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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
2025 여름 업데이트 시점 신규 보석 조율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으로 사전 안내해 드립니다.
아래의 안내를 참고하셔서 2025 여름 업데이트에 적용될 신규 시스템에 대한 사항을 미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보석 조율 시스템 예정사항 안내
- 보석 조율 시스템을 통해 겁화 및 작열의 보석을 새로운 기능이 적용되는 '광휘의 보석'으로 조율할 수 있습니다.
- '광휘의 보석'은 아래와 같이 원하는 효과와 스킬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피해량 증가 또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 보석 효과가 적용되는 스킬
- '광휘의 보석'은 추가 효과(기본 공격력 증가 효과)가 강화됩니다.
- '광휘의 보석'은 겁화 및 작열 보석과 혼용하여 보석 슬롯에 착용할 수 있습니다.
※ 보석의 최대 장착 개수는 광휘의 보석/겁화 및 작열 보석을 합산하여 총 11개로 기존과 동일합니다.
※ 겁화 및 작열 보석은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 '광휘의 보석'은 효과와 스킬 선택을 사용자가 프리셋마다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광휘의 보석'은 캐릭터에 귀속됩니다.
※ 귀속된 보석은 다른 캐릭터와 거래하거나, 원정대 내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 '광휘의 보석'은 조율 이전의 겁화 및 작열 보석으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 조율 복원 시 보석의 종류 및 보석 스킬은 조율하기 이전의 겁화 및 작열 보석으로 복원됩니다.
※ 예시) '여우 불꽃 스킬 - 7레벨 겁화의 보석' 조율 후 복원 시 다시 '여우 불꽃 스킬 - 7레벨 겁화의 보석'으로 변경
- 보석 조율 시에는 별도의 비용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 '광휘의 보석'을 복원할때는 별도 비용이 소모되지 않지만, 조율 시점 기준 7일(168 시간) 이후 복원이 가능합니다.
- 복원 가능 시점 이전에 복원하는 경우, 크리스탈을 소모하여 복원할 수 있습니다.
- '광휘의 보석'은 동일 레벨의 겁화 및 작열 보석과 함께 합성할 수 있습니다.
- 동일 레벨의 광휘/겁화/작열 보석 3개 합성 시, 상위 레벨의 겁화 또는 작열 보석 1개를 획득합니다.
※ '광휘의 보석'에 복원 가능 기한이 남아있어도 합성 재료로 사용 가능하며, 합성에 사용되면 복원 가능 기한이 초기화됩니다.
더불어 현재 티어 4 10레벨 보석은 보석 종류 별 가치에 차이가 있는 점을 고려하여
기존 티어 4 10레벨 겁화 보석을 보유한 캐릭터에는 아래와 같이 보석을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 기존 티어 4 10레벨 겁화 보석 보유 대상 캐릭터에 대한 보석 지급 예정사항 안내
- 지급 대상 기준: 2025-04-30(수) 정기 점검 시점에 티어 4 10레벨 겁화 보석을 보유한 캐릭터
- 지급 아이템: 보유한 티어 4 10레벨 겁화 보석 1개 당 티어 4 8레벨 겁화 보석 1개 지급
※ 해당 보석은 2025 여름 업데이트 시 보석 조율 시스템 추가와 함께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안내해 드린 내용들은 모두 2025 여름 업데이트 시점에 시스템 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외 자세한 사항은 2025 여름 업데이트 시점에 맞춰 업데이트 노트 공지사항을 통해 상세히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더 나은 서비스를 준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감사 드립니다.





![[로아] 로스트아크 보석 조율 시스템 추가 예정사항 사전 안내 (쿨타임 7일)_1.png](https://i3.ruliweb.com/img/25/05/02/19690e9e94d47f450.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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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 슬로건 - 고착화된 셋팅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변환으로 유동적인 플레이 재미 추구 시즌 2 -> 3 넘어갈 때 보석 제발 멸/홍 변환 가능하게 해달라고 모든 유저들이 울부짖음 응 시즌 3에도 보석은 똑같이 겁/작으로 골드 소모하게 만들거야 보석, 유각, 각종 파편화된 성장 때문에 신규 케릭터 육성이 너무 힘들고 게임이 각박함 그럼 답은 뭐다? 효율적인 성장이 가능한 나이스단! 인게임 경제 개박살나고 현금 BM 패키지 팔이 주구장창 내다가 유저 다 빠지고 고칠 수 없는 지경까지 이르러서야 유각 골두꺼비! 겁/작 변환 자유! 선발대 뒷통수 아웃! 나이스단 사망! 전형적인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구닥다리 운영 시즌 3 넘어갈 때 당연히 같이 해줬어야 했던 기능인데, 자기들한테 유리한 골드 소비처니까 무대응으로 일관하다가 민심 개박살나고 유저들 다 떠나니까 거진 1년 지나서 이제야 해주네
(IP보기클릭)210.182.***.***
웃긴건 전부 자기들이 자초한 일이라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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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 의미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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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 유저 절반이 사라졌는데 이딴 ㅄ같은일이 일어나고있었다니 믿기지가않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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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어제부터 나이스단 갈라치기 시작됐음 나이스단 꼴좋다 vs 나이스단 다 꼬접한다 근본적인 원인은 나이스단을 할 수 밖에 없게 만든 게임사 잘못인데 또 유저들 끼리 싸우게 만듬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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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부분 여름 업데이트에서 적용되고 확실한 피드백을 보고 결정할 것 같습니다. 크리값이나 아직 안나온거랑 7일이라는 너무 긴 텀 보면 수정될 것 같습니다. | 25.05.02 2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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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늦긴 했어도 뒤늦게나마 칼 빼들고 뒤틀린 구조 정상화하려고 지르는 모양인듯 | 25.05.02 2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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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 슬로건 - 고착화된 셋팅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변환으로 유동적인 플레이 재미 추구 시즌 2 -> 3 넘어갈 때 보석 제발 멸/홍 변환 가능하게 해달라고 모든 유저들이 울부짖음 응 시즌 3에도 보석은 똑같이 겁/작으로 골드 소모하게 만들거야 보석, 유각, 각종 파편화된 성장 때문에 신규 케릭터 육성이 너무 힘들고 게임이 각박함 그럼 답은 뭐다? 효율적인 성장이 가능한 나이스단! 인게임 경제 개박살나고 현금 BM 패키지 팔이 주구장창 내다가 유저 다 빠지고 고칠 수 없는 지경까지 이르러서야 유각 골두꺼비! 겁/작 변환 자유! 선발대 뒷통수 아웃! 나이스단 사망! 전형적인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구닥다리 운영 시즌 3 넘어갈 때 당연히 같이 해줬어야 했던 기능인데, 자기들한테 유리한 골드 소비처니까 무대응으로 일관하다가 민심 개박살나고 유저들 다 떠나니까 거진 1년 지나서 이제야 해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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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패도 그렇고 유저랑 기싸움 오지게 하는거 이제 좀 싹 꺼졌으면... | 25.05.02 2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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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인 로아식 패치인듯 아주 간단하거나 작은 패치도 필요한거 항상 1년후에 내는데 검토를 1년동안하는건지 의문이 들 정도 | 25.05.03 0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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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레벨 보석의 성능 기본 딜증 및 쿨타임 감소치는 그대로에서 기본공증 추가효과가 50% 올라가버리는데 이정도면 보석 티어 좀 낮아도 귀속 보너스로 기존 7겁작, 8겁작 커트라인을 뚫을 수 있게될지도. | 25.05.02 2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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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겁 기준 3.1% 정도라고 합니다. | 25.05.02 2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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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 상승치? | 25.05.02 2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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빡통이
웃긴건 전부 자기들이 자초한 일이라는거임 | 25.05.02 2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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빡통이
이미 어제부터 나이스단 갈라치기 시작됐음 나이스단 꼴좋다 vs 나이스단 다 꼬접한다 근본적인 원인은 나이스단을 할 수 밖에 없게 만든 게임사 잘못인데 또 유저들 끼리 싸우게 만듬 ㅋㅋ | 25.05.02 2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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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 유저 절반이 사라졌는데 이딴 ㅄ같은일이 일어나고있었다니 믿기지가않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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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도 영향가요 기본 공증이 스킬에 영향가서 | 25.05.02 2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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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래요? 겁화만 버프효과 올려주는줄 | 25.05.02 22: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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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머들도 같은 이야기 하더라구요. 시즌3 넘어왔을 때 했으면 "그래 변화는 줘야지" 하면서 넘어 갔을텐데...물론 욕은 먹는 똑같지만 하필 시즌3가 1년 다되어가는 시점에 이러니 더 욕먹는다고 | 25.05.02 23: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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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기능이 새 시즌에 나오면 유저가 바뀐 메타에 맞춰가는게 일반적이라 별 문제가 없지만, 시즌3 시작한지 이제 1년이 다되가는데 갑자기 라방 한번 하고 주요 시스템을 바꿔버리니 나이스단 유저 입장에서야 뒤통수 맞은거죠 보석 개편 의견이 아예 없었다가 요새들어 생긴거라면 모르겠는데, 이미 시즌2부터 보석 시스템은 말이 많았고 시즌3 시작할때 대대적으로 손봐야한다고 공감대가 크게 형성되었지만 새 시즌의 보석 개편은 겁작 추가된걸로 끝나서 시즌 시작할 때도 왜 이런 시스템을 그냥 놔두냐고 말 많았습니다 | 25.05.02 23: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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겁작 자유변환도 그래서 단순 보정만으론 그렇게 크게 메리트가 없을 수 있으니 추가로 귀속에 달아주는거같고. 결과적으론 고레벨 귀속>고레벨 거래>=저레벨 귀속 순으로 인식이 생기지않을까 싶은데... | 25.05.03 12: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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