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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184.***.***
이야...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배틀할때 썼으면 명치 쫌 후릿나? 싶을건데 그걸 고객센터에서 공식으로 달고있네...
(IP보기클릭)118.130.***.***
난 오히려 로그라이크에 뭘 바라는지 모르것음 실제 로그 해본사람이 얼마나 많다고,,
(IP보기클릭)49.143.***.***
자기 입으로 로그라이크 장르 자체가 모호하다면서 이건 로그라이크가 아니야라고 선언하는 건 뭐야
(IP보기클릭)211.247.***.***
요즘은 아무 데서나 사이다 일침 찾는 사이다패스들이 많아서 저렇게라도 안 하면 못 알아듣는 일이 많거든. 일침을 쏠 때는 자기도 일침을 맞을 수 있다는 걸 기억해야 함.
(IP보기클릭)58.225.***.***
리뷰 가보면 잼민이 천지여서ㅋㅋㅋㅋ
(IP보기클릭)110.15.***.***
지금 중요한건 로그라이크가 얼마나 들어맞느냐보단 개발사측 답변의 예의가 쥐뿔도 없다는 건데. 저게 고객센터 입에서 나올 소리냐? 저딴 소리를 공식에서 내뱉는 개발사의 게임은 장르고 뭐고 하고 싶지가 않아진다.
(IP보기클릭)211.212.***.***
하드코어 모드면 로그라이크 맞네 ㅋㅋㅋㅋㅋ
(IP보기클릭)61.102.***.***
개발자 대답이 좀 급발진이긴 하지만 확실히 요즘은 어려움도 진입장벽이긴 하니 요소만 취합하는것도 딱히 잘못이라곤 못하긴 하지
(IP보기클릭)211.36.***.***
다크소울 pvp만 빼면 랜덤 거의 없지
(IP보기클릭)118.33.***.***
구태여 따지자면 로그라이트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18.130.***.***
난 오히려 로그라이크에 뭘 바라는지 모르것음 실제 로그 해본사람이 얼마나 많다고,,
(IP보기클릭)211.201.***.***
애시당초 존나 매니악한 게임이니까, 해본사람이 없는거고. 그럼 안팔릴테니까 로그에서 안팔릴 요소를 제거한게 각광받는거지 순수 로그를 원해서 로그러이쿠를 하는 사람은 한줌도 안될텐데 | 21.06.20 16:01 | | |
(IP보기클릭)125.190.***.***
군대에서 행정병들이 아직도 많이 하더라 ㅋㅋ | 21.06.20 16:21 | | |
(IP보기클릭)211.184.***.***
이야...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배틀할때 썼으면 명치 쫌 후릿나? 싶을건데 그걸 고객센터에서 공식으로 달고있네...
(IP보기클릭)1.237.***.***
1인 개발겜이겠지 | 21.06.20 15:50 | | |
(IP보기클릭)211.247.***.***
네키믕
요즘은 아무 데서나 사이다 일침 찾는 사이다패스들이 많아서 저렇게라도 안 하면 못 알아듣는 일이 많거든. 일침을 쏠 때는 자기도 일침을 맞을 수 있다는 걸 기억해야 함. | 21.06.20 15:54 | | |
(IP보기클릭)58.225.***.***
네키믕
리뷰 가보면 잼민이 천지여서ㅋㅋㅋㅋ | 21.06.20 16:05 | | |
(IP보기클릭)14.42.***.***
리뷰에 답글 다는거리 고객센터는 아니양 | 21.06.20 16:06 | | |
(IP보기클릭)153.18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이건 재밌네 | 21.06.20 16:08 | | |
(IP보기클릭)61.102.***.***
개발자 대답이 좀 급발진이긴 하지만 확실히 요즘은 어려움도 진입장벽이긴 하니 요소만 취합하는것도 딱히 잘못이라곤 못하긴 하지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25.142.***.***
=디아블로 | 21.06.20 15:57 | | |
(IP보기클릭)175.223.***.***
ㄴㄴ그건 캐릭터 사망해도 아이템 온전하게 다 가지고 있잖음. 진짜 로그라이크면 사망하면 아이템 싹다 날라가고 능력치 싹다 1렙으로 초기화된 상태로 다시 시작해야 로그라이크지 | 21.06.20 16:00 | | |
(IP보기클릭)211.212.***.***
gyrdl
하드코어 모드면 로그라이크 맞네 ㅋㅋㅋㅋㅋ | 21.06.20 16:02 | | |
(IP보기클릭)125.142.***.***
그래서 하드코어가 있습니다. | 21.06.20 16:02 | | |
(IP보기클릭)211.201.***.***
리니지 | 21.06.20 16:02 | | |
(IP보기클릭)49.143.***.***
자기 입으로 로그라이크 장르 자체가 모호하다면서 이건 로그라이크가 아니야라고 선언하는 건 뭐야
(IP보기클릭)59.18.***.***
모호한데 그 안에서 지켜지는 필수항목이 있겟지 | 21.06.20 15:59 | | |
(IP보기클릭)49.143.***.***
절차적 생성, 랜덤 턴제, 퍼머넌트 데스 등등이 있긴 한데 그걸 생각해도 원리주의자들이 깐깐하게 구는 것도 있음 로그라이트라고 하위범주를 더 만들어서 분류하고 있을 정도니깐 | 21.06.20 16:19 | | |
(IP보기클릭)118.33.***.***
구태여 따지자면 로그라이트
(IP보기클릭)118.33.***.***
가벼운(라이트) 로그라이크라고 해서 로그라이트 쓰는 겜 꽤 있는데 | 21.06.20 15:5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1.226.***.***
루리웹-1803137326
웃긴건 그렇다고 잘 따라한 게임이 거의 없다는 거 썸네일에 나온 로오폴도 똥망겜 ... | 21.06.20 15:59 | | |
(IP보기클릭)58.237.***.***
루리웹-1803137326
근데 로그라이크장르 좋아하는 사람중에는 원본 플레이를 보지도 못한 사람들도 많지 | 21.06.20 16:00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1803137326
위험이 있더라도 원본에 대한 존중이 잊혀지는 요즘을 보면 차라리 장르명이 시초를 기리는게 맞다고 보임 | 21.06.20 16:02 | | |
(IP보기클릭)121.128.***.***
루리웹-1803137326
이미 둠이 선풍적인 인기 끌었을 떄 나왔던 논란. 많은 유게이들 태어나기 전부터 있었던 논란... | 21.06.20 16:05 | | |
(IP보기클릭)221.148.***.***
꼴데-8888577
(대충 스팀에 로그 올라왔을 때 장르가 로그라이크로 붙은 짤) | 21.06.20 16:34 | | |
(IP보기클릭)121.174.***.***
(IP보기클릭)211.36.***.***
란즈크네츠
다크소울 pvp만 빼면 랜덤 거의 없지 | 21.06.20 16:02 | | |
(IP보기클릭)211.221.***.***
닼소는 랜덤성이 없자너 | 21.06.20 16:08 | | |
(IP보기클릭)183.102.***.***
(IP보기클릭)175.202.***.***
(IP보기클릭)125.141.***.***
(IP보기클릭)121.174.***.***
죽고 나서 다음게임에 성장요소가 있어서 퍼마데스가 아님 | 21.06.20 16:05 |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39.119.***.***
이렇게 로그라이크의 범위를 지나치게 넓게 잡는 사람들 때문에 논의가 필요한 것 원본 로그나 돌죽은 아예 죽으면 거기서 끝이고 전승 그딴 거 없었던 게임이었으며 이 논리대로라면 메이플이나 데스티니 가디언즈도 로그라이크라는 결론이 나온다. | 21.06.20 16:11 | | |
(IP보기클릭)180.68.***.***
중국집에 비유하면 로그가 짜장면 로그라이크가 쟁반짜장,삼선짜장,간짜장 로그라이트가 울면,파스타,라면,칼국수 이런거 짜장라이크가 있었는데 누가 라면도 면이니까 짜장이랑 비슷하지 ㅇㅇ 이러고있는거 | 21.06.20 16:18 | | |
(IP보기클릭)14.44.***.***
전승을 이어 나간다는 개념이 있으면 로그라이크에서 멀어지는거지. | 21.06.20 16:19 | | |
(IP보기클릭)125.142.***.***
뭘 이어받는게 로그라이크야 이어받는건 니 기억뿐임 | 21.06.20 16:24 | | |
(IP보기클릭)211.201.***.***
로그 라이크가 인기가 없는 이유 ㅋㅋ | 21.06.20 18:20 | | |
(IP보기클릭)220.123.***.***
(IP보기클릭)211.197.***.***
메타피직스 | 21.06.20 16:18 | | |
(IP보기클릭)218.233.***.***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0.15.***.***
지금 중요한건 로그라이크가 얼마나 들어맞느냐보단 개발사측 답변의 예의가 쥐뿔도 없다는 건데. 저게 고객센터 입에서 나올 소리냐? 저딴 소리를 공식에서 내뱉는 개발사의 게임은 장르고 뭐고 하고 싶지가 않아진다.
(IP보기클릭)61.78.***.***
이게 맞는듯 | 21.06.20 16:07 | | |
(IP보기클릭)121.128.***.***
개발사의 과격한 발언은 질문자가 올린글 복붙한건데. | 21.06.20 16:07 | | |
(IP보기클릭)123.16.***.***
일종의 QnA인데 필터링좀 하라는거지 패드립치면 그것도 복붙할거 아니잖음 | 21.06.20 16:33 | | |
(IP보기클릭)121.128.***.***
지금 여기에 많은 사람들이 저 개발사에 공감을 하듯이 저런식으로 먼저 예의 없게 글을 올렸는데 반드시 예의를 차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함. 오히려 요즘은 그런게 더 마케팅이 되기도 하고. 그게 과하면 역풍 맞아서 회사가 싹싹 빌기도 하고 그러는거지 뭐 | 21.06.20 16:37 | | |
(IP보기클릭)123.16.***.***
역풍 맞고 싹싹 비는게 친구끼리 주먹다짐하다가 화해하는것처럼 넘어갈수있다면 다행이지만 요즘은 그러다가 훅가기도 하니까.. 뭐, 알아서 잘하겄지 | 21.06.20 16:43 | | |
(IP보기클릭)211.225.***.***
(IP보기클릭)211.201.***.***
그럼 로그를 하면 되잖음. | 21.06.20 16:04 | | |
(IP보기클릭)211.225.***.***
좀 과장하면 심즈같은 시뮬레이션 게임 하고 싶은데 스타크래프트가 자기도 시뮬레이션 게임이라고 하는거잖아 로그라이트 라는 장르명이 없는것도 아닌데 로그라이크라고 써야함? | 21.06.20 16:06 | | |
(IP보기클릭)211.225.***.***
로그, 넷핵, 돌죽 다 하고 새로운겜 찾는거지 맨날 같은겜만할 순 없잖아? | 21.06.20 16:06 | | |
(IP보기클릭)211.201.***.***
로그라이크를 지적하는 모순 중 하나가. 가장 로그같은 게임을 찾는다면, 그게 로그라는거. '로그 라이크-라이트'라는건 로그류의 시스템이 일부 차용되어있으니 그걸 리스펙 하는 의미로 달아놓는거지. 로그를 지향하는게 아니라는거지. 로그같은 게임을 만들고 싶으면, 그냥 로그 시스템에 그래픽과 UI정도만 개선하면 되는걸텐데? | 21.06.20 16:10 | | |
(IP보기클릭)211.201.***.***
AOS장르만 해도, 누구도 AOS 처럼 만들라고 안하잖음. | 21.06.20 16:11 | | |
(IP보기클릭)39.7.***.***
요즘은 그나마 돌쪼가리랑 톰죽밖에 없음 | 21.06.20 16:12 | | |
(IP보기클릭)211.225.***.***
누가 로그를 지향하라고 했음. 최소한 로그류 시스템을 리스펙 할꺼면 그 시스템이 들어가야 하는데 요즘은 안들어가는데도 로그라이크 라는 이름이 붙으니까 그런거지 로그라이트 라고 하면 아무도 뭐라 안하는데 장르명으로 팔아먹겠다고 로그라이크 라고 하고있으니 문제라는거 | 21.06.20 16:16 | | |
(IP보기클릭)211.225.***.***
로그처럼 만들라 가 아니라 로그라이트 라고 쓰라는 이야기임 | 21.06.20 16:16 | | |
(IP보기클릭)211.201.***.***
로그 비슷한거라고 했지, 로그라고는 하지 않않잖어. 요즘엔 그래서 '정신적 후속작'이라는 타이틀이 따로 있잖슴 ㅋㅋ 차라리 이런 쪽에 대고 안비슷하다고 하면 이해는 되는데... | 21.06.20 16:18 | | |
(IP보기클릭)211.201.***.***
애시당초 언어의 트랜드 자체가, 로그의 시스템 비율이 높은 상태에서 비율이 낮춘놈이 나와서 로그 라이트가 된거잖슴. 언어의 오리지널은 로그라이크지 | 21.06.20 16:19 | | |
(IP보기클릭)211.225.***.***
그니까 비율 낮춘놈들이 나와서 라이트 라고 만들어줬는데 왜 이악물고 로그라이크 라고 하냐는거지 모든 게임은 퐁 에서 나왔으니 롤도 스포츠게임 이라고 불러도 되나? 분화가 되었다는건 앞으로 그 장르로 부르라는 소리임 | 21.06.20 16:23 | | |
(IP보기클릭)211.201.***.***
로그라이트는 로그라이크의 순한맛이라는 소리지, 로그와는 무관하다고 보는게 맞다고 봄. 로그라이크가 로그를 일부 차용한거라면, 로그라이트는 로그라이크를 일부 차용한거라고 봐야지. | 21.06.20 16:24 | | |
(IP보기클릭)125.142.***.***
워크 짝퉁들이 입을 턴다는 것 뿐 | 21.06.20 16:25 | | |
(IP보기클릭)125.142.***.***
왜 스킬 3개에 궁극기 1개로 고착되었는지 템은 6칸인지 모르는 병1신들이 한가득 | 21.06.20 16:26 | | |
(IP보기클릭)211.201.***.***
이게 재미있는 착각인게, 로그엔 상업성 가치가 거의 없음. 없으니까 하는 사람만 하는 게임인거고. 로그의 이름을 팔려고 로그라이크라고 붙였다는거 자체가 어마어마한 착각인거지. 그 반대라고 봄. 로그를 리스펙 해서. 로그라이크라고 불리는 게임이 있고. 그 중에서 로그에 없던 대중성을 가진 게임이 나온거고. 로그 자체는 여전히 대중의 관심 밖임. 그러니 로그라이트는 그 대박났던 게임을 차용하는 게임인거지. 우리는 '로그라이크 게임'보다 유저 친화적이에요 하고. 애시당초 로그는 처음부터 아웃오브 안중이였다고 봄. | 21.06.20 16:32 | | |
(IP보기클릭)211.201.***.***
로그를 비하 하자는게 아니라, 로그라이크엔 로그가 딱히 중요한 의미가 아니라는거야. 로그 라이크 딱지가 붙은 초반 게임들이 로그라이크-라이트 논쟁의 중심이라는것 뿐이지. | 21.06.20 16:34 | | |
(IP보기클릭)211.225.***.***
로그라이트는 로그-라이크-라이크 라고 불리는 장르고 로그라이크 의 라이크라 붙여진 이름임 뭐 이런건 아무래도 좋다고 넘기고 그래서 왜 로그라이트를 로그라이크라고 쓰는지가 문제라니까 왜 계속 로그를 끌고옴 | 21.06.20 16:35 | | |
(IP보기클릭)211.225.***.***
로그는 지금 하기엔 구린 게임이 맞고 전통적인 로그라이크도 요즘엔 잘 안맞는 게임 성향임 그래서 요즘 사람들 입맛에 맞게 로그 라이트한 게임이 나왔는데 왜 그걸 계속 로그라이크 라고 부를 이유가 있나? 했을 때 없다는거임 | 21.06.20 16:38 | | |
(IP보기클릭)211.201.***.***
로그 라이크-라이트 논쟁에서 로그의 요소를 얼마나 계승했냐는것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말이야. 본문에서 지적하는 요소들이 로그라이크와 라이트를 논할때 아무 의미가 없다는걸 지적하고 싶은거지. | 21.06.20 16:38 | | |
(IP보기클릭)211.201.***.***
로그라이크는 로그에 기반을 두고 만든 게임. 로그라이트는 로그라이크 게임에 기반을 두고 만든 게임. 기반 자체가 다른데 어떻게 로그라이트를 로그 라이크라고 부를수 있다는거야? | 21.06.20 16:39 | | |
(IP보기클릭)211.201.***.***
예를들면 소울이 있고 소울 라이크가 있는데 소울 라이크 게임 중에 엄청난 인기를 얻은 작품이 나오고, 그걸 차용해서 소울 라이트를 만들었다면. 그걸 다 소울 라이크로 퉁 칠수 있느냐는 얘기. | 21.06.20 16:41 | | |
(IP보기클릭)211.225.***.***
없는데 사람들이 쓰고있으니까 문제라는거지 저 본문에서 나온 게임조차 로그라이크는 커녕 로그라이트 라고 부르기 힘들정도인 게임이였던걸로 기억하는데 로그라이크라 주장하잖아 | 21.06.20 16:41 | | |
(IP보기클릭)211.201.***.***
제작자가 로그에서 베껴온게 있으면 로그라이크라고 불러도 상관없지 않나? | 21.06.20 16:43 | | |
(IP보기클릭)211.201.***.***
제작자가 로그에 기반을 두고 차용해서 만들었는데, 로그 라이크는 안 해봤음에도 로그 라이트 같은 결과물이 나왔다면. 그건 로그 라이크인가 로그 라이트인가? 이때 기준이 되야할건 제작가 말하는 장르라고 봄. 왜냐면 유저는 아무리 그게 로그라이트처럼 보이더라도. 본질적으론 로그 라이크가 생긴 메커니즘과 동일하기 때문에. | 21.06.20 16:47 | | |
(IP보기클릭)211.225.***.***
로그에서 배껴온 요소가 뭐가있는데? 그게 진짜 로그에서 배껴온거임? 로그라이크에서 배껴온거임? 퍼머데스는 다음판에 도움되는 요소들을 주는 로그라이크(트)에서 가져오고 랜덤성은 아이템 랜덤요소는 없어지고 수십게 맵에서 골라서 주는 랜덤요소라고 부르기도 부끄러운거 배껴오고 턴제는 애초에 고려도 안한 게임들이 로그라이크 행세하고 다니니까 문제지 | 21.06.20 16:48 | | |
(IP보기클릭)211.225.***.***
로그라이크라고 해놓고 로그 켜보기는 커녕 대충이라도 어떤게임인지 모르는 제작자들이 널려있는 세상임 | 21.06.20 16:49 | | |
(IP보기클릭)211.201.***.***
우린 어디서 베껴온건지를 모르니까. 제작자의 자기 신고가 우선시 되는거지. 애시당초 로그 자체는 행세를 하고 다닐만큼의 상업적 가치가 없다니까 ㅎㅎ 굳이 추측하자면 잘 나가는 로그 라이크 류 행세를 하고 싶었다는거겠지. 그럼에도 우리는 진위여부를 알수 없으니. 제작자의 자기 신고를 부정할 수 있는 근거가 없음. 로그와 닮지 않았다는게 근거가 될 수 없는 이유는 위에 적은대로고. | 21.06.20 16:53 | | |
(IP보기클릭)211.225.***.***
FTL같은 게임보고 로그라이트 라고 안했다고 뭐라 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음 왜냐? FTL좀만 해봐도 이 사람은 로그나 전통 로그라이크를 많이 해본 사람이라는걸 느낄 정도로 요소요소를 잘 넣었기 때문임 | 21.06.20 16:54 | | |
(IP보기클릭)211.201.***.***
그 말은 맞지. 로그에 명성이 있는게 아니라. 로그 라이크라는 장르가 유명한거니까. 엄밀히 말하면 로그 라이트라는 말도 맞음. 문제는 그걸 알아낼 수 있느냐. 가 문젠데. 이건 사람 마음속이라 알수가 없지. 아예 로그 요소가 1도 없으면 모르겠는데. 리니지 조차도 '나 로그라이큰데요?'해도 되는거라. | 21.06.20 16:56 | | |
(IP보기클릭)211.201.***.***
주관적 요소라는게 그래서 어려운거 같음 느낌으로만 치자면. 내 감성으로는 리니지는 훌륭한 로그 라이크거든. | 21.06.20 16:58 | | |
(IP보기클릭)211.225.***.***
리니지는 로그라이크를 배껴온 게임이니 해봤자 로그라이트지 그리고 요소가 1도 없다고 그 장르로 부를 수 있다는건 말도 안되는 건데 롤이랑 스타랑 철권이 같은장르라고 부를 수 있다고 하는거랑 뭐가다름 | 21.06.20 16:59 | | |
(IP보기클릭)211.225.***.***
리니지는 사실상 공식적으로 로그라이크인 넷핵을 배껴온 게임임 | 21.06.20 16:59 | | |
(IP보기클릭)211.201.***.***
공식적으로 인정했는지는 기억이 안나긴하는데. 룰 뿐만 아니라 로그 라이크의 요소가 잘 녹어있는 게임이지. 물론 아무도 로그라이크라고는 안 부르지만. | 21.06.20 17:01 | | |
(IP보기클릭)211.201.***.***
저 3 게임은 대전 게임이라는 장르로 엮이는데요... | 21.06.20 17:02 | | |
(IP보기클릭)211.201.***.***
그리고 리니지 시절에 로그라이트란 장르는 아예 존재도 안했자너 ㅋㅋ | 21.06.20 17:06 | | |
(IP보기클릭)211.225.***.***
ㅇㅇ 로그라이크랑 로그라이트도 넓게 보면 같은 장르로 묶일 수 있음 근데 철권 새로 신작 나오는데 롤같은게임! 이라고 광고가 가능할꺼라 생각함? 일단 난 아님 같은장르로 묶인다고 철권보고 AOS게임이라고 부르는게 지금 로그라이트 게임의 문제임 | 21.06.20 17:08 | | |
(IP보기클릭)211.201.***.***
하지만, 장르명이라는거 자체가 원래부터 샐러의 기준에 맞춰 팔았는걸... 그리고 기준을 정할 때는, 보통 제작사의 자기 신고로 접수 받는거지. 샐러가 하나 하나 해보면서 장르를 정할리는 없을테니. 장르라는건 그래서 본질적으로 게임의 핵심이 무엇인지 설명하는게 아니라, 대략적인 선 긋기에 불과하다고 봄. 그래서 로그 라이트는 굳이 분류하기에 너무 짜치는거지. 수도 적고 유의미한 차이도 (셀러 입장에선) 보이지 않을테니까. 내가 볼 땐 로그라이트는 잠시 떠오른 거품같은거라고 봐. 로그 라이크로는 로그 라이트의 내용을 담기 어려우니까 잠시 분화되긴 했지만. 로그 라이트라는 단어 자체가 잘 안쓰이게 되면서 결국 로그라이크로 싹 대 통합 되지 않을까 싶음. | 21.06.20 17: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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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득 예전에 'XXX가 캐쥬얼 게임이냐'라는 논쟁이 떠오른다. 당시에도 제법 활발한 주제였지만, 결국 모든 게임이 캐쥬얼 게임화 되면서 캐쥬얼 게임이냐 아니냐는 별로 중요한 문제가 아니게 되었지. 로그 라이크 논쟁에서도 나는 비슷한 느낌을 받았어. | 21.06.20 17: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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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번 NDC에서 대놓고 "로그라이크는 돈이 안 된다"라고 설명할 정도면 트렌드가 로그라이트로 넘어간다 한들 이해는 감 | 21.06.20 16: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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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적 사망이라고 말하면, 전장의 발큐리아도 로그 라이크야? | 21.06.20 17: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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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임을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죽으면 저장없이 아예 처음부터 시작하고 계승요소가 없다면 로그라이크라고 할수있지않을까 | 21.06.20 17: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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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 RPG인데, 부대원이 죽으면 죽은 채로 쭉 가. 일부 새로 편입해서 들어오긴 하지만. 그건 완전히 다른 캐릭이고. 개들 역시 죽으면 다신 채워지지 않음. | 21.06.20 17: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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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캐릭터가 영구적으로 죽는거라기보단 플레이어가 죽으면 턴제rpg면 전멸?하면 그냥 게임 시작으로 돌아가는게 여기서 말하는 영구적 죽음임 | 21.06.20 17: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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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고전 게임에 수두룩 하잖음... 악마성 드라큘라도 죽으면 시작으로 돌아가고. 그래서 개인적으론 퍼멀 데스는 로그라이크의 특성이라고 볼 수 있는건지 좀 의문인데... | 21.06.20 18: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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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라이크만의 특성은 아니긴함 로그라이크라고 불리려면 필요한 요소중에 하나 같은 느낌 요즘은 로그라이크 단어 자체가 막 이게임 저게임 다붙는 느낌이라 애매하기는 한듯 | 21.06.20 18: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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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로그라이크-라이트 논쟁을 비판하는 이유중 하나가. 내가 볼때는 로그 라이크의 특성이라고 하는것들이 하나 하나 까고 보면. 대체로 이미 게임 업계에서 쓰이거나 하는것들이라. 구분하기가 어렵다는데 있다고 봐. 그나마 랜덤 맵 생성이 로그라이크의 독특한 점이긴 하지만, 그렇게 치면 마인 크래프트는 그걸 더 강화한 버전을 갖고 있는데. 그렇다면 마인크래프트가 로그라이크인가 하면. 이쪽은 아예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잖아. 게다가 로그라이크 자체도 베이스는 D&D와 닮은 부분도 있는데. 그렇게 치면 D&D라이크인가? 라는 문제도 생길테고. 난 그래서 로그라이크라는 태그를 다는 행위는, 그냥 제작자가 로그 혹은 로그 라이크류 게임을 재미있게 즐겼구나 정도로 받아들이지. 카테고리를 나누는 기준으로 삼기엔 너무 자료가 부족하다고 생각해. 로그라이크는 주류 시각에서 보면, 그냥 턴제 RPG라고 정의되겟지. | 21.06.20 18:1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