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지금은 3시의 턴
3시는 9시의 나이트메어 페인의 효과 때문에 무조건 유벨을 공격해야 합니다
과연, 이 전투 후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나이트메어 페인: ③: 자신의 "유벨" 몬스터의 전투로 발생하는 자신에게로의 전투 데미지는 대신에 상대가 받는다.
유벨: ①: 이 카드는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으며, 이 카드의 전투로 발생하는 자신에게로의 전투 데미지는 0이 된다.
정답)
상대는 이 1번의 전투로 6000의 데미지를 받는다
데미지 관련 재정은 좀 꼬여 있어서 이게 상황에 따른 우선순위라는 게 존재하는데, 총 10단계로 나뉘어서
① 배의 전투 데미지를 준다
② 전투 데미지는 서로가 받는다
③ 자신에 대한 전투 데미지는 상대도 받는다 or 전투 데미지는 대신 자신/상대가 받는다
④ 전투 데미지를 효과 데미지로 취급한다
⑤ 전투 데미지 만큼의 LP를 회복한다
⑥ 전투 데미지는 0이 된다
⑦ 전투 데미지는 절반이 된다
⑧ 전투 데미지는 배가 된다
⑨ 전투 데미지는 일정 수치가 된다
⑩ OOO 이상/이하의 전투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위쪽에 해당하는 내용일수록 아래쪽을 무시하고 우선적으로 처리가 됩니다
따라서 6번에 해당하는 유벨의 전투 데미지를 0으로 만드는 효과는 무시당하고, 3번에 해당하는 나이트메어 페인의 데미지 반사 효과만 처리되어 3시는 3000의 전투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에 추가로 유벨의 “②: 공격 표시의 이 카드가 공격 대상으로 선택되었을 경우, 그 데미지 계산 전에 발동한다. 그 공격 몬스터의 공격력만큼의 데미지를 상대에게 준다.”까지 처리가 되어서 유벨의 효과뎀+나이트메어의 반사뎀을 쌍방으로 먹어서 총 합 6000의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IP보기클릭)39.125.***.***
(IP보기클릭)112.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