 없더라고요ㅎㅎ 중압감 광분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죠. | 19.09.10 22:51 | |
(IP보기클릭)122.42.***.***
(IP보기클릭)221.155.***.***
조작력 증가는 딱히 큰 체감은 안 느껴지고.. 이동 속도 버프 받는 게 중요합니다. 샷건 특성상 빠르게 접근해서 치고 빠져야 2:1 3:1 상황에서도 생존할 수 있어요. | 19.09.10 22:54 | |
(IP보기클릭)122.42.***.***
(IP보기클릭)221.155.***.***
샷건 근접전의 대가 드랍됩니다. 꼭 자신이 원하는 탤런트는 안 나올 때가 있긴 하죠ㅎㅎ 사전계획 적용됩니다. 다만 전 사격장에서 실험한 게 아니고 필드에서 실험해서 사격장에서도 적용되는지는 확인 안 해 봤습니다. 탄창 비우고 장전하셔야 50%뎀증 적용됩니다. | 19.09.27 20:5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