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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Industry.biz에 따르면 액티비전의 산하 스튜디오인 비캐리어스 비전스(Vicarious Visions)가 블리자드 게임 및 이니셔티브를 장기적으로 지원을 지원하기 위해,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와 합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1990년에 창설된 비캐리어스 비전스는 게임 보이 어드밴스와 닌테도 DS의 일부 소규모 타이틀을 제작한 스튜디오였으며, 그 후 토니 호크 프로 스케이터, 스타 워즈 제다이 나이트, 둠 3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다른 플랫폼으로 옮기는 작업을 맡아왔습니다. 액티비전은 2005년에 비캐리어스 비전스를 합병하였고, 이들은 스파이더맨, 기타 히어로, 트랜스포머 및 스카이래내더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돕는 지원형 스튜디오가 되었는데요.
특히 2017년에는 번지와 협업하여 데스티니 2를 PC로 옮겨온 바 있으며, 2018년에는 데스티니의 두 번째 확장팩인 워마인드 개발에도 참여한 바 있습니다. 번지가 액티비전과 결별한 후 비캐리어스 비전스는 크래시 밴디쿳 트릴로지, 토니 호크 프로 스케이터 리메이크 등을 제작했으며, 디아블로 II의 리메이크인 "디아블로 II: 레저렉티드"를 제작하고 있다는 루머 또한 존재했습니다.
리포트에 따르면 스튜디오 산하 200명의 직원은 블리자드의 직원이 될 것이며, "블리자드 게임 및 이니셔티브에 전적으로 참여"하되 계속해서 따로 뉴욕 알버니에 위치할 것이라고 합니다. 비캐리어스 비전스의 스튜디오장이었던 젠 오닐 (Jen Oneal)은 블리자드의 임원 (EVP)으로 승진하여, 블리자드의 사장인 J. 앨런 브랙에게 직접 보고하게 됩니다.
이들은 지난 몇 달간 이미 디아블로 II 리메이크에 관한 루머가 사실일 가능성이 더욱 높게 점쳐지게 됩니다. 한편, 이를 처음 보도한 프랑스 웹사이트인 ActuGaming은 블리자드아 워크래프트 III: 리포지드의 실패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는 언급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또한 유명 게임 기자 제이슨 슈라이어가 블리자드의 클래식 게임 디비전이 해체되었으며, 워크래프트 III: 리포지드의 실패가 최근 블리자드와 합병된 액티비전 산하 스튜디오 비캐리어스 비전스가 디아블로 II 리메이크를 맡는 것으로 이어졌다는 요지의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클래식 게임 팀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팀의 산하인 와우 클래식과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지난 해까지만 하더라도 디아블로 II 리메이크는 캘리포니아 어바인에 위치한, 클래식 게임을 다루기로 유명한 블리자드의 팀 1이 제작할 예정이었습니다. 이들의 가장 최신작은 2020년 1월에 출시된 워크래프트 III: 리포지드였으나, 이 타이틀은 버그와 빠진 다양한 기능 때문에 참혹한 평을 들었고, 리뷰 사이트 Metacritic에서 블리자드의 작품 중 가장 최악의 점수인 59점을 받은 바 있습니다.
좀 더 오래된 블리자드 게임을 업데이트하고 리메이크하느 역할을 맡아온 클래식 게임 팀은 스타크래프트: 리메이크와 워크래프트 III: 리포지드를 제작했으며, 워크래프트 및 디아블로 레거시 게임 서버를 유지해 오기도 했습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 축소되고 스타크래프트 II의 대규모 개발 업데이트가 중지된 후 이들이 맡고 있던 유지 관리 책임 역시 함께 떠맡게 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클래식 게임 팀은 위에서 언급했듯 와우 클래식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워크래프트 III: 리포지드의 출시 이후 클래식 게임 팀에게는 디아블로 II 리메이크라는 중책이 맡겨졌으나, 리포지드의 미지근한 반응 이후 이 프로젝트는 비캐리어스 비전스가 돕는 형태로 디아블로 IV 팀에게 맡겨지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보도글에서 슈라이어는 이 사건 이후 클래식 게임 팀이 해체되었다고 언급하나, 그들이 맡고 있던 다른 부문들이 어느 팀에게 전이될 지는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같은 게임에서는 아직도 새로운 영웅과 이벤트가 공개 및 진행되고 있는 만큼 말이죠.
팀1(Team 1)의 일원들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논의하기 위해 만났으며, 블룸버그가 검토한 내부 블리자드 문서는 게임이 실패한 이유로 다른 요인들 중에서도 특히 경영진의 재정적 압박으로 인한 좋지 않은 계획, 잘못된 의사 소통 및 성급한 출시를 꼽았습니다. 예를 들어, 워크래프트 III: 리포지드를 작업한 일부 직원들에 따르면 블리자드는 2018년 11월에 게임을 발표한 후 개발 팀 대부분에게 이를 알리지도 않고 2019년 출시 사전 예약을 받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팀 1은 다음 프로젝트인 디아블로 II 리메이크에서는 워크래프트 III: 리포지드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게임 출시 이후 블리자드는 디아블로 II 리메이크 프로젝트를 디아블로 IV를 제작하는 디비전에게 넘겨버렸으며, 비캐리어스 비전스 스튜디오의 일부 직원들 또한 디아블로 II: 리저렉티드라고 명명된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워크래프트 III: 리포지드를 작업한 직원들에 따르면, 2020년 10월 15일, 블리자드는 팀 1의 일원들에게 전체 부서를 재구성할 것이라 통보했습니다.
비록 슈라이어는 비캐리어스 비전스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합병을 "액티비전이 블리자드의 자율성을 약화시킨 또 다른 예시"라고 언급하나, 비캐리어스 비전스스가 개별 스튜디오로 존재한 지난 30년 간 다른 개발진의 게임들을 다른 플랫폼으로 옮기거나 리메이크하는 데 특히 특출난 역할을 했다는 점 또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입니다. 비전스 스튜디오의 독립적 타이틀은 닌텐도 DS나 GBA를 위한 극히 일부에 불과하며, 이들은 다른 스튜디오 (번지의 데스티니 2 등)를 돕거나 옛 게임을 리메이크 (크래시 밴디쿳, 토니 호크 프로 스케이터 등)하는 작업을 주로 맡아왔기 때문인데요. 그러므로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디아블로 II의 리메이크를 위해 이들을 기용한 것은 워크래프트 III: 리메이크는 실수를 다시는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뜻이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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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펑보다 더 악질인게 사펑은 입만 털었는데 깐포지드는 영상과 데모로 사기침, 미션 새로 다시 만든다고 새로운 연출 다 보여주고 막상 나오니까 다 사라짐
(IP보기클릭)221.160.***.***
그러게... 생각해보니 깐포지드도 사펑급 사기 아니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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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만 턴게 아니라 데모 영상으로 제대로 사기쳤었잖아요. 스토리 플레이 하는거 보고 얼마나 지리면서 기대했었는지 생각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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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펑은 게임은 재밌었다는 평이라도 받았지만 리포지드는 진짜 할게 못 되서 지금 워크 유저들은 클래식으로 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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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는 다시 처음부터 만드는 거고 리마스터는 스타 1처럼 그래픽 변경만 하는 거 던가? 길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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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두개차이가 뭔가요? | 21.01.24 16: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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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만들겠다와 현 환경에 최적화하겠다 차이 | 21.01.24 16: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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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Mars[SpEed]
리메이크는 다시 처음부터 만드는 거고 리마스터는 스타 1처럼 그래픽 변경만 하는 거 던가? 길겁니다. | 21.01.24 16:43 | | |
(IP보기클릭)121.167.***.***
리마스터 = 일반적으로 기존 자료(모델링,코드 등)를 활용해서 만듬. 그래서 상향하는데 어느정도 한계가 있음. 리메이크 = 아예 처음부터 새로 만듬. 스토리나 큰틀은 짜여있으니 어쨌든 새겜보단 나은데, 모델링이나 이런거 아예 새로 만듦. 원래는 이런데, 요즘은 그냥 완전 많이 바뀌면 리메이크, 그냥 그래픽 좀 좋아졌다하면 리마스터 이런식으로 쓰는 사람들도 많음. | 21.01.24 18: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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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는 보통 그시대게임을 지금시대에 맞게 그래픽 재구성 뿐만아니라 요즘시대 UI+편리성+ 시스템개선+ 시스템추가 +밸런싱 그런거고 리마스터는 그냥 하두리시절 화질을 요즘 2K-4K화질로 끌어올리는거 끝 보통 리마스터는 컨텐츠 추가나 시스템개편 개선 시스템추가 이런건 없어요 | 21.01.24 18: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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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스터 - 그래픽을 보정하거나 프레임향상, 혹은 리텍스쳐를 하는거 외에 시스템 차이 없음. 리메이크 - 게임의 기본적인 틀을 그대로 보존하고 새로운 시스템과 새로운 그래픽으로 일신. 완전 별개의 게임. | 21.01.24 18:42 | | |
(IP보기클릭)222.238.***.***
리메이크-재건축 리마스터-리모델링 | 21.01.24 19:34 | | |
(IP보기클릭)58.103.***.***
하두리를 모르는 유저가 있을거 같... | 21.01.25 10:27 | | |
(IP보기클릭)223.38.***.***
리마스터는 소스코드 변화가 없습니다 리메이크는 기반 코드 리소스 전부 맨땅에서 재작업합니다 식당으로 치면 리마스터는 리모델링이고 리메이크는 아예 건물을 옮겨서 다시 만드는 케이스죠 | 21.01.25 16:09 | | |
(IP보기클릭)22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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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 생각해보니 깐포지드도 사펑급 사기 아니었나?
(IP보기클릭)122.34.***.***
사펑처럼 본인들이 직접 입털었던 아닌지라 사펑급에는 훨 못 미칩니다. | 21.01.24 16:53 | | |
(IP보기클릭)112.166.***.***
에메트셀크
사펑보다 더 악질인게 사펑은 입만 털었는데 깐포지드는 영상과 데모로 사기침, 미션 새로 다시 만든다고 새로운 연출 다 보여주고 막상 나오니까 다 사라짐 | 21.01.24 17:18 | | |
(IP보기클릭)121.154.***.***
에메트셀크
입만 턴게 아니라 데모 영상으로 제대로 사기쳤었잖아요. 스토리 플레이 하는거 보고 얼마나 지리면서 기대했었는지 생각하면... | 21.01.24 17:22 | | |
(IP보기클릭)116.123.***.***
루리웹-10968385
사펑은 게임은 재밌었다는 평이라도 받았지만 리포지드는 진짜 할게 못 되서 지금 워크 유저들은 클래식으로 돌림. | 21.01.24 17:26 | | |
(IP보기클릭)122.34.***.***
아 그랬나요.....사펑처럼 트레일러 사기 같은 걸 치긴 했나보군요.... | 21.01.24 17:59 | | |
(IP보기클릭)219.255.***.***
https://youtu.be/otLoBcjQ5Sk | 21.01.24 18:08 | | |
(IP보기클릭)121.167.***.***
캠페인 트레일러로 사기침. 모든 컷신이 저런식으로 나올것 같더니 딱 해당 컷신만 만들고 말음. 까보니까 애초에 다른 컷신은 작업한 흔적도 없음.처음부터 대놓고 사기치려고 한거. 게다가 몇몇 연출은 클래식보다도 못하고 리마스터를 뛰어넘은 리포지드 이러더니 개 ㅈ망작나옴. | 21.01.24 18:12 | | |
(IP보기클릭)60.73.***.***
에이, 그래도 비이이이잉시이이이인같은 깐포지드에 비빌정도는 아니지. 말은 바로 하자 | 21.01.24 18:22 | | |
(IP보기클릭)123.143.***.***
?? 사펑도 영상으로 사기쳤는데 | 21.01.24 18:37 | | |
(IP보기클릭)175.193.***.***
사펑은 한글화라도 잘했지 깐포지드는 아예 번역도 망해서... 게다가 사펑은 버그 많아도 재미는 있어서 꾸역꾸역 했다지만 요건 그냥 내다버려졌죠. | 21.01.24 18:44 | | |
(IP보기클릭)39.122.***.***
아니요 사펑도 영상으로 사기쳤어요 깐포지드보다 더 악질임. | 21.01.24 19:27 | | |
(IP보기클릭)125.135.***.***
루리웹-1790736585
어디다 비비긴 둘다 도긴개긴이지; | 21.01.24 20:02 | | |
(IP보기클릭)39.122.***.***
루리웹-1790736585
악질이지 적어도 블리자드는 리뷰점수위해 리뷰카피를 PC만 뿌리진 않았지.사펑은 PC판만 뿌리고 콘솔은 사기급으로 퍼포먼스가 안나왔었는데 알면서도 숨겼었잖아.그리고 블리자드 옹호한적도 없고 다만 사펑이 더악질인건 맞지 | 21.01.24 20:04 | | |
(IP보기클릭)110.70.***.***
사람들 기억이 많이 왜곡되긴했네 ㅋㅋ 사펑도 데모버전에서 보여준거 다 삭제되고 트레일러에서 보여준거 다 삭제됐는데 ㅋㅋㅋ | 21.01.24 20:27 | | |
(IP보기클릭)121.128.***.***
리포지드 제대로 플레이 안해보신거 같은데 미션 구조 새로 만든거 맞아요 클래식 버전 캠페인이랑 비교해보시면 바뀐거 상당히 많음 몇몇 대사도 추가 됐었고 데모버전에서 보여줬던 컷씬 같은건 북미팬들 반응이 안좋아서 발매 반년전에 했던 블컨에서 원작대로 간다고 인터뷰까지 했었습니다 싸펑이랑 경우가 달라요 | 21.01.24 20:44 | | |
(IP보기클릭)218.148.***.***
사펑도 트레일러 사기 많은데요.. | 21.01.24 20:44 | | |
(IP보기클릭)218.148.***.***
갠적으론 사펑이 더 심하다고 봄 왜냐면 RTS 게임에서의 끽해야 연출 정도의 변화에서 느낄 수 있는 경험과 오픈월드 게임에서 추가되어 있는 콘텐츠로 인해 느낄 수 있는 경험은 엄청난 차이가 있기 때문 단적으로 NPC와의 상호작용 사기. .이건 단순히 리포지드의 연출이 안바뀌었다 이런거랑 차원ㅇ ㅣ다르다고봄 | 21.01.24 20:46 | | |
(IP보기클릭)218.144.***.***
리포지드도 똥인데 사펑 세탁 하려고 리포지드 이용하는건 너무 추하잖아 ㅋㅋㅋ 여기서 사펑이 욕먹는 가장 큰 비중이 그 엄청난 사탕발림 광고들이 전부 허구여서 욕먹는건데ㅋㅋㅋ 뭐? 사펑은 입만 털었다고? ㅋㅋㅋ 그동안 봐오던 pv영상들은 다 뭐지? | 21.01.24 21:21 | | |
(IP보기클릭)121.148.***.***
원래 여기가 이런식임 사펑 깔때는 리포지드보다 심하다 이러고 리포지드 깔떄는 사펑보다 심하다 이럼 ㅋㅋ 둘다 쓰레긴데 쓰레기끼리 키높이 재고있음 | 21.01.24 22:00 | | |
(IP보기클릭)121.148.***.***
사펑도 데모로 제대로 사기쳤는데 똥끼리 급나누지마세요 ㅋㅋ | 21.01.24 22:01 | | |
(IP보기클릭)61.74.***.***
루리웹-1790736585
입턴걸로 까이면 사펑은 더 까여야되는게 워크는 저거 사기 한 번치고 지들도 못만들거 알아서인지 쫄려서 1년동안 아예 입닫고 가만히 있다가 나와서 털렷고, 사펑은 2018년부터 발매전 2년의 기간동안 내내 입을 쉬지도 않고 털어댔으며, 설정집이나 xx에디션등 온갖 ip연계 상품하고 개발자 초빙 인터뷰영상 여러개 만들면서 기대감 쳐 부풀려놓고 과장광고에 미구현 요소 대다수 사기놓은겁니다... 둘다 예구에 데여서 또렷하게 기억합니다 | 21.01.24 22:06 | | |
(IP보기클릭)218.156.***.***
못만들거같으면 철회라도 했어야지 ㅋㅋㅋㅋ 사펑은 최소한 맨티스 블레이드로 벽타기같은거 잘랐다고 말이라도 해놨지 못만들것같다고 말이라도 한게 아니라 입꾹다물고 있다가 발매되고 나서야 들통난건데 뭘 더 까여야한다느니 하고있음 ㅋㅋㅋ | 21.01.24 22:09 | | |
(IP보기클릭)61.74.***.***
발매전에 18년 e3때부터 나온 영상 주욱 보고 소식들 봤는데 잘랐다는거 몇개 빼곤 다 될줄 알았는데 그것도 다 삭제 해서 없어졌는데 뭘 수습한것처럼 말하지 깐포지드 졷같은거 맞는데 그걸 방패삼아 사펑 사기친거 옹호하면 안됨 | 21.01.24 22:11 | | |
(IP보기클릭)219.255.***.***
북미 유저들 반응이 안좋아서 철회하고 다시만들었다는 그냥 면피성 변명인게, 한국에서도 19년도 초에 베타 참여했던 사람들 있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5t735BAsAo 그때도 이미 제공된 컨텐츠가 딱 18년도 블컨때 공개된 분량들이라서 18 블컨 이후로 하나도 안만든거 아니냐는 의혹 있었고, 정식 발매 이후에 클라 까보니까 정말 딱 18년도 블컨때 에셋'만' 남아있어서 사기라고 유저들이 분노한거죠 설령 베타때 반응이 안좋아서 바꿨다는것도 실드 대상이 못되는게, 대규모 오베나 발매 이후에 유저들이 "이건 우리 워3가 아니라능!"거리며 난리피운거 때문에 바꾸는거면 모를까 극소수 유저들만 베타로 참여했다가 반응 안좋은것 같으니 리메이크급 게임에서 에셋만 업스케일링한 리마스터로 노선 바꾸고 발매후에도 18년도 블컨때 영상, 인물 사용한 공식 페이지, 유투브 쓰는건 말이 안되죠. | 21.01.24 22:13 | | |
(IP보기클릭)175.212.***.***
루리웹-1790736585
"최소한 사펑은 개발중이라 바뀔 수 있다고 변명이라도 해놨지" ㅋㅋㅋㅋㅋ 이거 그대로 깐포지드 데모 버전에도 적용되는거 알지? 이걸 쉴드치네 대가리깨진 대깨펑임? | 21.01.24 23:27 | | |
(IP보기클릭)219.255.***.***
그 베타 이후로 아무것도 진행된게 없고 블컨 이후에 개발하고 베타하다가 반응 ↗같이 나와서 엎은거면 베타때 당시 데이터나 모델링 같은게 있어야하는데 왜 18년도 블컨때 스트라솔름 자료'만' 있냐구요. 그리고 초기에야 아이콘, 초상화 보고 짱■ 게임 같다는 반응 있긴 한대 그거랑 시네마틱 연출 새로만든다+설정 최신 와우 사가에 맞춘다. 같은 부분은 욕 한사람 없습니다. 근데 정작 게임 나오니까 호평이던 신규 연출, 와우랑 설정 맞춘다는 부분은 다 날아가고 짱■냄새난다고 욕먹던 아이콘, 초상화 포트레이트는 수정좀 거쳐서 본편에 쓰인게 현실인대요. | 21.01.24 23:28 | | |
(IP보기클릭)219.255.***.***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29373&site=wow Q. 아서스 뿐만 아니라 제이나, 실바나스 등 캐릭터 스토리에 많은 힘을 쏟았다고 들었다. 새롭게 추가된 대화 라인 중에서, 변화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스토리를 소개해줄 수 있나. 올해 연초까지 스토리에 연관된 대사나 스크립트의 많이 부분을 변경하려고 했다. 근데 변경된 스크립트를 보고 내부 플레이 테스트를 했을 때 이질감이 느껴졌다. 기존에 우리가 알던 스토리 라인에서 어긋나는 느낌이었다. 그래서 캠페인 스토리는 오리지널로 유지하고, 시각적인 부분을 보완하기로 결정 했다. 현재 워크래프트 스토리는 와우를 통해 알게 된 경우가 많다. 그래서 캠페인도 와우의 익숙함 모습으로 바꾸는 데 집중 했다. 대표적인 예가 리치왕에게 죽고 밴시로 부활하는 실바나스의 모델링이다. 밴시 스킨 자체가 다른 일반 밴시와 똑같은 모습이지만, 리포지드에서는 유니크한 밴시 스킨을 갖는다. 또한, 와우 달라란에 있는 독특한 타일과 건물 양식도 리포지드에서 만날 수 있다. 시각적인 부분에서 와우와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노력했다. 이게 19년도 블컨 인터뷰인데 여기서도 설정부분 와우사가랑 잇는건 별로라서 워3 오리지널 내용 유지하되 시각적인 부분 만큼은 보완한다고 했습니다. 근데 제품판에선 못했죠. 유닛 초상화, 모델링 바뀐거 외에 18년도에 공개했던 시네마틱 연출, 4시간 이상의 컷신 다 잘라먹은건 유저탓 할게 아니라 그냥 블쟈가 약속 못지킨겁니다. | 21.01.24 23:52 | | |
(IP보기클릭)211.54.***.***
루리웹-4461493296
저 실드도 ㅈ같은데 대깨거리는 너같은 벌래X끼는 더 ㅈ같애 | 21.01.25 09:53 | | |
(IP보기클릭)175.223.***.***
블빠들 피의 쉴드 ㅋㅋㅋㅋㅋ | 21.01.25 10:01 | | |
(IP보기클릭)121.174.***.***
루리웹-0295128570
응 저놈이 먼저 했어~ 신고 당해서 삭제된거지 ㅋㅋㅋ | 21.01.25 11:2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8.235.***.***
ShineOfDark
그냥 그건 리마도 아니고 너프임 | 21.01.24 19:18 | | |
(IP보기클릭)119.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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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구원군일듯 개발능력이야 검증도되있고 그 숫자도 200명이라하니.... 요새 블쟈도 인력난 좀 있는거같던데 | 21.01.24 17:11 | | |
(IP보기클릭)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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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4 개발진이 작업하고있으니 훨씬 더 늦어지긴 하겠네요 | 21.01.24 19: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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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4를 만들고있는 시점에서 디아블로2를 리메이크 한다는건 무슨 뜻일까. | 21.01.25 1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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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블리자드 주가 사상 최대치 찍었는데 보너스 받으면 받았지 짤릴 일은 없을껄요? | 21.01.24 17:37 | | |
(IP보기클릭)211.35.***.***
블자가 찍은게 아니라 액티비전이 찍었지요 | 21.01.24 17:48 | | |
(IP보기클릭)183.103.***.***
어둠땅 나오고 찍은거라 블리자드 영향이 더 클텐데? | 21.01.24 18:01 | | |
(IP보기클릭)219.255.***.***
어둠땅이 많이 팔리긴 했는데 블리자드가 액블 3 회사중에서 매출 가장 낮게 집계됐고 액티는 모바일, 워존, 패키지 세분야 다 대박치면서 MAU도 몇배로 불린 상황이라 굳이 따지면 작년은 액티비전의 해였죠 | 21.01.24 18:44 | | |
(IP보기클릭)218.144.***.***
정확히는 액티 모바일 워존 나오기전부터 액블 주가는 상향곡선이였음 | 21.01.24 21:22 | | |
(IP보기클릭)219.255.***.***
네 액티가 부진했던 블리자드 잘 끌고와준 덕이죠. 블쟈 단일 회사였다면 타격 컸을 18년도 이후 여러 사건들도 액블이라서 잘 막았고 액티비전, 킹에서 역대급 실적내준 덕에 작년엔 최고점도 찍었구요. | 21.01.24 21:52 | | |
(IP보기클릭)219.255.***.***
그러게 말입니다. 루리웹이든 인벤이든 사건 터지고 나면 이게 다 액티, 바비코틱때문이다! 했던 분위기였는데 정작 깐포지드는 순수하게 블쟈가 못만든 일이었고 액티비전은 혼자 욕먹던 말든 잘 개발하고 기존 기록들 깨가며 잘 커가고 있으면서도 협력사인 블리자드가 옵치만드는데 도움준것도 있었는데 억울한게 까인 부분이 많았죠. | 21.01.25 0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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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올라온 newzoo 자료 보면 그 오버워치조차 아직도 유저 수가 어마어마하던데 루리웹에서만 보면 완전 실패만 거듭하고 있는 망하기 직전 회사같네 ㅋㅋㅋ | 21.01.24 18: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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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nix
스2, 디3 이하 과거 게임들은 실질 유저는 별로 안남아있을테고 몇년전 기준으로는 하스가 와우랑 매출, MAU 양분했었던만큼 사실상 블쟈 3대장은 와우->옵치->하스 순이겠죠? | 21.01.24 2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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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가 망한건 아닌데 폼은 확실히 전보단 죽긴 했죠. 워낙 잘나갔다보니 더 그래보이는 효과가 있긴 함.. | 21.01.24 18: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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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옛날게임 잘나간거 말하자면 끝도 없죠. 최신작이 깐포지드인게 문제라면 문제.. 디아3도 평가는 별로였고.. 실제로 문제점 많은 작품이기도 하고. 스타2도 게임자체는 훌륭했지만 유즈맵 등 커뮤니티가 활발해지길 기대했던 유저들 기대에 비하면 그냥 준수한 rts정도로 남았죠. 오버워치로 좀 부활했나 싶었는데 역대급으로 운영 말아먹고.. 과거에 비해 감 잃은건 맞습니다. | 21.01.24 19: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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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천만장 넘게 팔린 작품을 평가 별로였다 말아먹었다 라고 표현하는건 루리웹밖에 없겠지 | 21.01.24 2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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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이다
경쟁사들이 워낙 커져서 그런것같네요 롤 MAU가 워존 나오기 전 액티+블쟈 전체 MAU보다 높고, 포나 동접자가 옵치 전체 유저보다 많은 시대가 와부려서... 그래도 워존이 대박치면서 포나나 롤 단일겜에 지는 회사는 아니게 됐으니 뭐 ㅋㅋ | 21.01.24 2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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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이다
뭐..홍콩 사건이 게임사에 전무후무할 사건이었으니까요 미국 여야당이 합심해서 NBA랑 함께 대놓고 씹을 정도의 게임회사가 두번은 안나올것 같습니다=ㅂ= | 21.01.24 22: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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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로서 블리자드가 예전의 화려한 영광을 되찾는데 시간은 걸리겠지만 부끄러움 없는 좋은 작품으로 찾아오길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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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디아2유저들이 좀 있기도 하니까요 | 21.01.24 19: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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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4 전까지 3~4년은 남았는데그 전에 즐길거리 주면 좋죠 | 21.01.24 19: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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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나 해외 여전히 고정층은 존재하고 래더 리셋마다 인기도 많으면서 많이 하니깐요. 스타크래프트1 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듯 싶네요. | 21.01.24 19:28 | | |
(IP보기클릭)39.7.***.***
디2 도 빨아먹고 디4 도 빨아먹고 | 21.01.24 20:30 | | |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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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제한 환불 해준다고 했을때 하시지 | 21.01.24 2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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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
수정되었습니다. | 21.01.25 0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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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8.144.***.***
리마 리메 계속 말이 바뀌니까 뭘 말하고싶은건지 모르겠음 | 21.01.24 21:24 | | |
(IP보기클릭)1.1.***.***
리메이크로 수정되었습니다. | 21.01.24 2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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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8.144.***.***
근데 그런 모드들은 진짜 골수 매니아들만 즐기는거고 대부분 디아2 바닐라 모드로 즐겨서 패스 오브 디아블로 같은건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음 | 21.01.24 21:40 | | |
(IP보기클릭)180.229.***.***
다른거보다 인벤이랑 스태쉬 같은거 보면 바닐라 그대로 그래픽만 상향 수준이면 답이 없다는거임.. 참 시스템도 그렇고.. 뭔가 큰 변화가 필요함.. | 21.01.24 21:50 | | |
(IP보기클릭)218.144.***.***
근데 그건 그렇긴함 스타1이야 애초에 한국에서 국민겜이라 그나마 한국때매 해준 느낌인데 디아2는 전세계 소수의 매니아들만 즐기는 수준이라 시스템 변화 없으면 걍 찍먹하고 버리는 수준될듯 | 21.01.24 2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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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아이피 신작 안내놓으면 버렸냐고 ㅈㄹ하던곳에서 새로운거 만들라고 하는거 실화냐 오버워치 나온지 이제 4년됐는데 ㅋㅋㅋ 뭔 싱글게임 회사도 아니고 기존 멀티게임 업뎃 다 중단하고 신작 개발함? | 21.01.24 22:04 | | |
(IP보기클릭)222.108.***.***
고전겜 리마스터/리메이크하는 건 일본/서양 불문하고 대유행하고 있는데 뭔소리세요. | 21.01.24 22: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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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1.153.***.***
ㅇㅇ 지금의 블자가 대형인 이유가 와우 덕분인데 | 21.01.24 22:18 | | |
(IP보기클릭)221.153.***.***
격아-깐크래프트로 엄청나게 워크래프트 팬심을 조져버림 | 21.01.24 22: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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