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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
12월 18일(수) 업데이트 시 일부 시스템 변경 사항에 대해 사전 안내해 드립니다.
아래의 안내를 참고하셔서 12월 18일(수) 업데이트 시 변경되는 사항을 미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12/18(수) 업데이트 시 전체 성장 구간 아크 패시브 시스템 적용 안내
12/18(수) 업데이트를 통해 전체 성장 구간에 아크 패시브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며,
아크 패시브가 항상 활성화 상태로 유지되고 일정 조건 달성 시 진화/깨달음/도약 패시브가 개방됩니다.
또한 티어 별 장비 및 장신구를 비롯한 일부 성장 시스템이 아크 패시브 시스템에 맞춰 개편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안내 드리는 사항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성장 구간 아크 패시브 시스템 적용에 따른 아크 패시브 변경 사항 안내
- 진화
- 전투 레벨 50 달성 시 아크 패시브 '진화'가 개방됩니다.
- 각 티어 구간에서 방어구 장착 및 전투 레벨 상승으로 획득하는 '진화' 포인트를 사용해 '진화' 패시브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각 티어 구간에서 방어구 장착 및 업그레이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진화' 포인트 최대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2024-11-27 안내 내용 보강)
※ 패시브 개방 조건을 만족하면 전투 레벨 등을 통해 획득한 '진화' 포인트가 추가 반영됩니다.
티어 콘텐츠/구간 등급 기존 진화 포인트 (방어구 5부위 합산) 변경 진화 포인트 (방어구 5부위 합산) 2 카오스 던전 희귀 - 20 2 어비스 던전 영웅 - 30 3 카오스 던전 영웅 - 30 3 오레하/아르고스 전설 - 40 3 발탄/비아키스 유물 - 60 3 아브렐슈드 고대 - 60
※ '광기의 나팔'로 장비 업그레이드 시 10 추가 획득
※ '관조의 빛무리'로 장비 업그레이드 시 10 추가 획득3 일리아칸 ~ 베히모스 고대 - 60
※ '광기의 나팔'로 장비 업그레이드 시 10 추가 획득
※ '관조의 빛무리'로 장비 업그레이드 시 10 추가 획득4 케누아트 유물 40 80 4 에기르 고대 100 100
- 깨달음
- 아이템 레벨 1250 달성 시 아크 패시브 '깨달음'이 개방됩니다.
- 티어 3 구간부터 장신구 장착 및 연마, 전투 레벨 상승으로 획득하는 '깨달음' 포인트를 사용해 '깨달음' 패시브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각 구간의 장신구에서 획득할 수 있는 '깨달음' 포인트 최대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패시브 개방 조건을 만족하면 전투 레벨이나 물약 등을 통해 획득한 '깨달음' 포인트가 추가 반영됩니다.
티어 콘텐츠/구간 등급 기존 깨달음 포인트 (장신구 5부위 합산) 변경 깨달음 포인트 (장신구 5부위 합산) 2 티어 2 구간 영웅 - - 3 오레하/아르고스 전설 - 46 3 발탄/비아키스 유물 - 46 3 아브렐슈드 고대 - 46 3 일리아칸 ~ 베히모스 고대 - 46 4 베히모스 ~ 카제로스 레이드 2막 (노말) 유물 46 46 4 카제로스 레이드 1, 2막 (하드) 고대 61 61
- 도약
- 기존과 동일하게 초각성기 습득 퀘스트를 통해 초각성기 및 초각성 스킬을 습득하면 아크 패시브 '도약'이 개방됩니다.
- 초각성기 습득 퀘스트는 아래의 조건을 만족하는 캐릭터로 수락 및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전투 레벨 60 이상
- 달성 아이템 레벨 1640 이상
- 퀘스트 '[각성] 일몰' 또는 '[각성] 여정의 기억' 완료
- 쿠르잔 북부 대륙 메인 퀘스트 '나아가야 할 길' 완료
※ 이미 원정대에서 초각성기 습득 퀘스트를 완료한 경우, 다른 원정대 캐릭터는 단축 퀘스트를 진행하여 초각성기 및 초각성 스킬 습득이 가능합니다.
전체 성장 구간 아크 패시브 시스템 적용에 따른 장비 아이템 변경 사항 안내
- 티어 2
분류 등급 기존 변경 카오스 던전 장비 희귀
- 기본 효과
- 기본 효과
- '진화' 포인트 최대 30 (방어구 5부위 합산)
어비스 장비 영웅
- 기본 효과
- 어비스 장비 2종
- 장비 세트 효과
- 기본 효과
- 어비스 장비 1종으로 통합
- '진화' 포인트 최대 30 (방어구 5부위 합산)
- 티어 2 구간에 아크 패시브 시스템이 적용됨에 따라, 기존 티어 2 구간 무기 및 방어구는 아크 패시브 시스템에 맞게 재구성됩니다.
- 장비의 기본 및 추가 효과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 방어구에 '진화' 포인트가 부여됩니다.
- 장비의 세트 효과가 제거됩니다.
- 기존 티어 2 어비스 장비 4종이 새롭게 재구성된 장비 1종으로 통합됩니다.
※ 장비 재구성에 따라, 어비스 장비 제작 레시피가 함께 변경됩니다.
※ 신규 티어 2 어비스 장비는 세트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모험가분들이 기존 보유하고 계신 티어 2 구간의 무기 및 방어구 아이템은 12/18(수) 업데이트 시점에 재구성된 티어 2 장비로 교체 지급될 예정입니다.
- 장비 교체 시 기존 장비의 아래 정보는 교체된 장비에 그대로 유지됩니다.
- 재련 단계/재련 경험치/재련 실패 기록/장인의 기운/품질
- 티어 3
분류 등급 기존 변경 카오스 던전 장비 영웅
- 기본/추가 효과
- 기본/추가 효과
- '진화' 포인트 최대 30 (방어구 5부위 합산)
어비스 장비 전설
- 기본/추가 효과
- 장비 세트 효과
- 기본/추가 효과
- '진화' 포인트 최대 40 (방어구 5부위 합산)
발탄/비아키스 장비 유물
- 기본/추가 효과
- 장비 세트 효과
- 기본/추가 효과
- '진화' 포인트 최대 60 (방어구 5부위 합산)
아브렐슈드 장비
고대
- 기본/추가 효과
- 장비 세트 효과
- 기본/추가 효과
- '진화' 포인트 최대 60 (방어구 5부위 합산)
- 장비 업그레이드 효과
- '진화' 포인트 최대 20 (방어구 5부위 합산)
(2024-11-27 안내 내용 보강)일리아칸 장비 고대
- 기본/추가 효과
- 장비 세트 효과
- 기본/추가 효과
- '진화' 포인트 최대 60 (방어구 5부위 합산)
- 장비 업그레이드 효과
- '진화' 포인트 최대 20 (방어구 5부위 합산)
- 티어 3 구간에 아크 패시브 시스템이 적용됨에 따라, 기존 티어 3 구간 별 무기 및 방어구는 아크 패시브 시스템에 맞게 재구성됩니다.
- 방어구에 '진화' 포인트가 부여됩니다.
- 장비의 세트 효과가 제거됩니다.
- 기존 '세트 업그레이드'는 '장비 업그레이드'로 변경되어, 장비 업그레이드 시 '진화' 포인트를 추가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장비 업그레이드 시에는 기존 세트 업그레이드 재료가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 장비의 기본 및 추가 효과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 모험가분들이 기존 보유하고 계신 티어 3 구간의 무기 및 방어구 아이템은 12/18(수) 업데이트 시점에 재구성된 티어 3 장비로 교체 지급될 예정입니다.
- 장비 교체 시 기존 장비의 아래 정보는 교체된 장비에 그대로 유지됩니다.
- 재련 단계/재련 경험치/재련 실패 기록/장인의 기운/품질
- 담금질 진행 내역/상급 재련 단계/상급 재련 경험치/선조의 가호 단계
- 티어 4
분류 등급 기존 변경 케누아트 요새 장비 유물
- 기본/추가 효과
- 장비 세트 효과
- '진화' 포인트 최대 40 (방어구 5부위 합산)
- 기본/추가 효과
- '진화' 포인트 최대 80 (방어구 5부위 합산)
에기르 장비 고대
- 기본/추가 효과
- 장비 세트 효과
- '진화' 포인트 최대 100 (방어구 5부위 합산)
- 기본/추가 효과
- '진화' 포인트 최대 100 (방어구 5부위 합산)
- 기존 '세트 업그레이드'가 '장비 업그레이드'로 변경됨에 따라, 기존 티어 4 구간 무기 및 방어구는 세트 효과가 제거된 신규 장비로 재구성됩니다.
- 신규 티어 4 유물 등급의 방어구에는 '진화' 포인트가 기존 8 → 16 포인트로 추가 부여됩니다.
- 장비의 기본 및 추가 효과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 모험가분들이 기존 보유하고 계신 티어 4 구간의 무기 및 방어구 아이템은 12/18(수) 업데이트 시점에 재구성된 티어 4 장비로 교체 지급될 예정입니다.
- 장비 교체 시 기존 장비의 아래 정보는 교체된 장비에 그대로 유지됩니다.
- 재련 단계/재련 경험치/재련 실패 기록/장인의 기운/품질
- 담금질 진행 내역/상급 재련 단계/상급 재련 경험치/선조의 가호 단계
전체 성장 구간 아크 패시브 시스템 적용에 따른 장신구 아이템 변경 사항 안내
- 티어 2
등급 기존 변경 희귀
- 기본 효과
- 추가 효과(무작위 전투 특성)
- 무작위 각인 효과
- 기본 효과
영웅
- 기본 효과
- 추가 효과
- 무작위 각인 효과
- 기본 효과
- 티어 2 구간에 아크 패시브 시스템이 적용됨에 따라, 기존 티어 2 장신구는 아크 패시브 시스템에 맞게 재구성됩니다.
- 새롭게 재구성된 티어 2 장신구는 아래와 같은 옵션이 부여됩니다.
- 기본 효과: 기본 스탯(힘/민첩/지능 중 클래스에 맞는 옵션) 및 체력
- 모험가분들이 기존 보유하고 계신 티어 2 구간의 장신구는 12/18(수) 업데이트 시점에 재구성된 티어 2 장신구로 교체 지급될 예정입니다.
- 새롭게 재구성된 장신구의 품질과 거래 횟수는 기존 장신구의 정보가 그대로 이전됩니다.
- 교체 지급되는 장신구와는 별개로, 티어 2 장신구를 장착한 캐릭터는 캐릭터가 달성한 아이템 레벨 구간에 따라 품질이 70으로 고정 적용된 티어 2 장신구를 장착 상태로 기본 적용해 드릴 예정입니다.
※ 장착 상태로 기본 적용되는 장신구는 캐릭터 귀속 형태로 구성됩니다.
※ 기존 장착하고 있던 티어 2 장신구의 경우 통합 보관함을 통해 새롭게 재구성된 장신구가 지급될 예정입니다.
- 티어 3
등급 기존 변경 전설
- 기본 효과
- 추가 효과(무작위 전투 특성)
- 무작위 각인 효과
- 기본 효과
- '깨달음' 포인트 최대 46 (최대 단계까지 연마된 장신구 5부위 합산)
- 무작위 연마 효과
유물
- 기본 효과
- 추가 효과(무작위 전투 특성)
- 무작위 각인 효과
- 기본 효과
- '깨달음' 포인트 최대 46 (최대 단계까지 연마된 장신구 5부위 합산)
- 무작위 연마 효과
고대
- 기본 효과
- 추가 효과(무작위 전투 특성)
- 무작위 각인 효과
- 기본 효과
- '깨달음' 포인트 최대 46 (최대 단계까지 연마된 장신구 5부위 합산)
- 무작위 연마 효과
- 티어 3 구간에 아크 패시브 시스템이 적용됨에 따라, 기존 티어 3 장신구는 아크 패시브 시스템에 맞게 재구성됩니다.
- 티어 3 팔찌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 새롭게 재구성된 티어 3 장신구에는 아래와 같은 옵션이 부여됩니다.
- 기본 효과: 기본 스탯(힘/민첩/지능 중 클래스에 맞는 옵션) 및 체력
- 아크 패시브 '깨달음' 포인트
※ 장신구 등급에 관계없이 동일한 깨달음 포인트가 부여됩니다.
※ 장신구의 품질이 높을수록 더 많은 깨달음 포인트가 부여됩니다.
- 연마 효과
- 티어 3 장신구는 등급과 무관하게 2단계까지 연마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새롭게 재구성된 티어 3 장신구는 분해 시 티어 3 장신구를 연마할 수 있는 신규 연마 재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모험가분들이 기존 보유하고 계신 티어 3 구간의 장신구는 12/18(수) 업데이트 시점에 새롭게 재구성된 티어 3 장신구로 교체 지급될 예정입니다.
- 새롭게 재구성된 장신구는 2단계까지 연마를 진행할 수 있으며, 지급 시점에는 미연마 상태의 장신구가 지급됩니다.
※ 기존 보유 중인 티어 3 장신구 1개 당 티어 3 장신구를 연마할 수 있는 신규 연마 재료를 일정량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 새롭게 재구성된 장신구의 품질과 거래 횟수는 기존 장신구의 정보가 그대로 이전됩니다.
- 교체 지급되는 장신구와는 별개로, 티어 3 장신구를 장착한 캐릭터는 캐릭터가 달성한 아이템 레벨 구간에 따라 아래와 같은 고정 옵션이 적용된 티어 3 장신구를 장착 상태로 기본 적용해 드릴 예정입니다.
※ 장착 상태로 기본 적용되는 장신구는 캐릭터 귀속 형태로 구성됩니다.
등급 목걸이 귀걸이 반지 전설
- 품질 70 고정 적용
- 기본 스탯(힘/민첩/지능 중 클래스에 맞는 옵션) 및 체력
- '깨달음' 포인트 10
- 연마 2단계 완료
- 적에게 주는 피해 +0.54%
- 낙인력 +2.16%
- 품질 70 고정 적용
- 기본 스탯(힘/민첩/지능 중 클래스에 맞는 옵션) 및 체력
- '깨달음' 포인트 9
- 연마 2단계 완료
- 공격력 +0.42%
- 파티원 보호막 효과 +0.96%
- 품질 70 고정 적용
- 기본 스탯(힘/민첩/지능 중 클래스에 맞는 옵션) 및 체력
- '깨달음' 포인트 9
- 연마 2단계 완료
- 치명타 적중률 +0.42%
-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 +1.36%
유물
- 품질 70 고정 적용
- 기본 스탯(힘/민첩/지능 중 클래스에 맞는 옵션) 및 체력
- '깨달음' 포인트 10
- 연마 2단계 완료
- 적에게 주는 피해 +0.69%
- 낙인력 +2.76%
- 품질 70 고정 적용
- 기본 스탯(힘/민첩/지능 중 클래스에 맞는 옵션) 및 체력
- '깨달음' 포인트 9
- 연마 2단계 완료
- 공격력 +0.54%
- 파티원 보호막 효과 +1.21%
- 품질 70 고정 적용
- 기본 스탯(힘/민첩/지능 중 클래스에 맞는 옵션) 및 체력
- '깨달음' 포인트 9
- 연마 2단계 완료
- 치명타 적중률 +0.54%
-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 +1.72%
고대
- 품질 70 고정 적용
- 기본 스탯(힘/민첩/지능 중 클래스에 맞는 옵션) 및 체력
- '깨달음' 포인트 10
- 연마 2단계 완료
- 적에게 주는 피해 +0.84%
- 낙인력 +3.36%
- 품질 70 고정 적용
- 기본 스탯(힘/민첩/지능 중 클래스에 맞는 옵션) 및 체력
- '깨달음' 포인트 9
- 연마 2단계 완료
- 공격력 +0.66%
- 파티원 보호막 효과 +1.47%
- 품질 70 고정 적용
- 기본 스탯(힘/민첩/지능 중 클래스에 맞는 옵션) 및 체력
- '깨달음' 포인트 9
- 연마 2단계 완료
- 치명타 적중률 +0.66%
-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 +2.12%
※ 기존 장착하고 있던 티어 3 장신구의 경우 통합 보관함을 통해 새롭게 재구성된 장신구가 지급될 예정입니다.
각인 변경 사항 안내
전체 성장 구간에 아크 패시브 시스템이 적용됨에 따라, 각인도 아크 패시브 시스템에 맞게 적용 방식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 각인 효과 UI에서 원하는 전투 각인을 선택하여 활성화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캐릭터의 아이템 레벨에 따라 선택 가능한 전투 각인 수량이 점차 증가합니다.
- 각인 시스템 개방 시(루테란 동부 메인 퀘스트 '되찾은 왕국' 완료): 전투 각인 최대 2개 선택 가능
- 아이템 레벨 500 이상: 전투 각인 최대 3개 선택 가능
- 아이템 레벨 1370 이상: 전투 각인 최대 4개 선택 가능
- 아이템 레벨 1540 이상: 전투 각인 최대 5개 선택 가능
- 클래스 별 직업 각인이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 모험가분들이 보유하고 계신 직업 각인서 아이템은 분해가 가능하도록 적용하여, 분해 시 물물교환에 사용되는 토큰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 영웅 등급 각인서 1개 분해 시 토큰 x 1 획득
- 전설 등급 각인서 1개 분해 시 토큰 x 20 획득
※ 이미 사용한 직업 각인서의 경우, 사용한 수량에 맞춰 위 각인서 분해 시와 동일한 비율로 토큰을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 토큰은 물물교환 상점을 통해 아래와 같은 전투 각인 및 재련 재료 등의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제공될 예정입니다.
※ 고대의 금화를 제외한 모든 교환 물품은 구매 제한 횟수가 설정되어 있으며, 구매 제한 횟수 소진 시 더 이상 추가 구매할 수 없습니다.
물품 교환 비용 교환 단위 구매 제한 횟수 전설 각인서 선택 주머니 토큰 x 20 원정대 20회 영웅 각인서 선택 주머니 토큰 x 1 원정대 40회 재련 보조 선택 상자 II 토큰 x 10 원정대 15회 재련 파편 선택 상자 III 토큰 x 5 원정대 20회 운명의 파괴석 주머니 토큰 x 5 원정대 20회 운명의 수호석 주머니 토큰 x 2 원정대 60회 재련 돌파석 선택 상자 VII 토큰 x 3 원정대 20회 고대의 금화(1000 실링) 토큰 x 200 원정대 제한 없음
※ 각 물품은 원정대 귀속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어빌리티 스톤 변경 사항 안내
전체 성장 구간에 아크 패시브 시스템이 적용됨에 따라, 어빌리티 스톤도 아크 패시브 시스템에 맞게 효과 적용 방식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 어빌리티 스톤의 세공 횟수에 따라 세공 레벨이 부여되며, 각인 별 세공 성공 횟수에 따라 해당 각인에 세공 레벨이 부여됩니다.
- 세공 레벨에 맞는 어빌리티 스톤 효과 또는 감소 효과가 적용됩니다.
- 전투 레벨 50 이하 성장 구간에서 어빌리티 스톤을 더 이상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티어 2 구간에서 전설 등급의 어빌리티 스톤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기존 보유하고 있는 어빌리티 스톤은 세공 성공 횟수에 따라 어빌리티 스톤 효과 또는 감소 효과가 적용됩니다.
- 티어 3 고대 등급 어빌리티 스톤 승급 단계가 하나의 단계로 통합됩니다.
- 모험가분들이 보유하고 계신 티어 3 고대 등급 어빌리티 스톤은 12/18(수) 업데이트 시점에 통합된 신규 어빌리티 스톤으로 교체 지급될 예정입니다.
※ 승급 단계와 무관하게 보유하고 계신 티어 3 고대 등급 어빌리티 스톤이 통합된 신규 어빌리티 스톤으로 교체 지급됩니다.
몬스터 체력 변경 사항 안내
일부 구간의 몬스터 체력이 아크 패시브 시스템 적용으로 변화하는 밸런스에 맞춰 조정될 예정입니다.
■ 12/18(수) 업데이트 시 플래티넘 필드 삭제 예정사항 안내
플래티넘 필드 삭제 예정 안내
12/18(수) 업데이트 적용 시점부터 플래티넘 필드는 더 이상 운용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주요 대도시에 위치한 '플래티넘 필드' 석상, 원정대 영지 파견 임무 등에서
플래티넘 필드와 관련된 모든 항목들이 영구적으로 제거됩니다.
플래티넘 필드 삭제 시점까지 사용하지 못한 '입장권 : 플래티넘 필드' 아이템은 '로나운 영지', '유디아 고대수로'에서
획득 가능한 채집물을 상자 아이템으로 구성하여 선택 및 획득이 가능하도록 아래와 같이 제공해드릴 예정이니 이용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플래티넘 필드 제거에 따라 기존에 보유한 '입장권 : 플래티넘 필드'는 사용 시 일정량의 생활 재료를 획득할 수 있는 상자 아이템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 상자 아이템으로 변경된 '입장권 : 플래티넘 필드'를 사용하면 '로나운 영지의 상자' 또는 '유디아 수로의 상자' 아이템 중 하나를 선택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각 상자 아이템은 기존 플래티넘 필드에서 획득할 수 있었던 아이템이 기준보다 일부 감소된 수준의 수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4-11-27 오기재된 아이템명 수정)
아이템 구분 상자 아이템 구성품 로나운 영지의 상자
- 들꽃 x 100개
- 수줍은 들꽃 x 55개
- 화사한 들꽃 x 12개
- 목재 x 100개
- 부드러운 목재 x 55개
- 벌목의 결정 x 12개
- 철광석 x 100개
- 묵직한 철광석 x 55개
- 채광의 결정 x 12개
유디아 수로의 상자
- 굵은 생고기 x 100개
- 다듬은 생고기 x 55개
- 수렵의 결정 x 12개
- 생선 x 100개
- 붉은 살 생선 x 55개
- 낚시의 결정 x 12개
- 고대 유물 x 100개
- 희귀한 유물 x 55개
- 고고학의 결정 x 12개
이외 12/18(수) 업데이트 시 적용되는 자세한 사항은 업데이트 노트 공지사항을 통해 상세히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업데이트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감사 드립니다.




![[로아] 로스트아크 업데이트 일부 시스템 변경 사항: 12월 18일_1.jpg](https://i1.ruliweb.com/img/24/11/27/1936cb775d547f450.jpg)




(IP보기클릭)220.78.***.***
명조 원신 블아 모바일 가챠겜이 주력인 커뮤니티에서 수상할정도로 과금으로 쳐맞는게임
(IP보기클릭)211.194.***.***
굳이 들어와서 현질겜이네 머네 하면서 분탕하는거지 ㅋ 그냥 관심끄면될걸. 로아 글 들어가면 매번 똑같은 논쟁임 모바일겜은 현질 잘만해 그런사람 보면
(IP보기클릭)119.197.***.***
시간=돈인건 다른 rpg들도 다 똑같이 적용되지않나.. 국산 게임으로 비교해도 던파가 훨씬 혜자겜일탠데
(IP보기클릭)106.102.***.***
엘릭서부터 복잡해서 따라가기 힘드네...
(IP보기클릭)118.235.***.***
그놈의 가챠겜 방패는 ㅋㅋ 그럼 혜자겜 코스프레좀 하지말라고 ㅋㅋ 위에도 바로 최고 혜자겜리라고 아부리 터는구만
(IP보기클릭)61.75.***.***
(IP보기클릭)1.253.***.***
SONY에볼모잡힌새끼
시간 = 돈, 게임이라 이것보다 혜자인 겜도 없음, 현질 1도 안 해도 게임내 얻는 재화로 끝까지 갈 수 있는 시스템이 이것만을도 갓겜임... 이 시간을 줄이려면 그만큼 돈이 드는 것이라서. 흔한 모바일 겜처럼 현질 안 하면 캐릭 풀 강화 못 해서 못 따라 잡는 다는 식 아님. | 24.11.27 18:23 | | |
(IP보기클릭)119.197.***.***
시공이부른다
시간=돈인건 다른 rpg들도 다 똑같이 적용되지않나.. 국산 게임으로 비교해도 던파가 훨씬 혜자겜일탠데 | 24.11.27 18:49 | | |
(IP보기클릭)1.253.***.***
생각해보니 던파도 게임 재화로 유저들이 올리는 캐쉬템 구할 수 있어서 그런가 했는데... 일부 몇가지 시스템은 100프로 현금 캐쉬로만 가능함, 던파가 한 98% 라면 로아는 100% 게임 재화로 가능. | 24.11.27 18:53 | | |
(IP보기클릭)221.151.***.***
로아도 몇몇것은 인게임 재화로 못사고 로열 크리스탈로 결제해야 하는것들이 있지 않음? | 24.11.27 19:00 | | |
(IP보기클릭)14.45.***.***
단지 인게임 재화로 '가능'은 하다고 그것이 모조리 다 혜자라고 하기에는 그 난이도와 시간을 같이 따져야 한다고 봅니다. 지금 당장 스펙업을 하는데에 있어서 현금 50만, 100만원에 가능한데 이것이 6개월 1년 걸리면 과연 그것이 혜자라고 할 수 있을까요? 고민을 해봐야 한다고 봅니다. 로아는 시즌 2초기와 비교하면 지금 무과금 유저와 현질 유저과의 컨텐츠 소모 속도로 보면 그 간극이 상당히 늘어났고, 지금도 늘고 있습니다. 전 이 간극을 좀 줄어야 한다고 봅니다. | 24.11.27 19:08 | | |
(IP보기클릭)220.78.***.***
시즌2 초중반은 지금보다 간격 더 컸어요 애초에 쿠크세이튼 3관 1475라인은 1관에서 찢겨나갈때 선발대는 1570스펙으로 올려서 3관 마리오까지 안보면서 스킵해버리니까 90줄뎀감 강제로 넣은수준이었는데... 컨텐츠 성장속도도 최근에 계속 말나왔던 세구빛문제도 시즌2랑비교하면 말도안되게 30까지 도달이 가능해진건 맞고 당시에 뉴비입문때 해야하는게 아르고스 오레하 '버스타기'가 권장될정도로 진입장벽도 이상한 구조였어요 다만 시즌2유입이 시즌3보다 좋다고 기억하는이유는 별거없음 당시 겜망하던거 소수 고인물들 쳐내면서 하드리셋하고 운좋게터진 난민들로 기존유저풀을 신규유저들이 밀어내면서 끼리끼리 전구간 레이드를 성장하면서 올라갔기때문이죠 그렇다고 카멘까지 흥행도 잘되고 기존유저들이 득실되는 상황에서 시즌3를 하드리셋 할수있는상황도아니었고 소프트리셋을 시작한거부터 뉴비들이 느끼는 격차의 불합리함은 어느정도 안고가야죠 그렇다고 시즌3 시작하자마자 1640 던져줄게 에기르 아브2막 너네도 금방 즐기게해줄게 아크패시브그냥 던져줄게 해버리면 기존유저 배려해주는 소프트리셋에 의미가없어지고 컨텐츠소모도 심할뿐임 | 24.11.27 19:18 | | |
(IP보기클릭)220.78.***.***
시즌3도 그냥 늘하던대로 할뿐임 이번에 업뎃해주는 신규 엔드컨텐츠들 빡세게 시간 돈 투자해서 바로 즐길건지 반년뒤에 슈모익 구조완화 다받고 후발대로 쉽게 진입해서 즐길건지 선택지주는건 시즌2나 지금이나 다를바가없음 저렇게 퍼주는 아크패시브 포인트 불과 7월달만해도 하하베 빡세게돌리던 현질을하던 몸비틀어서 열었던거 불과 4달지나서 누구나 사용할수있게만들어주는건데 이정도는 늘하던 방식임 | 24.11.27 19:21 | | |
(IP보기클릭)220.78.***.***
거기다가 아크패시브 구조덕분에 이제 신캐나와도 말도안되는 직각/직각악세가격 거품 뚫을필요없이 부담없이 키울수도있고 마냥 단점만 있는 시즌3가 아니에요 오히려 카멘4관이든 하기르 노말2막까지 싹 딜찍구간으로 설계되버리니까 그냥 배럭이든 본캐든 레이드돌리는게 노잼인게 더 문제인거같은데 지금은 | 24.11.27 19: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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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에볼모잡힌새끼
명조 원신 블아 모바일 가챠겜이 주력인 커뮤니티에서 수상할정도로 과금으로 쳐맞는게임 | 24.11.27 18: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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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아가 유독 과금으로 쳐맞는 이유=팬들이 혜자게임이라고 사람들한테 시기쳐서 | 24.11.27 18:51 | | |
(IP보기클릭)220.78.***.***
그것도 벌써 2년넘은 시절이야기고 갓겜충 박멸된지 1년도 넘어가고있음 근데 현질은 투자할시간을 돈으로 대신 찍어누르는겜이고 무과금 소과금으로도 매번 완화랑 재화쌓아서 천천히 엔드컨텐츠 진입가능한겜인데 이거 설명해도 혜자게임 갓겜충으로 몰아가는게 현실임 이번 시즌에 유물각인서 하나 완성하는데 김치냉장고가격이다 뭐다 미쳐가는 가격에 하브렐슈드 피통으로 곡소리나면서 유각필수 현질 ㅈ망겜이라했지만 현실은 첫주트라이부터 유각없이 깬 공대많았고 지금은 노말로 스펙업한걸로 대충들고 하드가면 걍 줘패버리는 구조라서 유각 강제되지도않음 현질로만 사야하는 니나브축복 베아축복조차 없이도 겜하는데 지장없는수준인거 감안하면 천천히해도 다 할수있는 가챠겜이랑 비슷한개념인데 유독 피정게에서는 과금없으면 못하는게임으로 인식박혀있는게 겜은 하면서 내는 소리인지 의문임 | 24.11.27 19:06 | | |
(IP보기클릭)211.108.***.***
SONY에볼모잡힌새끼
로아수호단 많네 지금 로아하는 입장에서 무과금으로 엔드? 작년 여름부터 시작해서 이제 1690 찍음 패키지도 틈틈히 샀고 초반에는 현질로 골드 샀었음 거기다 부계정 키워서 조금씩이라도 모아서 본계정에 투자함 엔드컨텐츠 가는 템렙만 찍는데 1년반 걸림 근데 무과금으로 하겠다? ㅎㅎ | 24.11.27 19:05 | | |
(IP보기클릭)218.236.***.***
ㅋㅋㅋㅋ 몇년전에 10멸 하나에 100만원 이었던거 알면 기절하겠네 ㅋㅋ | 24.11.27 20:02 | | |
(IP보기클릭)211.108.***.***
몇년전에 가격 알아서 뭐하게 지금 10겁도 100만원 넘어 | 24.11.27 20:09 | | |
(IP보기클릭)218.236.***.***
ㅋㅋㅋ 내 작성글에서 세구 몇년만에 맞췄는지 원정대 렙 300렙 얼마만에 맞췄는지 찾아봐라 선발대가 조스로 보임? 세구 카드팩 노매수 780일 걸렸고 원렙 300찍는데 4년 걸렸다 나? 현질? 아크패스 정도 밖에 안지름 4년해서 50? 60?되나? 너는 시간 꼴박 싫으니까 카드든 뭐든 돈으로 박은거잖아? 꼬우면 너도 나처럼 시간 박았어야지? 너도 발탄만 4500골이고 하브12만 돌아도 5500골 받던 시절에 하지그랬냐? | 24.11.27 20:26 | | |
(IP보기클릭)211.108.***.***
님이 세구 맞추고 원대 300찍는데 얼마 걸린지 관심 없어요 뜬금없이 몇년전 10멸 가격 얘기 하더니 어쩌라는거야 | 24.11.27 20:36 | | |
(IP보기클릭)218.236.***.***
4줄 이해를 조스로 하느걸 보니 넌 징징되는게 맞다 게이야 | 24.11.27 20:39 | | |
(IP보기클릭)211.108.***.***
징징은 님이 하는거 같은데 나때는 이렇게 힘들었는데~ | 24.11.27 20:40 | | |
(IP보기클릭)218.236.***.***
나때 개편했다고 얘기하는데 ㅋㅋㅋ 먹금하련다 씹 ㅋㅋㅋㅋㅋ | 24.11.27 20:50 | | |
(IP보기클릭)211.108.***.***
늬예 늬예 | 24.11.27 20:52 | | |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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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291566659
그놈의 가챠겜 방패는 ㅋㅋ 그럼 혜자겜 코스프레좀 하지말라고 ㅋㅋ 위에도 바로 최고 혜자겜리라고 아부리 터는구만 | 24.11.27 19:49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1291566659
그 나생문이 현질로 뚫는게 가장 효율 좋으니까 현질겜 소리 듣는거지 ㅋㅋ 진짜 억쉴단들 대단해 | 24.11.27 19:55 | | |
(IP보기클릭)211.108.***.***
루리웹-1291566659
로아 과금은 진짜 여느 알피지처럼 점핑받고 시간만 들이면 무과금으로 엔드컨텐츠까지 가능함 님이 한 말인데 여기서 시간만 들이면 된다는데 1년반이 짧은 기간인거임? 거기다 난 패키지에 현질까지 해서 1년반임 거기다 댓글에 썼듯이 부계정 골드까지 끌어와서 템렙만 딱 찍은 수준임 어디 가서 무과금으로 엔드 컨텐츠 할수 있음(2년정도 걸림) 이렇게 달아야한다고 생각함 그리고 가챠에 몇 백 꼴아박는건 내가 아닌데 뭐 어쩌라고 | 24.11.27 20:07 | | |
(IP보기클릭)211.108.***.***
루리웹-1291566659
넌 짧다고 생각해 난 길다고 생각하고 사람들한테 무과금으로는 따라잡는데 2년이상 걸린다고 할거니깐 로아 하는애들은 이상할정도로 무과금으로 해도 가능해요 이런식으로 영업 많이 하더라 그리고 후발주자가 4년이상 한 유저 확 따라 잡는거도 아니고 캐릭 하나 템렙 겨우 1개 조금 따라 잡는 수준인데 뭔 스펙 내실같은거도 다 따라잡는거처럼 말하네 | 24.11.27 20:33 | | |
(IP보기클릭)211.108.***.***
루리웹-1291566659
네네 다음 무과금 2년 해야 겨우 엔드 컨텐츠 템렙만 맞출 수 있다고 댓글 달아주세요 그리고 계속 선발대랑 같이 간다고 하는데 선발대가 90 찍은지 얼마 안된 애랑 가겠냐고 | 24.11.27 21:17 | | |
(IP보기클릭)125.178.***.***
(IP보기클릭)121.136.***.***
https://steamcharts.com/app/1599340 글섭 동접 2만 따리도 안되는 게임을 왜케 물고 빨아요 과금 적당하고 재밌으면 게임은 알아서 살아나겠죠
(IP보기클릭)106.102.***.***
글섭이 죽었지 국내섭은 팔팔해요 | 24.11.27 19:36 | | |
(IP보기클릭)118.235.***.***
못살아나는거 아니까 화난거임 | 24.11.27 19:49 | | |
(IP보기클릭)125.181.***.***
국내섭은 지금 엄청 많아요. | 24.11.27 20:29 | | |
(IP보기클릭)106.102.***.***
엘릭서부터 복잡해서 따라가기 힘드네...
(IP보기클릭)211.194.***.***
굳이 들어와서 현질겜이네 머네 하면서 분탕하는거지 ㅋ 그냥 관심끄면될걸. 로아 글 들어가면 매번 똑같은 논쟁임 모바일겜은 현질 잘만해 그런사람 보면
(IP보기클릭)175.125.***.***
걍 말섞어봤자 안통함 현재 로아 돌아가는거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은 위에 댓글내용 보면서 그냥 헛웃음만 칠뿐임 | 24.11.27 22:12 | | |
(IP보기클릭)118.235.***.***
ㅋㅋㅋ 로아 퍼킬하교다니는 로사단도 로아 미친 현질겜이라고 걍 쌀숭이짓하는게 현명하다 소리하는데 겜안분 취급 ㅋㅋ | 24.11.27 2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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