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리 공격력에도 상한치가 있다면 그 상한은 얼마인가?
▶ 상한치는 어떻게 증가시킬 수 있는가?
▶ 상한에 영향을 미치는/안미치는 보정요소들은 무엇인가?
- 빠른 답을 원하는 분은 맨 아래 결론으로 가세요.
(이미 아는 분들은 접기/펼치기)
기초 공격력 vs 표기 공격력기초공격력은 헌터의 실제 공격력이자 데미지 계산에 사용되는 기초값이다.표기공격력은 이 기초공격력에 각 무기군들마다의 고유값(무기계수)을 곱해서 얻어지는 겉보기 공격력이다.예를 들어 해머 라잔무기와 쌍검 라잔무기는 모두 동일한 기초공격력(310)을 갖지만,각각 무기계수가 5.2와 1.4 이므로 이들을 곱해 각각 1612 와 434의 표기공격력을 갖는다.인게임상이나 DB에서 표기되는 것은 모두 표기공격력이며 기초공격력을 알고 싶다면 무기계수로 나누면 된다.
데미지 계산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표기 공격력은 신경쓰지 않는 것이 신상에 좋다.
이하에서 공격력이라고 언급하면 모두 기초 공격력인 것으로 통일한다.
공격력 vs 데미지
공격력은 무기의 기본 스펙에 커강, 각성, 도핑 등에 의해 증가시키는 문자 그대로의 공격력을 의미한다.
데미지는 이 공격력에다가 공격 모션, 기술 효과, 몬스터의 육질 등 무기 외부의 요소들이 고려되어 실제로 몬스터에 입히는 피해량을 의미한다.
장식주 및 방어구에 달린 스킬 중에는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것도 있고,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것도 있다.
사견으로, 안그래도 어려운 몬헌의 공격력&데미지 계산을 더욱 헷갈리게 하는 주범은 이 용어들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인게임 번역이 아닌가 싶다.
저들은 엄연히 구분되며, 이 글을 읽는 분들이라도 용어를 구분해서 사용한다면 좋을 듯.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대상은 데미지가 아닌 공격력이다.일례로, 회심은 공격력 보정이 아닌 데미지 보정 요소이므로 이 글과는 무관함.
각종 스킬/버프/도핑으로 올릴 수 있는 공격력의 상한은 '무기배율'의 두 배이다.
[(무기배율 + 둔기사용) x B x C + D + 발도술[힘]] x 무기강화보정
B : 표기 공격력에 반영되는 승산보정 요소(펼치기/접기)
분류 |
항목 |
상승배율 |
지속시간(s) |
발동조건 |
|||
스킬 |
무속성강화 |
1.05 |
|
|
|||
불굴 |
1수레 1.1 |
2수레 1.2 |
3000 |
사망 |
|||
재난대처능력 |
Lv2 1.05 |
Lv3 1.05 |
Lv4 1.1 |
|
체력<35% |
||
Lv5 1.15 |
Lv6 1.25 |
Lv7 1.4 |
|||||
공격적인 방어 |
Lv1 1.05 |
Lv2 1.1 |
Lv3 1.15 |
12 |
프레임가드 성공 |
||
식사 |
야옹 재난대처능력 |
1.35 |
조건부 |
체력<10 |
|||
야옹 억지술 |
1.05 (5회 중첩가능) |
튕김 직후 |
무기 튕김 |
||||
복장 |
회피복장 |
1.3 |
20 |
프레임회피 성공 |
|||
선율 |
공격력 UP |
소 1.1 |
대 1.15 |
특대 1.2 |
** |
연주 |
|
격려 호른 |
공격력 UP*** |
소 1.1 |
대 1.15 |
특대 1.2 |
** |
랜덤 |
|
모션 |
슬액 휘두르기* |
1.3 |
모션 중 |
3타 이후 |
* 붕붕이 3타 후 스탯창 열면 일시적으로 표기공격력이 증가하는 걸 확인할 수 있음.
** 선율 지속 시간 링크
*** Lv3 이전엔 소, 이후엔 대. 중첩 연주 시 한 단계 up
재난대처술과 야옹재난대처를 동시에 띄울 경우 둘 중 배율이 높은 것만 적용이 됩니다.
그 외에는 모든 요소가 중첩이 됨. 피리 선율과 고양이 선율도 중첩이 됨
C : 표기 공격력에 반영되지 않는 승산보정 요소(펼치기/접기)
분류 |
항목 |
상승배율 |
지속시간(s) |
발동조건 |
||
스킬 |
포술 |
Lv1~5 1.1~1.5 |
|
|
||
통상탄/연사 강화 |
Lv1 1.1 |
Lv2 1.2 |
|
|
||
산탄/강사 강화 |
Lv1 1.1 |
Lv2 1.15 |
|
|
||
관통탄/용화살 강화 |
Lv1 1.1 |
Lv2 1.2 |
|
|
||
특수사격 강화 |
Lv1 1.1 |
Lv2 1.2 |
|
* |
||
비연 |
1.3 |
|
단차공격 |
|||
식사 |
야옹 사격술 |
1.1 |
|
통상탄 연사 |
||
야옹 폭격 |
1.05 |
|
탄, 화살 |
|||
야옹 포격술 |
건랜 1.1 |
차액, 보우건 1.15 |
|
** |
* 보우건 : 특수탄 / 활 : 용화살, 천천시
** 건랜: 모든포격 / 차액 : 유탄병 / 보우건 : 철갑유탄, 용격포
모든 요소가 중첩이 됨.
D : 표기 공격력에 반영되는 가산보정 요소(펼치기/접기)
분류 |
항목 |
상승량 |
지속시간(s) |
발동조건 |
|||
스킬 |
공격 (최대7Lv) |
Lv 당 3 |
|
|
|||
도전자 (최대7Lv) |
Lv 당 4 |
분노시간-3 |
몬스터 분노 3초 후 |
||||
앙심 (최대5Lv) |
Lv 당5 |
조건부 |
체력 붉은색 게이지 |
||||
완전충전 Lv1/2/3 |
Lv1 5 |
Lv2 10 |
Lv3 20 |
조건부 |
체력 최대치 |
||
전화위복 |
Lv1 12 |
Lv2 15 |
Lv3 18 |
90 |
상태이상 속성피해 해제 |
||
탄 |
보우건 귀인탄* |
10 |
120 |
|
|||
소지 |
힘의 부적 |
6 |
|
|
|||
힘의 발톱 |
9 |
|
|
||||
소비 |
귀인약 |
일반** 5 |
G 7 |
사망까지 |
|
||
귀인의 가루 |
10 |
180 |
|
||||
괴력의 씨앗 |
10 |
180 |
|
||||
괴력의 환약 |
25 |
21 |
|
||||
식사 |
야옹 휴식술*** |
15 |
30 |
앉은 자세 5초 지속 |
|||
야옹 단기최면술 |
9 |
600 |
|
||||
공격력 UP |
소 5 |
중 10 |
대 15 |
사망까지 |
|
||
환경 |
귀신방울 |
5 |
90 |
극한지 한정 |
언급한 것들을 제외한 모든 요소들은 중복 가능하다.
무기강화보정 (펼치기/접기)
무기 |
항목 |
상승배율 |
지속시간(s) |
|||||
태도 |
연기게이지 색 |
흰 1.05 |
주황 1.1 |
빨강 1.2 |
흰 210 |
주황 145 |
빨강 70 |
|
간파베기 성공 |
1.3 |
2 (일시적) |
||||||
해머 |
힘 모으기 |
1.07 |
납도or피격 전까지 |
|||||
수렵피리 |
자기 강화 선율 |
1.15 |
450 * |
|||||
슬래시액스 |
강격병 검모드 |
1.17 |
|
|||||
차지액스 |
속성강화 시 도끼모드 |
1.1 |
병당 30 |
|||||
조충곤 |
진액 |
빨강+흰 1.1 |
모두 1.15 |
90 (+45벌레[기]) |
각종 스킬/버프/도핑으로 올릴 수 있는 기초공격력의 상한은 무기배율의 두 배이다.각성과 커스텀/파츠 강화는 무기배율 자체를 증가시키므로 상한을 높이는 유일한 수단이다.일부 무기종의 무기강화보정 버프는 공격력 상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항목참조)TA/극딜 유저들이나 상한에 도달하기 쉬운 철갑 유저들은 이 상한을 신경쓸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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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과님 혹시 전에 비슷한 질문 드렷던적이 있는대요 포술이3 이고 근접사격강화파츠 4개를 넣었을시 용격보 상한수치가 얼마인지 알수있을까요? 전에 말씀해주신 계산식이 제가 머리가 나빠서 이해가 잘 안되는지라 직접 계산을 못하겠어서요 | 19.10.28 19:35 | |
(IP보기클릭)121.130.***.***
C요소 보이게 수정했습니다. | 19.10.28 19:48 | |
(IP보기클릭)218.235.***.***
계산식 다 제끼고 상한치만 놓고 따지면 용격탄 배율이 19, 70에 화속성 20, 40이니까 훈련장 기둥 기준으로 18+0.89*660=605.4 고 여기에 근사강 4파츠면 1.4배 근사강 아마 화속뎀에 적용 안되니까 18+0.89*660*1.4=840.36 글에서 얼음연성이랑 어새씬도 상한 안받는다니 18+0.89*660*1.4*1.15*1.5=1436.57 이겠네요. 물론 이 짓하려면 야옹 화사장력에 회피복장까지 띄워야겠지만 수식 복잡하시면 결과값만 보시면됩니다. 실제 인게임에서 표기딜은 사사오입하시면 되고요 | 19.10.28 19:55 | |
(IP보기클릭)223.38.***.***
지금 제가 포술3 얼음연성 근사강파츠 4개 쓰고있어요 전에 포술오 근사강3개당시 811이 맥스댐이었는대 포술3에 얼음연성만으로도 811보다 20가까이 더 나오더라구요 현재는 포술3 얼음연성 공대 야옹포격술 까지하면 기둥에 865 나옵니다 이것보다 더 나올수도 있을까요?? 복장은 제외로 최고 상항이 몇이나 나오나요? | 19.10.28 20:07 | |
(IP보기클릭)218.235.***.***
음 다른 분 글에서 계속 하긴 그러니까 이 다음은 쪽지로 드리겠습니다. | 19.10.28 20:09 | |
(IP보기클릭)223.38.***.***
감사합니다 | 19.10.28 20:11 | |
(IP보기클릭)122.36.***.***
그렇군요.
(IP보기클릭)121.148.***.***
(IP보기클릭)121.130.***.***
(IP보기클릭)121.130.***.***
표를 그림으로 바꿨더니 그나마 괜찮군요 | 19.10.28 20:15 | |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121.130.***.***
몬헌 계산식이 워낙 어려운거 같습니다.. 맨아래 결론만 봐주세요ㅜ | 19.10.28 22:32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1.130.***.***
파오후오르무
넵 그것들이 제일 가성비가 좋은 스킬이라 여겨집니다. | 19.10.28 22:31 | |
(IP보기클릭)49.163.***.***
(IP보기클릭)121.130.***.***
감사합니다! | 19.10.28 22:28 | |
(IP보기클릭)155.91.***.***
(IP보기클릭)121.130.***.***
감사합니다! | 19.10.28 22:28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21.130.***.***
맨아래 결론 세 줄만 보시면 됩니다ㅠ | 19.10.28 22:28 | |
(IP보기클릭)1.238.***.***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59.151.***.***
기본적으론 없는걸로 압니다 작성시에 html 사용가능하니 따로 편집하셨을거 같네요 | 19.10.29 16:09 | |
(IP보기클릭)218.235.***.***
넵 html모드에서 따로 편집했습니다. 저도 잘은 몰라서 대충 인터넷에서 보고 따라했어요 | 19.10.29 16:27 | |
(IP보기클릭)39.7.***.***
아 따로 태그를 써야하는군요 | 19.10.29 16:28 | |
(IP보기클릭)21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