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조합을 좀 시도를 해보았으나 이거다 싶다기 보다는
이것들을 섞어서 써야겠다라고 싶어서 일단 정리.
S : 무조건 필수카드라서 안넣을 이유가 없음.
A : 이 장착마법을 넣어서 꽤나 큰 이득을 챙길 수 있는 경우.
B : 패에 잡혀도 어떻게든 쓸 수 있음. 크게 이득을 보는건 아니나 크게 손해보는 것도 아님.
C : 역할은 명확하긴 하나 그 외의 추가적인 조건 필요. 범용활용이 힘듬.
그리고
감마 : 패에 잡혔을때도 좋음.
드라이버 : 패에 잡히면 안됨.
의 약자이니 참고.
라이프 익스트림
땅속성 싱크로만 장착. 타점 1500 보완 / 표시형식 변경시 필드의 카드 1장 대상 파괴 / 마함존에서 벗어나면 파워툴 릴리스 후 라이프스트림 싱크로 특소.
- 장착 대상이 한정되어있더라도 땅싱크로덱이라면 초중무사 제외. 채용해도 타점의 상승폭이 1500으로 엄청 큰 편인지라 단순히 1번만 봐도 좋음.
- 2번 효과는 바렐스워드, 브레이버, 달의서로 공격에서 수비로 표시형식 변경을 해도 발동이 가능.
- 3번 효과는 덤이라고 생각해서 라이프스트림 사용하는게 아니면 사용할 일이 없어 제외.
종합 평가 : A / 자동기계테마, 바렐 스워드, 달의서 등의 표시형식 카드를 사용하는 덱이라면 S.
전체적으로 장착시에 가장 도움을 주는 건 카드인 건 맞으나
패에 잡혔을 때 다른 땅 싱크로를 쓰는게 아니면 말림패라는게 큽니다. 덱에 따라서는 감마가 될 수 있긴 하겠지만,
패, 필드에 세트후 코스트로 쓰는데 부담은 없긴 하나 이건 아래 모든 장착마법이 동일.
불꽃성검 듀란달
장착되어있을경우 발동. 5렙 / 전사족 / 화염속성 서치 후 이 카드 파괴.
- 단순히 서치하는 장착마법. 그 외에는 2번효과로 묘지에서 전사족 특소하는 건 쓸 일이 없음. 보통은 이걸 장착후 바로 터트리기 때문.
종합평가 : B / 불꽃성기사 한정 S.
일단 전체적인 사용 불 전사족을 덱에 투입을 해야되고 이 카드들이 패에 잡히면 안된다. 라고 보고
불꽃성기사 제외 하고 쓸 만한 불 전사족이라면 전사족이 있을 떄 패특소하는 키리비나이트 / 튜너있을 떄 패특소하는 부스트 워리어 정도겠군요.
뭐 덱 성향에 따라서는 채용을 할 만은 하나 위의 카드들을 쓰는 덱이어야만 하는게 좀 아쉽고 타점증가 등의 내성, 전투보조가 없고 그냥 조건부 증원이며
덱에 드라이버 3장. 감마가 0장 이라는 것도 좀 문제가 있긴 하죠.
브레이크 드로우
기계족만 장착. 전투로 몬스터 파괴하면 1드로우. / 발동 후 3턴 후 자기 엔드시에 파괴됨.
- 전투파괴시 1드로우. 턴제한은 없기 때문에 1턴에 몬스터를 2회파괴하거나, 상대의 공격시 수축으로 엿먹이거나 해도 효과발동.
- 발동이 아닌 강제장착이기 때문에 3턴째에 자괴하는 디메리트는 무시해도 됨.
종합평가 : C
디포머 이어폰 / 트라이스 / 에어크랙 등등 전투 회수 증가 카드가 꽤 있는지라 조건만 보면 2 드로우가 되기 때문에 괜찮으나
선공 초동에는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기계족 덱이라고 해도 후공. 배틀이 가능할 때부터 써야하기 때문에 문제네요.
메탈실버 아머
장착 몬스터가 내 필드의 존재하는 한 장착 몬스터 이외 서로필드 / 묘지 / 제외존의 카드를 대상으로 할 수 없다.
- 이걸 장착하면 장착몬스터에게만 무한포영, 뵐러를 써야되기 때문에 파워툴 브레이버가 통과만 된다면은 다른 카드에겐 바렐로드의 효과내성 부여가능.
- 묘지, 제외존의 대상지정도 막아버리기 때문에 무덤의지명자 / 세리온즈 / 죽은자의 소생 / DDR / 커터샤크 / 정크싱크론 등 수많은 카드를 조지는 카운터.
종합평가 : A
일단 선공에 그냥 내 몬스터에 이걸 장착만 해둬 현 메타 필수카드인 무명자를 똥카드로 만들 수 있다는 건 꽤 장점.
스프라이트 엘프의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해서 써주면 되고,
상대턴에 증지 우라라를 안심하고 던지는게 되고, 그 외에 덱에 더 넣을 카드도 없이 이 카드 단독적으로 쓰는것도 가능하며
장착해서 몬스터를 소재로 쓴 다음에 브레이버가 나와도 묘지에서 또 가져오는것도 됩니다. 감마만 1장이라고 보면 되요.
뭐 단점이라면 글쎄요. 추가적인 아드를 불릴 수 없긴하나 그 외에는 이거랑 라프테노스 초마검만 하면은 꽤 튼튼한 락을 세울 수 있다는 것 정도.
요도죽도
묘지로 보내지면 덱에서 요도죽도 이외의 죽도 1장 서치.
- 파워툴 브레이버로 묘지로 보내기 가장 만만한 카드.
- 보통은 황금빛 죽도를 서치하는데 턴제한이 없기 때문에 패에서 버리고 서치한뒤 브레이버로 묘지에서 장착하기만 하면 욕망의항아리가 2장이 됩니다.
종합평가 : A+
이걸 쓴다면은 덱에 요도죽도 + 부러진죽도 + 장비A + 황금빛 죽도 2장이상으로 최소한 총 5장을 넣어야 됩니다만,
황금빛 죽도를 3장 써도 되고 운빨에 따라서 황금빛 죽도를 또 드로우하면 6장드로우도 노려볼 수는 있습니다.
드라이버가 부러진 죽도 1장 / 나머지는 죄다 감마라서 쓸 수 있긴 한데 황금빛죽도도 브레이버가 통과되어야 하는 거다보니 패트랩에 막히면 말림패이긴 하더라도
이득을 꽤 크게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능한 조합이나 덱에 들어가는 파츠가 3장 이외로 꽤 많아 윗줄에서 말한 말림패의 요소 때문에 살짝 아쉽죠.
리본 리본
장착몬스터가 전투로 파괴되면 그턴 엔드페이즈시 특수 소환.
- 파워툴 브레이버가 전투로 파괴되면 엔드페이즈시에 또 살리고 이걸 장착하면서 전투파괴시 매턴 무한 부활의 콤보.
- 상대몬스터에게 장착하고 전투로 파괴시키면 턴 종료시에 NTR이 가능.
종합평가 : B
일단 단독적으로도 감마 정도의 성능은 되기 때문에 꽤 쓸만한 카드인건 맞고, 파워 툴 브레이버로 장착하는게 아니더라도
표시형식 변경 후 파괴하여 상대몹을 가져올 수 있어 궁합 자체는 굉장히 좋습니다. 나쁘지는 않으나
쓴다면 레어메탈아머 / 라프테노스 초마검 / 리본리본 이렇게 쓰는 것도 대상내성 막아줌 + 효과파괴내성 + 전투파괴시 부활 이렇게도 조합이 되니
다른 카드랑 연구에 따라 더 기대치가 올라갈 수 있네요.
그라비티 블라스터
기계족만 장착 가능. 1턴에 1번 공격력 400증가. / 장착몬스터가 전투시 배틀 도중 그 몬스터의 효과 무효.
- 400 올리는건 매턴 기동효과라서 1턴 째에선 브레이버의 공격력이 2900 / 다음턴에는 3300 이런식으로 쭉 상승이 가능.
- 전투시 효과 무효는 발동이 아닌 영속효과라서 앤틱기어 와이반 등의 내성을 그대로 부여해주기 때문에 나름 유능.
예시로 엑세스 등의 몬스터도 전투파괴할 수 있게 해주는 정도랄까요
종합평가 : 기계족덱 한정 A.
단순히 기계족덱이기만 하면은 감마가 되나 브레이버만 노리고 쓴다면은 드라이버급인 카드.
전투로 이득을 보는 경우만 상정을 하는 것인데 그라비티 블라스터 + 순백의베일이 합쳐지면은 앤틱기어 파워툴이라고 봐도 되기 때문에
전투 한정으로는 무적인 상황을 연출하는 것도 가능. 초동에는 공 400 올리는 것도 나름 심심하긴 하나 아쉬운 효과는 아니고
이게 날아간다고 해도 이미 올라간 공격력이 떨어지는 건 아니기에 브레이버 코스트로 버리는 것도 비교적 손해가 덜한 편.
도둑의 연막탄
장착된 이 카드가 파괴되면 상대 패 1장을 보고 버린다.
- 장착된 카드 한정이라서 장착몬스터가 터지거나 하는 식으로 날아가는건 불발.
종합평가 : C / 스크랩, 불꽃성기사만 내 카드 능동적인 파괴가 된다면 A.
발동조건이 꽤 빡센축에 속합니다. 싸이크론을 쓰는것도 아니고 스크랩와이번 / 불꽃성기사 샤를의 효과로 터트리면서 성능을 극대화 하는 용도.
일반적인 덱이라면 감마급이라고 보기도 힘들고 터트릴 수단이 없기 때문에 사용될 일이 없어도 이걸 성공만 한다면 파괴수, 초융합 등을 버려버리면서
상대턴 빅엿을 먹여주는 게 가능하죠. 장착마법 조합보다 이거는 덱성향에 따라서 극명하게 갈립니다.
순백의 베일
장착몬스터가 전투시 상대는 데미지 스탭 종료시 까지 마/함의 효과발동이 불가능.
장착 몬스터가 전투하는 공격선언시 상대의 마/함은 데미지 스탭 종료시 까지 무효.
장착 몬스터가 전투로 상대 몬스터를 파괴하면 상대필드의 마/함 전부 파괴.
필드의 이 카드가 필드에서 벗어나면 나는 3000 데미지.
- 발동조건에 제한도 없으나 유일한 단점이 필드 날아가면 3000 데미지라는 것 정도.
종합평가 : B
우선 감마패 라는 점은 좋긴 하나 일단은 마함만 막아주는 것이고, 배틀 돌입하고 상대가 엘드리치로 얘를 터트리는 경우도 있기에 방심은 금물.
그리고 파워툴 브레이버로 이 카드를 코스트로 버릴 수도 없기 때문에 꽤 양날의검이죠.
게다가 몬스터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아니고 마함만 조지는 거라서 그라비티 블라스터라던가 이런거랑 같이 쓰는게 좋긴하나 메타에 좀 안맞는 감이 있죠.
라프테노스의 초마검
장착몬스터의 표시형식에 따라 효과해당 효과 적용
공격 : 장착몬스터는 상대 효과 대상이 안된다.
수비 : 장착몬스터는 전투파괴가 안된다.
배틀페이즈 개시시. 장착몬스터의 표시형식 변경 후 패에서 몬스터 1장 일반소환이 가능.
- 2번효과로 일반소환 하는 것은 이중소환처럼 턴 소환권 추가가 아닌 후완다리즈계열 소환권 추가라서, 이중소환 등과 겹치면 일소 3회가 가능.
종합평가 : A
일단 단순히 패에 잡히더라도 몬스터 일소. 이 카드 장착만 해도 포뵐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간보려는 상대를 엿먹일 수 있고,
라이프 익스트림, 메탈실버아머 등의 카드와 조합할경우에 꽤나 큰 기대치를 얻을 수 있죠.
그 외에는 상대가 수비력 0짜리를 세워두더라도 어떻게 빅뱅슛 등과 조합하여서 관통데미지로 빅엿먹이는 등등의 활용도도 있을 수 있는 등 무난하게 좋습니다.
데몬의 지팡이
이 카드의 1,2효과는 각각 1턴에 1번.
장착 몬스터의 공격력의 절반 만큼 상대 몬스터의 공격력을 턴 종료시 까지 다운.
몬스터에 장착된 이 카드가 묘지로 보내지면 1000라이프 지불 후 패로 회수.
- 공격력 낮추고 상대수비를 공격으로 바꾼 뒤 이 카드 회수 하는 식으로 효과를 다 우려먹는게 가능.
종합평가 : B
상대몬스터 전체약화이며 비대상으로 상대의 강력한 몬스터를 약화시킨 후 쓸어버리는 게 가능. 원래 공격력이 아닌 그냥 공격력이라
단결의힘으로 파워툴 브레이버의 공격력을 3300으로만 만들었다고 해도 상대에겐 - 1650의 전투력 상실이 되죠. 원본만 해도 -1250.
라이프익스트림 급은 아니며 내턴 한정이라고 해도 상대의 모든 몬스터를 다 파괴할 정도로 타점 하향을 시키는건 꽤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1000 라이프를 째고 묘지에서 회수하면서 또 파워툴 브레이버에게 장착해서 무효/형식변경 효과 연동이 되는 것도 나름 장점.
코스트 아드소모를 줄여줘요.
일회용 러닝머신
묘지의 몬스터 1장당 장착몬스터 공 200 증가.
이 카드가 묘지로 보내진 엔드페이즈시 발동. 이 카드를 세트한다. 이 효과로 세트한 카드는 필드에서 벗어나면 제외.
- 최소한 2마리의 몬스터로 브레이버가 나오기 때문에 기본 최소 400의 타점은 보조.
종합평가 : B
아드손실을 줄여주는 카드라고 봐도 되고 그냥 단결의 힘에서 화력을 낮추고 안정성을 더 올린 카드라고 봅니다.
듀얼 후반에 몬스터가 10장씩 쌓인 환경이면 2000의 타점 증가도 노려볼수 있기는 하겠는데, 데몬의 지팡이랑 상호호환.
월경의방패
장착몬스터가 전투를 할경우 데미지스탭 종료시까지 전투하는 상대의 공격/수비 중 높은쪽에 사신 아바타 한다.
앞면표시 이 카드가 필드에서 묘지로 보내지면 500라이프 지불 후 덱의 맨위 또는 아래로 되돌림.
- 전투 한정으로는 무적을 만들어주나 결과적으로 데미지들어가는 건 + 100이라서 좀 짠편.
- 필드에서 벗어났을 때 발동하는 유언효과는 강제효과이기에 브레이버 코스트로 쓸 경우에도 정상적으로 적용.
종합평가 : C
나쁘진 않긴 한데 일단은 덱압축이 제대로 되는 것도 아니고 전투에서만 무적인데다
라이프 익스트림, 일회용러닝머신, 데몬의지팡이 등의 카드들과 궁합이 구린 게 문제.
차라리 다른 카드로 타점을 올리거나 하는게 더 나을거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뭐 대신이라고 하면 이 카드는 다른 몬스터에게도 장착했을 때 전투에서 무적인점은 동일하다는 점 정도.
단결의 힘
마도사의 힘 등의 일부 카드도 있긴 한데
타점 이외의 추가 이득을 보는게 딱히 없어보이기에 우선은 여기까지.
지금은 죽도뽕을 뽑아보고 있는데 황금죽도를 빼면은 패트랩을 3장 쓸 수 있기 때문에
차라리 레어메탈 아머 / 초마검 등을 같이 써볼까 싶기도 하네요.
라이프 익스트림의 효과가 좀 더 악랄하게 나와주었으면 좋았을 거 같은데 ㅠㅠㅠ
(IP보기클릭)1.219.***.***
메탈실버아머 처음당했을땐 도대체 뭔지 영문을 몰랐었죠,저거땜에 묘지 팬텀마함 발동이 막힌줄도 모르고 내가 듀얼로그를 대충봤나???하고 로그를 몇번 뒤적거리고(...)
(IP보기클릭)58.141.***.***
우라라/ 와라시 같은 애들을 회피하면서 장착하는지라 강력한 효과가 아니라고 할수 없는데. 장비마법 특성상 말림패가 될수밖에 없다보니.
(IP보기클릭)1.219.***.***
메탈실버아머 처음당했을땐 도대체 뭔지 영문을 몰랐었죠,저거땜에 묘지 팬텀마함 발동이 막힌줄도 모르고 내가 듀얼로그를 대충봤나???하고 로그를 몇번 뒤적거리고(...)
(IP보기클릭)58.141.***.***
우라라/ 와라시 같은 애들을 회피하면서 장착하는지라 강력한 효과가 아니라고 할수 없는데. 장비마법 특성상 말림패가 될수밖에 없다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