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엔진이 언리얼4에서 언리얼5로 버전업되었는데 언리얼5가 최적화 이슈가 있는 엔진이고
컷신이 프리렌더링 동영상 방식과 실시간 렌더링 방식을 병용하는 방식에서 실시간 렌더링만을 쓰는 방식으로 변경됨
전자는 그래픽 옵션 타협하면 언리얼5라도 저사양 PC에서 잘 돌아가는 사례들도 소수지만 좀 있었긴 한데 후자가 으음...
아무래도 언리얼5를 쓴 게임들은 최적화 잘 된 게임에서도 컷신에서 프레임 드랍이 살짝 있는 경우가 있었거든 물론 패치로 해결하는 경우가 다행히 많긴 했지만
일단 그래픽 퀄리티가 에컴7에서 크게 바뀌지 않은 정도임을 감안하면 언리얼5의 최적화 이슈를 감안해서 제작 단계에서부터 타협을 한 거 같으니 컷신이라면 몰라도 인게임에서까지 심하게 프레임 드랍이 생기지는 않으리라 봄(분명 이번에도 멀티플레이 들어가는 게임일 거라서 어차피 언리얼5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기는 어렵기도 하고)
그리고 현세대 콘솔 기준으로 만들어지는 걸 생각하면 용량 자체는 에컴7에서 그렇게까지 많이 늘지는 않을 거 같긴 한데...
본문
[게임] 에컴8) 엔진이 하필 언리얼5라 최적화가 좀 걱정된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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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12.15 (0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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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른 표현이랑 물리 때문에 7에서 개발했다고 들었는데 라이팅이랑 구름 관련된 부분을 자체 엔진에서 많이 부담해주면 언리얼 신기능은 많이 안쓰지 않을까 하고 희망적으로 보고있음 | 25.12.15 0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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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레이 들어간 게임에서 언리얼5 신기능들 다 집어 넣으면 게임이 터져 버리는 상황이니까 그래픽은 좀 타협했음 싶음 어차피 비슷한 이유로 VR도 포기했으니 | 25.12.15 00:21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