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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슬래시액스(슬액) 운용 약간의 팁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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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저런 무기를 거쳐 요즘은 슬액을 연습하고 있는데

슬액이 과연 쓰레기 소리를 들을 정도의 무기인가? 라는 생각이 종종 들곤 합니다

'슬액은 슬액이(쓰레기)다' 라는 글들을 볼 때 마다 조금 씁쓸하더라구요



저도 주력무기는 태도이기에 슬액을 특출나게 잘 쓰거나 하는건 아니고, 실제로도 한번 사용하려다 포기했던 적이 있지만
현재는 나름의 고찰을 통해 재밌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슬액을 쓰레기 무기라는 평하기 보다는,
'그런대로 쓸만하지만 굉장히 까다로운 무기' 라고 평가를 하고 싶습니다



 

물론 슬액 갑갑하고 불합리한 면이 있는 무기인건 사실입니다

 

전투 중 70% 이상을 유지하게 되는 검모드에선 기동성이 사실상 없다싶이 한 수준이고,

게이지와 버프 관리는 빡빡하기 그지없어 기껏 검버프 걸어놓고 제대로 써먹지도 못하는 경우도 부지기수이며,

가장 문제가 되는 생존력은 특정스킬을 올리지 않으면 전 무기중 최하위라고 봐도 좋을 정도죠


근데 슬액에 몇가지 스킬과 조금 다른 운용방식을 적용하면 이러한 문제점 중 상당수가 해결 됩니다













 

스킬2.jpg

 

 

 

 

첫번째는 회피성능 스킬입니다


극 초창기에 슬액을 팠던 일부 유저들 사이에서 회피거리냐, 회피성능이냐, 둘다냐로 의견이 분분했었고

부족한 기동성, 생존성을 커버하기 위해 회피거리를 올려

치고빠지는 식(또는 부동의상 말뚝딜)으로 운용하는게 좋다는 쪽으로 어느정도 의견이 모이게 됐는데

 

저는 오히려 슬액에게 있어 가장 필요한 스킬은 회피거리가 아닌 회피성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 말이 정답이란건 아닙니다

 

하지만 회거, 회성, 혼합 모든 경우를 다 테스트 해봤을 때

회성이 가장 슬액의 플레이스타일에 적합한 스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일 위 영상은 타임어택이고 회피망토 사용 시간동안 처리가 가능해서 회피를 배제하고 세팅한 것이고,

실제론 대부분의 전투에서 회피성능 4~5레벨을 사용합니다

영상에서 회피망토 효과로 공격을 피하는 플레이가 회피레벨 5의 운용방식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슬액을 사용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슬액은 스탭(공격 후딜 중 회피키)으로

공격모션 후딜을 정말 크게(여기서 후딜이 끊어져? 싶은 수준으로) 줄일 수 있는데

회피거리만 올릴 경우 이러한 스탭을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회피 무적으로 공격을 씹는 플레이가 안되니 결국 구르기로 범위 밖 이탈을 할 수 밖에 없죠

기동성이 떨어지는 슬액에게 있어 이건 정말 큰 손실입니다


물론 자신이 회성0 상태로도 프레임회피가 100% 가능한 사람이라면 별 문제될게 없겠지만

일반적인 경우, 대부분의 사람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논외로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슬액 검모드의 공격범위는 의외로 전방으론 별로고

좌우, 후방, 상단같은 이상한 방향으로 넓게 퍼져있습니다

주력기 중 하나인 도끼-검모드 변환 붕붕이는 고대미지 판정이 오른쪽으로 크게 치우쳐 있구요


저도 처음엔 왜 이딴식의 범위일까 라는 의문을 가졌었는데

몬스터에게 초근접해서 배밑이나 턱밑에서 스탭무적으로 공격을 피해가며 딜링 해보니 어느정도 이유를 알겠더군요

 

어설프게 거리를 두고 치면 잘 맞지 않던 공격이 품속으로 파고들어 치면 대부분 다 박히게 됩니다

슬액은 보기(무기의 겉보기 리치)와는 달리 초근접했을 때 여러면에서 더 편리합니다

 

그리고 이런 초근접 플레이를 가능케 하는게 바로 회피성능(최소 4이상 권장)이구요

 

스탭회피 뿐만 아니라 포효도 쉽게 피할 수 있어

귀마개 필요성 감소로 커스텀을 짤 때도 훨씬 편해집니다



 

혹시나 회피거리만을 늘리거나, 둘을 어설프게 올린 세팅으로 히트앤런 플레이를 하다가

슬액이란 무기에 실망을 하신 분이 있다면 회피성능에 한번 투자해보시는걸 권합니다


부동의상 필수에 말뚝딜만 가능한 슬액에 실망하신 분이라면?

역시 회피성능에 투자해보시는걸 권합니다


무적 스탭을 제대로 활용하는 것 하나만으로도 생존성이 몇배는 더 올라가게 되며

불필요한 딜로스가 없어지기에 딜량도 껑충 뛰어오르게 됩니다


회피거리를 버리고, 회피성능만을 올리면 부족한 기동성은 어떻게 할거냐? 라고 물을 수도 있을텐데

여기에 대해선 후술 할 변형기동 항목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는 변형기동입니다


한글, 일본판에선 무기이름이 슬래시 액스 이지만 영문판에선 Switch Axe인데

저는 이 스위치 액스란 이름이 더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검->도끼, 도끼->검 번형이 슬래시액스 운용의 핵심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슬액은 검 모드에선 구르기에 후딜이 있어 빠른 연속 구르기가 불가능하고,

도끼모드에선 빠른 구르기는 가능하나 스태미너 소모가 극심하고

(기본 회피거리 0 상태에선)거리가 은근히 짧아 이걸론 완전한 커버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변형기동을 사용한다면 위 두 모드 구르기의 단점을 모두 커버하면서

동시에 이동하면서 검기 게이지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도끼모드에서 시작한다고 했을 때

 

도끼모드 발도상태 -> 구르기 -> 검모드 변형베기 -> (검모드로 되면서 전진베기) -> 스탭 -> 구르기 -> 도끼모드 변형베기 -> 처음으로


로 무한 반복이 가능하며 위 영상(회피거리 스킬 0레벨)과 같이

회피거리 0으로도 스태미너는 적게 소모하고, 검기를 채우며 이동이 가능합니다

 

(도끼, 검모드에서 구르기만 사용할시 스태미너가 부족해 저 거리의 반 정도 밖에 이동하지 못합니다)


다른 무기는 그냥 납도하고 뛰면 되던데 꼭 이런짓을 해야하나?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하다보면 의외로 재밌고 편리하며 실제로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몬헌에는 발도, 납도를 많이해야 좋은 무기가 있고 발도, 납도를 적게해야 좋은 무기도 있는데

슬래시 액스는 이 중 후자에 해당합니다


해머처럼 납도를 한다고 딱히 버프가 사라진다거나 하는건 아니지만

변형기동을 하게 되면 부가적인 딜링도 노릴 수 있으며, 소중한 자원인 검기도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슬액을 조금만 운용해보시면 알겠지만 '검기게이지 = 슬액딜량' 이며,

특히 강격병 무기(종결무기 중 하나인 데몬도 이 강격병)의 경우 이 검기게이지를 모으기가 정말정말 어렵습니다


검기 게이지의 소중함을 아시는 분이라면 슬액에게 왜 변형기동이 필요한지 이해하실겁니다



 

물론 모든 경우가 100% 변형기동이 유리한건 아닙니다

납도-발도 도 적절히 활용해 줍시다













 

194080-200.png

 

 

 

세번째는 신중한 커맨드 입력입니다


공속이 빠르고 후딜이 짧은 무기의 경우 선입력이 되도록 키를 막 눌러도

어느정도 몬스터의 공격 선모션을 읽을 수 있으면 대응이 가능하지만


슬액의 경우 공속이 비교적 느린 편인데다, 특히 검모드나 도끼모드의 o공격 (붕붕이류)는

한번의 키 입력으로 두번을 휘두르는 공격이기에 커맨드 입력을 하기전에 정말 신중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주력 딜링기중 하나인 도끼->검 모드 변형 붕붕이는 정말 강력한 공격이지만,

몇차례나 돌면서 아주 긴 시간동안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가장 주의가 필요한 공격입니다




각 커맨드별 모션 딜레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냥 지르는게 아니라 계산하에 잘 활용한다면 훨씬 쾌적한 플레이가 될 것입니다


처음 말했던 회피성능이 받쳐준단 전제하에 이것만 주의한다면

더 이상 슬액의 생존성이 발목을 잡는 일은 없을것입니다













 

7956b81b917fc4d6598b66e376fc55f2.png

 

 


 

마지막은 속성해방 찌르기의 봉인입니다


슬래시 액스의 간판이라고도 할 수 있는 기술을 봉인하라고 권하는게 참으로 아이러니 한 일이지만...

 

지금 상태에선 부족한 생존성이나 기동성, 딜량 등은 스킬이나 플레이 방식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나

이 답도 안나오는 속성해방 찌르기 만큼은 어떠한 방법으로도 구제가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검기버프가 안걸린 상태에서 찌르기 풀차지를 하면 적은 비교적 적은 검기게이지를 소모하면서 버프를 걸 수 있지만

그 타이밍에 딱 맞게, 그걸 제자리에 앉아서 맞아주는 보스는 없습니다


검기버프가 걸린 상태에서 속성해방 찌르기로 매달린다고 해도

그거 터질동안 멍때리며 기다려주는 보스도 없습니다


물론 타이밍 잘 노려서 쓰면 맞출 순 있죠, 저도 심심하면 가끔 쓰고 합니다

근데 그거 할 게이지랑 버프시간 활용해서 검모드로 검 한번이라도 더 휘두르는게 dps든, 생존이든 몇배는 더 이득입니다

 

정말 눈물이 나지만 이것만큼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쓰다보니 글이 꽤 길어졌네요



 

슬액 유저가 너무 없어서 멀티에선 찾아보기가 힘들 정도던데

인식 정도의 슬액이(쓰레기) 무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무기와 다른점 몇가지만 잘 적응한다면 충분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무기이니

많이들 사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 9
1


BEST
결국 프레임회피 잘해야 쓸만해진다는건데.. 아직도 프레임회피에 의존해야된다는게;; 그냥 고인물들 장난감이죠..
18.03.02 04:52
(4934651)

110.15.***.***

해방은 20렙때 버렸죠 구제불능 ㅋㅋ 주무기가 슬액이고 재미는 있으나 솔직히 추천할수있는 무기는 아닙니다 같은 노력으로 다른무기를 잡을시 많게는 두배까지도 차이날수있는 성능이기때문..패치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18.03.02 01:56
남들 안챙기는 회피성능과 용내성을 챙긴것 부터 이미...필쌀기가 구려서 봉인까지 해야되고 ㅋㅋ 차지액스의 초해방이나 태도의 투구깨기는 핵심딜링이거늘...
18.03.02 01:57
(1312934)

211.203.***.***

저도 슬액 해방뽕맛에 시작했고 현재 슬액이 제일 시간 짧게쓰고 잡는데 템이 너무 안나와서 못쓰겠어요 그래도 많은참고가되네요
18.03.02 02:19
BEST
결국 프레임회피 잘해야 쓸만해진다는건데.. 아직도 프레임회피에 의존해야된다는게;; 그냥 고인물들 장난감이죠..
18.03.02 04:52
장비 셋팅 어떻게 하셨는지 알고싶어요 :)
18.03.02 08:50
(4370473)

121.146.***.***

좋은글 감사합니다. 슬액 좋아하는 유저로써 슬액정보 올려주시는것들 잘보고 있네요. 추천합니다
18.03.02 09:04
(656988)

223.62.***.***

좋은글 감사합니다. 슬액유저로써 연구글 기쁘네요 슬액은 변형베기를 잘쓰면 참 좋지요
18.03.02 11:51
발하슬액 어떤가요?? 룩이랑 이펙트는 원탑인거 같은데...
18.03.02 14:27
솔플기준에선 회성 속성해방 봉인 맞는 이론이네어 파티에선 회거 속성해방 종종 하면 재미좀 보구오
18.03.04 07:4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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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9.3
장르
MORP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4, XBOX ONE
가격
정액제
개발사
캡콤


유통사
게임피아
일정
[출시] 2018.01.26 출시 (PS4)
[출시] 2018.01.26 (XBOX ONE)
[출시] 2018.08.09 (PC)
[출시] 2019.09.06 아이스본 (PS4)
[출시] 2019.09.06 아이스본 (XBOX ONE)
[출시] 2020.01.10 아이스본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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