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킹덤 오브 헤븐 어제 직관한 썰
주관적 잡설이지만 태클은 환영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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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성향도 성향이고, 작중 종교 비판이 워낙 인상적이어서 종교까기 영화로 기억하는 경우가 잦지만
사실 이 영화는 은연중에 유신론적 사상을 베이스로 드러냄
즉 종교에 대한 비판이 메인이 아니라, 신과 신앙을 가진 인간에 대한 고뇌가 메인.
1. 주인공 발리앙과 성경 모티브
아이를 사산한 아내의 자.살으로 슬픔에 잠겨
신앙을 잃고 신을 찾아 헤매는 인간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캐릭은 성경적 모티브가 상당히 많음
화염구덩이에서 아내의 유품을 건지다가 생긴
손의 화상(성흔)
동생을 살해해 죄를 지음.
이건 영화상에 나오는 최초의 살인임 (카인과 아벨)
그리고 바다에 표류해 물에 빠진다(세례)
이후에는 우물을 파서 황야에서 물을 얻고(광야에서 샘솟는 물)
척박한 땅을 기름진 농경지로 만든다
*
? 여기까지만 보면 걍 모티브만 멋으로 따온거 아님요?
이거가지고 유신론 뭐시기 하는건 무리 아님?
ㅇㅇ 맞다. 그러니 다음 설명으로 넘어갑시다
*
2. 구호기사단 기사
발리앙의 아버지 고드프리의 부하인 이 구호기사단 기사
영화 내내 기묘하게 웃고 다니는 양반인데
사실 이 캐릭은 노골적으로 신적 존재에 대한 은유임
다음 대화를 잘 듣고 이유를 서술하시오(3점)
황야에서, 덤불에 돌을 던지는 발리앙
구호기사단: "빛을 한 점에 모으면 어느 순간 불꽃이 일죠. 난 자주 해봤습니다."
그 말대로 덤불에 불꽃이 붙는다.
건조한 날씨 + 마른 덤불 + 돌멩이 부싯돌의 빠와. 노골적인 모세의 기적(스스로 불타는 덤불)의 묘사.
발리앙: "저기 당신의 종교가 있군요. 불똥 하나, 바싹 마른 덤불, 저게 당신의 모세입니다. 허나 저는 저것이 말하는 걸 듣지 못했습니다."
신의 존재는 없다는 무신론, 그리고 설령 있다고 한들 나에게는 와닿지 않는다는 발리앙의 한탄이 묻어나온다.
구호기사단: "허나 하느님이 없는 건 아닙니다."
(중략)
"저는 기도하러 갑니다. 이제부터 일어날 일을 견딜 수 있는 힘을 달라고요."
"백년 전의 일에 대한 복수가 일어날 겁니다. 무슬림들은 절대 잊지 않을 겁니다."
"잊어서도 안 되고."
그때 갑자기 옆에 있는 다른 덤불에 저절로 불꽃이 솟는다
불똥이 튄 것도 아니고 돌멩이를 던진 것도 아닌데.
화들짝 놀란 발리앙이 돌아보니,
구호기사단은 그 짧은 사이에 사라졌다
저긴 엄폐물 하나 없는 황야인데도.
저 초자연적인 양반은 이후로 두번 더 등장한다.
하나는 악당들의 습격을 받고 황야에 쓰러진 발리앙에게
말 그대로 깝툭튀해서 구조해주는 역할
복선도 뭣도, 심지어 위치파악 등등도 없이 등장함
두 번째는 패배가 뚜렷한 하틴 전투에서 죽음으로 출정하는 상황
그는 웃으며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하틴 전투에서 이슬람은 백년 전의 복수로 십자군을 전원 학살했고
구호기사단 단원은 목이 잘린 시체로 발견됨
이게 중요한게, 이 하틴 전투가 마땅히 받아야 할 업보였다면
저때 신적인 존재로 은유된 구호기사단의 죽음은 예수의 대속,
즉 주인공과 예루살렘 안 사람들의 죄를 짊어지고 죽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
실제로 학살당할 위기였던 예루살렘의 시민들은 주인공의 활약으로 모두 목숨을 건짐
이 신적인 존재가 초반에 한 말이 있다
"참된 신성이란 올바른 행동에 있으며, 신이 바라는 선량함은 머리(행동)와 가슴(마음)에 들어있죠."
"매일 당신이 행동한 바가 당신의 선함 또는 악함을 결정짓습니다."
이 대사는 그야말로 영화의 대주제인데, 이제 이것과 작중 묘사되는 유신론에 엮어보자.
3. 신앙과 신
발리앙은 아내를 잃은 슬픔에, 그리고 자살한 아내를 신이 거부했다는 생각에 신을 찾는다.
하지만 성지에 가서 "신이시여, 저에게 원하시는것이 무엇이십니까" 하고 물어도
그는 혼자이다.
신은 그에게 아무것도 원하지 않았다는 소리.
백성을 지키기 위해 적들에게 가망 없는 돌격을 시도했을 때
발리앙의 목숨을 구해준 건 신이 아니었음
그가 과거에 자비를 배푼 이슬람 장수였지.
신의 무조건적인 은혜가 아닌, 그가 착한 마음으로 행한 선행이 다시 선으로 돌아온다는 것.
이 이슬람 장수 아조씨는 드문드문 등장하다가, 마지막에 모든 전투가 끝난 후 다시 나온다.
"당신에게 신의 사랑이 없었더라면, 어떻게 이 많은 일들을 해냈겠소?"
"당신에게 평화가 함께하기를."
그동안 신을 찾아 헤맸고, 신이 자신을 버렸다고 한탄한 발리앙은 그제서야 깨닫게 됨
그가 신에 의지하지 않고 선과 올바름을 믿고 행했을때, 신은 항상 그 옆에 있었다고 감독은 말하는거.
마치 습격에서 그를 구해준 구호기사단처럼.
*
? 걍 주인공 짱짱인데 신이 있다고 뻥치는거 아녀?
스러운 기분이 들 수도 있음. 나도 어느 정도 그랬고. 그런데 이 영화에서 저 장면과 대비되는 부분이 있엉
하틴 전투의 참패 이후, 티베리우스의 한탄
"나는 평생을 예루살렘을 위해 헌신했어. 처음에는 우리가 하느님을 위해 싸운다고 생각했지만..."
"이젠 알겠군. 우리는 땅과 돈을 위해서 싸웠던 거야. 수치스럽군..."
"예루살렘은 이젠 없네. (가망 없는 전투엔 참가할 수 없으니)난 키프로스로 가네. 함께 하겠나?
이에 발리앙은 ㄴㄴ라고 답함.
"신께서 자네와 함께 하시길 비네."
"그분은 더 이상 내 곁에는 없으시니!"
말 그대로, 기사가 자신의 행동을 후회하며 신은 내 곁은 떠났다고 한탄하는 씬인데...
생각해보면 뭔가 요상하다. 우리가 하느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저 양반은 혼자서 할거 다 해놓고, 나중에야 혼자 후회하면서 '신이 날 떠났어!' 라고 하는 거다.
적반하장이 따로 없지.
애초에 이 영화의 주제가 '스스로 믿는 선한 자에게 신이 함께한다' 라는 걸 고려하면
티베리우스가 죽음을 각오하고 예루살렘 방어전, 즉 올바른 길을 갔다면 그에게도 신이 함께했을 거임.
*
위의 발리앙-이슬람 장수 씬에서, 발리앙은 신은 항상 내 곁에 있었다는 것을 깨닫고
반대로 티베리우스는 신이 자신 곁을 떠났다고 말하는건 이런 까닭이다.
위는 선을 행하여 결실을 얻었고
아래는 그동안의 죄를 깨닫고 후회에 차 있지만, 다시 선을 행할 용기는 없기 때문.
4. 나씽. 에브리씽!
영화 초반부. 자살한 아내가 밭에 있는 환상을 보는 발리앙
비록 표정은 흐뭇하지만, 저건 그저 환상일 뿐이다
그는 신과 구원을 찾는 죄인일 뿐.
모든 여정을 마치고, 집에 돌아온 발리앙
그런데 갑자기 표정이 급정색이다
아내가 일하던 밭에 꽃이 피었다
이는 선한 마음으로 행하는 선한 자는 구원을 맞이하며
자살한 발리앙의 아내 역시 분명히 구원되었음을 암시하는 장면임
이와 동시에 발리앙 역시 슬픔에서 해방되어 구원받았고.
물론 그저 꽃나무 한 그루일 뿐이며
무신론적 가치관에서는 별 의미 없는 식물일 뿐이지만,
이 작은 미물만으로 사람은 위안을 얻고 신의 존재를 찾을 수 있게 된다.
이것을 드러내는 문답이 그 유명한
"예루살렘은 무엇이죠?"
"아무것도 아니지. 모든 것이기도 하고!"
라는 구절임.
저건 단순히 예루살렘이라는 도시와 성지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있는 사람의 삶. 신앙, 종교, 그리고 신에 대한 함축적인 질문과 답으로 볼 수 있음.
신과 믿음 역시 행하지 않는 자에게는 아무것도 아니지만,
설령 신앙이 없다 한들 스스로 선을 행하는 자에게는 깃들며 함께하는 모든 것이라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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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이 너무 잘 생겨서 모르고 넘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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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ㄱㄹㅇ ㅋㅋ 구호기사의 존재도 그렇고, “신 앞에선 시켜서 했다거나, 어쩔 수 없었다는 변명은 통하지 않는다.” 라고 말한 보두앵 4세. 이성적이면서도 신실한 모습을 보이는 살라딘처럼 분명 종교적이면서도 인간의 선의를 중요시하는 긍정적 인물들이 있는데 킹오헤 리뷰 다수는 무신론적 시선으로 접근하는 게 좀 의외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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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론자여도 신부나 종교인들의 미담글을 보면 어딘가 모르게 경건한 감동을 느끼게 되지 결국 종교라는 것이 인류의 역사나 문화, 사회에 보편적으로 퍼져 있는 이상 무신론자여도 신을 완전히 배격할 수는 없는 것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주변에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행하는 여러 행동들을 보면서 간접적으로 선을 체험하고 나아가 함께 참여하게 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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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구호기사단 아저씨는 전혀 생각도 못해던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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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주인공의 행동으로 구원받는다는간 좀 조심스럽게 해석할 필요가 있음. 행위구원론은 현재 기독교 어느 종파에서도 이단으로 봄. 그나마 가톨릭에서는 마음과 행위를 구별하지 않고 착한 사람은 착한 행동을 한다고 보는거지 거기서도 행위로 구원받는다는 소리는 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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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꽃도 낫씽 에브리씽 그대로 함축하는게 소오름이네 다른 사람 보기엔 걍 아무것도 아닌 흔한 꽃이지만 그걸 의미로서 받아들이는 사람에게는 바로 모든것이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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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이 영화가 유신론적 뉘앙스를 띄고 있는건 맞는데, 종교 비판 뉘앙스도 분명 있어서 그랬을듯 종교 비판과 유신론이 양립한다는걸 인정 못하는 사례가 은근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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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들리 스콧은 불가지론자입니다. 본인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인데, 발언을 보니 스콧은 “모르겠다. 신이 있다고도, 없다고도 확신하지 못하겠다.” 정도인 것 같네요. https://extmovie.com/martian/8335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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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상의 헤게모니를 무신론자들이 쥐고 있으니까. 십자군 전쟁 = 끔찍한 종교전쟁 = 그니까 종교는 사라져야 함! 식으로 단순무식하게 접근하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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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단순한 종교까기 영화였다면 명작이 되지 못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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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이 너무 잘 생겨서 모르고 넘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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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1.25 15: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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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구호기사단 아저씨는 전혀 생각도 못해던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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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24에 나오는 쥔공 닮았네 밖에 생각 안했는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1.25 15: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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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덤 오브 헤븐의 은유적 표현 설명 자료에서 항상 나오는 인물임 | 20.11.25 16: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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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출귀몰 해서 평범한 인물은 아닌거 같았는데 뜬금 죽어서 잉? 이렇게 죽어? 했었음 ㅋㅋ | 20.11.25 16: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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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단순한 종교까기 영화였다면 명작이 되지 못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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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판은 삭제가 엄청 많이된거라던데 사실임? | 20.11.25 17: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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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분 날아감 | 20.11.25 17: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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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닌-마르크스
스테그마가 머야? | 20.11.25 16: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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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흔 | 20.11.25 16: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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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ㅎ | 20.11.25 16: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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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닌-마르크스
와 레알... 저 달궈진 십자가 목걸이 손에 쥔 장면이 ' 성흔 '이라는것 생각도 못했는데..ㄷㄷ | 20.11.25 17: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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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ㄱㄹㅇ ㅋㅋ 구호기사의 존재도 그렇고, “신 앞에선 시켜서 했다거나, 어쩔 수 없었다는 변명은 통하지 않는다.” 라고 말한 보두앵 4세. 이성적이면서도 신실한 모습을 보이는 살라딘처럼 분명 종교적이면서도 인간의 선의를 중요시하는 긍정적 인물들이 있는데 킹오헤 리뷰 다수는 무신론적 시선으로 접근하는 게 좀 의외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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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색실패작
넷상의 헤게모니를 무신론자들이 쥐고 있으니까. 십자군 전쟁 = 끔찍한 종교전쟁 = 그니까 종교는 사라져야 함! 식으로 단순무식하게 접근하는거지. | 20.11.25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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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장태준2
리들리 스콧은 불가지론자입니다. 본인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인데, 발언을 보니 스콧은 “모르겠다. 신이 있다고도, 없다고도 확신하지 못하겠다.” 정도인 것 같네요. https://extmovie.com/martian/8335294 | 20.11.25 16: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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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태준2
아니 뉴가 보면 리들리 스콧이랑 친구인 중 알겠네 ㅋㅋ | 20.11.25 16: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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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태준2
킹덤오브헤븐은 대놓고 종교적 관념을 집어넣어서 인물들 구분하는데도 써먹었는데 종교적 관념을 뺐다니?? | 20.11.25 16: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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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번 보고싶어지는 글이었다 | 20.11.25 17: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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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eRoteFahne
1번은 아직도 공식적으로 폐기된 신앙은 아니긴 한데 별 상관 없다고 봄. 그리고 2번은 이미 초대교회 당시에 논쟁 일었다가 회개를 못 받아들이는 사람 싹다 이단행되고 끝난 논쟁이라 고루한 사고방식을 보여주는 논쟁같다고 보임 | 20.11.25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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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론자여도 신부나 종교인들의 미담글을 보면 어딘가 모르게 경건한 감동을 느끼게 되지 결국 종교라는 것이 인류의 역사나 문화, 사회에 보편적으로 퍼져 있는 이상 무신론자여도 신을 완전히 배격할 수는 없는 것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주변에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행하는 여러 행동들을 보면서 간접적으로 선을 체험하고 나아가 함께 참여하게 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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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주인공의 행동으로 구원받는다는간 좀 조심스럽게 해석할 필요가 있음. 행위구원론은 현재 기독교 어느 종파에서도 이단으로 봄. 그나마 가톨릭에서는 마음과 행위를 구별하지 않고 착한 사람은 착한 행동을 한다고 보는거지 거기서도 행위로 구원받는다는 소리는 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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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 애초에 교리상으로는 자/살 자체가 용서받을 수 없는 죄 맞다고 알아.일단은. 그리고 저 감독이 유신론적으로 쓰긴 써도, 일단은 빼박인 반종교주의자인건 확정이서... 일단 난 영화 안 내용만으로 분석했어 | 20.11.25 16: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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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주인공이 가톨릭 신자라면 해석을 구원이 무차별적인 것이 아니고 선한 마음을 가졌기에 구원이 온다고 해석해야 하는게 더 맞을거같음 | 20.11.25 16: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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읭 내가 쓴 분석글이 선한 마음으로 선하게 행하였기에 구원받을 수 있다고 한건데... 아니면 아내 자체에 대한 구원이 아니라, 아내에 대한 발리앙의 회한과 죄책감이 사라진 발리앙 본인에 대한 구원이라고 봐야 하나? | 20.11.25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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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그니까 행위 자체가 아니라 마음이 이뤄졌기에 구원과 행위가 그에 따르는 거라고 조금 더 명확했으면 좋겠다는 거임. 그리고 아내는 아내의 심판이 있고 발리앙이 이전의 후회를 바리고 새로운 인물이 되었기에 구원이 내려진갓 같음 | 20.11.25 16: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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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ㅋ 수정하겠음 | 20.11.25 16: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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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니 행위구원론은 정확히 뭐임? 왜 이단으로 규정되는건지도 궁금함. 예수가 인류의 원죄를 대신 짊어지고 죽은거랑 관계있나? | 20.11.25 16: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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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구원은 신만 내려줄 수 있음. 인간에게는 그럴 능력이 없으니까. 그런데 행위로써 구원이 이뤄진다는 논리면 신의 의지 없이 그저 인간이 혼자 천국갈수 있다는 말이고 이건 신앙이 아니라 거의 불교식 해탈에 가까워지니 신을 믿는 기독교적 사상에 정면으오 반대되는 일임. 그리고 예수가 인간의 원죄를 짊어지고 죽은 데 있어서 행위구원론의 부정은 삼위일체의 논거 중 하나임 | 20.11.25 16: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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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선을 행하는 것은 기독교에서는 구원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이유가 있는건가? | 20.11.25 16: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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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에서는 예수님이 신자들에게 선한 사람이 되라고 했는데 선한 사람은 당연히 선한 행동을 한다고 보는거지. 물론 행동을 해도 마음은 여전히 악한 경우는 있지만 신께서 잘 아실거고. 개신교에서는 오직 믿음만이 구원한다고 보지만 거기서도 사람사는곳인데 온갖 나쁜일 하면서 나는 착한사람입니다 이런걸 믿을리 없으니 다들 착한 행동을 하는게 당연시되능게 아닐까? | 20.11.25 16: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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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가톨릭에서는 원초적인 선함만이 존재한다고 보는거야? 질문 많이 해서 미안;; | 20.11.25 16: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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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구스티누스가 설명한적 있음. 하느님은 모든 것의 근원이고 지선한 분이신데 만물이 하느님에게 나왔으니 선만 있고 따라서 악은 선이 부재한 것을 나타낸다고 봄. 하지만 인간이 스스로 선을 찾는건 거의 불가능하니(행위구원론에 가까움. 하지만 최근에는 기독교도 아니라도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석이 바뀜) 그리스도라는 중재자가 있는 교회에서 선을 찾자는게 가톨릭의 근본 교리임 | 20.11.25 16: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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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신기하네 설명 잘 해줘서 고마워! | 20.11.25 1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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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예전에 교황이 무신론자 무신론자에게도 구원이 있냐고 보낸 편지에 '신의 자비는 한계가 없으며 자신의 양심에 따라 살면 된다' 고 한 것도 구원의 주체가 양심적 인간의 행위가 아닌 신이 구원의 주체로서 선한 인간에게 베푸는 자비라는 거네? https://www.google.com/amp/s/m.khan.co.kr/amp/view.html%3fart_id=201309121113001&sec_id=970100 | 20.11.25 17: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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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당연. 오히려 누굴보고 예수가 특별히 지적해서 이런 사람이 구원받지 못한다고 한걸 제외하면 당신은 구원받습니다 아님 당신은 지옥갑니다 이러는건 지옥행임. 신의 자비가 한계가 없는데 인간이 어떻게 비신자나 이교도를 구원 안해준다고 확신을 하겠음 | 20.11.25 17: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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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 개간지였네! | 20.11.25 18: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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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엄밀히 말하면 이교도의 경우도 '이교도는 다 지옥간다'는 쪽이 이단인거네? | 20.11.25 2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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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이 직접 말한 것 외에 자체해석하면 안됨. 물론 가톨릭도 약간씩 해석이 달라지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예수님이 말한 나를 통해서만 천국에 갈수 있다는 말이 교회를 통해서가 아니라 예수님의 구원만이 천국에 갈수 있다는 말으로 해석됨. 그 대상에 이교도도 포함될 수 있음. 물론 가톨릭 교회가 확실한 구원의 길이라는 논지를 버린 적은 없음 즉 저런말하면 가톨릭적/성경적으로 이단임. 개신교는 어떤지 모름 | 20.11.25 22: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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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ㅅㄱㅅ | 20.11.25 2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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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꽃도 낫씽 에브리씽 그대로 함축하는게 소오름이네 다른 사람 보기엔 걍 아무것도 아닌 흔한 꽃이지만 그걸 의미로서 받아들이는 사람에게는 바로 모든것이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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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이 영화가 유신론적 뉘앙스를 띄고 있는건 맞는데, 종교 비판 뉘앙스도 분명 있어서 그랬을듯 종교 비판과 유신론이 양립한다는걸 인정 못하는 사례가 은근 많아 | 20.11.25 16: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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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양립을 받아들이지 못하시는 분들에겐 후스펀치와 칼뱅킥을 날려드리겠습니다. | 20.11.25 16: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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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리들리 스콧 프로메테우스도 반종교적이라고 한 거 그냥 반종교하고 싶은 사람이나 혹은 종교인인데 이유에 상관 없이 리들리 스콧이 싫은 사람들의 뇌피셜이라고 봄. 프로메테우스 당시에도 ㅂㅅ들 염병이라고 생각했지. 성경에 쓰여진 그대로 실천하고 그대로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원리주의자들이라 할지라도 받아들이기에 따라서 오히려 프로메테우스도 유신론에 기독교적으로 해석할 수 있음. 애초에 작품이란 건 보편에서 개성으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개성에서 보편으로 나아감으로서 과학과 달리 다양한 해석과 감동을 유도하게 되어 있는데 지 멋대로 이게 맞다 아니다 하는 게 ㅂㅅ인 거지. | 20.11.25 16: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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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판 진짜 명작. | 20.11.25 16: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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