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트 효과만 보았을 때
2세트 - 냉혹한 겨울이 활성화된 동안 치명타율 8% 증가
매우 지극히 심플한 효과인데, 심크 단일 6분 말뚝딜에 가속 7(냉쌍 신드라)%, 9(말살 양냉)% + 실바 영웅 장신구 기준으로 냉혹한 겨울(당연히 휘몰아치는 폭풍 찍고)의 업타임이 대충 65%정도됩니다. 물론 신규 장신구나 2차 스텟 세팅 그리고 손에 따라서 바뀌겠지만, 지금처럼 냉혹한 겨울을 쿨마다 돌리는 딜사이클에는 전혀 변함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4세트 - 도살기를 소모하면 대상을 관통하는 빙하 진군을 발사합니다.
혹시나해서 다른 스킬인가해서 원문으로 검색해보니까 6티어의 빙하진군과 같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빙하 진군을 쓴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빙하진군에 달려있는 부가 효과인 '칼날 얼음 효과를 남깁니다.'가 눈에 갑니다. 위에서 언급한 심크로 계산해보니 냉쌍 신드라는 40회의 도살기 양냉 말살은 52회의 도살기 버프가 떴으니, 단순 평균만으로는 냉쌍은 평균 9초, 양냉은 약 7초마다 도살기가 뜬다고 가정하면, 전투내내 칼날얼음이 유지된다고 생각할수도 있겠네요. 이는 룬마부에 칼날 얼음 대신 다른 룬마부를 해도 괜찮지 않을 까 싶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냉쌍 신드라는 최대 룬마력 양과 룬마력 추가 생산량을 늘려주는 실성의 룬을, 양냉 말쌀은 레이드든 쐐기든 타락한 성전사의 룬을 고정으로 가져가도 될 듯해보입니다.
2. 세트효과와 특성
2.1 15레벨 라인
아무래도 지금처럼 '차가운 마음'쪽이 딜 기대 값이 더 높을 것 같습니다. 차가운 마음 20중첩 쓸때가 얼음 기둥 끝날 무렵(2~1초 남았을때)인데, 쿨마다 냉혹한 겨울을 쓴다면 얼음 기둥 버프가 끝날 무렵에도 냉혹한 겨울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2세트 효과에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이죠.
반면 다른 특성인 거침없는 공격과 얼음 발톱은 미비한 것 같습니다.
2.2 25레벨 라인
지금처럼 말살은 살상 효율, 신드라는 룬 감쇠로 갈 것 같습니다. 다만, 마지막 패치이다보니 2차 스탯이 높아지면 신드라 트리도 살상효율 갈수도 있습니다. 겨울의 뿔피리는 솔직히 논할 가치가 없는 쓰레기고. 이건 글쿨 삭제 or 기본 스킬화 둘중 하나 아니면 못써먹을 특성이라, 실제로도 군단이후 겨울의 뿔피리 쓰는 경우 거의 못봤습니다.
2.3 35레벨 라인
여전히 눈사태 고정될 것 같습니다. 서리낫은 9.15때 소프트캡으로 바뀌었지만, 그래도 안쓰는 것 같더라고요. 굳이 활용도 찾겠다면 광역으로 칼날얼음 바르는 정도? 근데 4세트 효과 때문에 이 역할도 못할테니 봉인. 그럴일은 없겠지만, 서리낫 도살기가 각 개체별로 빙하 진군을 쓴다면 쐐기 광딜 최강자가 되겠지만, 그런거는 없을꺼에요. 왜냐고요? 냉죽이잖아요. 냉또속 한두번 당해봅니까?
2.4 45레벨 라인
네 답은 이미 2세트부터 정해져있습니다. 휘폭 고정입니다. 냉겨 강화 효과인데 냉겨 지속시간 늘려야죠. 옆에 있는 냉랭한 존재감은 냉죽 디자이너가 '신드라박이 or 구취성애자'라는 것을 증명하는 증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특성. 간혹 PVP에서 저거 키고 죽격쓰면 생존률 올라간다는데 차라리 죽서나 구울먹는게 더 좋아보이네요. 빙하진군 빼먹었다고요? 그런 특성이 있었나요? 빙하 진군은 이미 세트효과로 주는데 찍을 이유가?
2.5 50레벨 라인
일단 말살쪽이 가장 큰 수혜자 같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시즌 고 스텟임을 고려하면 만년설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신드라 트리도 나름 괜찮은게 신드라 쓸때 냉겨도 같이 쓰기 때문에 신드라 +얼기 타이밍때 치명타 8%오르는 것에도 좋을 것 같네요.
3. 결론
일단 지금까지 나온 것만으로 본다면, 딜사이클 변경점, 특성 트리 변경점은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딱 하나 크게 바뀐다면, 룬마부를 칼날 얼음 말고 다른거로 바꿀수 있다는거 정도? 물론 레이드 장신구와 밸런스 패치 성약 변수등을 따지자면 바뀔수도 있지만, 이렇게 세트효과 무성의하게 낸것으로 보면, 다음시즌도 도르마잔 같은 네임드 없으면 중하위 티어에 머무를 것 같습니다.
번외
심크 조금 돌려보면서 호기심에 냉쌍과 양냉의 도살기 발동 확률을 잠깐 계산해보았는데,(말살타면 100% 도살기까지 카운트되서 둘다 신트라트리로 하고 했습니다.)
치명타 28% 냉쌍이 6분동안 329번의 평타를 쳤을때 도살기가 40번 떴고,
치명타 29% 양냉이 6분동안 118번의 평타를 쳤을때 도살기가 26번 떴습니다.
이를 계산해보면 냉쌍은 92번의 치명타중 40번의 도살기가 양냉은 34번의 치명타중 26번의 도살기가 뜨니 각각 약 43%와 76%의 확률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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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딜싸이클 자체에 변함은 없고 극적인 딜 상승도 없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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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성에 실성 쓸수 있게 해주는건 매력적이긴 한데.. | 21.11.23 11:3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