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reddit.com/r/leagueoflegends/comments/1mbwqw3/unfair_sides_for_rumble_consists_for_14_years/
최근 리그 오브 레전드 서브 레딧을 뜨겁게달궜던 주제인 10년 동안 레드 진영 럼블의 Q/궁극기 스킬 피해가 블루 진영보다 덜 들어가는 버그로인해 양쪽 진영의 승률이 5.4%의 차이가 난다는 글이 화제가 된 이후 게임 디자이너 Riot Phreak이 이와 관련하여 영상을 올렸습니다.
버그의 역사
개발팀은 오랫동안 블루/레드 진영 승률 차이가 나는걸 인지하고 있었음
초기 이론들
- 그 중 하나인 럼블 궁극기가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어서 카메라 각도로 인해 승률 차이가 난다고 생각했었음
돌격! 넥서스
- 수평 맵인 돌격! 넥서스가 나오고 카메라 각도와 상관없이 블루와 레드 진영 승률 차이가 있었고 럼블이 카메라 각도가 아닌 다른곳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했음. 이후 더이상 진전되지 못함.
거의 모든 챔피언은 (진영별) 차이를 지니고 있음
- 리그 오브 레전드 전체적으로 대부분 챔피언이 블루 선호 현상이나 여러 요인들로인해 블루 레드 진영 승률 차이를 지니고 있으며 (이로인해) 심각성이 덮어지곤함. 해당 문제는 커뮤니티에의해 재조사로 이어지게 되었음.
조사
커뮤니티에 큰 감사를 드립니다.
- "우리가 보고있는 것입니다. 측정한 데이터값입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한 이유에 대한 이론입니다."와 같은 의견을 보내주신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커뮤니티 없이는 이 버그에 대한 조사를 다시 해볼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인터넷에 나온 이론 중에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립니다
(속해있던) 팀, 행동 순서(load order), 지속 피해(DoT)가 중요합니다.
- 위의 주요 내용을 기반으로 조사를 했고, 문제의 원인을 발견함. 그리고 그 문제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도 알아냄.
럼블, 신지드, 브랜드, 말자하 예시. 코르키 반례.
약 이틀이 걸렸습니다.
다양한 범죄 수준의 해결책(crime)을 고려했었습니다
많은 디버깅, "0초"의 발견
- 신지드도 럼블과 동일하게 문제가 제기되었던 것을 보고 해당 챔피언들과 직접 비교할만한 다른 장기(long term) 지속 피해 챔피언인 브랜드, 말자하로 실험을 해봄. 챔피언들의 스크립트도 살펴봤는데 피해 로직(logic) 문제도 아니었음.
- 전체 수정 작업은 조사, 수정, 검증까지 이틀정도 걸렸음.
- 레드팀 럼블 Q를 0.25초 더 오래 지속하는 말도 안되는 해결 방법도 생각해봄.
- 신지드로 테스트 하던 도중에 레드팀 신지드가 피해 적용 시점인 "0초"에 첫 피해가 안들어가는 것을 발견하고(피해 시점이 블루는 0초 0.25초 0.5초가 찍히는데 / 레드는 0.25초 0.5초로 찍힘) 이 문제는 "이벤트 순서(Order of Events)"라는 것을 알아냄.
- 그런데 QA팀이 코르키의 W와 쉬바나의 궁-E는 이런 버그가 없다는 것을 알려줌. 더 알아보니 코르키 W는 미니언을 사용하고 신지드는 스킬에 미니언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함.
- 이 문제는 UpdateActions 이벤트의 중첩 순서(stack ordering)가 핵심이라는 것을 알게됨.
그래서 무엇이 문제인가요?
UpdateActions "중첩" 순서
일부 경우에 문제들이 "가려짐"
- 지속 피해(DoT) 스킬 자체는 블루/레드 진영의 문제는 없고 UpdateActions를 호출하는 디버프가 중첩되는 경우 0.25초 뒤쳐지는 경우가 생김.
*신지드는 10~12년 전에 Q가 미니언 사용에서 현재 내용으로 코드를 재조정했었음
수정
기술쪽은 작업중
스크립트 수정은 해당 내용이 담김:
- 직접 피해와 지연
- 카운팅
- 럼블 Q
- 럼블 궁극기
- 신지드 Q
기타 수정과 변경점
"진정한" 지속 피해로 취급하는 럼블 Q
럼블 궁극기 초기/후반 지속 시간
럼블 궁극기 업데이트/습득률(acquire rate)
럼블 궁극기 피해 수정
신지드 Q 수정
신지드 Q 재적용 수정/버프
그리고 또, 렉사이
터널 지역 버그 수정, 이번엔 진짜입니다.
Q 끝부분(End-of-Q) 수정
요약: 현재 발견된 신지드 Q와 럼블 Q/궁극기 문제는 지역 기반 디버프 처리 순서로인해 문제가 발생하였으며 현재 수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음. (미니언 사용은 디버프 처리 순서가 끝나고 미니언이 마지막에 처리되기 때문에 블루/레드 진영 차이가 발생하지 않음)
(IP보기클릭)211.36.***.***
걍 레딧에서 논란되니깐 호다닥 우리 이미 인지하고있었음 ㅋ 어쩌구저쩌구 변명만 존나 하는거같은데... 라이엇급 체급의 게임사가 참
(IP보기클릭)115.138.***.***
미니언 딜 안들어가는것도 있고 응근 버그 많더라
(IP보기클릭)115.138.***.***
미니언 딜 안들어가는것도 있고 응근 버그 많더라
(IP보기클릭)114.206.***.***
(IP보기클릭)180.92.***.***
(IP보기클릭)211.36.***.***
걍 레딧에서 논란되니깐 호다닥 우리 이미 인지하고있었음 ㅋ 어쩌구저쩌구 변명만 존나 하는거같은데... 라이엇급 체급의 게임사가 참
(IP보기클릭)112.156.***.***
(IP보기클릭)11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