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전국의 광부 여러분.
즐거운 탄광 라이프를 위해서 호석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글을 남겨봅니다.
이하 본문내용은 일본의 위대한 탄광부님들이 분석한 내용을 그대로 옮긴 것에 불과합니다.
간단히 알기 쉽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나올 수 있는 호석의 종류는 처음부터 정해져있다.
이미 정해져있는 호석 종류 중에서 하나가 추첨되어 걸리는 방식입니다.
이론상으로 65536종, 실제 게임내에서는 그보다 적은 64800종류의 호석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회피성능10 공격10 슬롯3" 같은 환상적인 호석을 꿈꾸더라도, 64800종류 중에 그런 호석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그런 호석은 평생 광질을 해도 안나옵니다.
2. 호석이 나올 확률은 테이블에 종속된다.
그럼 아무생각없이 닥치는대로 광질하면 1/64800 의 확률로 나오느냐 하면, 전혀 아닙니다.
64800종의 호석이 5400종류씩 총 12개의 패턴(테이블)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그 패턴은 오직 몬헌3를 실행했을 때만 결정됩니다. (HOME화면에서 UMD기동시)
따라서 호석이 나올 확률은 기본적으로 1/5400 이고, 그 5400종류 중에 자신이 원하는 호석이 없다면 역시 평생 광질을 해도 절대 안나옵니다.
자신이 원하는 호석이 존재하는 난수테이블로 이동해야 합니다.
3. 난수조정으로 원하는 호석을 한방에 얻는 것은 현재로썬 불가능
자신이 원하는 호석이 있는 테이블에 맞춰서 대충 광질하면 1/5400의 확률로 얻을 수 있지 않는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약간 다릅니다.
미리 정해진 법칙성 있는 난수가 5400개 내를 반복해서 도는 방식입니다.
난수는 게임내에서 제어불가능한 속도로 루프하고 있으므로, 이 난수를 조정해서 원하는 호석은 한방에 얻는 것은 현재로썬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난수의 법칙성 때문에 확률적인 편차가 발생합니다.
4. 난수 진행 법칙
획득한 부적을 감정할 때, 각각의 파라메타 판정시마다 난수를 하나씩 소모합니다.
파라메타 판정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1 종류는 결정 → 스킬1의 값을 결정 → 2번째 스킬의 존재유무의 결정 → 2번째 스킬의 값범위 결정(+인가,-인가) → 스킬2 종류를 결정 → 스킬2의 값을 결정 → 슬롯 갯수를 결정.
총 7단계 스텝.
하지만, 2번째 스킬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스킬2가 존재하지 않음' 판정이 나오면 4~6단계를 스킵하고 바로 슬롯갯수를 결정하게 됩니다. (총 4스텝)
즉, 7스텝 판정과 4스텝 판정이 섞여있기 때문에 획득확률에 편차가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정리]-----------------------------------------------------------------------
부적감정시 난수진행을 4 or 7 소모합니다.
난수는 1 → 5400 까지 진행되며 루프합니다.
부적의 감정은 빛나는 부적 → 오래된 부적 순서로 행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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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수 100의 호석이 갖고 싶을 때, 부적을 1개 갖고있을 경우
100스타트, 93→100, 의 2가지 경우가 존재하며, 획득확률은 2/5400 가 됩니다.
부적을 2개 갖고있을 경우,
100스타트, 93→100, 96→100 의 3종류의 패턴이 있으며 획득확률은 3/5400 이 됩니다.
반대로, 93→97(4진행), 96→103(7진행)이 되어 빗나가면 획득확률은 1/5400 이 됩니다.
즉, 부적의 판정이 4짜리냐 7짜리냐에 따라서 확률이 크게 달라지게 되며
판정순서는 빛나는 부적→오래된부적이므로, 빛나는 부적의 숫자와 오래된 부적의 숫자 비율에 따라 확률변동이 생깁니다.
빛나는 부적이 너무 많으면, 자신이 원하는 난수의 호석을 획득할 확률이 0%가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5. 결론
호석노가다의 기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원하는 호석이 존재하는 테이블을 맞춘다.
2. 빛나는부적 갯수를 조절하여 원하는 호석이 나올 확률을 최대한 높인다.
확률을 최대한 높인다는 표현은 어폐가 있군요... 아예 안나올 확률을 배제한다. 라고 합시다.
원하는 호석이 어느 테이블에 존재하는지,
어떤 성능의 호석이 존재하는지
빛나는 부적 갯수는 과연 몇개가 적당한지,
등등을 검색 및 계산해주는 지원 사이트가 있으니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http://mhp3omamori.appspot.com/
1. 일단 원하는 호석을 찾는다.
2. 원하는 호석이 어느 테이블에 존재하는지 파악한다.
(아무거나 하나 까서 저 사이트에서 검색 돌리면 자신이 현재 어느 테이블에 존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3. 원하는 호석이 존재하는 테이블로 옮긴다. (PSP껐다켰다 하면서 원하는 테이블이 나올 때까지 반복. 슬립모드나 타이틀화면이 아니라 반드시 HOME에서 UMD실행할 것)
4. 원하는 호석의 확률분포를 파악한다.
5. 빛나는 부적 갯수를 조절하면서 (일정갯수가 넘지않도록 폐기처분) 무한 광질.
그럼 즐거운 광부 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너무 일찍 시작하면 게임이 재미없어지므로 수렵이 지겨워지고, 커스텀셋에 환장할 무렵에나 시작하시길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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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오류가 있어 약간 수정..
오래된 부적, 빛나는 부적은 각각 스킬그룹에 영향을 줍니다.
예를들면 스킬1에 검술, 청각보호 같은 스킬은 빛나는부적에선 절대로 안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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