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leagueoflegends.com/ko-kr/news/game-updates/patch-25-24-notes/
올해의 마지막 패치인 25.24 패치가 도착했습니다!
올해의 마지막 패치인 25.24 패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올해의 마지막 패치일 수는 있지만, 여전히 기대할 요소가 많습니다! 미리 살짝 알려드리자면, 이번 패치는 올해의 마지막 밸런스 패치가 아니며 12월 중에 추가 패치가 있을 예정입니다. 모든 내용은 다시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게임플레이 측면에서는, 밸런스를 해치던 다양한 챔피언을 비교적 가볍게 상향 및 하향합니다. 진정한 변화는 1월에 찾아오는 신규 시즌에 시작되니, 곧 공개될 훨씬 더 다양한 정보를 기대해 주세요! 또한 아레나와 무작위 총력전: 아수라장의 몇몇 사항(무작위 총력전을 위한 몇 가지 신규 증강 포함)도 변경되니, 꼭 확인해 보세요!
직접적인 게임플레이 변경 사항 외에도, 특정 모드에 WASD 조작 방식 도입, 2025 시즌 3 랭크 스플릿의 마지막 패치, 몇몇 환상적인 겨울 스킨, 챔피언 선택 개선 사항, 나만의 상점 귀환 등 다양한 요소가 준비되어 있으니 아래에서 모든 세부 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신규 전략적 팀 전투의 세트인 신화와 전설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루 "Riot Riru" 카브레로스
패치 하이라이트
루돌프 스몰더, 겨울 동화 밀리오, 겨울 동화 제리, 심해의 그림자 루시안, 심해의 그림자 나미, 프레스티지 겨울의 축복 멜이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됩니다.
시즌 3 랭크 게임이 곧 종료됩니다
2025 소환사의 협곡 랭크 시즌 3는 현지 서버 시각 기준으로 15.24 패치 마지막 날인 2026년 1월 7일 23:59:59에 종료됩니다.
작년과 비슷하게, 소환사의 협곡 랭크 게임은 2026 시즌 1의 시작을 준비하기 위해 12시간 동안 비활성화됩니다. 2026 시즌 1은 현지 서버 시각 기준으로 2026년 1월 8일 12:00:00(정오)에 시작되며, 새해를 맞아 LP와 랭크가 모두 초기화됩니다.
2025 시즌 3의 종료는 2025 랭크 시즌의 종료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시즌 종료 보상에는 승리의 드레이븐 스킨 및 크로마뿐만이 아니라, 올해 달성한 최고 랭크를 기념하는 장식 요소도 포함됩니다! 내년 26.1 패치에 지급될 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5년 승리의 스킨 3개와 모두 호환 가능한 승리의 스킨 테두리 (올해 승리의 스킨 3개 모두 보유해야 함)
● 2025 시즌 랭크 감정표현
● 2025 시즌 랭크 아이콘
2026 랭크 시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6.1 패치 노트에 공개해 드릴 예정이며, 지금으로서는 여러분의 연말 등반에 행운이 함께하길 바랍니다!
WASD 조작 방식이 특정 모드에 출시됩니다
WASD 조작 방식은 이번 패치에 모든 지역에서 대부분의 일반 모드에 도입되며, 아직 교차 선택 및 랭크 게임에는 도입되지 않습니다. 오세아니아부터 시작해 점차 모든 지역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WASD 조작 방식은 여전히 베타 상태이며 활발하게 개선 중이므로, 플레이어 여러분의 경험이 저하될 경우 특정 모드 또는 챔피언에서 비활성화될 수도 있습니다. 특정 모드 또는 챔피언에서 WASD 조작 방식이 비활성화될 경우, 해당 챔피언/모드를 플레이하는 동안 단축키는 포인트 앤 클릭 방식으로 바뀝니다. 25.24 패치에서는, 브라이어와 탈리야의 WASD 조작 방식이 비활성화됩니다. 다시 활성화되면, 조작 방식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선택한 방식으로 초기화됩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꼭 고객지원으로 문의해 주세요. WASD 조작 방식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ASD가 활성화되는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 사용자 설정 게임, 신속 대전, 무작위 총력전
● 게임 모드: 아레나, 무작위 총력전: 아수라장, 모두 무작위 U.R.F.
WASD 신규 기능:
● 동적 카메라 - 속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마우스를 따라가는 새로운 카메라입니다!
● 정찰 버튼 - 동적 카메라가 활성화됐을 때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눌러 자유롭게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으며, 버튼을 놓으면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 WASD 키 재설정
라이브 서버의 밸런스 데이터를 활용해 향후 WASD 조작 방식 경험을 개선할 예정이니,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시고 버그를 신고해 주세요!
챔피언 선택
아군 희망 챔피언을 금지할 수 없도록 하는 기능과 더 빨라진 챔피언 선택 시간의 시범 적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긍정적인 피드백이 이어짐에 따라 두 업데이트를 완전히 출시하고자 합니다. 마찬가지로, 챔피언 선택의 속도를 높이는 편의성 개선 사항 역시 좋은 반응을 얻었기에, 전 지역에 적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이제 아군이 커서를 올린 챔피언을 금지할 수 없습니다.
● 25.23 패치에서, 소환사의 협곡(개인/2인 랭크 게임, 자유 랭크 게임, 일반 교차 선택) 챔피언 선택 속도를 높이는 개선 사항을 북미 및 오세아니아의 2개 지역에 시범 도입했습니다. 이제, 해당 개선 사항이 전 지역에 적용됩니다.
성소
이번에는 성소에서 2가지 신화급 변형이 활성화됩니다. 심해의 그림자 루시안과 나미가 목록에 합류해 모든 하단 공격로를 공포에 빠뜨립니다. 해당 신화급 변형은 26.02 패치까지 활성화되니, 멋지게 난장판을 일으키고 싶으시다면 파트너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나만의 상점
이번 패치에 나만의 상점이 돌아오니, 꼭 확인해 보세요! 가장 중요한 일이죠.
아케인 기념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의 요청에 따라 멜과 암베사가 등장하는 신규 아이콘이 이번 패치에 출시됩니다. 상점에 들러 250 RP로 직접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챔피언
브라움
우리의 근육질 콧수염은 현재 꽤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에서는 브라움의 주먹에 약간의 힘을 더 실어주고자 합니다. 따라서 브라움이 적을 때려눕힐 수 있도록 초반 단계의 내구력과 장기전에서 입히는 피해량을 늘려 적극적인 전투 능력을 높였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10 ⇒ 630
기본 지속 효과 - 뇌진탕 펀치
● 후속 공격 시 피해량: 20% ⇒ 40%
문도 박사
지난 패치에서 문도 박사 버그 수정이 불러올 영향을 과대평가했으며, 보상 차원에서 적용한 상향 역시 과도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어쨌든 상단 공격로의 문도 박사는 끝을 맞이해 기쁘지만, 정글 문도 박사는 현재 약간 과도한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문도 박사의 두 주요 포지션이 더 공평해지도록 정글에 한정된 하향을 적용했습니다.
Q - 오염된 뼈톱
●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350/425/500/575/650 ⇒ 300/375/450/525/600
케인
그림자 암살자 케인은 현재 상대를 처치하는 데 지나치게 탁월합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에서는 그림자 암살자 케인의 상대에게 맞설 기회를 주고자 합니다. 라아스트가 이번 하향으로 타격을 입지 않길 원했기 때문에, 그림자 암살자 케인이 전장의 안개 속에서 견제 스킬로 사용하던 W - 몰아치는 낫의 암살 피해량에 집중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다르킨의 낫
● 추가 효과 감소 후 마법 피해: 25~45% ⇒ 20~40%
카직스
현재 카직스는 매우 강력한 정글러 중 하나이기 때문에 하향이 필요합니다. 카직스의 목표 암살 능력을 약화하고 싶지는 않으므로, 대신 정글 캠프 처치 속도가 느려지도록 초반 광역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W - 공허의 가시
● 기본 피해량: 85/115/145/175/205 ⇒ 75/105/135/165/195
마스터 이
마스터 이 역시 최근 정글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보이는 강력한 챔피언입니다. 현재 마스터 이의 전체적인 전투력과 게임 속도에는 만족하고 있으나, 균형을 맞추기 위해 게임 초반과 후반에 걸쳐 마스터 이의 내구력 및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55 ⇒ 640
● 공격력 증가량: 2.8 ⇒ 2.5
멜
수학적인 관점에서 멜은 지나치게 강력하지 않지만,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가장 상대하기 까다로운 챔피언이 되었으며 이는 단순한 수치보다 더 중대한 문제입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숙련된 멜 플레이어는 여전히 적절한 수의 게임을 승리할 수 있지만, 숙련되지 않은 플레이어에게는 비효율적으로 되도록 직접적인 하향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이번 변경 사항 자체는 상대가 멜의 E - 태양 올가미를 피할 수 없다고 느껴지는 것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멜의 위력을 적절한 수준으로 되돌리는 동시에 적이 멜을 상대할 때 더 공정하게 느껴지도록 하는 더 큰 변경 사항을 내년 초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E - 태양 올가미
● 구체 마법 피해량: 60/105/150/195/240 ⇒ 60/100/140/180/220
● 초당 마법 피해량: 16/32/48/64/80 ⇒ 16/26/36/46/56
● 유지되는 해로운 효과 지속시간: 0.75초 ⇒ 0.5초
● 마나 소모량: 50/55/60/65/70 ⇒ 50/60/70/80/90
나서스
나서스는 한동안 언더독이었기 때문에, 약간 상향하고자 합니다. 공격로에서 나서스의 내구력을 높이고, Q - 흡수의 일격 중첩을 더 효과적으로 쌓을 수 있도록 해당 스킬의 위력을 상향했습니다. (누구나 공성 미니언을 체력 5 남기고 놓친 적이 있기 때문이죠.)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31 ⇒ 650
Q - 흡수의 일격
● 기본 피해량: 35/55/75/95/115 ⇒ 40/60/80/100/120
니달리
니달리는 지나치게 강력한 정글러로서 급부상했으며, 주된 원인은 니달리의 Q - 창 투척이 최대 사거리에서 의도했던 것보다 더 큰 피해를 입히던 버그 때문이었습니다. 해당 버그를 수정했으며, 이를 통해 니달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계속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Q - 창 투척
● 525유닛 거리 이상 추가 피해량: 30~125% ⇒ 0~125% (참고: 525유닛 거리보다 짧은 거리에서의 피해량은 영향받지 않습니다.)
세주아니
프렐요드의 동료 탱커와 비슷하게, 세주아니는 현재 게임 내에서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에서 세주아니의 팔에 재사용 대기시간 상향이라는 주사를 한 방 놔주고자 합니다. 그리고 주문력 빌드 세주아니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으므로, 상향하는 김에 상단 공격로의 세주아니와 주문력 빌드 세주아니가 더 유용해지도록 조정했습니다.
Q - 혹한의 맹습
● 재사용 대기시간: 19/17.5/16/14.5/13초 ⇒ 18/16.5/15/13.5/12초
● 마나 소모량: 70/75/80/85/90 ⇒ 60/65/70/75/80
● 주문력 계수: 60% ⇒ 75%
W - 혹한의 서릿발
● 마나 소모량: 65 ⇒ 60
● 첫 번째 적중 시 주문력 계수: 20% ⇒ 30%
E - 만년 서리
● 주문력 계수: 60% ⇒ 70%
R - 빙하 감옥
●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 120/105/90초
스웨인
지난 패치의 스웨인 상향이 스웨인에게 의도했던 것만큼 큰 도움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해서 돛(날개가 맞을까요? 악마 날개가 맞을까요?)에 바람을 불어주고자 합니다. 전반적으로 더 도움이 되도록, 비교적 단순하게 기본 지속 효과 - 굶주린 새떼의 체력 회복량을 증가시켰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굶주린 새떼
● 영혼 조각당 체력 회복: 3~6% (레벨에 따라) ⇒ 6%
빅토르
현재 빅토르는 약간의 상향이 필요하기에, 중거리 전투 마법사로서 빅토르가 지닌 강점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빅토르가 상대와 피해를 교환할 때 더 잘 버틸 수 있도록 Q - 힘의 흡수 보호막 흡수량을 늘렸습니다.
Q - 힘의 흡수
● 보호막 흡수량: 40~115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18%) ⇒ 40~14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25%)
● 버그 수정: 빅토르 봇의 보호막 흡수량이 올바르게 계산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버그 수정: Q - 힘의 흡수 툴팁에 주문력 계수가 부정확하게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자헨
이번 변경 사항은 25.23 패치의 추가 패치로 이미 출시되었지만, 기록을 위해 남기고 자헨의 출시에 대한 저희의 생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25.23 패치에서, 자헨은 전반적으로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자헨의 피해량은 지나치게 높았기 때문에, 만족감을 유지한 채로 피해량을 하향할 여지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자헨의 스킬 일부를 겨냥해 하향하고자 했습니다. 현재로서는 신중함을 유지해야 하므로, 추가로 다른 사항을 변경하기 전에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 지켜보고자 합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면밀히 관찰하여 필요한 경우 추가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25.24 패치가 되었으나, 자헨은 특히 높은 랭크에서 여전히 꽤 강력합니다. 따라서 높은 실력대의 게임을 겨냥한 이번 변경 사항으로 자헨의 위력이 조금 더 약해질 것입니다. 또한 이번 변경 사항으로 위력이 약해질 정글 자헨을 보완하기 위해, 자헨 Q - 다르킨의 글레이브 몬스터 대상 피해량 계수를 상향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전쟁 단련
● 중첩당 추가 공격력: 1.5~3.3 (레벨에 따라) ⇒ 1.5~2.8 (레벨에 따라)
Q - 다르킨의 글레이브
● 공격력 계수: 추가 공격력의 30/40/50/60/70% ⇒ 추가 공격력의 20/30/40/50/60%
● 2차 사용 시 기본 피해량: 30/60/90/120/150 ⇒ 25/50/75/100/125
●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 10/9/8/7/6초
● 몬스터 대상 피해량 계수: 50% ⇒ 75%
E - 찬란한 쇄도
● 글레이브 끝 피해량: 4/5/6/7/8% ⇒ 4/4.5/5/5.5/6%
제드
양질의 정글 게임플레이에서 기준으로 삼고자 하는 것 중 하나는, 정확히 챔피언이 자신의 정글 캠프를 처치하고 무리 없이 상대 정글에 침입할 수 있는 속도에 관한 것입니다. 제드의 경우, 정글 캠프를 처치해 4레벨을 달성하고 상대 정글에 침입하거나, 귀환해서 롱소드 2개를 구매하고 협곡 바위 게에서 싸움을 걸 수도 있었습니다. 물론 게임 내에는 항상 가장 빠른 정글 캠프 처치 속도를 보유한 챔피언(이 영예는 아마 아이번에게 돌아갈 것입니다)이 있겠지만, 그 속도로 무엇을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제드가 정글에서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는 방식은 과도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에서는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제드가 너무 약해졌다고 느끼실 만큼 제드의 초반 정글 캠프 처치 속도를 몇 초 정도 늦추었습니다. 제드가 게임과 정글에 불러오는 변수는 만족스럽지만, 그 변수로 바람직한 게임을 망치는 것은 원하지 않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약자 멸시
● 몬스터 대상 피해량: 2x ⇒ 1.8x
룬
핏빛 길
최근 전설: 핏빛 길에 적용한 상향이 의도했던 것만큼 강력한 효과를 보이지 못했기 때문에, 경쟁력을 더 늘리고자 다시 한번 상향했습니다.
● 중첩당 생명력 흡수: 0.4% ⇒ 0.45%
● 최대 생명력 흡수: 6% ⇒ 6.75%
아레나
한 해의 끝이 다가오는 만큼, 이번 연휴 기간에는 약간의 사랑이 필요한 일부 챔피언과 프리즘 아이템에 상향이라는 선물을 주고자 합니다. 불사대마왕의 왕관 상향에 이어, 불사대마왕 본인도 계속해서 승리하는 것 같네요.
챔피언
아지르
● W - 일어나라! 재충전 시간: 12~6초 ⇒ 10~6초
밀리오
● 기본 지속 효과 - 타오르는 힘 불태우기 피해량: 10~50 ⇒ 20~100
● Q - 초특급 불꽃 킥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8초
● R - 생명의 온기 기본 체력 회복량: 150~350 ⇒ 200~500
트런들
● Q - 깨물기 아레나 계수 삭제
● R - 진압 저항력 감소량 아레나 계수 삭제
암베사
● Q - 교활한 휩쓸기/파멸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 14~10초 ⇒ 16~12초
자이라
● 식물 피해량 주문력 계수: 0.2 ⇒ 0.15
벨베스
● R - 끝없는 연회 아레나 적중 시 계수 삭제: 8/11/14 ⇒ 6/8/10
아이템
파편 소유자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반복적으로 능력치 모루를 구매해 이 파편을 의지로 만들어낸 듯한 이상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나치게 빈번해져 파편의 위력을 낮추었습니다.
● 최대 능력치 파편 증폭: 80% ⇒ 50%
부서진 여왕의 왕관
● 체력: 300 ⇒ 350
● 보호막 흡수량: 40% ⇒ 50%
만년서리
● 기본 피해량: 250 ⇒ 300
질책
● 대상 현재 체력 비례 피해량: 10% ⇒ 13%
혈마법사의 투구
● 공격력: 60 ⇒ 70
마공화살
● 화살 피해량: 20~60 ⇒ 50~100
킨코우 십수
● 적응형 능력치: 70 ⇒ 85
● 최소 이동 속도 제공: 30% ⇒ 50%
광휘의 미덕
● 틱당 체력 회복: 2.5 ⇒ 3%
황혼의 끝자락
● 추가 공격력 및 주문력: 20% ⇒ 25%
쌍둥이 가면
● 단독 보유 시 능력치: 15% ⇒ 20%
● 아군 보유 시 능력치: 30% ⇒ 35%
현실 균열
●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 12초
참수자
● 이동 속도: 6% ⇒ 8%
불사대마왕의 왕관
● 라운드 승리 시 증폭 비율 획득량: 1% ⇒ 1.2%
스태틱의 단검
● 튕기기 주문력 계수: 45% ⇒ 25%
무작위 총력전: 아수라장
안녕하세요, 아수라장 플레이어 여러분. 올해의 마지막 패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선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무작위 총력전: 아수라장에 보여주신 모든 열정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모든 기묘한 증강 조합과 클립을 정말 즐겁게 지켜봤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아레나의 몇몇 흥미로운 프리즘 증강을 도입합니다. 재미를 지키기 위해 아수라장의 속도에 맞게 조정되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말 그대로 지나친 아수라장을 만드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일부 증강은 시각적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한 게임에서 한 명의 플레이어만 사용할 수 있게 제한되었습니다.
또한 '궁극기와 기본 스킬 연계'라는 핵심적인 환상과 영향력이 조금 더 강력해지도록 궁극의 각성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부 독특한 플레이스타일을 지원하고 챔피언의 위력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아레나에서 2개의 아이템을 추가로 도입했습니다.
그럼, 다리에서 뵙겠습니다. 아수라장의 잊지 못할 한 해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규 증강
대지의 각성
● 돌진 또는 점멸이 짧은 시간 후에 폭발하는 흔적을 남기고, 적중한 적에게 폭발당 70~210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의 125%) (+주문력의 6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어떤 방식으로 발동되든 적은 0.5초 동안 다시 영향받지 않습니다.
●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만 입힙니다.
● 한 게임에 2명의 플레이어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궤도형 레이저:
● 점멸이 아닌 소환사 주문을 궤도형 레이저로 교체합니다.
● 사용 시 2.5초 후 대상 지역에 궤도형 레이저를 발사해 즉시 대상 최대 체력의 25%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후 3초에 걸쳐 최대 총 360~600 (레벨에 따라)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만 입힙니다.
● 한 게임에 1명의 플레이어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조준 일격 신동
● 700유닛 거리 이상 떨어진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이즈리얼의 R - 정조준 일격을 대상 방향으로 발사합니다. 정조준 일격은 통과하는 모든 적에게 100~350 (+추가 공격력의 80%) (+주문력의 6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전체 15초,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없음
● 한 게임에 1명의 플레이어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케르베로스
● 칼날비와 집중 공격 핵심 룬을 얻습니다.
● 칼날비 - 첫 3회의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근접 챔피언의 경우 140%,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80%)
● 집중 공격 - 같은 적에게 3회 기본 공격을 가하면 폭발적 피해(레벨에 따라 120~360)를 입히고 전투에서 벗어날 때까지 피해량이 증가(15%)합니다.
판도라의 상자
● 모든 증강을 무작위 프리즘 증강으로 전환합니다.
다단 중첩
● 스킬의 영구적 중첩을 얻을 때 75% 더 얻습니다.
궁극의 각성 (업데이트)
● 궁극기 스킬 가속이 30 증가합니다. 궁극기 사용 시 모든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15초 동안 기본 스킬 가속이 30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신규 아이템
마법공학 총검
● 총가격: 3,000골드
● 주문력 80
● 공격력 40
● 생명력 흡수 10%
● 기본 지속 효과 - 주문 흡혈: 주문 흡혈을 10% 얻습니다.
● 사용 시 - 번개 화살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적 챔피언에게 충격을 줘 175~253(+주문력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25% 둔화시킵니다.
꽃피는 새벽의 검
● 총가격: 2,350골드
● 주문력 45
● 체력 200
●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12%
● 스킬 가속 15
● 기본 지속 효과 - 활기: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1%당 공격 속도가 1.2% 증가합니다.
● 기본 지속 효과 - 페퍼민트: 적중 시, 주변에서 가장 체력이 낮은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40 (+추가 공격력의 10%) (+주문력의 7%) 회복시킵니다. 현재 체력이 낮은 아군을 우선으로 합니다.
증강 상향
창공의 서약
● 스킬 사거리: 1,600 ⇒ 2,000
저주의 화염
● 스킬 사거리: 600 ⇒ 800
● 사용 방식을 대상 지정에서 자신에게 사용하는 방식으로 바꾸어 이제 주문을 사용할 때 대상을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존야 업그레이드
● 존야의 모래시계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 45초
눈덩이 업그레이드
● 기본 둔화율: 40% ⇒ 50%
● 기본 피해량: 100 ⇒ 200
천천히, 꾸준히
● 공격 속도 1%당 전환: 공격력 0.75 ⇒ 공격력 1
체계
● 추가 치명타 확률이 100%를 초과한 경우, 다른 치명타 전환 효과를 보유하지 않았다면 초과한 치명타 확률의 75%를 적응형 능력치로 전환합니다.
● 실수로 인한 클릭을 줄이기 위해 꽃 차원문 선택 범위가 오브젝트의 크기에 맞게 감소했습니다.
버그 수정
● 자폭 증강이 적을 공중에 띄우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자폭 증강의 툴팁 문구를 수정했습니다.
● 영혼의 정화 증강이 주변 적에게 입힌 피해량이 명확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눈덩이 룰렛 증강의 툴팁에 의도된 기능이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데굴데굴 눈덩이! 증강을 보유한 경우 눈덩이 룰렛 증강이 작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격전 - 소환사의 협곡 격전
이번 패치 기간에 소환사의 협곡 컵 격전이 진행됩니다! 5인 파티를 만들고 함께 참여해 보세요!
● 등록 시작: 12월 8일 11:00 (현지 시각 기준)
● 토너먼트 일정: 12월 13일, 14일 (현지 시각 기준 16:00~19:00, 지역별 상이)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2025년 전체 격전 일정을 알고 싶다면 격전 FAQ 문서를 확인해 주세요.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 기본 공격이 기본 공격 강화 스킬에 의해 취소되었을 때, 기본 공격이 피해를 입히지 않았는데 적중 시각 효과가 보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자헨이 치명적인 피해를 받아 기본 지속 효과 - 전쟁 단련으로 부활하던 도중 발생하던 여러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유나라가 바루스를 처치할 때 음성 대사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주문 방어막이 활성화됐을 때 정글 동료의 체력 회복이 잠시 보호막의 시각 효과를 비활성화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수집할 수 있는 공허 산호가 존재할 때, 벨베스가 R - 끝없는 연회를 사용해 자신이 소환한 협곡의 전령을 즉시 처치하고 변신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의 안개 속에서 애쉬의 R - 수정 화살이 나타날 때 잠시 적의 핑이 증가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그웬의 귀환 애니메이션이 가끔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르마가 수호 천사로 부활한 후 원반이 회전을 멈추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녹턴의 R - 피해망상 돌진이 가끔 적에게 충돌할 때까지 적을 따라가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가렌의 Q - 결정타 애니메이션이 가끔 E- 심판 애니메이션을 무효화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이 출시됩니다.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가 출시됩니다.
※ 확률형 아이템 포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