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 모드 내용 추가, 1월 12일 및 20일 핫 픽스 내용 추가됨
머리말
안녕하세요. TLOU입니다. 게시판에 제가 쓴 글을 검색하면 많은 정보글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공략은 데스티니 해외 포럼과 저의 경험에 기반한 글입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 때마다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개요
Crota's End(이하 CE) 레이드를 처음부터 끝까지 클리어하면 상자를 2번 열 수 있고 아이템이 4번 드랍됩니다. 레이드 주무기는 하드에서만 드랍됩니다.
노말 및 하드 드랍 테이블
노말 모드
준비하기 - 레벨
Crota's End는 레벨 27이상이 갈 수 있지만 권장레벨은 최소 레벨 30 이상이고 팀원 중에 레벨 31이 한명이라도 없다면 마지막 보스(4번째 페이즈)는 간단하게 말해 완료하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레벨 31을 최소한 1명이라도 데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렙 32가 있다면 난이도가 훨씬 더 쉬워집니다.
준비하기 - 무기
모든 무기는 최소 공격력 300 이상이어야 합니다.
주무기: 페이트 브링거 또는 비전
VoG 레이드에서 얻을 수 있는 페이트 브링거와 비전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페이트 브링거는 쓰랄(Thrall)이 쏟아져 나올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다만, 3번째와 4번째 페이즈때는 쓰랄이 많이 위협적이지 않으니 페이트 브링거보다 비전이나 스카우트 라이플이 더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만약 페이트브링거와 비전이 없다면 임펙트가 강하고 재장전이 빠르면서 탄창이 많은 총을 추천드립니다. 퍽을 잘 살펴보고 사용하세요.
스페셜 무기: 아이스 브레이커(혹은 스나이퍼 라이플)
아이스브레이커(Icebreaker)를 들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4번째 페이즈할 때 나이트를 담당한다면 필수 무기입니다. 아이스브레이커가 없다면 공격력 300이상의 스나이퍼 라이플을 들고 가세요. 대신에 스페셜 탄약을 조금 사두는 것이 좋습니다.
헤비 무기: 머신건, 로켓 런처
보통 헤비 탄약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Field Scout 퍽이 있으면 죽으면 사라지는 탄창 버그가 많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Field Scout이 있는 머신건도 괜찮습니다. 머신건은 4번째 페이즈 때 자주 쓰입니다. 1번째 페이즈때 점프를 할 수 없어서 로켓 런처보다 안전한 머신건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갈라혼은 있으면 레이드 난이도가 확실히 줄어듭니다. 특히 3번째와 4번째 페이즈 때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갈라혼이 없어도 팀원 대부분이 레벨 31이상이라면 아주 충분히 완료할 수 있습니다. 갈라혼이 없다면 추적 기능이 있는 로켓 런처면 충분합니다.
속성: 솔라
2번째, 3번째 페이즈 때문에 솔라(Solar) 속성이 가장 필요합니다. 솔라 속성의 스페셜 무기와 로켓 런처가 우선적으로 선택되어야 합니다.
준비하기 - 바운티
Eris Morn은 하이브 관련 바운티를 줍니다. 그래서 레이드 가기전에 Eirs 바운티를 받고 가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완료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 하이브와 관련이 없어도 일정 부분 완료할 수 있는 뱅가드 바운티도 받으면 좋습니다.
준비하기 - 공략 읽기
이미 레이드 공략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공략을 읽고 가면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일부 구간은 공략을 읽지 않고는 민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드시 공략 읽고 가세요!
꼼수
꼼수는 패치로 항상 막힐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서 설명하는 정석을 제대로 알고난 후 꼼수를 배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아래 꼼수를 사용해 모든 구간 솔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꼼수 - 1페이즈
(영상 출처: 레딧)
정해진 1-2명만 위 영상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다른 사람들은 두번째 기둥까지만 가는 것을 도와주고 ■■을 하거나 시작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선싱어로 할 때는 수퍼 차지를 점프 마지막에 사용하면 좀 더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의 뒷부분 방법과 다른 클래스의 방법은 pigcat 님이 작성한 글을 참고하세요(링크).
솔로 플레이도 이 방법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다만, 헌터는 저렇게 올라가기 3개의 클래스 중에 가장힘든 것 같지만, 투명 스킬과 Don't Touch Me 엑조틱 아이템을 활용하면 정석대로 이동하면서 혼자서도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꼼수 - 2 페이즈
2 페이즈의 솔로 플레이는 여기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건너가는 방식만 보면 됩니다 .중앙방에 들어가서 몹들이 사라지는 것은 20일 이후로 되지 않습니다. 몹들을 사라지게 하는 방법은 등산을 하거나 워록 부활을 통해 하면 됩니다. 등산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위 방식대로 진행한 후 잠시 후에 밖에 쓰랄들이 사라집니다. 그런 다음 6명에서 협동해 다리를 완성합니다. 다리를 완성한 후 Swordbearer를 잡고 1명이 칼을 들고 건너갑니다. 게이트키퍼를 잡으면 오우거가 곧 나옵니다. 건너간 1명은 죽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이때 가운데 원으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토템이 발동되는 점을 주의해야합니다. 동시에 나머지 5명은 스나이퍼라이플로 건너편에서 안전하게 잡몹과 오우거를 잡으면 됩니다. 양쪽에서 나오는 오우거 2마리만 처리하면 2 페이즈가 끝나고 보상을 얻습니다.
시작하기
맨 처음 원에 한번만 밟으면 다리를 만들게 됩니다. 굳이 위에 서 있을 필요 없습니다. 다리가 다 만들어지면 BGM이 살짝 바뀝니다. 다리 끝에 있는 통로에 빠지면 1페이즈 시작 지역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아래 내용들은 꼼수를 사용하지 않는 정석입니다.
1 페이즈 - 무기
- 주무기: 페이트브링거 또는 탄창이 많은 무기
- 스페셜 무기: 퓨전 라이플 혹은 아이스 브레이커(이유 보러가기)
- 헤비 무기: 머신건 혹은 로켓 런처
아이스 브레이커를 사용한다면 조준하지 않고 모여있는 쓰랄한테 쓰면 좋습니다.
1 페이즈 - 클래스
타이탄 |
헌터 |
워록 |
스트라이커 |
블래이드 댄서 |
보이드 워커 |
수퍼 차지로 잡몹을 한꺼번에 정리합니다. |
잡몹을 정리하거나 빨라진 이속을 통해 뒤쳐진 팀원을 부활시킵니다. |
수퍼 차지로 잡몹을 한꺼번에 정리합니다. |
클래스를 자세히 살펴보면 모두 다수의 적을 사용할 때 가장 효율적인 수퍼 차지를 사용하는 클래스입니다. 사실 모두 VoG에서 잘 안 쓰이는 클래스였습니다. 그러나 Crota's End 레이드 1페이즈 때는 위 클래스가 훨씬 더 유용합니다. 스트라이커와 보이드 워커는 수퍼 차지로 뒤쫓아오는 쓰랄을 한꺼번에 다 죽일 수 있고 블래이드 댄서는 수퍼 차지 사용하면 이속이 빨라져서 팀원 구할 때와 투명 스킬로 위험한 순간을 피할 때 뛰어납니다.
중간에 숨을 곳이 거의 없기 때문에 스탯 중에서 회복 속도(Recovery)를 가장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1 페이즈 - 첫번째 상자
일단 시작하기 전에 첫번째 상자를 찾아야 합니다. 상자는 시작 위치에서 왼쪽으로 쭉 간 다음 왼쪽 벽을 계속 따라 움직이면 방을 여러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방에 가까이 가면 문이 열립니다. 만약 문 위에 노란 불빛이 있다면 방 안에 상자가 있다는 뜻입니다. 상자 위치는 스폰할 때마다 랜덤이니 두번째 방까지 상자를 찾아보고 상자가 없으면 ■■해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상자 찾을 때까지 반복합니다.
이 상자는 혼자서도 충분히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레벨 27 이상이면 혼자라도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글 보러 가기
1 페이즈 - 빛을 따라 가라
상자를 다 먹고 나면 이제 제대로 시작할 차례입니다. 시작 지점 바로 앞에 있는 빛이 나는 기둥을 따라 움직이면 됩니다. 이때 Weight of Darkness라는 상태 이상에 계속 걸리게 됩니다. Weight of Darkenss 옆에 있는 숫자가 10이 되면 달리기도 안되고 점프도 안됩니다. 하지만 빛 기둥 근처에 가면 이 Weight of Drakness의 숫자가 줄어들게 되고 그때는 달리기도 할 수 있고 점프도 가능합니다. 단, 이단 점프는 안 됩니다 .빛 기둥 근처에서 오래있을 수록 그 숫자가 더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빛 기둥 옆에서 너무 오래 있으면 안 됩니다. 빛 기둥 근처에서 시간이 조금 지나면 기둥이 노랗게 변하게 되고 몇초 후 폭발하기 때문입니다. 그 근처에 있는 사람이 즉사합니다. 그래서 Weight of Darkness가 처음보다 약 4 정도 깎였을 때 다음에 보이는 빛 기둥을 따라 뛰어서 가면 됩니다. 다시 말해 빛 기둥의 상태 이상을 줄여주는 기능을 이용해 잡몹을 거의 무시하면서 각 빛 기둥 사이를 뛰어가면 됩니다. 물론 중간 중간에 잡몹들 처리가 약간은 필요합니다. 잡몹은 계속 리젠이 되기 때문에 굳이 다 잡을 필요는 없습니다. 마지막 주의할 점이 길 중간에 잘 안 보이는 구멍이 굉장히 많다는 것입니다. 구멍에 빠지면 바로 죽기 때문에 이 구멍의 위치를 다음을 위해 잘 기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툭 튀어나온 바위 뒤나 옆에 있습니다. 그래서 점프해서 바위 위를 건너갈려고 하지마세요.
1 페이즈 - 빛을 따라 가라 - 팁
- 다 같이 뭉쳐다녀야 합니다.
- 맨앞에 있는 사람은 다음 기둥과 구멍 위치를 다른 팀원들한테 알려줍니다. 누군가 죽으면 한템포 쉬면서 부활할 수 있을 때까지 잡몹을 정리합니다. 이때 기둥이 폭발하는 타이밍을 확인해야 합니다.
- 위험한 순간일 때 수퍼 차지로 잡몹을 한꺼번에 처리하세요.
- 보통 바위 뒤나 옆에 구멍이 있습니다. 바위 위로 지나가지 마세요.
1 페이즈 - 다리를 건너라
빛 기둥을 따라가면 어느 순간 막다른 길에 도착하게 됩니다. 바닥에 있는 원을 밟고 있으면 다리가 생기고 그 다리를 따라 문으로 들어가면 1페이즈가 끝나게 됩니다. 원을 밟고 있을 때 오우거와 다수의 나이트가 나옵니다. 이 부분을 정석대로 하면 1페이즈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1페이즈를 끝내면 아이템이 드랍됩니다.
1 페이즈 - 다리를 건너라 - 클래스
다리에 도착하자마자 오브 생성을 위해 일부러 수퍼 차지를 잡몹을 향해 한번 써주고 클래스를 빨리 바꿉니다.
타이탄 |
헌터 |
워록 |
디펜더 |
건슬링어 |
선싱어 |
Ward of Dawn과 Blessing of Light을 조합해 팀원을 보호합니다. |
수퍼 차지로 나이트와 오우거를 재빨리 처리합니다. |
죽었을 때 부활하고 이때 수류탄을 던져 적의 접근을 막습니다. |
1 페이즈 - 다리를 건너라 - 팁
- 한명만 통과해도 모두다 아이템을 얻습니다.
- 정해진 한명이 맨 뒤에 서있고 가끔씩 뒤를 보며 다리가 얼마나 완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쓰랄이 다리 위로 올라오기 시작하면 다리가 거의 다 완성된 것입니다.
- 그냥 문을 향해 계속 뛰세요. 되도록이면 뒤돌아보지 마세요. 또한 점프하면 더 늦어집니다.
- 다리가 완성되고 난 후 이단 점프와 달리기가 가능합니다.
2 페이즈 - 무기
- 주무기: 페이트 브링거
- 스페셜 무기: 아이스 브레이커나 퓨전 라이플
- 헤비 무기: 로켓 런처
2 페이즈 - 클래스
타이탄 |
헌터 |
워록 |
스트라이커 |
건슬링어 |
선싱어 |
섬광수류탄으로 Gatekeeper한테 눈을 멀게 합니다. |
골든건으로 나이트와 Swordbearer를 죽입니다. |
부활이 불가능할 때 스스로 부활합니다. |
타이탄만 바꾸면 됩니다. 만약 Helm of Saint-14 엑조틱 투구가 있다면 디펜더를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
스탯은 방어력을 가장 높게 합니다.
2 페이즈 - 다리 건너갈 순서 정하기
자신이 몇번째에 다리를 건너갈지 차례를 정합니다. 일단 클래스에 따라서 차례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광수류탄 때문에 타이탄이 가장 먼저 가는 것이 좋습니다.
2 페이즈 - 이해하기
위 영상을 한번 보면 아래 글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시작 장소를 A, 다리 건너 있는 장소를 B라고 지칭하겠습니다.
A를 자세히 보면 원이 3개가 있고 양쪽의 원에 토템이 있는 것이 보입니다. 또 B를 자세히 보면 똑같이 생겼습니다. 가운데 원은 다리를 생성하는 곳이고 이 원 안에 사람이 있을 때(다리를 생성할 때만) 양쪽 토템 원 안을다른 누군가 밟고 있어야 합니다. 안쪽에 있는 작은 원이 기준입니다. 보면 어느 원을 말하는 것인지 알 것입니다. A와 B 양쪽 지역에서 서로 연동 되는 것은 가운데 원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B 지역에서 토템이 빨갛게 변한다면 A 지역에서 도와줄 방법이 없습니다. 이때는 그냥 B 지역 가운데 원을 밟지 않으면 됩니다.
토템 원을 끝까지 계속 밟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몇초가 지나면 이상한 소리를 들을 수 있고 토템이 빨갛게 변합니다. 빨리 가서 밟지 않으면 모두다 죽습니다.
Swordbeaer를 잡으면 칼이 떨어지고 이 칼을 든 사람만 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
2 페이즈 - 칼을 얻어라
처음에 각 원당 2명씩 가서 서있습니다. 잡몹을 잡고 있으면 Swordbearer(칼든놈)이 나타납니다. Swordbearer를 죽이면 칼이 떨어집니다. 다리가 완성되었는지 확인한 후에(메시지가 왼쪽 아래에 뜹니다.) Swordbearer를 죽이고 칼을 들고 건너면 됩니다. 칼을 얻고나서 다리를 만들면 많이 늦어서 더 어렵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칼을 빨리 줍지 않거나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2 페이즈 - 칼을 얻어라 - 팁
- Swordbearer를 보면 위치를 말하세요. 항상 똑같은 위치로 어그로가 끌리는 것이 아닙니다.
- 다리가 완성되는지 확인하고 Swordbearer를 죽이세요.
- 돌 위에 서 있으면 토템은 위험해질 수 있지만 쓰랄이나 칼든놈으로부터는 안전해집니다.
- 토템이 빨갛게 변할 때 근처에서 이상한 사운드가 들립니다.
- 반대편에서 토템이 빨갛게 변하면 팀원한테 알려줍니다.
- 혼자서도 토템 하나를 충분히 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험할 때는 지원 요청을 하세요. 숨을 곳이 많이 없습니다.
- 토템을 막기 힘들면 다리를 만들지 마세요(가운데 원안에 있으면 안됨).
- 칼이 떨어진 순간부터(줍는 순간이 아님) 카운트 다운됩니다. 대략 1분의 시간이 있습니다.
2 페이즈 - Gatekeeper를 죽여라
칼을 주은 사람이 건너갑니다. 그러면 잡몹과 함께 Gatekeeper(게이트키퍼)가 보입니다. 이 Gatekeeper는 오직 칼로만 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Gatekeeper 하나를 맡아서 반드시 처리해야합니다. 처리 하지 못하면 진행될 수록 계속 어려워집니다. Gatekeeper로 다가가서 생각없이 막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R2(플4, 기본설정 기준)를 계속 눌려 때립니다. 렙 31 기준 R2 3번이면 Gatekeeper가 죽습니다. R2로 때리면 Gatekeeper가 잠깐 스턴이 됩니다. 성공적이면 자신은 Gatekeeper한테 맞지 않고 죽일 수 있습니다. 먼저 건너간 타이탄은 나중에 오는 팀원을 위해서 다음에 나오는 Gatekeeper한테 섬광수류탄을 타이밍에 맞춰 써줍니다.
2 페이즈 - Gatekeerper를 죽여라 - 팁
- 주기적으로 반대편/건너편 토템 확인합니다. 근처에 있는 아이디를 정확히 말하면서 이상이 있으면 알려줍니다.
- 다리가 완성되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합니다. 양쪽의 토템 원에 있는 사람들이 다리가 완성되었는지 잘 보입니다.
- 먼저 건너간 사람들이 다음 칼 든 사람이 건너 올 때 Gatekeeper가 어디있는지 알려줍니다.
- Gatekeeper를 도트 데미지 수류탄으로 밀어서 죽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최후의 수단이고 쉽지 않습니다.
- 건너간 사람이 잡몹을 제거해줘야 다음에 오는 사람이 안 위험해집니다.
- B 지역에서 토템 아래에 있으면 죽이기에 실패해서 남아있는 Gatekeeper가 공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가끔 오긴 합니다.
- 4-5번째 이후로 건너갈 사람은 A 지역 아무 바위 위에 올라가서 나이트와 Swordbearer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2 페이즈 - 반복하기
위의 방법대로 3명이 건너간 순간부터 A 지역에서는 다수의 나이트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B 지역의 3명이 A 지역처럼 각각 한명씩 각 원 안에 있어야 합니다. 3명이 건너가고 나면 B 지역에서 지키는 이상 A 지역은 토템을 지킬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A 지역의 가운데 원을 오래 밟지 마세요. 밟고 있는다면 토템을 밟아줘야 해서 위험해집니다. 나이트는 계속 리젠되니 눈에 보이는 나이트를 다 잡은 후 바로 Swordbearer를 최대한 빨리 잡으세요.
2 페이즈 - 오우거 잡기
6명이 성공적으로 건너가고 거기서 잡몹을 잡으면 오우거와 위자드가 나옵니다. 이때 6명 모두 오른쪽 안쪽에 모여 잡몹을 정리한 다음 오른쪽에 나오는 오우거를 빨리 딜을 하세요. 그 다음 왼쪽에서 나오는 오우거를 멀리서 스나이퍼 라이플 등으로 잡으면 됩니다. 위자드는 위협적이지만 않다면 무시해도 됩니다. 6명이 다리를 모두 건너 온 후에는 가운데 원을 절대 밟지 마세요. 오우거가 광폭화하면 토템이 발동됩니다.
2 페이즈 - 끝
성공적으로 오우거 2마리를 잡으면 잡몹이 사라지면서 동시에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앞쪽에 있는 중앙문에서 잡몹이 나오니 들어가서 잡몹을 잡으세요. 하지만 두번째 상자를 위해 천장에서 보라색 미사일을 쏘는 Shrieker를 잡으면 절대 안됩니다.
2 페이즈 - 두번째 상자
2페이즈에서 3페이즈로 넘어갈 때 숨겨진 상자를 먹을 수 있습니다. 상자 먹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2 페이즈가 끝나고 다리 근처에서 다 같이 ■■한 후 달리면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3 페이즈 - 무기
- 주무기: 비전 혹은 임펙트 강한 무기
- 스페셜 무기: 솔라 스나이퍼 라이플 (갈라혼이 없으면 아이스 브레이커)
- 헤비 무기: 갈라혼 혹은 솔라 로켓 런처
시작하기 전에 헤비 탄약을 미리 먹습니다.
3 페이즈 - 클래스
타이탄 |
헌터 |
워록 |
디펜더 |
건슬링어 |
선싱어 |
(실명 투구가 있으면) Ward of Dawn을 사용해 방안의 잡몹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킵니다. |
골든 건으로 위자드한테 딜 합니다. |
생존합니다. |
스탯은 방어력을 가장 높게 합니다.
3 페이즈 - 이해하기
위 영상과 아래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영상을 그냥 참고해서 봐주세요. 물론 위 방법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 부분은 2 페이즈보다 조금 더 까다로운 부분입니다만 화력이 세다면 금방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즈의 목적은 2층 크리스탈방 안에 있는 Deathsinger를 잡는 것입니다. 일단 이 위자드가 있는 크리스탈방 안에는 곧바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양쪽 각 방안에 있는 위자드 2마리와 크리스탈방 입구 근처에 있는 양쪽 Shrieker 하나씩를 죽여야 크리스탈방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방 안에 들어갈 수 있을 때 Deathsinger를 잡는것입니다. 3분 안에 이 모든 것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시작할 때 맨 처음 시작되는 방을 벗어나면 3분 카운트 다운이 시작됩니다. 그래서 앞 쪽에 있는 Hallowed Knight 1마리 정도를 방에서 벗어나지 않고 잡습니다. 나이트를 때리는 순간 방에 나가지 않아도 카운트 다운은 시작됩니다.
3 페이즈 - 위자드 유인하기
가장 먼저 위자드를 밖으로 유인해야 합니다. 원래 방법은 누가 한명이 방에 1초 정도 잠깐 들어가 나오는 것인데, 이 방법의 단점은 중간에 팀원한테 돌아오다가 죽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 안전한 방법이 위 영상입니다. 시작하는 곳에 천장을 보면 크리스탈이 있는데 도트 데미지 수류탄을 크리스탈 양쪽에 두개 쏘면 위자드가 바로 나와있습니다. 이 방법이 항상 통하는 것은 아닙니다.
3 페이즈 - 위자드
위자드를 수류탄으로 유인한 후 시작 위치 방 안에서 앞쪽에 있는 Hallowed Knight를 하나 정도 잡은 후 왼쪽 대각선으로 달려가면 2층에 텅빈 타워가 있습니다.
일단 크리스탈방을 눈 앞에 두고 보는 기준으로 오른쪽 타워로 먼저 가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위자드 유인 역할을 맡은 1명을 A라고 부르겠습니다. A가 유인하고 나오면 2층 타워에서 대기하고 있는 사람들은 위자드를 향해 극딜을 합니다. 동시에 A는 반대편 방에 있는 위자드를 유인하러 들어갑니다. 위자드를 잡았으면 반대쪽 타워로 건너가지 말고 4 페이즈에서 크로타가 출현하는 2층 중앙으로 가면 됩니다. 여기가 조금 더 안전합니다. 2층 중앙에서 오른쪽 타워와 똑같이 위자드를 잡습니다.
3 페이즈 - Shrieker(천장에서 보라색 미사일 쏘는 몹)
이제 위자드를 다 잡으면 크리스탈방을 앞에서 보는 기준으로 1-2명이 왼쪽 방으로 잡몹 무시하고 방안으로 Shrieker를 잡으러 달려갑니다. 다른 1-2명도 동시에 오른쪽으로 Shrieker을 잡으러 갑니다. Shrieker 잡으러 가는 사람들이 방안으로 들어갈 때 나머지 사람들은 타워 위에서 2층 문 앞쪽에 있는 나이트를 잡습니다.
방안에 들어간 사람은 로켓 런처로 Shrieker를 향해 쏘고 잡는 것을 확인한 후 위험하니 방에서 바로 나옵니다.
이제 크리스탈방 안에 있는 위자드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로 방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크리스탈방을 앞쪽을 두고 보는 기준으로 왼쪽 타워 위에서 6명 모두 2층에 있는 잡몹을 잡습니다. 1층 잡몹은 무시합니다.
3 페이즈 - Deathsinger
잡몹을 다 잡지 않아도 됩니다. 일단 위자드가 노래 시작하는 경고가 떴거나 2층 잡몹을 어느정도 잡았으면 바로 크리스탈방 안으로 들어가서 Deathsinger한테 극딜합니다. 크리스탈방 안에 점프해서 올라갈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서 공격하면 칼든 나이트로부터 안전합니다만 완전히 안전하지는 않습니다. 카운트 다운이 30초 남았을 때 Deathsinger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때를 잘 이용하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3 페이즈 - 팁
- 만약 Shrieker를 잡다가 많은 사람이 죽으면 다시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 워록은 죽으면 다른 사람이 부활해주는 거 기다리지 말고 그냥 바로 부활해서 도와줍니다.
- 급하게 하지 말고 너무 급하게 하지 마세요. 천천히 밀어부치면 됩니다.
- 초반에 카운트 다운이 시작되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Wipe(전체 ■■)하지 말고 계속 합니다.
3 페이즈 - 잡몹 처리하기
크리스탈방의 Deathsinger를 죽였으면 팀 모두 방에서 나오거나 크리스탈방으로 모이거나 밖의 타워 위에 올라가 잡몹을 천천히 정리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때 4 페이즈에서 크로타가 나오는 2층 밖 중앙에서 수퍼 차지로 잡몹들을 처리하고 떨어진 오브를 일부러 먹지 않으면 4 페이즈할 때 칼잡이가 크로타한테 강력한 수퍼 차지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부케로 4 페이즈 저장할 사람은 파이어팀 모두 다 같이 한번 죽어야 페이즈가 저장됩니다.
4 페이즈 - 무기
- 주무기: 비전 혹은 스카우트 라이플
- 스페셜 무기: 스나이퍼 라이플(갈라혼이 없다면 아이스 브레이커)
- 헤비 무기: 머신건 혹은 로켓 런처
4 페이즈 - 클래스
타이탄 |
헌터 |
워록 |
디펜더 |
건슬링어/블래이드 댄서(칼잡이) |
보이드 워커 |
Ward of Dawn과 Blessing of Light/Weapons of Light을 조합해 팀원을 버프해줍니다. |
수퍼 차지로 보스 쉴드를 깎습니다. 혹은 칼을 담당할 경우 Swordbearer를 잡는다. 칼잡이가 블래이드 댄서로 경험이 많을 경우 투명 스킬을 활용한다. |
수퍼 차지로 Swordbearer를 빨리 잡는데 도와줍니다. |
스탯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4 페이즈 - 이해하기
여기까지 오셨군요. 이제 마지막 보스만 남았습니다. Crota's End 레이드에서 가장 어려운 난이도 입니다. 4 페이즈 시작하기 전에 부케로 와서 진행 사항 저장하세요. 그러면 부케로 진행할 때는 3페이즈 다시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장할 때는 반드시 다 같이 한번 죽어야 저장이 됩니다.
크리스탈방에 있는 크리스탈 근처에 6명이 다 모이면 마지막 보스전이 시작됩니다. 잡몹이 양쪽에 나타나고 방 문에 있는 쉴드가 풀리면 그때부터 시작입니다.
칼: 2 페이즈 때와 같이 Swordbearer를 죽이면 칼이 드랍됩니다. 반드시 레벨 31 이상이 칼을 잡습니다. 레벨 30은 광폭화 전에 딜이 나오기 굉장히 힘듭니다. 칼이 떨어지는 순간 부터 시간 제한 시간이 시작됩니다. 45초동안만 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배: 4페이즈 때는 체력 회복이 자동으로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탯의 리커버리를 최대한으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1층 중앙에 빛이 나오는 어떤 물건을 네모 버튼으로 주워서 들고 있으면 체력이 평소처럼 자동으로 회복 됩니다. 이것을 간단하게 성배(원래는 체리스)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성배를 든 사람이 근처에 있을 때 네모 버튼으로 가져갈 수 있고 이때 평소처럼 체력 회복이 됩니다. 단 너무 짧게 가지고 있으면 체력 회복이 안 됩니다. 성배는 한번만 가져오면 됩니다. 누가 성배는 들고 있다가 죽으면 그 죽은 자리에서 드랍됩니다.
태양: 만약 누군가 죽으면 크로타(보스) 뒤에 있는 태양(Oversoul)이 빛나게 됩니다. 이때 태양을 공격할 수 있고 제대로 딜이 들어갔으면 페널티가 없습니다. 만약 딜이 충분하지 않았다면 모두 다 죽습니다. 이 태양에 딜을 할 때는 타워 위에 있는 나이트를 조심하세요.
타워 위에 있는 나이트: 폭탄을 쏘는 나이트 2마리가 죽으면 칼을 든 나이트 1마리가 점프해서 2층으로 내려옵니다. 이게 계속 반복됩니다.
Swordbearer: 이 몹을 잡으면 칼을 떨어트립니다. 한명이 주무기로 어그로를 끌면 다가옵니다. 딜을 계속 하지 않으면 체력을 회복합니다.
오우거: 보통은 Swordbearer를 2번 잡는 타이밍에 오우거가 나옵니다. 하지만 첫번째 Swrodbearer를 보스가 오른쪽으로 이동한 후에 너무 늦게 잡으면 오우거가 바로 나옵니다.
광폭화: 맨처음을 포함해 크로타가 중앙에 5번째 가있을 때 광폭화가 시작됩니다. 이때는 태양이 지속적으로 폭발하게 됩니다.
크로타: 중앙-오른쪽-중앙-왼쪽-중앙 이렇게 반복하며 계속 이동합니다. 딜에 따라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이동합니다. 크로타는 오직 칼로만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쉴드는 아무 무기로도 깎을 수 있습니다. 쉴드가 다 깎이면 몇초동안 스턴 됩니다. 쉴드를 깎는 도중 딜이 안 들어가면 쉴드가 회복됩니다.
4 페이즈 - 역할 정하기
칼 드는 사람(1명): 레벨 31이상만 가능합니다(렙 30도 되긴 합니다만 어려워요). 헌터가 되도록이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헌터가 점프가 빠르고 예측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점프가 상대적으로 느린 워록이 이 역할을 맡으면 점프때문에 고생할 수 있습니다. 칼 드는 사람은 갈라혼을 들거나 머신건을 들어서 Swordbearer를 같이 잡아줘야 합니다. 스탯은 이속(어질리티)을 가장 높게합니다. 주무기도 이속을 빠르게 해주는 무기를 들면 좋습니다만 효과는 미미한 것 같습니다. 보스한테 가서 타이밍이 좋았다면 R2 세번 누르고 타이밍이 안 좋았으면 2번 누릅니다. R2 세번이 사실 R1,R1,R2 콤보 2번보다 약하지만 더 편하게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R2로 때릴 때 왼쪽 스틱을 앞으로 밀면서 때리세요. 이렇게 하면 때린 후 캐릭터가 일어서는 게 조금 더 빠릅니다.
나이트 잡는 사람(1명): 아이스 브레이커가 있는 사람 한명이 보스를 바라보는 기준으로 왼쪽 타워(3 페이즈에서 위자드 딜했던 곳)에서 나오는 폭탄을 쏘는 나이트를 잡습니다. 이 폭탄이 굉장히 강력하니 자신이 스스로 보호막을 얻을 수 있는 타이탄이 이 역할을 맡으면 좋습니다. 스탯에서 아머를 최상으로 올립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스 쉴드 깎을 때 주위 잡몹도 정리해주고 폭탄이 날라오면 반드시 경고해줘야 합니다. 나이트는 계속 리젠됩니다. 도트 데미지 수류탄으로 견제할 수 있는 워록도 적절합니다. 헌터는 골든건이 좋을 것 같지만 멀리서 나이트한테 데미지가 잘 안 나옵니다. 대신 보스 쉴드는 굉장히 잘 깎입니다.
Swordbearer 잡고 보스 쉴드 깎는 사람(3-4명): Swordbearer를 다 같이 죽이자마자 보스 쉴드를 깎습니다. 스탯에서 아머를 최상으로 올립니다. 골든건 때문에 헌터가 적절합니다. 워록 보이드 워커도 이 역할에 적절합니다.
나이트 보조 및 보스 쉴드 보조(1명, 옵션): 이 역할은 나이트 잡는 사람이 힘들어할 때 있으면 좋은 역할입니다. 나이트도 지원해주고 보스 쉴드도 지원합니다. Swordbearer를 잡는 것도 도와줍니다. 나이트는 주무기와 스페셜 무기로 지원하고 보스 쉴드 깎을 때는 머신건으로 해줍니다. 이 역할은 1순위가 보스 쉴드입니다.
성배 들고 오는 사람(1명): 맨 처음에만 이 역할을 하면 됩니다. 보통 칼을 드는 사람이 이 역할을 합니다. 어질리티가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중간에 성배를 들고 가면서 중간에 있는 Swordbearer를 한 대 때려서 어그로를 끌어주면 좋습니다.
난이도: 칼 드는 사람>쉴드 깎는 사람>=나이트 잡는 사람
4 페이즈 - 크로타: 모든 문제는 타이밍이다.
위 영상은 칼을 든 사람 시점입니다만 아래 내용과 조금 다릅니다. 보스가 중앙에 있을 때 올라가는 돌 위치는 똑같습니다. 돌 위치만 봐주세요.
위 영상은 나이트 담당 시점입니다. 제가 정확히 아래 공략법으로 클리어한 영상입니다.
아래 시간대로 나열한 순서를 자세히 기억하세요.
전체적인 순서(매우 중요): 크리스탈 주변으로 모임 - 3명씩 나눠 양쪽 잡몹 잡음 - 5명 왼쪽으로 이동(칼잡이는 오른쪽으로 나가 성배를 들고 왼쪽에 있는 팀한테 감) - Swordbeaerer 빨리 잡음 - 칼 주움 - 쉴드 깜 - 칼로 딜 - 쉴드 한번 더 깜 - 칼로 또 딜 - 보스 오른쪽으로 이동 - 조금 기다림 - 보스가 중앙으로 가기 시작했을 때 Swordbearer 잡기 - 칼 주움 - 쉴드 깜 - 칼로 딜 - 쉴드 한번 더 깜 - 칼로 또 딜(이때 보스가 보통 40-50% 체력 남음, 완벽하면 30% 정도. 레벨 32가 칼잡이라면 여기서 게임 끝나거나 딸피) - 모두 1층 방안으로 내려감 - 오우거 나타남 - 타이탄은 Ward of Dawn 복도에 깔기(벽에 붙어서 깔기) - 오우거 두마리 잡음 - 보스가 중앙으로 가기 시작했을 때 왼쪽 계단을 통해 2층 방 쪽으로 달려감 - 왼쪽 방안 에 있는 잡몹을 잡음 - 보스가 중앙에 있음 - Swordbeaerer를 빨리 잡음 - 칼 주움 - 쉴드 깜 - 칼로 딜 - (오우거 잡는 과정이 빨랐으면) 쉴드 깜 - 칼로 딜(게임 끝) - (오우거 잡는 과정이 느렸으면) 보스한테 한번만 딜했지만 오른쪽으로 이동함(이때 보스 체력이 5%-20% 정도 남음) - 조금 기다림 - 보스가 중앙으로 가기 시작했을 때 Swordbearer 잡기 - 칼 주움 - 쉴드 깜 - 칼로 딜(게임 끝) - 쉴드 깜 - 칼로 딜(게임 끝) - (전체적인 칼 딜 타이밍이 안 좋았으면) 1층으로 이동 - 오우거 나타남 - 타이탄 Ward of Dawn - 팀원 왼쪽 2층으로 이동 - 잡몹 잡음 - 보스가 중앙에 있음(광폭화 직전) - Swordbearer를 잡음 - 칼 주움 - 쉴드 깜 - 칼로 딜 - 진짜 게임 끝
칼 딜 타이밍에 따라 게임이 끝나는 순간이 다릅니다. 익숙해진 팀이면 두번째나 세번째 칼을 들었을 때 보스를 잡습니다. 두번째 딜하고 나서 남은 체력을 보면 언제 끝날 수 있을지 대략 알 수 있습니다.
중간에 보스가 중앙으로 가길 기다릴 때는 밑에 1층 잡몹 정리하면서 Swordbearer가 나오면 주무기로 체력을 반정도 깎습니다. 보스가 이동하기 시작했을 때 Swordbearer를 죽입니다.
만약 레벨 32가 칼잡이라면 오우거 잡으러 1층에 내려갔을 때이면 분명히 보스 체력이 10% 이하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오우거 잡은 후 왼쪽 2층으로 모두 올라갈 필요없이 그대로 1층에 남아 보스가 중앙으로 갔을 때 딜을 해도 됩니다.
위의 순서 중에 가장 위험한 순간들
- 오우거 나타날 때: 오우거 나타날 때는 뒤로 완전히 빠진 상태에서 잡습니다. 오우거가 나타나자마자 타이탄 1-2명이 Ward of Dawn을 양쪽 사이드에 앞쪽으로 깔아줘서 생존력을 높입니다. 미리 Ward of Dawn 쓰면 오우거 죽이는 중간에 사라져서 실수할 수도 있습니다. 오우거한테 어그로가 끌린 사람은 딜하지 않고 벽 뒤에 숨어서 안전하게 있습니다.
- 왼쪽 계단을 통해 방안으로 달려갈 때: 나이트 잡는 사람이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하고 있는 중인지 확인하고 1층 방 근처 오른쪽 벽에 붙어서 왼쪽 2층에 있는 나이트를 잡습니다. 또 올라가는 사람은 2층 방 근처와 안에 있는 잡몹 특히 자폭하는 몹을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수류탄을 방 안으로 던지면서 달려가면 좋습니다.
칼질에 자신있고/잘 쏘고/탄약이 많은 사람들
- 점프와 칼질에 자신 있는 사람: 바로 칼든 사람입니다. 칼을 주우려 갈 때와 보스 딜을 마치고 내려올 때 죽을 확률이 높습니다. 정말 빠른 판단력과 순발력을 요구합니다. 쉴드를 깎는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 헤드샷에 자신 있는 사람: 나이트 잡는 사람입니다. 헤드샷에 자신이 있는 사람이 해야 합니다. 수준 높은 컨트롤을 요구합니다. 나이트는 스나이퍼 라이플로 레벨에 따라 헤드샷 1-3방입니다.
- 탄약이 많은 사람들: 쉴드 깎는 사람들입니다. 바쁘지만 익숙해지면 부담감이 낮은 가장 쉬운 포지션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 사람이 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헤비 탄약을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 해야합니다. Swordbearer도 잡아야하고 보스 쉴드도 깎아야해서 머신건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헤비 탄약이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각 클래스마다 수퍼 차지 사용하는 법
- 타이탄: Ward of Dawn을 오우거가 나왔을 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른쪽 문 방 바로 앞에 왼쪽 벽에 붙어서 Ward of Dawn을 써줍니다. 수퍼 차지가 찰 때마다 써줍니다. 오우거 나오기 바로 전에는 쓰지 않고 아껴둡니다. 타이탄의 Ward of Dawn안에 들어갔다가 나오면 성배가 없어도 자동으로 체력 회복이 됩니다. 그래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헌터: 보스 쉴드 깎을 때 골든건을 사용합니다(아주 효과적). 4발 쏠 수 있는 엑조틱 투구가 있으면 좋습니다. 만약 칼을 드는 사람이면 Swordbearer 잡을 때 골든건 쓰면 좋습니다.
- 워록: 수퍼 차지로 Swordbearer를 잡습니다.
처음에 시작하면 바로 수퍼 차지가 약 60%까지 한번에 찹니다. 그러므로 보통 시작하고 조금 지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퍼 차지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타이탄이 Ward of Dawn을 써주고 안 써주고가 차이가 꽤 납니다.
이상적인 조합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조합은 워록 2명이 나이트, 타이탄 2명과 헌터 1명이 쉴드, 헌터 1명이 칼을 담당하는 것 같습니다. 타이탄과 헌터는 안정적인 플레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클래스입니다. 꼭 이 조합대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칼잡이는 최대한 헌터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워위 나이트가 나타나는 순서 - 나이트 담당(매우 중요)
폭탄을 쏘는 2마리의 나이트가 죽으면 칼을 든 나이트가 타워에서 뛰어내려가서 다가옵니다. 또 이 나이트가 죽으면 다시 폭탄 쏘는 나이트가 나옵니다. 나이트 담당이 계속 주시해서 잡아줘야 합니다. 만약 나이트가 폭탄을 쏜다면 팀원한테 주의를 줘야합니다.
나이트 담당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칼을 들고 쉴드를 깎는 타이밍일 때 가장 중요합니다. 이때 쉴드를 깎는 것을 조금만 도와주고 나이트가 나오면 바로 잡아줘야 합니다. 보통 두번째 쉴드 깎고 칼로 딜 하는 중일 때 폭탄을 쏘는 나이트가 나옵니다.
왼쪽 벽을 두고 쉴드 깎기
계단 올라오는 곳에 툭 튀어나온 기둥이 있습니다. 그것을 왼쪽 벽 삼아서 보스 쉴드를 깎으면 타워 위의 나이트의 폭탄이 약간 비껴나거나 공격하지 않습니다.
두번째 쉴드 깎을 때
칼을 들고 두번째 쉴드를 깎을 때는 보스가 일어나고 바로 쏘는 것이 아닙니다. 일어나면 잠깐 동안 피부가 약간 빨갛게 되는 데 다시 원상태로 돌아왔을 때 공격하면 됩니다. 피부가 약간 빨간색일 때는 모든 공격이 무효가 됩니다.
마성의 BGM
참고로 떨어진 칼을 주으면 BGM이 바뀝니다. 칼 든 사람과 쉴드 깎는 사람은 레이드 도중 들으면 조금 긴장 됩니다.
타이밍
칼을 들고 쉴드를 깎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합니다. 칼을 든 사람이 조금 늦을 거 같으면 쉴드 깎는 사람들한테 알려줍니다. 기관총으로 쉴드를 깎는다면 보스 쉴드가 약 20-30% 정도 남았을 때 올라가라고 알려줍니다.
보스 체력
보스 체력은 25만입니다. 렙 31기준 R2로 정확히 18번 때리면 크로타가 죽습니다. 레벨 32가 칼잡이일 때 한번 쉴드 깎을 때 R2로 3번씩 때리면 첫번째 오우거 나오기 전에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서 딜하기(옵션)
숙달된 팀이면 보스가 중앙에 오지 않더라도 보스가 오른쪽으로 갔을 때 딜해도 됩니다. 이렇게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대신에 오른쪽의 나이트도 견제해줘야 합니다.
4 페이즈 - 칼잡이
칼을 담당한 사람을 칼잡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칼잡이 실력이 좋으면 좋을 수록 레벨이 높으면 높을 수록 더 쉽고 빠르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칼잡이가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칼잡이는 아래에 나와있듯이 투명 스킬을 활용하면 타이밍 맞추기 훨씬 더 쉬워집니다. 게다가 두번째 쉴드 깎을 때 투명인 채로 보스 앞에 있는데 이때 칼잡이 시선에서 보스 쉴드가 보여서 타이밍이 조금 더 정확합니다.보스가 무릎을 꿇는 타이밍에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무릎을 꿇기 직전부터 공격하면 훨씬 더 많은 딜을 할 수 있습니다.
4 페이즈 - 칼잡이 - 콤보 데미지 비교
한번에 최대로 뽑아낼 수 있는 딜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타이밍 맞추기가 쉽지 않아 헌터로 했을 때 아래 콤보를 사용해보세요.
한번 쉴드 깎을 때마다 |
R1+R1+R2(어퍼컷)+R1+R1+R2(어퍼컷)+R2(내려찍기) |
4 페이즈 - 칼잡이 - 투명 스킬 활용하기
헌터 블래이드 댄서의 투명 스킬을 활용하면 타이밍 맞추기가 굉장히 쉬워집니다.
4 페이즈 - 칼잡이 - 모션 캔슬 콤보 활용하기
이런 것들이 있다는 것만 알면 됩니다. 아직 정확히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방법이 안 나온 상태입니다.
4 페이즈 - 팁
- 크리스탈 방 주변에 나오는 잡몹을 천천히 그리고 안전하게 잡아줘야 합니다. 여기서는 죽으면 태양이 안 뜨지만 빠른 클리어를 위해 최대한 죽으면 안 됩니다.
- 맨 처음 잡몹을 다 잡고 밖으로 나갈 때는 모든 사람과 동시에 나갑니다. 나가기 전에는 시작이 안 됩니다.
- 맨 처음에 Swordbeaer를 빨리 발견하지 못하면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Swordbearer를 가까운 쪽으로 유인한 후 공격하세요. 특히 타이탄의 실명수류탄이 Swordbearer 잡을 때 좋습니다.
- 죽지 않는 것이 관건입니다. 아무도 죽지 않으면 클리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보스 쉴드 깎는 사람이 쉴드가 대략 20-30% 정도 남았을 때 올라가라고 말하면 됩니다. 그리고 파티 음성 채팅과 실제 게임이 대략 1초 정도의 텀이 있는 것을 기억하세요.
- 칼 든 사람은 보스가 자기를 처다보고 있으면 미리 올라가지 마세요. 올라가면 미사일을 쏠 수 있습니다.
- 칼 딜이 제대로 안 들어가도 기회가 남아있으니 중간에 포기하지 마세요.
- 칼 든 사람이 칼을 들고 두번째 딜을 하고 죽으면 일단 딜은 다했으니 포기하지 않고 태양을 쏩니다.
- 한번 클리어하고 나면 쉽게 느껴집니다.
하드 모드
준비하기
- 참가자는 반드시 레벨 32이어야 합니다. 레벨 31은 참가할 수는 있지만 약간만 스쳐도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추천 레벨은 아닙니다.
- 헤비탄을 많이 챙겨갑니다.
- 자주 사용하는 무기를 모두 331로 풀업합니다.
- 오브를 먹었을 때 체력 회복하는 옵션을 가진 투구 또는 레드 데스/수로스 레짐을 풀업합니다. 만약에 오브를 먹었을 때 체력 회복이 되는 투구를 착용했을 때 레벨 32가 안 되도 들고 가서 오브를 먹기 전에만 착용하면 됩니다.
- 헌터 칼잡이는 블레이드 댄서 스킬 레벨업을 완료합니다.
1, 2 페이즈
몹들의 레벨이 33으로 변경되고 메이저가 나와서 난이도가 조금 더 높습니다. 하지만 클리어 방법은 여전히 똑같습니다. 1 페이즈는 헌터의 투명 스킬과 Don't Touch Me 방어구를 사용해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3 페이즈 - 데스싱어
카운트 다운이 1분 정도 더 빠르지만 난이도는 무난합니다. Shrieker를 양쪽에서 동시에 잡고 방에서 잠시 밖에 있는 타워나 2층 중앙으로 이동합니다. 30초 카운트 다운이 시작될 때 들어가서 데스싱어를 극딜합니다. 왜냐하면 30초 카운트 다운이 시작될 때 데스싱어가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기 때문입니다.
노말 보상과 똑같고 노말에서 클리어하면 하드에서는 보상이 안 나옵니다.
4 페이즈 - 준비하기
오브를 먹었을 때 체력 회복하는 옵션이 있는 레이드 투구가 필요합니다. 만약 이런 투구가 없다면 레드 데스나 수로스 레짐을 풀업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각자 클래스에 맞게 아래에 맞춰 스킬을 재조정합니다.
타이탄: 디펜터 |
헌터: 블래이드 댄서 |
워록: 보이드워커 |
칼잡이: 블래이드 댄서 |
Blessing of Light: 와드 안에 있으면 최대 체력 95의 쉴드가 생김 Illuminated: Blessing of Light 효과 증가 Bastion: 와드 지속 시간 증가 |
Hungerling Blade: 근접 공격 및 수퍼 차지 킬하면 체력 회복 Razor's Edge: 수퍼 차지 활성화 중 R2 누르면 앞으로 원거리 공격 |
Life Steal: 근접 공격 킬하면 체력 회복 |
Vanish: 수퍼 차지 활성화 중 R2 누르면 투명화 Escape Artist: 근접 공격 시 투명화 Shadowjack: 투명 지속 시간 2배 증가 Stalker: 잠시 가만히 앉아 있으면 투명화 |
4 페이즈 - 이해하기
아래에 있는 내용이 노말 모드와 다른 점 입니다.
- 모든 몹의 레벨이 33입니다. 나이트와 오우거 등이 메이저 입니다.
- 성배가 없어서 체력 회복이 안됩니다. 그래서 위에서 언급했듯이 특정 아이템과 스킬 재조정이 필요합니다.
- 2층 타워에 있는 메이저 나이트를 2마리를 다 잡으면 메이저 위자드가 바로 나옵니다.
- 보스 체력이 약 15% 남았을 때(R2로 14번째 공격일 때) 광폭화가 자동으로 시전됩니다. 시간에 의한 광폭화도 존재합니다.
- 1층에 칼로만 딜을 할 수 있는 강력한 게이트 키퍼가 있습니다. 2층에는 올라오지 않습니다.
4 페이즈 - 역할 정하기
1. 칼잡이(1명): 노말 모드처럼 하드 모드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가장 어려운 난이도입니다. 노말에서의 칼잡이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필요합니다. 투명 스킬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헌터의 블래이드 댄서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또한 체력 회복 수단이 반드시 필요한 역할입니다.
2. 나이트 담당(1명): Swordbearer를 쉴드 담당한 사람들과 같이 잡습니다. 칼잡이가 칼을 가지러 가고 쉴드를 깎을 타이밍에는 크로타에 신경쓰지 말고 왼쪽 또는 오른쪽에 있는 나이트가 자신한테 어그로가 끌리도록 스나이퍼 라이플로 헤드샷을 합니다. 단, 모든 나이트를 죽여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어그로가 끌렸을 때 움직이지 않는다면 계속 주시하는 하지만 헤드샷 할 필요없습니다. 쉴드를 깎는 타이밍이 끝나도 나이트를 칼잡이가 안전하게 방안에 들어오기 까지 견제해줘야 합니다. 이 담당은 아이스브레이커가 있으면 편합니다.
3. 쉴드 담당(4명): Swordbearer를 잡고, 크로타 쉴드를 깎는 역할을 합니다. 타이탄이 최소한 1명이 있으면 굉장히 유리합니다. 반드시 추적이 있는 로켓 런처(헝거)가 필요합니다.
4 페이즈 - 시작하기
크리스탈 주변에 6명이 모이면 시작되고 양쪽에 잡몹이 나타나는 것은 노말이랑 똑같습니다. 이때 오브 생성을 위해 보이드워커 또는 블래이드 댄서가 수퍼 차지로 잡몹을 한꺼번에 처리해서 크리스탈 방 주변에 오브를 대량 생산해야 합니다. 특정 서브클래스를 제외하면 수퍼 차지로 킬을 했을 때만 오브가 생성됩니다.
양쪽에 3명씩 나눠서 잡몹을 잡고 나가는 것도 3명씩 맡았던 방향으로 나갑니다.
4 페이즈 - 이동하기
모두 동시에 밖으로 나가서 크리스탈 방 앞의 난간으로 올라갑니다. 동시에 나가야 시간 지체가 없습니다. 나가는 순간부터 게임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난간에서 자리를 잡으면 좌우로 움직여서 다른 사른 사람을 절대로 밀거나 헤비탄으로 ■■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점프하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나가자마자 1층 앞쪽에 있는 Swordbearer를 로켓 런처나 스나이퍼 라이플로 빨리 잡습니다. Swordbearer가 숨어버리면 답이 없기 때문에 스나이퍼 라이플의 헤드샷 공격이 매우 중요합니다. Swordbearer 체력이 반 이하로 깎였을 때 칼잡이가 1층으로 내려가면서 수퍼 차지를 사용해 투명을 사용한후 칼을 잡고 보스 근처로 올라갑니다.
4 페이즈 - 딜하기
쉴드를 깎고 칼로 딜을 하는 것은 노말이랑 똑같습니다. 칼잡이가 Swordbearer가 죽은 위치랑 가까운 쪽의 바위로 올라가서 딜을 합니다. 이때 나이트 담당이 칼잡이가 간 방향의 나이트 2마리가 자신한테 어그로가 끌리도록 스나이퍼 라이플로 헤드샷을 노려야하지만, 죽이지는 말아야합니다. 칼잡이는 딜을 다 하고나서 가까운 방안으로 들어옵니다. 이때도 나이트 담당이 칼잡이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계속 그 방향의 나이트를 견제해줘야합니다.
4 페이즈 - 숨기
칼잡이는 방안으로 들어가서 오브를 먹으면서 체력을 회복하는 동안 다른 5명은 위 사진에서 보이는 위치에 숨어 있습니다. 보이는 순간 크로타가 바로 공격하기 때문에 자신의 눈에 크로타가 보이면 안 됩니다.
칼잡이가 보스를 보면서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하면 신호를 줍니다. 이때 방 안에 있는 사람들이 원래 있었던 위치로 옮겨갑니다. 시간이 지체될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아래로 떨어지면 안됩니다. 칼잡이가 방에서 나오면서 재빨리 Swordbearer를 잡고 위랑 똑같은 방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4 페이즈 - 오우거
두번째 딜을 끝내고 모든 사람들이 오른쪽 타워 밑에 있는 1층 방안으로 들어갑니다. 그런 다음 위 영상처럼 문위에 올라가 있습니다. 잠시 동안 잡몹이 들어오니 수류탄을 던져서 잡습니다. 문 앞에서 오우거가 나오자마자 반드시 로켓 런처나 수퍼 차지(보이드 워커)로 잡습니다. 대략 3초 안에 잡아버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오우거가 공격하기 훨씬 더 어려운 위치에 서있기 때문입니다.
첫번째 오우거를 잡고 방 안에서 밖을 바라보면 바로 다른 오우거가 있습니다. 오우거를 잡을 때는 다른 사람과 겹쳐있어서 자신의 로켓 런처에 자폭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쏩니다. 이때는 스나이퍼 라이플을 사용해도 됩니다.
타워 안에서 왼쪽 계단에서 달려오는 스랄과 저주걸린 스랄(자폭)을 잡고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하면 디펜더의 와드 버프를 한번 받고 왼쪽 계단을 통해 방안으로 들어갑니다. 와드는 반드시 방 안에서 사용해야합니다. 입구 근처에서 와드를 사용하면 잡몹을 잡을 수가 없어 더 위험해집니다. 방안으로 들어가면서 누군가 죽으면 나머지 5명이 방안에서 안전하게 태양을 쏘아서 계속 진행해봅니다.
만약에 칼잡이가 R1+R1+R2(어퍼컷)+R1+R1+R2(어퍼컷)+R2(내려찍기) 콤보를 쉴드를 깎을 때마다 사용했다면 오우거 보기 전에 클리어합니다.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4 페이즈 - 마지막 딜
이때 쯤이면 크로타 체력이 30% 정도 남아 있습니다. 정확하게 체력이 C랑 r사이면 딱 좋습니다. 크리스탈 방안에서 오브를 먹으면서 체력을 회복합니다.
크리스탈 방안에서 보스가 오른쪽에서 중앙으로 이동할 때 그때 다시 디펜더의 와드 버프를 받고 처음과 똑같이 3명씩 나눠서 난간으로 동시에 이동합니다. 빨리 Swordbearer를 잡고 마지막 딜을 하면 하드 모드를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딜이 끝나자마자 광폭화가 오는데 이때 당황하지 않고 보스 쉴드를 모든 화력을 다 쏟아부어 깎아야 합니다. 뒤에서 스랄이 공격해서 죽을 수도 있으니 점프하면서 로켓 런처를 발사합니다.
4 페이즈 - C와 r 사이
칼잡이는 보스 체력이 C와 r 사이(약 15%, R2 13번 공격)일 때 공격을 멈춰야합니다. 보스 체력에 따라 또는 자신이 공격했던 횟수에 따라 딜을 조절하면서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타이밍이 안 되는데도 광폭화가 와서 다시 도전해야 합니다.
맺음말
모든 페이즈 구간엔 위 방법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고 제가 잘 모르는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부분은 댓글로 공유하면 제가 글에 추가하겠습니다.
제 글이 CE 레이드에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소식이 있을 때마다 업데이트도 계속할 예정이니 지속적으로 확인해주세요. 업데이트 된 내용은 시간 순서에 따라 맨 아래에 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업데이트
EDIT1: 4 페이즈 - 크로타 죽이기 - 표 부분이 추가되었습니다.
EDIT2: 4 페이즈에서 오우거 부분 수정되었습니다.
EDIT3: 4 페이즈 - 팁 추가
EDIT4: 4 페이즈 - 표와 일부 영상 삭제, 더 개선된 방법을 추가하고 전체적인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EDIT5: 오타 수정
EDIT6: 아이템 드랍 구간 별 정리 링크 추가 및 4 페이즈 - 머신건이 더 좋은 이유 수정
EDIT7: 2 페이즈 - 꼼수 추가
EDIT8: 솔플 링크 추가
EDIT9: 4 페이즈 - 칼잡이 - 투명 스킬 활용하기 및 모션 캔슬 콤보 추가
EDIT10: 4 페이즈 - 클래스 - 선싱어에서 보이드 워커로 수정되었습니다. 보이드 워커가 더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EDIT11: 3 페이즈 전체적인 내용 수정
EDIT12: 타이탄 Ward of Dawn이 성배 없이 체력 회복 해주는 정보 추가
EDIT13(15/1/1): 3 페이즈 - 위자드 유인하기 추가
EDIT14: 4 페이즈 - 게이트키퍼 링크 추가
EDIT15: 꼼수 추가
EDIT16: 꼼수 삭제 및 1월 13일 패치 내용으로 수정
EDIT17: 1월 12일 핫픽스 내용으로 수정
EDIT18: 신규 꼼수 추가 및 2 페이즈 내용 수정
EDIT19: 꼼수 - 1 페이즈, 2 페이즈 내용 추가
EDIT20: 3 페이즈 - 잡몹 처리하기에 내용 추가
EDIT21: 하드 모드 내용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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