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전선이 2D냐 3D냐 말이 나와서 적어봅니다
"소녀전선은 3D 게임인가?"
결론만 놓고 말하자면 Yes입니다
길티기어나 스트리트 파이터의 최신 시리즈들이
3D 오브젝트들 및 플레이 방식을 어떻게 2D처럼 보일까 고심한 3D게임들이라면
소녀전선은 2D 오브젝트를 이용한 3D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엔진에서의 2D 3D 표현 방법이 화면을 보여줄 카메라를 어느 축에 고정시키느냐
오브젝트들의 이동을 어떻게 제한할것이냐 에 따른것일뿐이지
실제 연산은 전부 3차원으로 돌아가니까요
이는 소녀전선 제작에 사용된 유니티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소녀전선의 인게임에선 이런식으로 축이 짜여져있을거고
포탄과 미사일의 낙하 및 포물선 운동, 요정의 비행 등
고저차를 확인 할 수 있는 공격방식이나 그러한 오브젝트등으로 Y축이 있다는것을 알 수 있으며
실제 인형을 화면상의 상하로 움직이게 될 시
Z축인 화면 깊이로 이동하기때문에 엄밀히 따지자면 3D로 분류하는게 맞습니다
이미지를 전부 제거한 wireframe으로 보게 된다면 이렇게 된다는거죠
표현을 위한 방식으로 2차원 사각형을 잘세워놓고
카메라를 필드 전체가 잘보이게 비스듬하게 배치해놓은 3차원입니다
그럼 전장 화면은 어떻게 되는거냐? 저건 2D아니냐?
라고 물으실 수 있는데 다르지 않습니다
카메라의 위치를 Y축 혹은 Z축으로 고정하고
표현 방식을 제한하여 2D처럼 보이게 만들었을뿐입니다
이는 줌/아웃 으로 축이 틀리면서 미세하게 이미지 각도가 변하는걸로 확인 할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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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미카팀의 개발 능력이 자신들의 덩치에 비해서 매우 부족한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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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겉보기만으로 2D와 3D를 판가름할 시대는 지나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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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폴리곤덩어리(...) 캐릭터가 나와야만 3D는 아닌 거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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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겉보기만으로 2D와 3D를 판가름할 시대는 지나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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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 하나를 제한해서 X,Y 만 사용하느냐 아니면 X,Y,Z 전부를 사용하느냐 + 스프라이트 혹은 문자그대로의 2D 이미지를 Output으로 내놓을것이냐 까지 따져서 2D냐 3D냐를 구분지으면 될듯합니다 3D 모델을 사용한다는것은 이미 X,Y,Z 를 쓰고있다는 소리라 더 따지고 들어갈 필요가 없구요 | 20.01.18 16: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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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Output만 2D를 사용한 3D게임이 맞습니다 | 20.01.18 19:1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