緩慢な対応に批判 回収まで2カ月 小林製薬(時事通信) - Yahoo!ニュース
코바야시 제악의 베니 코우지(홍국 및 붉은 누룩)을 포함한 건강 보조제에 의한 건강 피해가 확대가 되고 있는 문제로, 코바야시 제약의 미온적인
대응에 비판이 강해지고 있다.
의사의 보고를 받고나서 제품의 자발적인 회수와 사용중지를 호소하기 까지 약 2개월이 걸렸고, 사태 악화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코바야시 제약에 의하면, 의사로 부터 건강 피해가 의심이 되는 증상 사례의 보고를 받은 건 1월 15일로, 회수와 사용중지의 발표는 이번 달 22일 ]
이었다. 코바야시 아키오 사장은 29일의 기자회견에서 "좀 더 빨리 공표가 되었다면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고 한다면, 그에 대해 할 말은 없다" 라
고 답변을 했다.
코바야시씨는 공표가 늦은 것에 대해 사죄를 하는 한 편, "원인이 특정되지 않았고, 정보가 불충분해서 회수를 하기까지 판단을 하는 데 이르지 못
했다." 라고 변명했다. 사내 지침에 따라서 대응한다고 강조를 했지만, 내부 단속을 위한 것일 뿐, 소비자는 경시한다고 비판을 피할 수 없다.
정부는 이 문제를 꼼꼼히 보고 있으며,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26일의 회견에서, 코바야시 제약의 대응을 "정말로 유감" 이라고 비난했다. 28
일의 주주총회에 출석을 한 주주로 부터도 "뒤로 미루고 있다" 라는 의견이 나 오고 있는 실정이다.
회수 발표 이후, 29일까지 5명이 사망을 했고, 입원자는 114명으로 늘어났다. 의약 메이커 담당자는 "발표와 관청에 보고가 늦는다는 건 있을 수 없
다" 라고 의견을 냈다. 기능성 표시 식품에 대해서, 소비자청의 지침은 "건강 피해의 정보를 수집하여, 행정기관에 보고를 하는 체제를 정비하는 것
이 적당하다" 라고 하는 것에 그쳐 있으며, 제도 개선에도 급선무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