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이런 경제 상황은 갑자기 발생한 문제가 아닌, 오랜 기간 쌓여온 성장과 보상 설계 문제가 연쇄 반응을 일으켰다”며 “시즌 3 들어 새로운 성장 요소를 추가하다 보니 유저 성장 부담이 높아진 것 같다”고 반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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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게임 경제 지키고 유저 피로도 낮추겠다” 로스트아크 “잘 할게요”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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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5.01 (09:4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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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01 (09:4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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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안나온다고 다시 못박음 미터기 원하면 떠나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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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로아 커뮤에서도 순수노잼으로 다들 접고있다는데 레이드 잘뽑으면 뭐함.. 배럭 돌려서 매주 숙제돌리기 밖에 안되는데 재미보다 피로도가 더 높으니까 다들 접고있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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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스펙업 요소가 파편화 되어있고 오지게 많은데 이제서야 저렇게 생각하는게 신기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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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재미로 승부를 봐야 하는데 로아는 이게 너무 부족해 보이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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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컨텐츠가 되는 이상 재미라는 부분이 떨어질수밖에 없고 보상으로 잡아둬야하는데 그게 맛이 없어서 벌어진 문제라..rpg에서의 성장동기는 중요한 부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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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스펙업 요소가 파편화 되어있고 오지게 많은데 이제서야 저렇게 생각하는게 신기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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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랐던게 아니라 이게 유저들이 계속 쌀값 이유로 골드값좀 잡으라고, 골드소모처좀 만들라고 시위하니까 억지로 계속 골드소모처 만든다고 이렇게 된 것으로 보이네요. 골드를 소모시킬려면 결국 스펙업요소를 늘려야 하니까요. 제 기억엔 작년 여름 로아온때도 대놓고 골드 소모처 만들어야 한다, 해서 나온게 카르마 시스템으로 알고 있고 이번 라방할때도 계속 골드소모처 만든다고 얘기하더라고요. 결국 유저가 요구해서 골드소모처를 늘리니 난잡해진듯. | 25.05.01 1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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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is
"절대" 안나온다고 다시 못박음 미터기 원하면 떠나야죠 | 25.05.01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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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미터기 ㄱ | 25.05.01 10:42 | | |
(IP보기클릭)112.162.***.***
절대라는건 없음 지들 입으로 귀속골드도 안한다고 했다가 결국 번복했잖음 ㅋㅋ 그냥 미터기 내면 과금 유저들 빨간약 먹고 접을까봐 겁내는거지 매번 핑계로 각박해진다 어쨋다 하면서 잘하는 사람들한테만 짐 씌우는거임 | 25.05.01 12: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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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히 말씀드리자면 귀속 골드 안나온다는 말한적은 없습니다. 단지 약 1년전에 지금 현재 단계에서는 국내에서는 도입할 시기가 아니라고 말했을 뿐입니다. 언제가는 도입할 수 있는 여지는 남겨뒀습니다. 다만 딜 미터기는 금강선 체제부터 몇 번이나 이게임에 어울리지 않다라는 기조를 내세웠습니다. 유저들 조차 딜 미터기 이야기 나올떄마다 찬반여론 갈리는 주제이기도 하구요. 물론 매출이나 이런 부분도 영향이 있기도 합니다. | 25.05.01 13: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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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재미로 승부를 봐야 하는데 로아는 이게 너무 부족해 보이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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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기 들어보면 반대인게 , 레이드는 잘 뽑는다는 얘기는 여전히 많더라고요. 주로 욕먹는건 결국 뭐 아이템 감가, 클리어 보상, 성장동기 이런거인데 솔직히 말해 이것도 쌀값 연동 여론같기도 함. | 25.05.01 11:32 | | |
(IP보기클릭)112.162.***.***
never say
지금 로아 커뮤에서도 순수노잼으로 다들 접고있다는데 레이드 잘뽑으면 뭐함.. 배럭 돌려서 매주 숙제돌리기 밖에 안되는데 재미보다 피로도가 더 높으니까 다들 접고있는거임 | 25.05.01 12:08 | | |
(IP보기클릭)121.130.***.***
궁금한게 있는데 순수노잼의 정의를 뭘로 하셨기래.. 핵심 컨텐츠가 잘 뽑히는데 순수노잼일 수가 있나요;; 피로도가 높다고 그게 순수노잼이라고 볼 수는 없을텐데 | 25.05.01 12:10 | | |
(IP보기클릭)211.194.***.***
never say
반복컨텐츠가 되는 이상 재미라는 부분이 떨어질수밖에 없고 보상으로 잡아둬야하는데 그게 맛이 없어서 벌어진 문제라..rpg에서의 성장동기는 중요한 부분임 | 25.05.01 12:35 | | |
(IP보기클릭)119.70.***.***
레이드는 여전히 잘 뽑는게 맞음 사실 사람들이 피로도를 느끼는게 모르둠3관인데 그 모르둠3관마저도 잘만들었다고함 근데 RPG는 언제나 반복에 대한 지루한과 고통을 없애하는 장르일 뿐임 RPG레벨업구간 처음엔 재밌다고 하는데 또 하라고하면 못 하는 것과 같은거임 열심히 트라이하고 딱 꺳을때의 희열까지 서사를 딱 겪고난 이후에 반복단계에서는 좀 수월하기라도해야하는데 매주 빡세니 너무 피로한거임 | 25.05.01 16: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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엥 아니여 핵과금도 시간 투자 안하면 스펙 박살내버리는 가-껨인데요 | 25.05.01 1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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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럭도 안하던 캐릭 하면 초기에는 재밌지만 클리어 재화 본캐가 다 빨아먹으니 강화비랑 클골 따져서 효율 따져가면서 성장 멈추고 레이드는 본캐가 다 지나간거라 새로운맛도 거의 없고 배럭 숙제중에 사람 죽으면 골드를 위한 숙제인데 짜증만 늠 | 25.05.01 14: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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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터기에 대한 공포감은 금강선 영향의 잔재라고봄 금강선이 미터기 절대 안낸다고 못박았으니 게임에 절대 도입하면 안된다고 믿는거 | 25.05.01 16: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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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터기 도입이 순수 재미 증가라는건 이해 안됨 애초에 캐릭별 평준화가 안되있고, 레이드 패턴별 강캐가 구분되기 때문에 미터기 도입되면 오히려 캐릭터들이 걸러지는 부작용만 있을꺼 같음 당장 모르둠 노말만 보더라도 달리기 패턴에서 몇번 피한다음 쉴드감고 딜박는 캐릭들이 있는데 | 25.05.01 20:42 | | |
(IP보기클릭)116.84.***.***
더퍼스트 난이도에서 딜미터기 도입은 찬성 그외에는 부작용만 더 보임 | 25.05.01 2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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