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적용되는 21.3 패치로 정규전, 야생전, 전장, 결투, 그리고 투기장이 업데이트됩니다.
정규전 및 야생전 업데이트
다음 카드들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분노결속 투사- 변경 전: [비용 7] → 변경 후: [비용 8]
개발자 의견: 현재 분노결속 투사는 의도한 시점보다 조금 일찍 낼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내는 시점을 한 턴 미루면 극단적인 상황이 줄어들 것입니다.
정신파괴자 일루시아- 변경 전: 전투의 함성: 내 다음 턴까지 내 손에 있는 카드들과 덱을 상대편과 바꿉니다. → 변경 후: 전투의 함성: 이번 턴에 내 손에 있는 모든 카드를 상대편의 손에 있는 카드로 교체합니다.
개발자 의견: 최근 몇 주간 암흑 사제 덱을 손보는 과정에서 정신파괴자 일루시아가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지나치게 강한 위력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암흑 사제 덱은 정신파괴자 일루시아를 경기 후반에 게임을 파괴하는 용도가 아닌, 게임 초반에 상대의 턴을 건너뛰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일루시아를 활용한 문제성 게임플레이를 제거하면서도 카드 효과는 비슷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끊임없는 화염- 변경 전: [비용 1] → 변경 후: [비용 2]
개발자 의견: 끊임없는 화염은 퀘스트 전개 주술사 덱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상대 하수인을 제거하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이 카드의 비용을 1 마나 올림으로써, 하수인 중심 덱이 게임 초중반에 주술사를 상대하기 수월해질 것입니다.
원소 지휘- 불꽃 길들이기(세 번째 퀘스트 전개)
- 변경 전: 과부하 카드를 2장 내야 합니다. 보상: 폭풍소환사 브루칸 → 변경 후: 과부하 카드를 3장 내야 합니다. 보상: 폭풍소환사 브루칸
개발자 의견: 퀘스트 전개 주술사 덱이 최종 보상을 획득하는 속도를 늦춤으로써, 이 덱에 대응할 여지를 늘렸습니다. 특히 비교적 속도가 느린 덱들이 이 덱을 상대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악마의 씨앗- 악마의 씨앗(첫 번째 퀘스트 전개)
- 변경 전: 내 턴에 내 영웅이 피해를 6 받아야 합니다. 보상: 생명력 흡수. 적 영웅에게 피해를 3 줍니다. → 변경 후: 내 턴에 내 영웅이 피해를 8 받아야 합니다. 보상: 생명력 흡수. 적 영웅에게 피해를 3 줍니다.
- 연결 구축(두 번째 퀘스트 전개)
- 변경 전: 내 턴에 내 영웅이 피해를 7 받아야 합니다. 보상: 생명력 흡수. 적 영웅에게 피해를 3 줍니다. → 변경 후: 내 턴에 내 영웅이 피해를 8 받아야 합니다. 보상: 생명력 흡수. 적 영웅에게 피해를 3 줍니다.
- 악마의 씨앗은 이제 야생에서 금지됩니다.
개발자 의견: 스톰윈드 출시 이후 정규전과 야생전을 모두 모니터링한 결과, 정규전에서는 악마의 씨앗의 첫 두 단계에 필요한 피해량을 늘리고, 야생전에서는 해당 퀘스트 전개를 금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규전에서는 이 퀘스트 전개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피해량을 조금 늘려서 탬신이 게임의 승패를 굳히는 속도를 늦추었습니다. 야생전에는 내 영웅에게 효율적으로 피해를 주는 카드가 훨씬 많기 때문에, 퀘스트 전개를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악마의 씨앗이 일으키는 문제성 게임플레이로부터 야생전 생태계를 지키기 위하여, 이 카드를 금지하게 되었습니다. 악마의 씨앗이 야생으로 전환될 때는 이 카드의 금지를 해제하면서 야생전에 알맞은 위치로 조정할 예정입니다.
룬새김 미스릴 마법막대- 변경 전: [비용 3] → 변경 후: [비용 4]
개발자 의견: 룬새김 미스릴 마법막대는 다른 직업의 마나 생성 방식에 비하여 지나치게 효과가 강력했는데, 이는 주로 흑마법사가 카드를 뽑을 수단이 다양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비용을 1 마나 상승시킴으로써, 룬새김 미스릴 마법막대의 위력이 다른 직업과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질 것입니다.
위에 나열된 카드는 21.3 패치 적용 후 2주간 마력 추출하면 신비한 가루를 100%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카드들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개발자 의견: 저희는 현 정규전 메타에서 운영 방식의 다양성이 떨어지는 몇몇 직업과 잘 보이지 않는 덱 타입에 추가 전략을 열어 주고자 했습니다. 이 상향 조정들의 목표는 상대적으로 약한 덱 타입을 고를 것을 권장하는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중 일부는 추후 출시될 미니 세트를 고려하여 비교적 가볍게 상향 조정했습니다.
가죽세공 도구- 변경 전: [비용 2] → 변경 후: [비용 1]
- 변경 전: 공격력 1 / 생명력 1 → 변경 후: 공격력 1 / 생명력 3
- 변경 전: [비용 2] → 변경 후: [비용 1]
- 변경 전: [비용 10] 공격력 10 / 생명력 10 → 변경 후: [비용 8] 공격력 8 / 생명력 8
- 변경 전: 공격력 3 / 생명력 3 → 변경 후: 공격력 3 / 생명력 4
- 변경 전: 공격력 4 / 생명력 5 → 변경 후: 공격력 4 / 생명력 6
- 변경 전: 공격력 2 / 생명력 1 → 변경 후: 공격력 2 / 생명력 2
전장 업데이트
전장 전반 업데이트
- 턴의 길이가 21.2 패치 적용 전으로 복귀되었습니다(21.2 패치와 함께 일시적으로 늘어났던 3~9턴의 제한 시간이 이번 패치 적용으로 다시 5초 줄어들었습니다).
영웅 업데이트
두억시니- 부스락 바스락
- 변경 전: [비용 0] → 변경 후: [비용 2]
- 덩가의 그리핀(동부 역병지대 선택지)
- 변경 전: 5턴 후에, 내 선술집을 강화합니다. → 변경 후: 5턴 후에, 선술집을 강화하는 비용이 (5) 감소합니다.
- 폭풍의 힘 [지속 능력]
- 영웅 능력이 등장하는 확률을 조정했습니다(카드 텍스트 변경은 없음).
하수인 업데이트
- 저항하는 조선공이 하수인 목록에서 삭제되었습니다.
- 남쪽바다 선장이 하수인 목록에 다시 추가되었습니다.
- 변경 전: [3단계] 복수 (3): 무작위 악마를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 변경 후: [4단계] 복수 (4): 무작위 악마를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 변경 전: [4단계] 공격력 7 / 생명력 5. 내 다른 악마들이 공격력을 +3 얻습니다. 내 영웅이 면역 상태가 됩니다. → 변경 후: [3단계] 공격력 5 / 생명력 4. 내 다른 악마들이 공격력을 +2 얻습니다. 내 영웅이 면역 상태가 됩니다.
- 변경 전: 죽음의 메아리: 아군 야수에게 +2/+2와 이 죽음의 메아리를 부여합니다. → 변경 후: 아군 야수에게 +1/+1과 이 죽음의 메아리를 부여합니다.
- 변경 전: 이 하수인이 공격한 후에, 무작위 아군 하수인의 죽음의 메아리 능력을 발동시킵니다. → 변경 후: 이 하수인이 공격한 후에, 다른 아군 하수인의 죽음의 메아리 능력을 발동시킵니다.
- 변경 전: [4단계] 공격력 6 / 생명력 2 → 변경 후: [5단계] 공격력 7 / 생명력 3
- 변경 전: 공격력 2 / 생명력 4. 아군 용족이 공격력을 얻은 후에, 그 용족에게 생명력을 +2 부여합니다. → 변경 후: 공격력 2 / 생명력 5. 아군 용족이 공격력을 얻은 후에, 그 용족에게 생명력을 +1 부여합니다.
- 변경 전: 죽음의 메아리: 아군 하수인에게 이 하수인의 최대 생명력을 부여합니다. → 변경 후: 죽음의 메아리: 다른 아군 하수인에게 이 하수인의 최대 생명력을 부여합니다.
- 변경 전: [6단계] → 변경 후: [5단계]
- 변경 전: 공격력 5 / 생명력 3. 내 손으로 카드를 가져온 후에, 다른 무작위 해적에게 +1/+1을 부여합니다. → 변경 후: 공격력 6 / 생명력 5. 내 손으로 카드를 가져온 후에, 다른 아군 해적에게 +1/+1을 부여합니다.
개발자 의견: 이 카드의 의도된 현재 기능을 명확하게 나타내기 위하여 텍스트를 변경하였습니다. 카드의 기능은 변하지 않습니다.
황금 애호가- 변경 전: 공격력 2 / 생명력 2 → 변경 후: 공격력 4 / 생명력 4
- 변경 전: 공격력 4 / 생명력 4 → 변경 후: 공격력 4 / 생명력 5
- 변경 전: 공격력 2 / 생명력 3 → 변경 후: 공격력 3 / 생명력 3
- 변경 전: 공격력 1 / 생명력 4 → 변경 후: 공격력 2 / 생명력 4
- 변경 전: 공격력 3 / 생명력 3 → 변경 후: 공격력 4 / 생명력 4
- 변경 전: 공격력 3 / 생명력 4 → 변경 후: 공격력 4 / 생명력 5
- 변경 전: 내 턴이 끝날 때, 다른 모든 아군 하수인에게 혈석을 냅니다. → 변경 후: 내 턴이 끝날 때, 모든 아군 하수인에게 혈석을 냅니다.
결투 업데이트
- 파티 교체, 병력 집결, 그리고 이런, 주문만 남았어!가 지속 능력 보물 모음 2에서 초희귀 모음 2로 이동했습니다.
- 지금 다 함께가 지속 능력 보물 모음 1에서 모음 2로 이동했습니다.
- 이제 덱 생성 시 공허에 물든 수행원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투기장 업데이트
이제 투기장에 산양 탈것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일부 카드의 등장 확률과 관련된 문제를 발견하여 수정했습니다. 카드 등장 확률을 의도한 수준으로 재조정할 예정이며, 그 결과 모든 직업이 직업 승률 50%에 가까워질 것입니다.
오류 수정 및 게임 개선 사항
- 친구 목록을 열 때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간혹 친구에게 도전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가면의 지휘관이 간혹 (가면 직업이 아닌) 도적으로 게임을 시작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대학자 안토니다스가 은신 대상에게 화염구를 시전하지 못하고, 상대 영웅이 은신 상태인 경우 내 영웅에게 화염구를 시전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교환성 카드를 교환성이 아닌 방법으로 내 덱에 섞어 넣었을 때 강화 효과가 유지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천체의 정렬을 낸 후에, 서슬갈기 전투호위병 등의 카드가 카드 비용을 올바르게 감소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내 덱에 있는 카드가 10장 이하일 때, 불모의 땅 수집가의 비용이 1 미만으로 감소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대영주 폴드라곤의 효과가 전장에 없던 하수인에 대해서도 발동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현실 왜곡사와 새끼용 밀수꾼 등의 카드가 올바르지 않은 횟수만큼 발동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말리고스의 영웅 능력인 비전 변형 등의 방법으로 6단계 하수인을 교체할 때 간혹 해당 하수인이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상대의 선술집 단계가 1단계로 초기화된 것으로 보이던 시각적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IP보기클릭)112.160.***.***
*악마의 씨앗은 이제 야생에서 금지됩니다.
(IP보기클릭)1.132.***.***
에초에 컨트롤덱이 콤보덱을 카운터하는 상황 자체가 이상한거 아닌가? 아니면 암사가 지금하는 한턴 스킵시키는 양아치 짓을 하게 납두라는거? 애초에 효과 자체가 망가진 카드라 무조건 리워크 해야하는 카드였음.
(IP보기클릭)58.230.***.***
아...영문은 카피구나 근데 한글 번역이 왜 저따구지
(IP보기클릭)39.113.***.***
옛날부터 일루시아 상대패건들어서 플랜 작살내서 아예 삭제해라는 소리있을정도로 망가진 카드인데 상대패 복사면 2코해도 상관없을텐데 왜 3코로 했는지 모르겠네
(IP보기클릭)121.153.***.***
일루시아로 상대 콤보파츠 못빼면 더이상 쓸 이유가 있나? 복사면 한턴 아잘리나란 소린데;
(IP보기클릭)125.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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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루시아는 복사이기 때문에 상대 손패를 건들이지 않는게 큰 너프네요 | 21.09.21 03:51 |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12.160.***.***
*악마의 씨앗은 이제 야생에서 금지됩니다. | 21.09.21 03:43 | | |
(IP보기클릭)211.244.***.***
내가 예상했던 건 야생 흑마 수정은 수정연구원, 영혼폭탄 같은 거 손볼줄 알았더니 아예 퀘를 금지시켰네... 제대로 손 보려면 여러카드 건드려야 하기에 가장 편한 방법을 사용한 것 같음. | 21.09.21 13:41 | | |
(IP보기클릭)61.109.***.***
(IP보기클릭)210.223.***.***
야생은 카드 조합이 워낙 많으니까 금지를 먹는거지 정규에서는 그 조합이 현저히 적으니 약해지는겁니다. | 21.09.21 10:10 | | |
(IP보기클릭)114.206.***.***
누적된 카드 시너지가 너무 쌔서 금지먹는겁니다 당장 1코 1/3 명치 자해5딜 5방어도라는 특정덱에서만 쓸만한정도인 평범한카드가 노패널티 퀘스트 5스택/1코 5딜 5힐로 바뀌게 만드는게 저 흑마 퀘스트라서요 | 21.09.21 11:54 | | |
(IP보기클릭)68.172.***.***
(IP보기클릭)14.63.***.***
(IP보기클릭)39.113.***.***
(IP보기클릭)121.153.***.***
일루시아로 상대 콤보파츠 못빼면 더이상 쓸 이유가 있나? 복사면 한턴 아잘리나란 소린데;
(IP보기클릭)121.153.***.***
솔직히 난 일루시아 역겹다 역겹다 소리 좀 이해안됨 야생만 해서 그런지 12시 법사가 얼방얼방 생성된 얼방 언젠가 당신처럼 되고싶어요~ 무한염구 얼구고 얼구고 혼자 손패털고 고대차원문 개방! 이 ㅈㄹ 하는거 지 혼자 게임쳐하는 벽덱들 일루시아가 다 찢어놔서 오히려 너무 좋았음 | 21.09.21 14:42 | | |
(IP보기클릭)175.206.***.***
정규 암흑사제를 노리고 변경한 사항이라 암흑사제를 상대하는 입장에서 바라봐야 해요. 어그로 하수인들을 간신히 틀어막았는데 일루시아 한 장으로 대역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당.. | 21.09.21 14:55 | | |
(IP보기클릭)58.230.***.***
(IP보기클릭)39.121.***.***
영어 원문보면 copy라고 적혀있습니다 | 21.09.21 04:14 | | |
(IP보기클릭)39.121.***.***
| 21.09.21 04:17 | | |
(IP보기클릭)112.160.***.***
| 21.09.21 04:18 | | |
(IP보기클릭)58.230.***.***
아타호-_-
아...영문은 카피구나 근데 한글 번역이 왜 저따구지 | 21.09.21 04:29 | | |
(IP보기클릭)211.244.***.***
원래 사적이 상대 카드를 복사하는 거지 빼앗는 것은 아니었으니 이번 패치로 확실히 사적답게 변경되었다고 생각됩니다. | 21.09.21 13:10 | | |
(IP보기클릭)211.212.***.***
(IP보기클릭)223.39.***.***
ㄹㅇ 암사 때문에 너프 시킨다면서 뜬금없이 컨사제가 얻어 맞네. 애초에 콤보덱 막으려고 나온 카드 아니었냐고~ | 21.09.21 04:54 | | |
(IP보기클릭)211.212.***.***
너프야 컨사제하지말란 뜻으로 받아들이면 못할거도 없는데 개발자 코멘트로 이전효과랑비슷하게 유지하려했다고 헛소리한거때문에 얘네 사제에 진짜 관심없구나 정떨어짐 | 21.09.21 05:09 | | |
(IP보기클릭)1.132.***.***
절망스러운넷코드
에초에 컨트롤덱이 콤보덱을 카운터하는 상황 자체가 이상한거 아닌가? 아니면 암사가 지금하는 한턴 스킵시키는 양아치 짓을 하게 납두라는거? 애초에 효과 자체가 망가진 카드라 무조건 리워크 해야하는 카드였음. | 21.09.21 07:51 | | |
(IP보기클릭)58.235.***.***
애초에 단순 너프가 아니라 디자인 변경이라고 처음부터 말했는데. 방해 효과 없애달라는 요구도 많았음 | 21.09.21 07:55 | | |
(IP보기클릭)39.113.***.***
절망스러운넷코드
옛날부터 일루시아 상대패건들어서 플랜 작살내서 아예 삭제해라는 소리있을정도로 망가진 카드인데 상대패 복사면 2코해도 상관없을텐데 왜 3코로 했는지 모르겠네 | 21.09.21 08:08 | | |
(IP보기클릭)211.109.***.***
무슨 말인지는 알겠는데 일루시아가 워낙 개같은 카드라서.. | 21.09.21 10:00 | | |
(IP보기클릭)119.197.***.***
저거 암사때매 너프하는게 아니라 이전부터 너프나 변경하라는 요구 있었던걸로 암사를 너프할거였으면 1/3걔를 너프했을듯 | 21.09.21 10:00 | | |
(IP보기클릭)211.212.***.***
망가진카드라고 너프먹을거면 티케투스는 진작에 너프먹었어야했음. 익사가 옛날부터 티케투스 망가졌으니 제발 너프좀하란 애들한테 변명하던게 "일루시아같은 카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든게 티케투스고 메타를 지배하지만않으면 상관없다"는 거였음. 컨트롤 사제가 지금 메타를 지배중이라도 함? 개발진들이 자기가 한말은 지켜야지. 티케투스는 콤보덱을 이기는 카드가 아님? 퀘스트때문에 일루시아있어도 나락간게 지금 사제인데. 사제 컨트롤덱은 다른 컨덱들보다 극단적인 형태로 막기만하는 피니셔가 없는 덱이라서 블리자드가 정분 천정 야생보내면어 보상 형태로 만들어준게 일루시아고, 일루시아있다고해서 콤보덱을 이기는 게 아니라 지지않게해주는 형태의 카드인데 암사 핑계로 전쟁노래 사령관같이 만들어버린걸 어떻게 쉴드쳐야할지모르겠음. | 21.09.21 10:47 | | |
(IP보기클릭)1.132.***.***
지지않게 해준다고? 전성기 컨덱에서 일루시아는 안지는 정도가 아니라 핵심파츠 자체를 날려버려서 필승하는 카드였고 지금은 3코스트짜리 고대차원문개방과 동급 카드로 사용중인데 지금 게임 하는거 맞음? 지금 일루시아가 메타 파괴하는 중인거 맞아. | 21.09.21 11:16 | | |
(IP보기클릭)119.197.***.***
티케투스때는 티어덱도 아니였고 티케투스 내서 이길 판은 안내도 이길판이라는 통계가 많아서 너프 할까 말까 고민하다 안했다고함 | 21.09.21 11:27 | | |
(IP보기클릭)211.212.***.***
컨사제 전성기에도 최상위등급전이나 마스터즈에서 메타 카운터역할로 쓰인것이지 절대로 메타를 지배한게 아니었음. 그이하 티어에서는 승률 50%도 안나왔고 익사말대로 너프할이유가 없는 카드에 부합한 카드임. 그래서 그때도 일루시아 너프가 아닌 셰데크 중심으로 소생너프등으로 피해간거고.심지어 컨덱으로서는 순수하게 티케투스 컨흑마 하위호환이었음. 그래서 똑같이 컨덱인데 티케투스는 핵심파츠 안날려서 티케투스나 비취드루는 역사에서 너프피해갔던거임? 조금이라도 느리면 게임을 무조건 "이기게만들어주는 형태"의 카드란 그런게 해당되는거지. 하다못해 전성기때 너프를 하던가 지금 컨트롤사제는 아예 덱타입으로 인정받지못해서 하스리플레이에 덱분류군으로 노출도 안되는데 게임안하는 쪽은 님인듯. 지금 일루시아가 메타를 파괴하고있는거 인정. 암사가 2턴쓰는거때문에 "의도한대로 작동하지않는다"고 너프때린거고 그 의도한것이 "콤보방해효과"인건데 대놓고 블리자드가 패치노트에서 언급하고있는데 그 원래 의도조차 없애버린게 문제라고 왜 이해를 못하는지? | 21.09.21 11:35 | | |
(IP보기클릭)1.132.***.***
님이 하는 말은 상대 플랜을 파괴하는 콤보방해 효과는 남겨놓으면서, 동시에 턴스킵 효과를 막는방식으로 디자인을 바꾸라는게 그게 가능하다고 보는거임? 단적으로, 그건 아예 불가능함. 기본적으로 일루시아의 콤보방해 메커니즘은 상대패에 모아놓은 카드들을 유사 버리기를 해버리면서 즉시 항복을 누르게 만드는건데 그럼 짓굳은 쌍둥이 악마마냥 효과를 "상대패에서 내가 원하는 카드를 코스트만큼 골라서 사용합니다", 이러라는거? 이런 카드가 나오면 메타가 붕괴되는 정도가 아니라 게임의 근본이 박살남. 상대의 어드벤테이지를 그대로 삭제시키는 반면 사용하는측은 아무 디메리트도 없으니까. 이러면 이제 일루시아는 콤보 말고도 템포 컨트롤덱을 개박살내기 시작하고 불쾌감은 불쾌감대로 남아있음. 지금뭐 하스가 뭐 의도를 없애버렸다고 뭐라고 하는데 그 의도가 개같으면 의도를 없애버리는게 맞는거임. 컨사제 똥덱인거 누가 모르나? | 21.09.21 11:48 | | |
(IP보기클릭)119.192.***.***
사제 카드는 너프가 아닌 리워크라고 얘기했고 하스 유저들은 사제 리워크? 보나마나 일루시아네 알아맞췄을듯 | 21.09.21 11:58 | | |
(IP보기클릭)211.212.***.***
여태까지 불쾌감이 아니라 승률로 보다가 갑자기 불쾌하다고 너프하면 그게 더 말이 안맞는거임. 그리고 덱을 통째로 태워버리는 카드도 있고 탈진을 아예 막아버리는 카드도 하스에는 넘쳐나는데 고작 콤보덱 한정으로 키카드 몇장태우는게 뭐가 하스의 근본을 없앤다는거임? 오히려 콤보덱의 속도가 일루시아보다 빠른경우도 허다해서 일루시아가 있다고해서 드로우가 없는 사제가 일루시아를 못찾는경우가 훨씬 많아서 상성적으로 콤보덱상대로 유리했던적이 단 한번도 없고. 사제의 전통적으로 꼽히던 고질적인 문제점이 필드장악이 안되는데 그렇다고 피니셔도 없단건데 하다못해 웬만한 컨트롤덱들도 피니셔 측면에서 고비용하수인으로 한턴 빡세게몰아붙이는 타이밍이 니오거나 폭탄전사로 명치라도 뚫어 이길 수 있게해놓음. 그 유일한 사제 피니셔의 부재를 잡히면 그래도 뭐라게만들어준다는 점에서 일루시아가 아주 중요했던카드인거고 뺏어갔으면 사제의 근본적인 디자인을 망가지게하는 것은 건데 일루시아는 불쾌하니 없어져야하는건 아무튼 맞고 사제의 디자인적 결함을 유지하게만드는 패치는 상관없음? | 21.09.21 12:05 | | |
(IP보기클릭)211.212.***.***
아예 못쓰는 카드로 만든걸 리워크라고 주장해서 어이없는것 | 21.09.21 12:06 | | |
(IP보기클릭)1.132.***.***
아니 그럼 대안이 뭐냐니까? 덱 패카드 바꾸는 능력을 안바꾸면 턴스킵을 막을수가 없는데 뭐 그럼 일루시아를 걍 피니셔 카드로 아예 세로 디자인 하라고? 콤보 방해를 원하면 걍 무타누스를써. 일루시아 있다고 그게 컨,템포,어그로 상대로 그게 피니셔인 적은 있음? 오직 컨덱에서는 거진 콤보덱하나 보고 쓰는건데. 사제의 디자인적 결함은 일루시아와 상관없이 핵심세트부터 이미 망가져있는데 왜캐 집착하는건지 이해불가능. | 21.09.21 12:16 | | |
(IP보기클릭)211.212.***.***
애초에 콤보덱상대로 10:0의 상성이 일루시아때문에 8:2가 된건데 그 20%의 승률이 문제된다는것도 어이없고 불쾌하다는말도 그 시점에서 그냥 주관적인 감정에 지나지않음. 그래서 하스스톤이 이제껏 승률을 배제하고 불쾌감을 관점으로 패치를 해오지않았단거임.이길때의 압도적인 상성은 인지하지못하고 일루시아로 질때의 역겨운 경험만 인지하니까 부러진것처럼 보이는거지 실제로 부러진게 아님. 위와같이 하스스톤 레딧만해도 일루시아 너프가 이해안되고 부당하단글이 몇시간만에 추천 2천개넘게찍히는데 좋아하는사람이 훨씬많아도 인터넷에 징징거리는 사람만이 눈에띄는걸 불쾌감이 높은카드라고 판단하는건 잘못됨 | 21.09.21 12:17 | | |
(IP보기클릭)211.212.***.***
대안은 그냥 똑같이 복사가 아나 패스왑핑하면됨.그대가로 이미 코스트를 지불하고있고 그런식으로 패치해도 밸런스 측면에서 전혀 문제안됨. | 21.09.21 12:19 | | |
(IP보기클릭)1.132.***.***
내가 말한거랑 똑같네. 그턴에만 패바꾸라는거잖아? 그건 그거대로 말이 안되는 디자인이지. 기본적으로 일루시아의 디메리트는 상대가 나모다 3코를 더사용해서 패를턴다는 부분인데 이러게 하면 ㄹㅇ 상대패를 꽁으로 삭제시키는 카드잖아. 뭐 이런개사기 카드가 다있어? 양심어디? | 21.09.21 12:25 | | |
(IP보기클릭)211.212.***.***
0프로와 20프로가 어떻게 차이가 없음??? 일단 대응의 여지가 최소한은 있단것과 없는건 엄청 큰 차이인데. 애초에 아무리 극단적인 상성이라도 대응의 여지가 0인것자체가 하스스톤에서 말이 안됐던거라 블리자드도 일루시아를 "필요성을 느껴서 만들어준 것 자체가 아무튼 사실"임 턴스킵제외하고 한턴만 패교체하도록 얼마든지 가능해서 방해효과 유지하는건 얼마든지 가능함.2턴쓰는 악용 막을 수 있고 컨사제도 그턴만 교체하니 적절한 타이밍에 교체안하면 1턴버는용도로 사용하지못하는등의 패널티유지는 충분히 유지됨 | 21.09.21 12:29 | | |
(IP보기클릭)211.212.***.***
죄송한데 이거 전설카드임.그정도 성능은 해줘야됨. 애초에 저코스트에 사용이 어려운카드인만큼 저코스트 카드를 무더기로 사용하는 콤보덱이 아닌이상 고작 두어장 패터는 효과인데 이걸 사기라고 생각하지않음.아니면 4코스트로 올리든지 방법은많아요 | 21.09.21 12:31 | | |
(IP보기클릭)1.132.***.***
내가 쓰는사이에 님이 대안을 쓰는바람에 내가 댓글 다시써서 무안하겠네. 애초에 님과 나의 의견은 평행선을 달릴수 밖에 없는게, 난 애초에 일루시아의 패교환 자체가 카드게임에 있어서는 안되는 효과라고 생각하는 사람이고 님은 그게 사제의 유일한 피니셔라고 생각하니까. 그게 덱을 좋게만들고 말고를 떠나서 외눈깨비같은류 카드는 절때 좋은 디자인이 아니야. | 21.09.21 12:35 | | |
(IP보기클릭)39.113.***.***
일루시아는 저코라인이라서 메타가 빠르든 느리든 넣기에도 부담스럽지않음 그리고 콤보덱아니면 두어장 패털어서 상관없다고? 누가 보면 어그로나 컨덱은 키카드 없는줄아네 특히 어그로는 즉발딜 카드가 얼마나 중요한데 | 21.09.21 1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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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쪽이 외눈깨비도 문제된다고 생각하는 타입이면 완전히 평행선이니 확실히 더 논의할 점은 없겠네요. 저도 그만하겠습니다. | 21.09.21 12: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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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어그로상대로는 덱패교체안하면 초반에 턴버는 행위자체를 못하니 기능이 사라지는것자체로 치명적인 너프죠 | 21.09.21 1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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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지껏 사제의 능력은 카피였지 빼앗기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현재 저 카드가 너무 OP였던 거죠. | 21.09.21 1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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