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는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2023년 1분기는 2023년 4월 WEO에 비해 상승 여력이 놀랍습니다. 그 이후로 고주파수 지표는 둔화되는 모멘텀 신호와 함께 지속적인 탄력성 포켓을 통해 활동의 혼합된 그림을 그립니다. 중국의 회복 속도는 2023년 1분기 급격한 반등 이후 완화되고 있다. 다른 곳에서는 긴축 통화 정책이 금융 상황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초기 징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다소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을 없애기 위한 노력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3월에 발생한 금융 혼란은 가라앉았고, 에너지 가격 하락과 외부 금융 여건의 일부 완화로 인해 신흥 시장과 개발도상국은 외부 압력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재정적, 대외적 취약성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2022년 재정수지 개선,
위험은 대부분 아래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활동이 탄력적으로 유지되고,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빠르게 하락하며, 실업률 증가보다는 공석 감소로 노동 시장이 냉각되면서 생산 및 노동 시장이 예상보다 부드럽게 착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상당한 하방 위험이 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은 격화되어 무역과 투자 흐름을 방해하고 생활비 위기를 다시 촉발할 수 있습니다. 디스인플레이션은 예상보다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적당히 엄격한 정책이 필요합니다. 선진국의 체계적인 금융 부문 스트레스는 글로벌 금융 상황의 급격한 긴축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상당한 생산량 손실과 부정적인 외부 파급 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자 심리가 급격히 악화되면 신흥 시장과 개발도상국의 부채 문제와 자본 유출이 촉발될 수 있습니다.
G20 정책 입안자들은 위험을 고려하면서 인플레이션 싸움을 계속해야 할 것입니다.인플레이션이 높은 곳에서는 중앙은행이 이를 목표 수준으로 낮추는 데 우선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억제하기 위해 금융 정책 도구를 배치하여 통화 정책이 인플레이션 퇴치에 계속 집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금융 부문 감독당국은 높아진 리스크(예: 이자율 리스크)를 모니터링하고 해결하는 데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재정 정책은 완충 장치를 재건해야 하며, 긴축 정책은 인플레이션에 맞서 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식량 가격이 여전히 상승하는 상황에서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재정 지원이 필요할 수 있지만, 그러한 지원은 대상이 명확하고 일시적이어야 합니다. 구조 개혁은 성장을 촉진하고, 인플레이션 퇴치를 돕고, 국가 부채 지속 가능성을 지원하고, 비용 효율적인 녹색 전환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산업 정책은 상당한 비용과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려면 G20 정책 입안자들의 다자간 노력이 필요합니다. G20 리더십은 개발도상국이 다양한 충격을 헤쳐나가고 지속 불가능한 부채 부담을 신속하게 해결하도록 돕기 위해 글로벌 금융 안전망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정부는 (잠재적으로) 보호주의 조항을 포함하는 차별적 정책과 산업 정책에 저항하는 것을 포함하여 분열을 제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는 글로벌 성장의 중요한 엔진을 보존하고 기후 변화를 포함한 공동 과제에 대한 협력을 지원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