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 결정력이 없다시피해서 후반 가면 결국 루닉도 할 게 없어진다는 그런게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메타비트들만 봐도 충혹마-4축 용병, 엘드리치-3500펀치와 열차 엑시즈, 보더비트-가디언의 힘, 보더 자체 타점 2000 등등 일단 상대가 무력화되면 끝장낼 화력은 있는데 반해서 루닉은 그런것도 없어요.
덱사도 결국 덱이 2~3장 남은 시점에서는 쓰기 까다롭고 해서 그때부터 상대는 후긴 특소-파괴-엑덱 복귀-후긴 귀환 이 싸이클만 봐야하거든요. 다른 덱들은 최소한 미션이라도 클리어할 기회는 주는데 얘네는 그것도 한참 오래걸려요.
워낙 판수당 소요시간이 길어서 등반에는 차라리 데슾이나 쓰라는 일본쪽 의견이 있을 정도인 덱인데 그게 상대방한테는 당연히 몇배는 더 심하게 체감되겠죠.
불쾌감+대응하기에 난감한 요소가 많음 이거 2가지를 온전히 만족시키는 이런 덱을 그 어떤 제제도 없이 DC컵에 풀어놓는건 진짜 돈독 올랐다고밖에 표현할 말이 더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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