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뿐만 아니라 꽤 많은 분들이 오류 메시지도 없이 갑자기 게임의 프레임이 급격하게 떨어지거나
또는 갑자기 게임이 검은사막 화면이 되거나
플레이 도중에 프리징이 되고 잠시 후 게임이 꺼지는 크래시를 경험하고 계신 걸로 압니다.
이 오류는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지 않고 갑자기 당하게 된다는 게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류 메시지가 출력이 되지 않으니 결국 뭐가 잘못됐는지도 모르고
이 글 저 글 인터넷 들쑤셔가며 파훼법을 찾느라 바쁘죠.
어쩌다 풀프라이스 게임을 돈주고 구매해서 디버깅까지 해야되는 시대가 된 건지,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이 이제는 기초 상식이 되어버린 시대인 건지 의문이 생기는 건 잠시 재쳐두고
저 같이 구매 후 72시간 + 업적 점수 30점 이상 넘어버려서 환불도 못 하고
발만 동동 구르는 분들께 제가 찾은 정보 몇 가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이 오류는 오류 메시지를 남기지 않는다?
사실 오류 메시지가 남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오류가 발생한 다음 게임이 꺼지고 그 직후에는
아무런 오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없지만 다시 게임을 실행하면
게임을 설치하면서 만들어진 폴더 내에 오류 정보가 압축파일 형식으로 저장되고 있습니다.
이 오류에 대한 정보 파일이 인피니티 워드에 전송이 되고 있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제 능력으로는 전송되고 있는 흔적을 찾지 못했다는 것만 알려드립니다.
다만 이 오류 로그를 확인하면 자신의 컴퓨터에서 대체 무슨 일이 벌어졌길래
"저는 컴퓨터 사양이 좋아서 잘 돌아감. 님 컴이 똥컴인 거 아님?ㅋ" 이라고 댓글 달며
버그와 크래시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조롱하고 약올리는 일부 루리웹 유저들하고 다르게
게임이 풀프라이스 디버깅 게임이 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 그럼 그 오류 로그는 어디서 확인하나?
사람들이 해결책으로 제시하면서 곧잘 "이걸 삭제하세오"라고 하는 그 폴더 안에 존재합니다.
경로는 [내문서\Call of duty Modern Warfare\Archive] 입니다.
해당 폴더 안에 들어가면 (이미 여러 번 크래시와 블랙아웃을 경험하신 분이라면)
웬 압축 파일이 빼곡히 차 있는 걸 보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특정 조건에서는 또 이게 생성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하루에 한 5~6번 씩 팅겼는데 실제 생성된 파일 수는 적었습니다.
대단하군요.
- 압축 풀면 오류 로그 바로 볼 수 있나?
네. 볼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걸 본다고 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다만 원인이 무엇인지 추측은 해볼 수 있겠습니다.
- 압축 풀고 보니까 무슨 dxdiag 어쩌고 하는 텍스트 파일이 있는데 이건가?
네. 그 파일을 열고 Modernwarfare.exe와 일치하는 문장을 찾으세요.
보통은 맨 아래에 있습니다.
그 중에 크래시가 발생한 세션 정보와 원인이 나오는데,
저 같은 경우는 ntdll.dll 파일의 오류였습니다.
아래로 조금 더 스크롤하면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생성한 오류 보고서가 어디 있는지 알려줍니다.
윈도우에서 만든 보고서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나도 ntdll.dll 파일에서 오류가 발생했다고 뜨는데 이게 뭔가?
해당 파일은 윈도우에서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사용되는 파일로,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커뮤니티발 정보에 의하면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에 필요한 호환성을 확인(드라이버, 펌웨어,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등)하는 데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즉, 이 똥겜이 뻑이 나는 이유는 간단히 말해서
"당신의 시스템과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부품 제조사 확인 및 각각의 부품 펌웨어 버전, 드라이버 버전,
백그라운드 프로세스의 버전이 이 망할 똥겜과 호환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내 컴퓨터에 부품이 한 두개 박혀 있는 것도 아니고, 내가 그 호환성을 어떻게 다 확인하나? 개소리 하지 마라.
제 말이 그 말입니다.
그래도 걱정하지 마세요.
최소한 지금 인터넷에 떠도는 온갖 "카더라 통신"의 정보들에 속아서
퇴근 후에 하루에도 1~2번 씩 게임을 지웠다 깔았다 하는 고생을 해봤자
"당신의 컴퓨터는 그 정보를 준 사람의 컴퓨터와 완전히 부품/드라이버/펌웨어 버전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런 해결책도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하나 알게 되지 않았습니까?
이로써 팅기는 환경 속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경감하고
팅기더라도 "똥겜이 다 그렇지 뭐"라고 생각하고 게임을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공식 픽스가 나오지 않는 이상
인터넷에 떠도는 그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당신이 그 방법으로 해결 될 거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참고로 인벤에서 한참 "msconfig에서 서비스 전부 종료하고 재부팅하고 게임 켜면 게임 안 팅김"이라고 정보가 돌았던 것도
이 ntnll.nll 파일의 크래시로 인한 오류에 대처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커뮤니티발 공식 정보입니다.)
하지만 해당 방법으로도 괜찮아지지 않을 수 있는 게 당연합니다.
그 서비스들 말고도 당신의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것은
간단히 생각할 수 있는 것만 따져도
바이오스
운영체제
사운드 드라이버
그래픽 드라이버
CPU 칩셋 펌웨어
USB 포트 펌웨어
요딴 것들이 있으며,
놀랍게도 각각의 드라이버나 펌웨어, 바이오스는 제조사별로 다시 한 번 갈라지기 때문에
더더욱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어디에서 뻑이 날지, 우리 개개인이 알아낼 방법은 없다는 거죠.
끝으로, 시간이 없어서 못 읽으실 분들을 위해
한 줄로 요약해 드리자면
오류 메시지를 제가 확인해본 결과, 인터넷에서 떠도는 팅김 문제 해결 방법의 거의 대부분은 시도해도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팅기는 상태로 즐기던지 환불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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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 더해서 내용 추가:
개개인이 모두가 호환성 테스르를 할 수 없다고 제가 본문에서 언급은 했지만
저는 테스트를 해볼 요량으로 이번에 1060 6GB에서 2060 6GB로 그래픽카드를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확인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4시간 이상 연속 플레이를 해도 팅김 현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모든 옵션 최하 또는 사용하지 않음
- 해상도 1080p
- 테두리 없는 창 모드
여전히 협동전에서 간헐적인 끊김과 화면 멈춤 현상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최소한 그 현상에서 2~3초 기다리면 게임이 재개됩니다.
1060과 2060의 가장 큰 차이점은 DDR5 램(8Gbps)인가 DDR6 램(14Gbps)인가입니다.
제 식견으로는 현재 이 게임은 DDR5 V램 사양으로는 구동하기 어려운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래서 메모리가 오버플로우 한 흔적은 검출되지 않지만, 마치 메모리 오버플로우 현상으로 인해 크래쉬가 발생한 것과 같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다 사용한 메모리를 빠르게 지우고 다시 써야 되는데, 게임에서 요구하는 메모리 처리 속도는 DDR6 기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달리 의심되는 것으로는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1060이 비주류 메이커가 생산한 제품이었기 때문일 수도 있겠다는 것입니다.
이번에 구매한 제품은 MSI 생산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1060은 비주류 메이커
(일본 중소 기업이 생산한 제품(玄人志向 생산))이었다는 게
다른 한 편으로 의심이 됩니다.
만약 다른 분들 중에서 2060을 사용중인데도 불구하고
협동전에서 팅기는 분들이 계신다면, 어쩌면 비주류 메이커가 생산한 제품의 사양이
평균적인 제품 퀄리티에 미달하기 때문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그러나 이유가 어찌 되었든 결과론적으로 이 똥겜이
최적화나 호환성 체크를 하나도 안 하고 나왔다는 게 소비자로써 기분이 상당히 나쁘네요.
게다가 게임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사람들이 하지 않을 법한 실수를 게임 내에 이것저것 많이 해놓고 출시를 해놔서
이것도 기분이 상당히 나쁩니다.
뭐가 그렇게 많냐고요?
협동전에서 본 버그들 중 스크린샷으로 남길 수 있는 것만 고르자면 이런 게 있습니다.
배그처럼 수송기가 추가 지원 병력을 투하할 때, 너무 늦게 내려지면 간혹 목표지점보다 1000m 이상 떨어진 곳에 착지할 때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땅에 충돌 판정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땅을 뚫고 지하로 내려갑니다.
이 정도 거리면 거의 멘틀 돌파 직전이네요.
어떤 게임이든지 간에 이런 맵 아래 지역은 일정 고도 아래로 플레이어가 이동할 시,
유저를 죽이거나 안전지대로 이동시키는 게 보통입니다.
이건 게임 처음 만드는 사람이 아닌 이상에야 하지 않을 실수라는 게 가장 실망스럽네요.
자동차하고 상자가 겹쳐 있습니다.
이런 건 솔직히 말도 안 되는 실수죠.
검수 상태가 영 좋지 않습니다.
이런 것 말고도 직접 겪고 확인한 걸 적어보자면
- 오버킬 특성을 사용중인 플레이어가 정밀타격 킬스트릭트의 쌍안경을 손에 들었다가 무기로 전환하면 착용중인 주무기 중 1개가 사라지는 현상
- 팀원에게 부활을 받은 플레이어의 무기와 손 그래픽이 사라지며 공격과 관련된 모든 조작이 불가능해지는 현상
- 상기 현상을 겪고 있는 와중에 순항미사일 킬스트릭트의 태블릿 PC를 사용하게 되면 캐릭터가 순항미사일을 조작할 수도 없으며
조작이 끝나도 캐릭터가 이동이 불가능해지는 현상
- 작전 쿠발다에서 적진의 일부 외벽이 저거넛 NPC의 미니건에 의해 관통이 되며, 외벽 너머의 적을 저거넛 NPC가 인식하고 벽을 뚫고 발포하는 현상
- 헤드헌터 작전에서 첫 시작 시, 임의의 조건에서 플레이어 한 명이 수송선을 타고 낙하산을 통해 작전에 투입되는 현상
- 파티를 맺은 두 명의 플레이어가 협동전을 진행하던 중에 파티장 플레이어가 파티원을 추방하고 방에서 퇴장하여도 파티원이 파티장을 따라 강제로 로비에 이동하는 현상
이런 것 정도가 있네요.
뭔가 더 많이 겪긴 했는데 그때그때 안 적어놔서 다 기억이 안 납니다.
게임 실행 조차 안 되는 분들이 있고,
겨우겨우 실행했더니 ntdll.dll 문제로 팅기고,
팅기는 문제를 컴퓨터 부품을 교체까지 해가면서 고쳐도
저딴 수준 떨어지는 버그들을 상대하며 플레이 해야됩니다.
저는 싱글과 협동전을 하려고 이 게임을 샀는데,
다른 분들께는 감히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협동전 하지 마세요.
게임 볼륨 늘리려고 억지로 만든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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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타임 연속 5시간 째, 결국 팅겼습니다.
역시 이건 그냥 게임이 잘못 만들어진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