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기때는 소전을 안 해서 체감을 못했지만
소전을 뒤늦게 접하고, 소전의 성공사례를 분석해보고 정말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한줌도 안 되는 오덕들 대상으로, 현질 유도도 적은 게임이 한국에서 매우 이례적이고 기록적인 성공을 했으니까요.
전 오덕 문화는 싫어하는 쪽에 가까웠고, 모바일 게임은 거들더도 안 보던 유저인데, 소전만은 애정을 가지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아마 한국에서 이례적인 대박을 친 이유는 현질 유도 없이 시간만 들이면 누구나 강해질 수 있는 양심적인 게임이라는 점이 제일 클겁니다.
유사도박 게임에 진절머리가 난 유저들이 캐릭터 스킨덕질하는데는 지갑을 열어준거죠.
거기다 철학적인 사색도 할 수 있을 만큼 잘 짜여진 스토리와, 애정을 아낌 없이 투사할 수 있는 매력적인 캐릭터도 한몫 했을 거고요.
게다가 당시에는 마땅한 경쟁자도 없던 것 같고요.
소전의 매출 통계에서도 스킨판매의 비율이 압도적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 헤비유저의 핵과금이 매출의 대부분인 다른 게임과는 달리, 수익모델 자체가 건전해서 저도 기꺼히 락스패너 호구가 되어줬죠.
우중이 생각은 스킨만으로도 이정도 뽑아먹네! 그럼 게임성 과금하면 더 빨아먹겠구나! 이런 생각인 것 같은데,
분명 욕은 먹더라도 매출은 확실할 거라 100%장담합니다.
욕먹는 건 한순간이지만, 돈은 영원하니까요.
다만 스킨판매 매출은 정떨어진 대부분의 유저들 때문에 확~ 줄겠죠.
사람이 돈에 큰 욕심을 가지게 되면, 집착 때문에 이성적인 판단력이 마비가 되곤 합니다.
지금 상황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기 직전이라고 봅니다.
조금만 계산기 두들겨봐도 p2w요소로 매출 좀 느는 것과는 상반되게, 압도적인 비율인 스킨 판매 매출이 떡락할 것은 확실한데,
p2w요소를 집어 넣으면 매출이 더 늘 것이라는 우중이의 지능에 측은함과 경멸감을 감출 수 없습니다.
지금의 철혈 사태만으로도 충분히 우려스럽지만, 만약 소통 없이 이대로 강행한다면,
스킨매출 하락 -> 매출 하락을 커버하기 위해 p2w 요소 더 강화 -> 매출 더 떡락 -> 현질 유도 더 더 강화 -> 망함
이런 테크트리를 밟아갈 것 같아 매우 매우 우려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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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전이 상대적으로 다른 게임들 보다 p2w 컨텐츠가 적은것도 사실이지만 p2w 컨텐츠를 적용하기엔 퀄리티가 떨어지는것도 사실이죠... 캐릭터 보이스라던가 라투디, 앱 안정화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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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줄....ㅠㅠ 우중이에게 최~저한의 판단능력이 있길 한없이 바라는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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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보이스 패치에 짧으면 반연 길면 1년이 남어가는 게임이 p2w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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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줄....ㅠㅠ 우중이에게 최~저한의 판단능력이 있길 한없이 바라는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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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전이 상대적으로 다른 게임들 보다 p2w 컨텐츠가 적은것도 사실이지만 p2w 컨텐츠를 적용하기엔 퀄리티가 떨어지는것도 사실이죠... 캐릭터 보이스라던가 라투디, 앱 안정화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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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봇
캐릭터 보이스 패치에 짧으면 반연 길면 1년이 남어가는 게임이 p2w까지..? | 20.03.24 13: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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