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목차
0. 자기소개
1.운무의 특징
2 운무의 특성 설명
3.운무의 스탯 우선순위
4.운무의 주요스킬 사용법
0.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세나리우스 서버에서 운무를 플레이중인 셀수스막투입니다. 격아가 너무 개노잼이라 쉬다 저저번주에 복귀해서 템렙 408쯤되니 할게없어서 심심해서 적어봅니다
군단떄는 나름 하드하게했는데 지금은 라이트하게해서 제기준으로 적은거라 운무 고수분들 보기에 틀린것도있고 일부로 더 좋은것도있지만 초보자분들에게 더 좋다고 생각되는 더 구린특성추천하는경우도 있습니다 태클 환영합니다
1. 운무의 특징
현 격아운무의 장점은 단일힐이면 단일힐,광역힐이면 광역힐이 모두 우수하며 모든힐러중 최상위급 이동기,공생기가 도트힐이아닌 유일한 즉발공생기로 급한다수의 파티원살리기 그리고 굉장히 쉬운 난이도라서 초보가해도 좋지만 고수하면 효율이 더더욱 좋아진다는점 신기와함께 근딜로 취급받기때문에 원딜만 걸리는 패턴떄 ㅋㅋㅅㄱ한번 날려주고 근딜쪽에서 꿀빨아도 된다는점입니다(물론 근딜판정이지만 힐러이기떄문에 근딜만 걸리는 패턴따윈 안걸리기떄문에 근딜만 걸리는 패턴떄는 ㅋㅋㅅㄱ날려주고 원딜있는곳에서 꿀빨면됨, 다만 힐러만 걸리는 패턴떄는 운무도 걸립니다) 또한 비교적 무빙힐에 뛰어나다는 점이있습니다
운무의 단점은 마나소모량이 매우크다는점과 공생기가 즉발힐이기떄문에 크리가 터지냐 아니냐로인해 공생기가 운빨를 탄다는점이(이 공생기각 운빨을 탄다는것은 후술할떄 자세히 적겠습니다)있으며 이동기능력이 너무뛰어나며 무빙힐이 뛰어나기떄문에 힐러 특임조는 회드와 손잡고 같이할확률이 높다는점입니다
2. 운무의 특성설명
요약:감싸는안개(레이드시 기의파동)-취향따라(단 기공탄추천)-생명의순환(레이드시 마나차 고려가능)-평고
-취향따라-취향따라-집중된천둥(레이드시용승)
이하 스킬의 수치는 제기준인 지능 8834, 특화525(46%)기준입니다 치료수치는 스펙에따라 다소 바뀔수있습니다
15 라인은 감싸는안개(포옹의 안개의 지속시간이 1초들어나며 추가치유량이 10%증가) 기의물결(쓰래기) 기의파동(전방에 기의 탄환을쏘아 아군에겐9403, 적군에게는4573의 딜)이 있으며
추천특성은 감싸는안개입니다 포옹의 안개는 운무가 굉장히 자주쓰는 힐스킬인데 이것을을 대폭강화해주는 매우 좋은특성입니다
기의물결은 구슬을던져서 적과아군을 넘나들며 딜과 힐을주는 특성인데 최대7회라는 횟수제한도 있고 7회가 전부 힐로들어가도 큰힐의기대를못하지만 딜로 몇개가 들어가면 정말 기대치가 낮기떄문에 의미가 없습니다특히 글로벌쿨타임이 돈다는면,위안의안개가 끊긴다는점에서 선택할 가치가 없습니다 pvp에선 쓴다고는 하던데....
기의파동은 뭉쳐서 데미지를 받거나 진형이 뭉쳐있을경우 던져주면 공생기인 재활 절반갸랑의 힐량을 챙길수도 있습니다 레이드, 특히나 뭉치는 진형의 레이드 보스의경우 엄청난 힐량이 가능합니다 물론 마나가 1도 안드는건 보너스고요 운무를 잘하는 실력중 하나는 적의 큰패턴오는순간 미리 기의파동캐스팅을 해서 패턴들어오자마자 진형에 파동던져서 바로힐하는 실력입니다 대충 제기준으로 기의파동 레이드 힐량 점유율5%정도입니다
30라인은 기민함(구르기쿨타임5초감소+충전횟수1회증가)와 기공탄(구르기가 강화되어 훨씬멀리가고 사용후 10초간이속증가30% 이버프는 중첩가능)와범의욕망(아군에게 버프를걸어모든 이동방해디버프삭제+6초간 이속 70%증가)가 있으며
개인적으로 기공탄 사용하기 편합니다 만은 범의욕망이 자신뿐만 아니라 아군들에게도 걸어줄수있고 범의욕망을 찍어도 구르기는 남아있기때문에 범용성면에서 범의욕망이 훨신 뛰어납니다 특히 아군에게 걸어줄수있는것을 이용하여 레이드에서 특임조,쐐기에서 드리블하는 탱커한테 걸어주면 그렇게 좋아들 하지만 초보자에게 쓰기 힘들겁니다
45라인은 생명의순환(생충사용시 다음포옹마나소모량감소 포옹시 다음 생충마나소모량감소) 학의영혼(수도원의 가르침 발동할때마다 전체마나의 0.65%를회복)과 마나차(12초간 마나소모량 50%감소)이며
생명의 순환을 추천합니다 어차피 생충사용전에 포옹을쓰게되고 포옹생충하면 거의 풀피라 다음대생에게 포옹생충하게되서 굳이 이 특성이용할려고 신경안써도 자동으로 특성을 활용하게됩니다 학의영혼 은 생각보다 많은 마나회복이 가능합니다 제기준으로 대충 징기에게 지축받은것보다 쵸금더 낮은수준으로 마력회수가 가능합니다만은 수도원의 가르침이란 범의장풍을 칠떄마다 1중첩씩쌓이면 최대 3중첩씩쌓이며 후려차기 사용시 발동이되는, 딜을해야하기에 힐타이밍을 놓치게 되거나 패턴을 맞기떄문에 초심자에게 비추합니다 마나차 는 타이밍 잘맞춰쓰면 대충 1회당 마나 10%을 아낄수 있습니다 쿨도 대충 1분30초라서 이것도 잘만쓰면 지축받은것만큼의 효율이 가능하지만 큰딜이 들어오기전에 미리 계산을 해야하며 글쿨이 돌기떄문에 적응되기까지 시간이 걸리실겁니다 근데 이런 마나차도 야칸 운무는 절하면서 쓰는데 드루쉨들은 정자 특성도아닌주제 50%도아니라 100%감소에 지속시간도 똑같다면서요? 운무 존1나 야캐요......
60라인은 호랑이 꼬리 휩쓸기(팽이차기강화) 츠치의노래(쓰래기임 이거 활용방법아시는분있으면 제보바람) 평화의고리(특정범위의 구역에 적이 못들어옴)이며
평화의 고리를 추천합니다 과거 팽이차기와 평화의 고리를 선택가능할떄도 평고를 추천했습니다 지금은 팽이차기가 있는데 뭣하러 강화를선택합니까 평고 찍읍시다 탱커나 딜러힐이 벅찰떄 평고박아주면 적들도 꼼짝못하며 차단해야할떄 평고로 밀어내는걸로 간접적 차단도 가능합니다 특히나 쐐기에서 수확올떄 생존용, 피웅의 쫄 밀어내기등으로 많이 쓰입니다 여긴 닥치고 평고씁시다 츠치는 진짜 쓰는 용도를모르겠습니다 와! 광역 메즈 개사기다!하고
이건 전에 투기장뛸떄도 한번 써봤는데 즉발도아닌캐스팅떙기는주제 앞으로 날라가는속도도 딱히빠르지 않습니다 운무고수님들 츠치쓰는법알면 제발 알려주세요
75라인은 치유의비약(사용시자신의체력의 15%회복2회충전) 마법해소(6초간 자신에게걸린모든디버프를 해제하며 가능할경우 상대에게 반사하며 받는마법피해 60%감소),해약감퇴(10초간 받는피해가 20%~50%감소하며 피해감소량은 데미지가 높을수록 높아집니다)이며
치유의 비약은 군단에서는 일정이하 체력이 낮아지면 자동으로써지는 갓갓생존기였지만(심지어 군단떄는 25%회복이었던걸로기억) 이제는 직접써야해서 너무 애매해졌습니다 다만 이 체력회복량도 힐로 취급되기떄문에 로그올리실떄는 채용될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마법해소와 해약감퇴는 패턴을 미리 계산하고 쓰는스킬이지만 이건 맞은 후에 써도 된다는면에서 초심자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사소한 단점이라면 글쿨은 안돌아서 연타하면 2잔을 동시에 마셔버리거나 위안의 안개 도중 사용하면 끊겨버립니다
마법해소는 마법공격이 강하거나 디버프 해제가 필요한 네임드에서 추천합니다
해약감퇴가 가장 무난합니다
90라인은 운무의 힐특성중 가장 핵심이되는 힐특성으로 옥룡조각상소환(위안의 안개사용시 옥룡의조각상이 같이 위안의 안개를써줌 대충 위안의안개 성능 1/3증가) 상쾌한 비취 바람(주위아군에게힐)주학 츠치의 원령(주학츠치가 25초간 전장에 머물르며 아군에게 힐해줌)이며
추천되는 특성은 주학 츠치의 원령입니다
옥룡조각상은 위안의 안개 대상자에게 추가힐이 들어가며 본인이 위안의안개를 끊어도 계속 위안의 안개를 시전해주는 특성으로 격아에오며 대폭 상향을 먹어서 상쾌한비취바람이나 주학 츠치의 원령을 쓸 타이밍을 못잡겠다 싶으신 초심자분들께 추천합니다 레이드에서 사용시 힐할대상이없으면 그냥 메인탱에게 위안만 꼽아둬도 쏠쏠하게 힐을 챙겨드실수 있습니다
상쾌한 비취 바람은(이하상비바)그롱이나 빛의용사처럼 뭉쳐잡는 네임드에선 좋지만 멕카토크처럼 산개하는보스에서는 구립니다 본인은 상비바랑 정수의샘,재활만써서 안토러스 로그 90점을찍은적도있습니다 범위가 생각보다 좁습니다 참고로 이게 공대피안정화에는 도움이되지만 힐량자체는 너무 미미해서 파티에서는 큰 효과를보기 힘듭니다 또한 마나소모량이 너무 심각하다는문제가있습니다 엄밀히말하자면 쿨마다쓸경우 마나회복량이 소모량보다 미세하게높지만 이걸쿨마다돌리면 마나회복량이 거의0이기때문에 마나부족해집니다 또한 단일힐량을 두고보면 너무 미미한수준이라 공대에서는 걸맞지만 쐐기사냥에서는 의미가 없기도합니다
주학츠치의원령은 상당히 오랜시간을 머물르며 힐을해주며 레이드,쐐기 둘다 도움 되는특성입니다 가장큰 장점은 마나소모량이 0이라 인던에서도 마나가 모자랄떄 던질수있고 재활이 급한 파티체력 회복이라면 주학츠치는 여타 공생기처럼 도트힐로 파티체력 안정화에 큰 기여를합니다 자신의 공생기차례아닐떄, 만만한 힐러 공생기차례떄 꺼내놓으면 그 패턴힐을 꺼~~억 하고 챙겨먹을수있습니다 대충 츠치가 레이드에서 제힐중 5%정도 차지합니다
100라인은 집중된천둥(집중의 천둥 차가 2번발동),용승(정수의 샘이 발동안되고있을떄 6초마다 지속시간1초증가 최대3초증가 참고로 정수의샘은기본 2,7초) 안개오름(해오름차기사용시 포옹과 정수의샘지속중인인원 지속시간2초증가+약한힐)이며 집중된 천둥을 추천합니다
집중의 천둥차는 군단떄보단 않좋아졌지만 여전히 운무의 좋은 쿨기입니다 이게 두번발동된다는건 여전히 유효한 효과입니다
용승은 굉장한 사기특성이지만 공대힐이아닌 파티힐에서는 굉장히 그 효율이 떨어집니다 레이드시에는 용승을 추천합니다 쐐기시에는 비추합니다
안개오름은....... 어디써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운무고수분이 있다면 정답을 알려주세요
pvp특성은개인적으로 주학의길(공격력 35%증가 준 딜량의 200%만큼근처의 3명의 아군에게 힐을줍니다 )하나만큼은 필수로 들고 가십쑈이전엔 군중제어기 면역까지달려있고 기절중에도 쓸수있어서 갓갓스킬이었으나 약간하향됨 이거키는 순간 계황권 5천만배를 쓴거마냥강해져서 딜러가 도망치고 힐러가 뚜까패러 쫒아가는 진풍경을 볼수있습니다
선
3.운무의 스텟우선순위
던전기준으로는 단일힐을 많이하게되어 가>특>>>>>>>>>유=치 입니다 사실 군단떄도 가>특>치=유 였지만 격아오며 힐매커니즘이 살짝바뀌어 던전에서의 가특의 중요도가 엄청나게 올랐습니다
단 레이드에서는 반대로 치>유>>>>>>가>>>>>>>>>>특 이라고 말할수있는데 가속이 높으면 힐은 좋겠지만 운무는 마나소모량이 엄청나게 큰 클래스라서 레이드에서는 제한된 마력을 효율적으로 쓰는게 중요하기떄문에 치명,유연이중요하며 레이드에서 운무는 광역힐담당인지라 단일힐할 일이 적어서 특화의 중요도가 떨어집니다만은......
운무의 힐매커니즘이 많이바뀐이상 단일힐도 굉장히 강력해져서 이건 레이드 열려봐야 확실해질꺼같습니다
4.운무의 중요힐스킬
0.특화:안개돌풍:운무는 단일힐 대상자(소생,포용,생기충전)에게 6214의 힐이 공짜로 들어갑니다
1위안의안개 대상에게 정신집중을해서 6.9초간 43249 힐을합니다 하지만 이게 중요한게 아닌게 위안의 안개를 사용하고있는동안은 위안의 안개 대상자에게는 포용의안개와 기충전이 캐스팅시간없이 난사가 가능합니다! 덕분에 격아의 운무는 시작은 늦지만 위안에 안개 한번꽃히면 말도안되는 단일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나대비 힐량이 엄청나게 좋고 의외로 도트힐도 나쁘지 않기떄문에 마나가 다떨어지면 이거라도 꼽아줍시다
2소생의안개 :20초에걸쳐 21898의 힐+안개돌풍의 즉발힐이들어가며 대상자가 풀피면 남은지속시간만큼이 다른 체력이 달아있는 파티원에게 옮겨집니다 이것자체는 굉장히 별볼일없는 힐량이지만 소생의 안개의 진정한효과는 생기충전사용시 소생의안개 대상자들에게도 생기충전이 들어간다는점입니다 떄문에 쿨마다 마나여유가 된다면 막뿌려놓고 알아서 자동으로 피단 공대원에게 옮겨감으로 생충의 효율을 극대화할수있습니다
3생기충전:대상자에겐 15479+안개돌풍힐을 즉발로 들어가며 소생의 안개 대상자들에겐 12097만큼의 즉발힐이 들어갑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위안의 안개꼽아두고 생충난사하면 진정한 힐샤워가 무엇인지를 알려줄수있습니다 폭힐시 아래의 포옹을 먼저쓰는게 힐효율에도좋고 생명의 순환찍었을경우 마나효율도 좋습니다
4포옹의 안개:대상에게 안개돌풍만큼의 즉발힐을 꽃고 6초에걸쳐34791만의 도트힐을걸고 시전자의 다른 힐에 효율을 30%증가시킵니다참고로 이건 위의 감싸는안개를 찍으면 저기서 추가 강화됩니다 굉장히 강한도트힐+생명의순환효율+힐량40%증가+집천차와 짝이 잘맞음 이라는 말도안되는 효과로인해 굉장히 자주쓰는 힐기입니다일반적으로 힐을줄때 위안-포옹-생충생충생충합니다 다만 소생을 뿌리고나서 광역힐업을할때는 포옹대상자가 너무 빨리피가차서 소생대상자한테 생충을줘야하는 마나낭비가 일어날수있으니 어지간히 급한단일힐이 아니라면 광역힐업시는 소생소생위안생충생충합시다
5정수의샘 2.6초간(용승강화시 5.2초) 30미터안의 최대 6명의 아군에게 1초마다 5843의 힐을박고 추가로 12초간2821를 회복합니다 레이드에서는 굉장히 강력하지만 쐐기던전에서는 살짝애매합니다 쐐기에선 광역힐은 소생위안생충생충생충이 짱입니다 다만 정수의샘 효과를 받고있는아군에게는 안개돌풍효과가 2번발동하니 보스큰패턴오기전에 잠깐써서 힐강화하는용도로는 쐐기에서도 유효합니다
레이드에서는 이거만한 스킬이없습니다 미리 사전작업도 필요없고 파티 피좀 빠졌다싶으면 정샘땡기면 힐이 팍팍들어갑니다 다만 마나소모량이 크다는 단점이있지만 스마트 무빙 장판힐이라는점은 말도안되는 장점이죠 심지어는 치비같은 장판힐은 HPS는 낮고 계속써주는걸로 이득보는거지만 정수의샘은 HPS도 꽤나 높은편입니다 저같은경우 레이드에서 정수의샘이 30~40%정도의 힐을 합니다
6집중의천둥차:기의충격을 받아 다음스킬을 강화합니다지만 우린 딱하나만 기억합시다 집천차를 마시고 포옹을쓰면 즉발 27033힐, 나머지는 그닥 별볼일이 없는강화효과입니다 또한 위안의 안개 사용하고있을때 사용해도 정신집중이 끊기지않으며 글로벌 쿨타임에 영향을 받지 않는쿨기이기떄문에 위안의안개를꼽고 글로벌쿨타임이돌떄 마시고 포옹을 주는전략도 유효합니다
7.기의고치 대상에가 12초간 10만의 방어막을제공하며 방어막이 제공되는동안 받는 "힐량이50%증가합니다" 따옴표안의 효과를 많은분들이 무시하고 큰데미지 씹기위해 씌우는 경우가 많은데 물론 버틸수가 없는큰공격을 막게해주는것도 유효하지만 받는힐량 50%증가도 놓칠수없는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탱커든딜러든 피통이 낮아지면 기의고치한번씌워주고 위안포옹한방에 거의 즉시 풀피가되는거를보고 사정을 할정도로 쾌감이 쩝니다 사실 군단떄는 유물무기 효과로인해 기의고치대상자에게 자동으롷 즉이 포옹+위안이걸려서 고치박히면 탱커도 1~2초만에 풀피가되서 진짜 좋았지만..... 지금도 여전히 쓸만한 외생기....... 는쥐뿔 사실 고추사의 천보,신사의 수천,탱커 버티는것한정으론 회드의 무껍과 수사의 고억이 훨씬좋습니다 운무 야캐요....
8재활:반경40미터안의 파티원에게 즉시 2.7만의 힐을하고 '모든 해로운효과를 제거합니다" 모든 힐러가 운무를 미워하게하는 그 공생기, 천재활찬,오재활숙,평재활온,치재해활토라는 비난을 받게하는 그 공생기입니다 사실 저건 운무탓이 아닌게 공생기 프리공대에선 대부분의 운무는 첫 공대피빠지는 순간 재활을쓰는데 감히 킹무님께서 재활일찍써서 쿨타임빨리돌려서 재활한번더쓸려는데 욕심내서 첫 패턴떄 공생기를 턴 다른힐러의 잘못이 큽니다 죄책감을 가지지맙시다 네? 일부로 천찬오숙을 기다렸다 쓰셨다고요? 당신같은 사람들떄문에 사탄이 요즘 실직을 하는겁니다
농담은 이쯤하고 사실 군단떄는 운무의 위상이 ㅄ새끼라서 재활통재 거의 안했는데 요즘은 평온보다 재활을 먼저 통제하는것같습니다 재활의 장점은 유일한 즉발 공생기라 급한 공대체력안정에 효과적이라는점입니다 또한 은근히 까먹는것이 해로운효과해제로 파티혹은 공대에 디버프걸린거를 한꺼번에 해제하는 효과가있습니다 현재 격아의 던전에서 치명적인 디버프를 광역으로 뿌리는곳이많아 과장을 조금더해서 쐐기에서는 오히려 힐의용도보다 해제의 용도로 더많이 쓰는거 같기도합니다 단점이라면즉발힐인만큼 힐량자체는 다른공생기에비해 조금 떨어집니다 물론 진짜조금이라 이것떄문에 큰문제는안되지만 진짜 큰문제는 다른도트공생기는 힐이 여러번에 나눠들어가서 크리티컬이 딱 퍼센트만큼 보정되어 기대값이 어느정도 안정되있지만 재활은 즉발힐인지라 크리가 많이터지면 다른공생기와 비교불허의 강력한 공생기지만 크리가 안터지면 크리잘터진 기의파동같은 되는 운빨메타의 공생기라는점입니다 무슨뜻이냐고요? 예를들어 체력을 100씩 100번채우는데 크리티컬율이 30%이라면 일반적으로 70번은 그냥,30번은 크리가터져 기대값은 1.3만이고 실제로도 1.3만에 가까운값이 나오지만 힐량이 1만1회 크리율 30%이라면 기대값은 마찬가지로 1.3만이지만 실질적으론 1만힐이거나 2만힐 정말로 군-단스러운 공생기인데 오히려 군단때는 벨렌장신구가 이것을 어느정도 보정해줬는데 격아와서 더욱 군-단스러워졌습니다
뽀너쓰:신비한손길:수도사에게 피해를 받은 적은 1분간 받는 물리피해 5%증가합니다 근데 쐐기초고단 파티,신화공대를 제외하면 힐러에게 딜을 기대하는 건방진 딜러새끼들은 차단이 답임으로 적극적으로 딜하실건 없고 회전 학다리차기로 디버프나 묻혀주면 적당합니다
뽀너스2:수도원의 가르침:범의장풍시 중첩되며 최대 3중첩가지 중첩되며 중첩만큼 후려차기사용시 추가타가 발생합니다 즉 3중첩떄 후려차기를하면 후려차기가 4방들어갑니다 힐러가 딜을하는건 큰의미는 없지만위의 학의영혼특성이나 pvp특성인 주학의길을 쓸떄는 매우 유효합니다
주요장신구:다자알로에서나오는 장신구는 전부 절하면서 쓰십시오 운무입장에서 거를 타선이 없습니다 다만 빛나는조각의 경우 본인이 상비바를 쓰겠다면 비추합니다
쐐기에서 나오는 장신구는 쐐기시엔 활력의 부두토템이 매우 유효합니다 레이드에선 비추합니다 그리고 어둠의소라또한 매우 좋게 쓰입니다 저택장신구는 실제로 써본결과 레이드기준 힐량이 대충 1~2%정도 나옵니다
네? 어디서 보신거같다고요? 격아초기에 보셨다고요? 네 그거 제가 아이디 바꾸기 전에 제가 쓴글입니다 처음부터 쓸려고보니 너무 힘들어서 현재에 맞춰서 조금 바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