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속성 외에 타입이 존재. 스킬 발동 확률 UP되는 대신 획득 스코어가 감소하는 식으로 장점과 단점이 반드시 공존
3. 유닛 편성은 9명이나 실질적으로는 3×3의 형태에 가까움. 3명의 유닛마다 각각 다른 작전 설정 가능. 스코어 업이나 체력 감소 최소화 등 다양한 작전 존재
멤버별로 악세서리도 달아줘서 능력치를 보정해줄 수 있음
4. 유닛은 악곡, 그룹, 멤버 등에 어떠한 제약도 없이 자유롭게 편성 가능
한 멤버의 카드를 여러 장 넣는 것도 가능하며 이 경우 라이브 씬에서는 아마도 여타 아이돌 리듬게임처럼 덱에 참가하지 않은 다른 멤버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
5. 2 라인으로 노트가 떨어지며 보통 노트, 롱 노트, 동시 노트, 플릭 노트의 네 종류의 노트가 존재
앞의 세 개는 스쿠페스에서도 익숙하고 스윙 노트 대신 타이밍에 맞춰서 지정하는 방향으로 쓸어 올리는 플릭 노트가 추가
판정은 WONDERFUL→CRITICAL→GREAT→NICE→BAD 순. 어느 판정에서 콤보가 끊기는지는 알 수 없음
6. 노트를 처리하는 것만으로 스태미너가 감소하기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그냥 노트만 처리하면서 콤보만 이어 나가다가는 폭사 할 수 있음
7. 현재 하이라이트 되고 있는 3명이 스태미너가 거의 다 떨어졌거나 혹은 다른 유닛의 작전이나 스킬이 필요한 상황 등에 따라
화면 좌우 끝에 있는 깃발 모양의 아이콘을 탭해서 다른 3명을 하이라이트 하는 작전 변경 가능
8. 카드의 스킬은 작전 변경 직후 발동되는 스킬이나 하이라이트 되지 않은 동안에도 계속 적용되는 패시브 스킬로 나뉨. 이것 이외의 발동 조건이 있는지는 불명
9. 플레이 중 화면 중앙에 SP 게이지가 쌓여가며 SP 게이지가 가득 쌓이면 탭해서 SP 스킬 발동 가능
필살기 같은 개념으로 스코어가 크게 증가하고 덱에서 중앙에 배치한 3명이 하이라이트 되면서 특정한 컷인을 보여주고 3명의 관계성에 따라 연출 변화
종래의 쁘렝땅, 길티 키스 등 유닛 멤버와 같게 편성하거나 하는 등으로 특별한 연출이 존재
중앙의 세 칸을 같은 멤버로 배치 시 해당 멤버 혼자서 컷인이 나온다는 언급이 있음. 같은 멤버 2장+다른 멤버 1장으로 배치해서 듀오로 컷인 연출도 가능할지도?
10. START라고 써있는 노트가 등장하고 이를 처리하면 '어필 찬스'가 시작. 화면상에 어필 찬스 달성 조건이 표시되며
"노트를 NICE로 X 회 처리", "어필 찬스 중 XXXX 이상의 열기를 획득" 등의 다양한 조건이 존재하며 악곡마다 지정된 조건이므로 곡의 어필 찬스를 처리하기 쉬운 덱 편성 필요
어필 찬스가 시작된 이후 일정 시점에 FINISH라고 써있는 노트가 등장하고 이를 처리하면 어필 찬스가 종료
어필 찬스 조건 달성에 성공 시 대량의 열기 획득, 실패 시 스태미너가 크게 감소.
리스크가 있는 만큼 START 노트를 흘려보내는 것으로 어필 찬스 돌입을 포기할 수 있는지는 알 수 없음
11. 특훈 시스템으로 9명의 멤버를 편성하여 특훈 가능. 특훈 시 멤버의 육성에 쓰이는 아이템을 다수 얻을 수 있고 멤버에 따라 일정 확률로 "번뜩임 스킬"을 얻을 수 있음
특훈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나 재화 등이 무엇인지는 불명
12. 특훈 시 중심 멤버를 1명 편성할 수 있고 해당 멤버는 번뜩임 스킬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
13. "번뜩임 스킬"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고 어떤 식으로 게임 내에서 발동되는지는 기재한 리포트가 없어서 아직 불명
14. 스쿠페스에서 프렌드가 메인으로 지정한 카드의 센터 스킬을 빌려쓰는 것처럼 프렌드가 메인으로 지정한 카드의 번뜩임 스킬을 빌려쓰는 것이 가능
15. 특정 멤버를 라이브에 참가시키거나 게임 내에서 접하거나(스토리 상에서를 말하는 건지, 아니면 다른 시스템이 있는지는 불명) 하는 것으로 해당 멤버와 인연 레벨이 증가
인연 레벨이 올라가면 능력치가 상승하고 특훈에 필요한 특수한 아이템을 얻거나 인연 에피소드가 언락됨
16. 가챠에서 특정 멤버의 카드를 등급과 관계 없이 다양한 종류로 뽑을수록 해당 멤버와의 인연 포인트 상한이 증가
17. 가챠에서 동일한 카드를 중복해서 뽑으면 한계 돌파. 카드별 5회까지 가능. 각성과는 별개의 시스템으로 한계 돌파에 같은 카드를 뽑는 것 외에 방법이 있는지는 불명
18. SR 이상의 등급을 갖는 카드는 모두 고유 의상이 존재. 육성 트리를 통한 육성을 통해서 능력치 증가 외에도 해당 카드의 음성, 고유 의상, 사이드 에피소드를 언락 가능하고
기존 스쿠페스와 같은 카드 각성도 이 육성 트리를 통한 육성으로 가능
19. 스쿠페스처럼 메인 화면에서 네비게이터 역할을 하는 메인 멤버를 1명 설정 가능. 멤버에 따라 BGM이 변화
20. 한 번 클리어한 악곡은 오토 플레이가 가능
일단 지금까지 리포트 보면서 확인된 시스템은 이 정도인 것 같네요. 현재 아이돌 게임의 기본이 되는 리듬 액션+카드 수집이라는 장르를 만든 것도 스쿠페스였는데
이번에도 완전히 새로운 장르를 들고 나왔네요. 시스템만 봐서는 야리코미 요소도 많고 재밌어 보이는데 과연 본 게임은 어떨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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