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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저비용 지역이 게임 산업의 재건의 열쇠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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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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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작년 개인 gdp가 7.6만 달러. 회사가 1인 고용으로 소모되어지는 비용이 고용대비 2배이상이고, 2.5배 정도까지도 고려하는걸 보면, 1인 고용시 회사가 부담하는 비용이 15.2만달러~19만달러. AAA급 게임을 개발하는 스튜디오의 규모가 200명 정도인데, 1년에 들어가는 비용이 3040만달러~3800만달러. AAA급 개발 초기에는 인원이 많이 필요하지 않지만, 본격적인 개발기간으로 들어가는 후반 작업이 2년~3년 작업에서 200명 고용이라고 하면, 6080만~1억1400만달러. AAA급 개발 마무리 작업으로 규모가 월등히 큰 게임들은 아웃소싱으로 1000명 정도까지 끌어쓰는걸 고려하면, 개발비용이 엄청나게 들어가긴 함. AAA급 게임 개발에 1억달러라고 하면, 과거에는 엄청난 금액이라고 생각되었지만, 지금은 미니멈에 가까운 금액이 1억달러임. AAA급 게임 개발 스튜디오에서 해고를 하고, 프로젝트 진행중에 커트라인 못넘겨서 취소되고, 스튜디오 날아가고 하는게 비용 리스크가 너무 커짐. 그래서 AI에 대해서 목매다는게 그런 이유임. 그리고 다른 게임 제작에 들어갔던 에셋 재활용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개발비용과 기간이 너무나 크게 들어가기때문에 에셋 재활용을 늘려야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음. 예전에야 에셋 재활용에 성의없다 머다로 비판이 많았지만, 예산과 기간문제로 어쩔수가 없는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고, 그리고 에셋 재활용 한다고 해서 게임 퀄이 낮은것도 아님. 그리고 할리우드 영화사들과 OTT들이 AI 대체로 싸우던게 비용적인 문제라서 그랬던건데, 결국 합의를 보면서 그에 대한 부담이 OTT 가격인상 및 여러 제약으로 돌아왔고.
24.05.25 06:42

(IP보기클릭)21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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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그럴듯한데 싼 동네에 사무실 만들고 기존 보다 싼 타국의 인력을 흡수해서 써먹어야 개발단가가 내려간다 이 얘기지 뭘
24.05.25 07:01

(IP보기클릭)211.44.***.***

노동 관련 규제도 훨씬 느슨할테고 말이지 하하하하 안 그래도 게임 산업이 사람 갈아대는 걸로 악명높지 않던가.
24.05.25 02:47

(IP보기클릭)1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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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안갈아대는 회사가 어딧누 | 24.05.25 05:35 | | |

(IP보기클릭)58.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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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겜아니더라도 고용과 해고가 자유로운곳이라 크게 차이 없을꺼고. .문젠 울나라인데. 울나라도 사람 가는건 둘째치고 공짜로 갈고. 짜른는것도 쉽게 짜릅니다. 모바일 중심의 개발 판도를 바꾸는게 우선임 울나라는 | 24.05.25 08:48 | | |

(IP보기클릭)5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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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작년 개인 gdp가 7.6만 달러. 회사가 1인 고용으로 소모되어지는 비용이 고용대비 2배이상이고, 2.5배 정도까지도 고려하는걸 보면, 1인 고용시 회사가 부담하는 비용이 15.2만달러~19만달러. AAA급 게임을 개발하는 스튜디오의 규모가 200명 정도인데, 1년에 들어가는 비용이 3040만달러~3800만달러. AAA급 개발 초기에는 인원이 많이 필요하지 않지만, 본격적인 개발기간으로 들어가는 후반 작업이 2년~3년 작업에서 200명 고용이라고 하면, 6080만~1억1400만달러. AAA급 개발 마무리 작업으로 규모가 월등히 큰 게임들은 아웃소싱으로 1000명 정도까지 끌어쓰는걸 고려하면, 개발비용이 엄청나게 들어가긴 함. AAA급 게임 개발에 1억달러라고 하면, 과거에는 엄청난 금액이라고 생각되었지만, 지금은 미니멈에 가까운 금액이 1억달러임. AAA급 게임 개발 스튜디오에서 해고를 하고, 프로젝트 진행중에 커트라인 못넘겨서 취소되고, 스튜디오 날아가고 하는게 비용 리스크가 너무 커짐. 그래서 AI에 대해서 목매다는게 그런 이유임. 그리고 다른 게임 제작에 들어갔던 에셋 재활용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개발비용과 기간이 너무나 크게 들어가기때문에 에셋 재활용을 늘려야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음. 예전에야 에셋 재활용에 성의없다 머다로 비판이 많았지만, 예산과 기간문제로 어쩔수가 없는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고, 그리고 에셋 재활용 한다고 해서 게임 퀄이 낮은것도 아님. 그리고 할리우드 영화사들과 OTT들이 AI 대체로 싸우던게 비용적인 문제라서 그랬던건데, 결국 합의를 보면서 그에 대한 부담이 OTT 가격인상 및 여러 제약으로 돌아왔고.
24.05.25 06:42

(IP보기클릭)21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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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그럴듯한데 싼 동네에 사무실 만들고 기존 보다 싼 타국의 인력을 흡수해서 써먹어야 개발단가가 내려간다 이 얘기지 뭘
24.05.25 07:01

(IP보기클릭)58.127.***.***

울나라는 모바일 몰빵이라 답 없을듯.. 퍼블리셔 뗴주고. 구글.애플에 떼주고. ip빌려온 회사들은 또 그거 떼주고...
24.05.25 08:47

(IP보기클릭)175.206.***.***

캡콤도 re엔진으로 에셋 재활용이 엄청 쉽다고 들었는데 덕분에 개발비용과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게 됬다더라고
24.05.25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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