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글부터 하이큐 콜라보 몬스터에 대한 정보를 각 학교 별로 정리하려고 함.
오늘은 그 첫번째로 카라스노 고등학교 편을 서술하겠음
1. 타나카 류노스케
못 쓸 정도는 아닌데, 7x6 리더 체인지 운용을 할 거 아니면 그렇게 신경은 안 써도 됨.
어시스트 장비인 유니폼도 특정 몬스터한테는 좋은데, 그게 아니라면 조금 미묘하단 인상.
딱 특정 구성에서의 카라스노 파티를 구성할 때 쓰는 몬스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님.
2. 사와무라 다이치
카라스노 파티 굴릴 때, 얘 없으면 버텨야 하는 내구 안정력이 확 죽어버림(...)
그렇기에 확보가 필수인 몬스터.
특히 4턴 간 대미지 경감 & 회복력 2배 인핸스 & 자신 이외의 스킬 1턴 단축 & 콤보 드롭 6개 생성이라는 중요한 유틸리티 액티브를 가지고 있기에
히나타 쇼요 파티를 돌릴 때, 중심 축을 잡아주는 의외로 고마운 서브라고 보면 됨.
게다가 7x6 운용을 할 때 올 파라 4.8배라는 점 때문에 초반을 맞고 버티는 운용을 할 때에도 꽤 괜찮은 편.
3. 니시노야 유
이쪽도 타나카 류노스케처럼 7x6 리더 체인지 운용시 서브속성 변경 - 어둠 각성이 있는 어시스트를 올려서 리더 체인지 전 리더로 써먹을 수 있단 장점은 있는데..
최근 히나타 파티가 굳이 리첸 안해도 쎄단 이야기가 나온 지가 좀 된 것도 있어서..
서브속성 변경 - 어둠 & 2중 내성(초 독 내성 & 구름 내성)이 붙은 어시스트 장비로 빠지는 경우가 많음(...)
본체로 쓰려면 쓰는데, 역시나 좀 한정적인 운용이라는 게 좀 아쉬운 몬스터.
4. 아즈마네 아사히
딱 각성이 균형이 잡혀있는 구성인데다가
기본 각성에 팀 체력 강화 2개가 붙어있어 내구력 증강에도 상당히 큰 장점을 갖고 있는 몬스터
덕분에 히나타 파티를 굴릴 때, 초반 기동 축 & 드롭 변환 & 풍신류 요원으로서의 1타 3피를 담당하는 서브로서 사용됨.
거기에 초각성으로 부유를 올리게 되면 후술할 카게야마 토비오의 액티브와 맞물려 나름 폭딜 서브로도 기동하는 점이 상당히 무섭다면 무서운 느낌.
이래저래 안 쓰면 많이 곤란한 몬스터라고 생각함.
5. 츠키시마 케이
쓴다면 못 쓰는 건 아닌데, 편성의 특성상 카게야마 토비오 1체를 빼고 넣어야 한다는 일장일단이 있어서
어시스트가 충분한 상황이 아니라면 오히려 투입을 안 해도 되는 몬스터.
어시스트 장비도 솔직히 서브속성 변경 - 어둠이 붙은 것을 감안하고 본다고 해도 미묘하게 쿄우리의 코스프레 달마에서 마이너 체인지가 된 버전이라
좀 아쉬운 쪽에 속하는 느낌.
그냥 솔직히 말하면 약간 자체 페널티를 걸고 편성하는 용도라고 생각해야 함.
6. 히나타 쇼요 & 카게야마 토비오
히나타 파티를 돌릴 때, 이 몬스터가 없으면 진짜(...)
고난이도 던전에서의 기믹 대응력이 조져도 한참 조져지기에
교환용 탄환이 충분하다면 최소 1체 정도는 가져와야 쓸만 함(...)
못해도 최대 2체(어시스트 장비가 서브 속성 변경 - 어둠과 부유 각성을 기본 각성으로 같이 가지고 있는 '리더 체인지' 액티브의 어시스트 장비여서 귀중함)를
교환해놔야 바보라는 소리는 안 들음.
그럴 정도로 히나타 파티에선 꽤 중요한 서브 딜러이자, 히나타 파티의 자체 루프 루트로 빠르게 스킬을 순환시키면서 화력을 끌어올릴 때 확실한 죽창 용도로 투입되는 몬스터.
사실상 이 몬스터가 없으면 정말 히나타 파티는 폭딜을 박아넣어야 하는 용도로 사용해야 하는 핵심 기제급 딜러 서브가 빠지는 것과 마찬가지이기에
교환은 무조건 해와야 함(...)
7. 스가와라 코시
후술할 야마구치 타다시와 더불어 카라스노 고등학교 쪽에선 유이하게 주속성이 다른 속성으로 나온 몬스터 중 하나
하필 얘를 써야 할 물속성 리더들이 전부 티어권에서 아웃 당한 게 너무 뼈아픔(...)
타이밍을 너무 못 잡고 늦게 나온 감이 좀 큰 몬스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님.
8. 야마구치 타다시
스가와라 코시와 더불어 유이하게 주속성이 다른 속성으로 나온 몬스터.
이 쪽은 나무 속성 초연결 주회 파티에서 기용한다는 이야기가 좀 들리기는 하는데..
솔직히 어시스트가 좀 의외로 괜찮은 구색을 갖추고 있는 건 사실이기도 해서 최근엔 본체보단 어시스트 장비로 돌려서 보여지는 경우가 좀 있는 상황.
그나마 스가와라 코시보단 사정이 나으면 나았지, 나쁜 상황은 결코 아닌 것이 위안이 되는 부분.
9. 카게야마 토비오
히나타 파티 돌릴 때, 비 리더 체인지 기준에선 우선적으로 선택되는 히나타의 파트너 그 자체.
액티브가 7턴이지만 실질 루프를 빠르게 돌릴 경우 4턴에 사용 가능한 좀 무서운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대놓고 재림의 초신성의 특정 플로어를 저격하면서 패버리는 것이 가능한 카운터 요원으로서의 모습도 보이는 리더 겸 서브.
부유가 없어도 액티브 & 각성 밸류로 다 패버리는 것이 가능하기에 이래저래 히나타 파티 굴릴 때 얘가 없으면 히나타 파티의 화력 안정성이 좀 많이 떨어지는 단점을 보이게 되는 것도 있어서, 반드시 확정권 에그를 사서 확보해놓고 2체 이후를 저격으로 땡겨서 가져오는 게 아니면, 막말로 히나타 파티 굴릴 자격은 없다고 봐야 함(...)
그럴 정도로 히나타 파티의 중심 축을 잡아주는 또 다른 몬스터라고 생각해야 함.
10. 히나타 쇼요
변신 후의 액티브가 다른 서브의 턴 단축 액티브를 사용할 경우 실질 매턴 루프가 되기에, 매우 강력하지만
그만큼 액티브의 구조가 특수하기에, 히나타 파티가 초견용 파티가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게 만든
일장 일단을 지닌 몬스터.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화력 하나 만큼은 정말 더럽게 무서울 정도로 흉악한 강철 야포이기에
리더 스킬 조건을 만족할 경우 대미지 배율이 800억 배율이 뜨는 경우도 보여지는 상황이 빈번할 정도로
숙련이 된다면 그만큼 화력과 내구력 양 쪽에서 포텐셜이 미쳐버렸단 이야기가 나오는 몬스터가 되기도 함.
그럴 정도로 일퍼드에선 아직도 강하단 이야기가 절로 나올 정도이고
(물론 로제타가 너무 편한 리더 스킬 구성을 들고 나와서 조금 빛이 바랬다곤 하지만(...))
서브 풀도 웬만하면 콜라보 내에서 자체 구성이 가능하단 것도 강점이기에
'숙련'만 된다면 솔직히 말해서 현 시점 한퍼드에선 최강급 리더라고 감히 말을 할 수 밖에 없는 몬스터.
어시스트 장비인 히나타의 유니폼도 턴수가 36턴으로 매우 길지만, 6턴 단축 & 3턴 동안 7x6 드롭판으로 변화 & 전원의 공격력 3배 인핸스의 복합 액티브 & 각성 밸류가 어둠 속성 파티에선 꽤 환영할만 한 구성으로 갖춰져있기에
히나타 파티가 아니어도 일판에서 어시스트 장비 하나만 바라보고 하이큐 콜라보를 돌리는 유저도 있었을 정도로 밸류가 좀 좋은 편.
하지만 서브속성 변경 - 어둠 각성 때문에 F91 파티 용으로는 부적합하다는 것이 다소 아쉬운 문제(...)
(덕분에 벨리 제남의 밸류가 F91 파티 한정으로는 더 미쳐버렸다는 것이 좀(...))
11. 시미즈 키요코
MP 상점에서 100만 MP(몬스터 포인트)로 구입이 가능하며
구입할 경우 하이큐 콜라보 뱃지가 +로 강화되는 뱃지 강화 해금 몬스터.
액티브는 상황에 따라선 라크스 클라인 & 이터널과 취사선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곤 하지만..
솔직히 말하면 본체보단 어시스트 장비인
카라스노 고등학교 배구부 저지가
100만 MP로 구입하는 무과금용 어시스트 장비 치곤 각성의 밸류가 좀..
돌아도 너무 돌아버렸다는 것이 밝혀지고 나서 부터는
이 어시스트 장비까지 포함해서 못해도 최대 2체는 확보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와버리면서
사실상 본체보다 어시스트 장비의 밸류가 좋아서 주객 전도가 되어버린 상태가 되었음.
그렇기에 확보를 안 하면 '바보 똥 멍청이' 인증을 받아버리는 꼴이 되기에
MP(몬스터 포인트)가 충분하다면 2체는 무조건 교환하고 상황을 봐서 1체 정도는 어시스트 장비로 돌려서 진화시키는 것을 추천함(...)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