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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의 실제 구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신규 공지를 즉시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를 참조해주세요.
게임 로딩 버그 검토
저희는 현재 게임 로딩 시간 관련 문제를 검토 중입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의 로딩이 모두 끝난 후에야 남은 한 명의 플레이어의 로딩이 시작되는 문제도 검토 대상입니다. 아직 수정 시기 및 세부사항은 불확실하지만, 적극적으로 대처 중이라는 것을 공유 드리고 싶었습니다.
작업 우선순위를 정할 때 큰 영향을 끼치거나 자주 발생하는 버그는 우선순위 목록에서 순위가 올라갑니다.
위 버그처럼 두 가지 다 해당되는 버그는 악성 버그이기 때문에 거의 최우선 작업 대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업데이트되거나 선보인 챔피언의 숙련도 곡선
저희는 최근 프리시즌, 랭크 게임, 돌격! 넥서스 모드 등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고, 이에 대해서는 이미 세부사항을 공유 드렸거나 아직 공개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저희가 작업 중인 사항에 대해 말씀드릴 것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숙련도 곡선을 다시 들여다보면 좋겠다고 생각 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에 특히 관심이 있으시다면 저희에게 알려 주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숙련도 곡선이 생소하거나 관련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올해 공개된 아래 두 게시물에서 숙련도 곡선에 대해 다룬 바가 있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요약하자면 숙련도 곡선은 특정 챔피언으로 플레이한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승률이 얼마나 올라가는지를 보여줍니다. 저희가 밸런스 관련 결정을 할 때 유용하죠.
오늘은 최근 선보인 파이크, 이렐리아, 카이사, 스웨인의 숙련도 곡선을 유사한 챔피언이다 싶은 렝가, 잭스, 베인, 카서스의 숙련도 곡선과 비교해보겠습니다. 거의 모든 지역의 지난 3개월 간 모든 MMR 구간에 대한 데이터를 활용했죠. 낮은 MMR 구간에 비해 높은 MMR 구간에서는 숙련도 곡선이 약간 다르긴 하지만 매우 급격히 변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거의 같은 경향을 보이죠. 아트록스와 아킬리의 업데이트는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숙련도 곡선을 구성할 표본이 충분치 않아 (특히 30번 넘게 플레이한 사람 수가 충분치 않았기 때문에) 오늘 자료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챔피언 숙련도 곡선
X축: 이전 게임 수, Y축 좌측: 승률(선 그래프), Y축 우측: 플레이 비율(음영 영역)
순서대로 파이크, 렝가, 이렐리아, 잭스, 카이사, 베인, 스웨인, 카서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점을 짚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위 데이터는 몇 개월간의 평균을 보여주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꼭 현재 시점의 위력을 반영한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 파이크와 렝가를 비교하면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두 챔피언 다 게임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큰 이득을 볼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50게임을 플레이하면 승률이 9% 상승하는데, 이는
평균보다 현저하게 높습니다. 탱커가 아닌 근접 공격 챔피언에게는 흔한 현상입니다. 전투에 뛰어드는
시점과 위치 선정 등이 향상됨에 따라 숙련도 곡선이 위로 향하는 경향이 있죠. 하지만 파이크는 초반에
승률이 급상승(터득해야 할 것은 많지만 빨리 습득한다는 의미죠)하는 반면 렝가는 꾸준히 숙련도가
높아진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승률이 다소 일찍 올라가는 챔피언은 보통 플레이어와
해당 챔피언에 집중하는 플레이어 간 격차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대개 밸런스를 맞추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렝가는 밸런스를 맞추는 데 오랫동안 애를 먹었던 반면, 파이크는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렝가만큼 문제시되지 않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렐리아와 잭스의 차이점도 흥미롭습니다. 15번째 게임 이후로 두 챔피언의 곡선은 매우 유사하고
결과적으로 거의 동일한 수준의 위력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렐리아의 곡선은 낮은 지점에서 출발해
급격히 상승합니다. 초반에 이렐리아 스킬을 적절히 사용하고 연계하는 방법을 터득하기가 어렵지만,
그 지점을 지나면 (피지컬 및 스킬 이해도보다는 공격로 전투 상대, 아이템 구입 시점 등에 더 중점을
두게 되면서) 잭스와 동일한 유형의 숙련도 추이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하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