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클 불가능한 지점이 있는데 그걸 철학이라고 할 수 있을까.
본문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
118 | 전체공지 |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 8[RULIWEB] | 2023.08.08 | ||
53999998 | 유머 | 그냥남자사람 | 185 | 277538 | 2021.09.24 | |
53999994 | 유머 | 그을음 | 62 | 79125 | 2021.09.24 | |
53999993 | 유머 | 허무주의 | 227 | 200609 | 2021.09.24 | |
53999992 | 잡담 | 되팔렘꼴통절단기 | 21 | 58351 | 2021.09.24 | |
53999991 | 잡담 | S.A.T.8 | 8 | 13741 | 2021.09.24 | |
53999986 | 유머 | 핵인싸 | 940 | 431085 | 2021.09.24 | |
53999985 | 잡담 | 별빛 단풍잎 | 5 | 17568 | 2021.09.24 | |
53999984 | 애니/만화 | 찐쿠아 | 21 | 30221 | 2021.09.24 | |
53999983 | 유머 | Jade_2 | 43 | 193185 | 2021.09.24 | |
53999982 | 유머 | 닭도리탕 비싸 | 26 | 63228 | 2021.09.24 | |
53999980 | 애니/만화 | 유우타군 | 22 | 67504 | 2021.09.24 | |
53999979 | 잡담 | 가챠하느라밥이없어 | 3 | 6236 | 2021.09.24 | |
53999978 | 잡담 | 니미핸드릭스 | 29 | 40874 | 2021.09.24 | |
53999977 | 잡담 | 길가에e름없는꽃 | 2 | 9114 | 2021.09.24 | |
53999974 | 잡담 | 루리웹-2122312666 | 148 | 73901 | 2021.09.24 | |
53999973 | 잡담 | 긴박락 | 4 | 9603 | 2021.09.24 | |
53999972 | 잡담 | 타카가키 카에데 | 15 | 20819 | 2021.09.24 | |
53999970 | 잡담 | 꼬르륵꾸르륵 | 3 | 15168 | 2021.09.24 | |
53999969 | 잡담 | 등대지기 공대생 | 10043 | 2021.09.24 | ||
53999966 | 잡담 | no.777 | 6 | 14922 | 2021.09.24 | |
53999964 | 잡담 | 루리웹-7309663092 | 71 | 67552 | 2021.09.24 | |
53999963 | 유머 | 이사령 | 16 | 21822 | 2021.09.24 | |
53999962 | 유머 | 달걀조아 | 4 | 7979 | 2021.09.24 | |
53999960 | 감동 | 얼 | 3 | 6320 | 2021.09.24 | |
53999959 | 잡담 | MK.II | 7 | 13318 | 2021.09.24 | |
53999957 | 잡담 | 고수달. | 3 | 12856 | 2021.09.24 | |
53999956 | 잡담 | 『EDEN』 | 4 | 5530 | 2021.09.24 | |
53999955 | 유머 | Julia Chang | 83 | 40434 | 2021.09.24 |
(IP보기클릭)49.161.***.***
플라톤부터가 고대 희랍 종교, 오르페우스교의 신학에서 출발한 건데
(IP보기클릭)119.198.***.***
(IP보기클릭)58.233.***.***
애초에 동양철학은 철학인가? 도 의문의 대상이긴 함. | 21.09.18 13:17 | | |
(IP보기클릭)119.192.***.***
(IP보기클릭)58.233.***.***
으아아아 | 21.09.18 13:17 | | |
(IP보기클릭)49.161.***.***
(IP보기클릭)49.161.***.***
루리웹-2533335882
플라톤부터가 고대 희랍 종교, 오르페우스교의 신학에서 출발한 건데 | 21.09.18 13:15 | | |
(IP보기클릭)58.233.***.***
개인적으로는 성역을 두느냐 안 두느냐로 구별할 수 있다고 봄. 신의 계시, 성인의 말씀 같은 것을 근거로 논증하는 것이 보편적으로 타당하다고 받아들여질 수 있는가. 철학은 그걸 거부함. 하지만 신학은 가능하단 말이지. | 21.09.18 13:18 | | |
(IP보기클릭)49.161.***.***
그럼 유교는 어느 쪽이라고 생각함? | 21.09.18 13:21 | | |
(IP보기클릭)58.233.***.***
유학도 종교쪽이지. 물론 유학도 분파가 엄청 많지만, 고대 유학이든 한대 경학이든 성리학이든 양명학이든 현대 신유학이든 공자 맹자 순자 안에서 벗어나는게 없잖아. | 21.09.18 13:26 | | |
(IP보기클릭)49.161.***.***
근데 그 말이 그 성인의 것이기 때문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합당하기에 쓰는 것이라면 철학으로 봐도 괜찮지 않을까? 서양 철학도 플라톤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에서 벗어난 경우는 비트겐슈타인 말고는 못 봤는데 | 21.09.18 13:29 | | |
(IP보기클릭)58.233.***.***
논리적으로 합당하다고 하기엔 검증 불가능한 인성론과 우주론 부분이 걸리지. 공자의 경우는 주역적 세계관이 검증 불가능하고 맹자, 순자의 경우는 자신이 주장하는 인간 본성을 근거로 교육관을 끌어내는데 그 인간 본성에 대한 증명이 부족하다고 생각함. | 21.09.18 13:36 | | |
(IP보기클릭)49.161.***.***
결국 본성에 관한 부분은 공리로 두고 전개할 수 밖에 없지 않나? 자기가 주장하는 본성이 참일 경우 일어날 결과가 현실에 존재함을 제시하는 수준 이상으로 뭐 할 수 없을 것 같은데 그걸 증명하려면 의학쪽으로 가야 되잖아. | 21.09.18 13:39 | | |
(IP보기클릭)58.233.***.***
그 공리인 부분을 빼버리면 유학이 유학이 아닌게 되어버리는데 어떡해. 물론 유학에서 도입하는 공리를 거부하고 메타윤리학적으로 유학이 주장하는 것과 같은 윤리적 결론을 내릴 순 있겠지. 하지만 그렇게 가버리면 이미 유학이 아니라 윤리학이 되어버리는걸. 한의학과 의학과 같은 딜레마라고 설명하면 되려나. | 21.09.18 13:43 | | |
(IP보기클릭)222.102.***.***
(IP보기클릭)58.233.***.***
ㅋㅋㅋㅋㅋㅋ 뭐 그런 관점도 가능하지 | 21.09.18 13:18 | | |
(IP보기클릭)49.143.***.***
(IP보기클릭)58.233.***.***
근데 근대로 가면서 꽤 많은 부분을 손절했으니까. 다 못한 부분도 있지만. | 21.09.18 13:19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