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2일) 블리자드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용군단 새로운 사전 패치 공개 테스트 서버 빌드에 적용된 직업 변경점을 자세히 설명하는 개발 노트를 공개했습니다.
※ 블리자드
이번 주의 PTR 변경점과 함께 다음과 같은 변경점들을 확인하실 수 있게 됩니다.
■ 직업
- 신규 특성 시스템
■ 죽음의 기사
- 혈기
- 파열하는 뼈 - 공격력이 40%만큼 감소하며, 묘비 특성이 뼈의 보호막 충전을 다수 소모할 때 정상적으로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냉기
- 영원의 서리 - 중첩 당 공격력이 6%로 증가합니다 (기존 4%)
- 매서운 추위 - 냉혹한 겨울의 공격력을 35%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30%)
- 몰아치는 한기 - 이제 룬 마력 대신 룬 1개를 소모합니다.
■ 악마사냥꾼
- 직업 트리
- 영혼 분쇄 - 탈태의 생기흡수 보너스가 5/10%으로 감소합니다 (기존 10/20%)
- 파멸
- 탈태 - 지속 시간이 24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25초).
- 혼돈의 일격 연마 - 추가 혼돈의 일격 공격력이 10%로 감소합니다 (기존 15%).
- 지옥 돌진 연마 - 추가 지옥 돌진 공격력이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25%).
- 선제 공격 - 추가 치명타율이 12%로 감소합니다 (기존 15%).
- 탄력 - 추가 공격력이 8%로 감소합니다 (기존 10%).
- 정수 파쇄 - 추가 혼돈의 일격/칼춤 공격력이 80%로 감소합니다 (기존 100%).
- 격노의 응시 - 지속 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12초).
- 산산이 부서진 운명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당 소모하는 분노의 양이 8로 증가합니다 (기존 7).
- 운명의 춤 - 칼춤 마지막 피해 증가량이 20/40%로 감소합니다 (기존 25/50%).
- 커지는 불지옥 - 제물의 오라 피해 당 추가 공격력이 5/10%로 감소합니다 (기존 8/15%).
- 불타는 상처 - 지속 피해량이 20%로 감소합니다.
- 불타는 상처 – 추가 제물의 오라 공격력이 50%로 증가합니다 (기존 45%).
- 불타는 상처 – 제물의 오라 공격력 보너스가 두 번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성난불길 – 치명타로 적중할 때마다 저장되는 피해량이 40%로 감소합니다 (기존 50%).
■ 드루이드
- 직업 트리
- 자연 효과 - 효율이 2/4%로 감소합니다 (기존 3/6%)
- 조화
- 암영의 포용 - 천벌 및 별빛섬광의 공격력을 25/50%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50/100%).
- 천공의 번민 - 이제 입힌 피해에 20%/40%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4%/8%).
- 궤도 파괴자 - 이제 매 30번째 유성마다 발동합니다 (기존 매 20번째).
- 천공의 교감 - 이제 60의 천공의 힘을 생성합니다 (기존 75).
- 태고의 비전 맥동 - 이제 천공의 힘을 600만큼 소모해야 발동합니다 (기존 300).
- 조각난 창공 - 이제 20% 효율의 엘룬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기존 25%).
- 엘룬의 인도 - 이제 별빛쇄도의 천공의 힘 소모량을 5만큼 감소시키고 (기존 10), 별똥별의 천공의 힘 소모량을 8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존 15).
- 별의 동료 - 이제 별똥별 및 별빛쇄도의 자원 소모량을 중첩 당 5%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존 10%).
- 별빛쇄도 - 이제 천공의 힘을 40만큼 소모하고 (기존 30), 공격력이 35%만큼 감소합니다.
- 별똥별 – 공격력이 35%만큼 감소합니다.
- 유성 - 이제 2의 천공의 힘을 생성하고 (기존 3), 공격력이 50%만큼 감소합니다.
- 회복
- 삼림 재생 – 이제 개인 자원 바에 표기됩니다.
- 모든 치유 주문의 효율이 10%만큼 감소합니다.
■ 사냥꾼
- 야수
- 광포한 야수 - 공격력이 400%만큼 증가합니다.
- 날카로운 사격 - 공격력이 23%만큼 감소합니다.
■ 마법사
- 비전
- 비전 쇄도 - 이제 마력의 룬의 주문 피해량 증가 효과가 적용되며, 마나 재생량이 425%로 감소하고 (기존 450%), 공격력이 30%만큼 감소합니다.
- 신비한 화살 - 공격력이 25%만큼 감소합니다.
- 신비한 마법 강화 - 주문 공격력 증가량이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25%).
- 비전 메아리 - 이제 특화에 영향을 받으며, 공격력이 25%만큼 감소합니다.
- 깨달음 - 마나가 70% 이상일 때 증가하는 비전 공격력이 6%로 감소합니다 (기존 8%)
- 마나 보석 -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이 힘의 전환의 영향을 받습니다.
- 비전의 여파 - 누적 피해량이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25%)
■ 수도사
- 양조
- 감쇠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최대 10번까지 발동합니다 (기존 5번)
- 운무
- 고대의 가르침 - 사정 거리가 30미터로 증가하고 (기존 20미터), 개인 자원 바에 표기됩니다.
- 비밀 혼합물 - 능력치 증가량이 8/15%로 증가합니다 (기존 5/10%).
- 생기 충전 - 운무 수도사의 치유량이 25%만큼 감소합니다.
- 급속 확산 - 이제 6초 이상의 현존하는 소생의 안개를 대체하지 않습니다.
- 감쇠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최대 10번까지 발동합니다 (기존 5번).
- 풍운
- 감쇠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최대 10번까지 발동합니다 (기존 5번).
- 쉬엔의 분노 - 가속 증가량이 단순 수치에서 10%로 변경됩니다.
■ 성기사
- 직업 트리
- 상급 심판 - 심판 시전 시 다음 신성한 힘 소모 능력의 피해 증가량이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25%).
- 성전사의 문장이 이제 신성 피해를 3/6%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5/10%).
- 신성한 목적이 이제 다음 신성 공격 능력의 피해량을 15%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20%).
- 분노한 용장이 이제 지속 시간을 0.5초만큼 늘려줍니다 (기존 1초).
- 신성
- 은빛 손의 힘 - 이제 1분에 평균 두 번 발동하며, 개인 자원 바에 표기됩니다.
- 티르의 해방 - 이제 개인 자원 바에 표기됩니다.
- 각성 - 이제 응징의 격노를 8초 간 부여합니다 (기존 10초).
- 빛의 보살핌 - 보호막의 흡수량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 보호
- 티탄의 빛의 치유량이 25%만큼 감소합니다.
- 징벌
- 기사단의 선고 - 공격력이 35%만큼 감소합니다.
- 최후의 선고 - 공격력이 35%만큼 감소합니다.
- 열정 - 심판이 이제 다음 2회의 자동 공격을 30%만큼 더 빠르게 발동시킵니다. (기존 다음 3회).
- 재에서 먼지로 - 20%의 확률로 정의의 칼날 대신 파멸의 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 (기존 35%).
- 사형 선고 - 입힌 피해량의 10%만큼의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20%).
- 기사단의 비호 - 기사단의 선고가 15%의 확률로 추가 공격을 가해 10/20%의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15/30%의 확률로 15/30%의 피해).
- 천상의 폭풍 - 공격력이 35%만큼 감소합니다.
■ 사제
- 직업 트리
- 결속의 치유 - 결속의 치유가 적용된 아군에게 순간 치유를 시전하면, 사제에게 속죄가 부여됩니다. 수양 사제에게만 적용되는 변경점입니다.
■ 도적
- 직업 트리
- 기민함 - 이제 중첩 당 1%의 가속을 부여하고,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기존 2%, 최대 4중첩).
- 엉겅퀴 차 - 추가 특화 증가량이 20%만큼 감소합니다.
- 약점 포착 - 무시하는 방어도가 15/30%로 감소합니다 (기존 20/40%).
- 암살
- 모든 능력의 공격력이 34%만큼 감소합니다.
- 파열 - 공격력이 22%만큼 증가합니다.
- 맹독 상처 - 기력 회복량이 5로 감소합니다 (기존 7).
- 독 연구 - 추가 중독 확률이 5/10%로 감소합니다 (기존 10/20%).
- 독의 희열 - 기력 회복량이 5로 감소합니다 (기존 8).
- 흉악한 맹독 - 자연 피해량이 원래 의도한 바인 10/20%로 변경됩니다 (기존 버그로 15/20%).
- 구조적 실패 - 추가 공격력이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30%).
- 뒤틀리는 비수 - 추가 지속 시간이 2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3초).
- 파멸칼날 - 추가 출혈 공격력이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30%).
- 죽음의 징표 - 공격력이 227%만큼 증가합니다.
- 초소형 맹독 - 칼날의 추가 공격력이 500%로 증가합니다 (기존 300%).
- 독 폭탄 - 공격력이 200%만큼 증가합니다.
- 피고름 - 공격력이 60%만큼 증가합니다.
- 왕의 파멸 -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무법
- 모든 능력의 공격력이 약 14.5%만큼 감소합니다.
- 기회 - 추가 공격 확률이 30%로 감소합니다 (기존 35%).
- 무기의 달인 - 추가 공격 확률이 5%로 감소합니다 (기존 10%).
- 전투 능력 - 기력 회복량이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30%).
- 신속의 베기 - 연계 점수 소모 당 추가 공격 속도 증가량이 2%로 감소합니다 (기존 3%).
- 치명적인 장식 - 기력을 회복시킬 확률이 60%로 감소합니다 (기존 75%).
- 빠른 사격 - 추가 권총 사격 공격력이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50%).
- 간략한 속결 - 지속 시간이 8/15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10/20초).
- 그린스킨의 버들 - 추가 권총 사격 공격력이 200%로 감소합니다 (기존 300%).
- 잠행
- 모든 능력의 공격력이 17%만큼 감소합니다.
■ 주술사
- 직업 트리
- 넘쳐나는 생명 - 투기장에서는 윤회가 재사용 대기시간 중이더라도 체력을 증가시킵니다.
- 고양
- 휘몰아치는 폭풍의 공격력이 제대로 스케일링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몰아치는 폭풍이 낙뢰의 최대 중첩량을 증가시키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소용돌이치는 무기가 소모하는 중첩을 제대로 계산하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세찬 폭풍 - 효과 발동 시 더 이상 폭풍의 일격을 위한 번개폭풍의 추가 자연 피해량의 영향을 받거나 이 효과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바람의 일격 - 이제 폭풍의 격노와 동일하게 7.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 토림의 기원 - 이제 승천 전에 번개 화살이나 연쇄 번개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기본으로 번개 화살을 사용합니다.
- 토림의 기원 - 더 이상 5중첩 이상의 소용돌이치는 무기 중첩을 소모하거나 이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넘치는 소용돌이 선택 시 소용돌이치는 무기의 추가 5%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번개 올가미 - 이제 정상적으로 특화: 원소 강화와 번개 야수 정령의 자연 공격력 증가 버프가 적용됩니다.
- 파멸의 바람 - 이제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 가속에 따라 감소합니다.
- 한랭의 일격 - 더 이상 침묵 중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복원
- 대지생명의 무기 - 치유량이 250%만큼 증가합니다.
■ 전사
- 직업 트리
- 모든 출혈 효과가 정상적으로 피해 증가 효과를 받고 치명타로 적중할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 야만적인 훈련 (방어) - 복수의 추가 공격력이 25%로 증가합니다 (기존 20%).
- 분노
- 학살의 일격 - 이제 파멸자 사용 시 광란이 정상적으로 소모합니다.
- 광폭화 태세 - 이제 자동 공격력을 15%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10%).
- 방어
- 용사의 보루 - 이제 정상적으로 방패 올리기의 충전을 소모하거나 방패 올리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 울분 - 이제 방패 밀기 및 천둥벼락의 분노 생성량을 100%만큼 증가시키고, 다른 분노 생성 능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툴팁 또한 이에 맞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 평점제 1인 조합전
- 이제 평점제 1인 조합전 내 진영 제한이 사라지므로, 호드와 얼라이언스는 같이 팀을 이루거나 서로와 겨룰 수 있습니다.
■ 직업
- 전사
- 직업 트리
- 뛰어난 도약 - 플레이어 간 전투에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50%로 감소하고, 이동 속도 증가량이 70%로 감소합니다.
- 연속 돌진 - 플레이어 간 전투에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50%로 감소합니다.
- 유저 인터페이스 및 접근성
■ 신규 HUD UI
- 행동 단축바
- 3개의 추가 행동 단축바를 추가했습니다. 선택지 -> 게임플레이 -> 행동 단축바에서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 미니맵의 길드 배너 삽화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플레이어가 상호 작용 키를 사용할 수 있을 거리에 도달했을 때 소리로 알려주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