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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빡쎈게 엔진이긴한데 이제 개발한다는거라 한참 걸릴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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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은 KAI설명 KAI 피셜로는 엔진이랑 미사일 빼고는 국산화 거의 100퍼라고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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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라이선스임. 한화 에어로는 엔진회사들 하청으로 먹고사는 회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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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시작했다는게 중요하지 천리길도 한걸음이래잖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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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만 어떻게 개발하면 생각보다 빠르게 될텐데 소재가 문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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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이 유일하게 가스터빈을 완전 국산화 설계할 수 있는 회사라 못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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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공군 안약해요 강대국에 둘러쌓여서 그런거지 현재 전투기 총 숫자만 420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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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은 KAI설명 KAI 피셜로는 엔진이랑 미사일 빼고는 국산화 거의 100퍼라고 하더라
(IP보기클릭)118.235.***.***
미사일은 호환이나 시스템 베이스 때문이라도 국산화는 힘들려나 공군이 약한 나라라서 국산화 해도 수요도 모자라고 | 24.07.12 11:30 | | |
(IP보기클릭)210.179.***.***
루리웹-5422451617
우리나라 공군 안약해요 강대국에 둘러쌓여서 그런거지 현재 전투기 총 숫자만 420대임... | 24.07.12 11:38 | | |
(IP보기클릭)118.235.***.***
총 숫자는 훨씬 많지 않나요? 공군있을 때 F4. F5가 그숫자 넘은거 같은데 물론 퇴역하고도 남을 고물이지만 | 24.07.12 11:39 | | |
(IP보기클릭)121.138.***.***
장거리공대지미사일은 잘 개발하고 있긴 한 거 같은데 단거리 공대공미사일은 개발 중이지만 좀 오래 걸릴 거 같고 장거리 공대공미사일은 분위기 보니 그냥 잊고 사는 게 좋을 듯 그냥 미티어 미사일 좋으니까 쭉 쓸 거 같음 | 24.07.12 11:42 | | |
(IP보기클릭)210.179.***.***
최근에 퇴역기도 있고 추락기도 있어서 저것도 완전 정확한건 아닐겁니다... 그리고 원래 계획이 kf21을 f4 f5 퇴역시키고 그자리 전량 다 채우는게 원래 계획인데 지금 누가 겐세이 겁나 놓고 있어서 문제죠... | 24.07.12 11:42 | | |
(IP보기클릭)124.153.***.***
이미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개발 시작했어 양산종효가 2038년 보고 있어서 실전 배치는 한 2030년??? 도 너무 머네 잘하면 20년대 말쯤에 그러니까 보라매 양산 1호기 전력화가 26년이니 거의 비슷한 시기에 중거리 공대공 인티 될 것 같오 | 24.07.12 11:45 | | |
(IP보기클릭)118.235.***.***
퇴역 빨리 시켰으면 좋겠는데 돈이 문제긴 하네요 F5 였나?엔진구조 때문에 엔진 나갔다 하면 방법 없어서 과부 제조기 소리 들었는거로 기억하는데 전투기를 70년을 쓴다는게... 625 끝나고 북한대칭전력으로 줬는걸 아직까지 현역으로 굴리다니.. | 24.07.12 11:47 | | |
(IP보기클릭)210.179.***.***
그거 f5 아니고 과부제조기는 f104스타파이터라고 있어요 f5도 fa50처럼 훈련기를 전투기로 개조한거라 처음부터 한계가 있던거고 지금은 너무 오래써서 노후화 돼서 그런걸겁니다... 우리나란 스타파이터 없었습니다... | 24.07.12 11:51 | | |
(IP보기클릭)118.235.***.***
아 옛날걸 잘못 기억한거네요 대만이 날아다니는 관 거린거 뿐이네요 오래된건 변함 없지만요 | 24.07.12 11:52 | | |
(IP보기클릭)210.179.***.***
f5를 당장 못버리는이유중 하나가 빠른 출격때문에 못버리고 있었다고 합니다... 보통 전투기들은 이륙전에 전자기기 체크하고 뭐하다 보면 몇분 걸리는데 f5는 전자기기가 별로 없어서 엔진점화 시키고 바로 이륙하기때문에 북한 고속침투정 같은거 수색에 최적이라고들었습니다... 근데 버리긴 버려야 하긴 합니다... 너무 오래썼어요...사실 지금까지 사용한것도 우리나라 정비사들의 노력이라고 하더군요... | 24.07.12 11:57 | | |
(IP보기클릭)118.235.***.***
시동만 걸리면 즉시 출격이라 빨라서 전방배치됬죠 | 24.07.12 12:01 | | |
(IP보기클릭)210.107.***.***
제일 빡쎈게 엔진이긴한데 이제 개발한다는거라 한참 걸릴듯
(IP보기클릭)223.39.***.***
Oasis_
어쨌든 시작했다는게 중요하지 천리길도 한걸음이래잖어 | 24.07.12 11:30 | | |
(IP보기클릭)210.107.***.***
ㅇㅇ 언젠가는 해야할 일이었으니까 당장 언제 전쟁 날지 모르는 국가가 전투기 엔진 고장났다고 손가락만 빨고 있을 수는 없잖아 | 24.07.12 11:32 | | |
(IP보기클릭)223.39.***.***
그치 그치 우리나라가 무기 국산화에 목숨을 건게 윗놈이랑 양옆에 미치광이들만 있어서니 | 24.07.12 11:33 | | |
(IP보기클릭)210.179.***.***
개발은 이전부터 꾸준히 해온걸로 알아요 저렇게 방송 내보는건 혹시모를 예산삭감방지용이에요... | 24.07.12 11:38 | | |
(IP보기클릭)106.101.***.***
소재개발이 제일 빡센데 만오천파운드급 개발하려면 30년대 후반정도에 될거같다고 예상하던데 | 24.07.12 11:44 | | |
(IP보기클릭)124.153.***.***
무인기에 들어가는 5천 파운드급이 좀 있음 개발 종료고 f414급 1만 5천 파운드짜리는 5천 파운드급 확대해서 한다고 해서 실질적인 개발은 이미 하고 있나고 봐야 하지 읺나 싶어 | 24.07.12 11:47 | | |
(IP보기클릭)175.120.***.***
루리웹-1749274819
요즘 중국애들 돈이랑 인력을 몇십년씩 갈아넣으니까 많이 따라 잡았다는 소리가 계속 나오니까 불안하다.... | 24.07.12 11: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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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만 어떻게 개발하면 생각보다 빠르게 될텐데 소재가 문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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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퇴의 요정
당연히 라이선스임. 한화 에어로는 엔진회사들 하청으로 먹고사는 회사임. | 24.07.12 1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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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LimA
두산이 유일하게 가스터빈을 완전 국산화 설계할 수 있는 회사라 못뺌 | 24.07.12 1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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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이 터빈에서는 비빌곳이 ., | 24.07.12 1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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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가스터빈을 우리나라 회사도 안사줘서 사세가 기울어서 창업자 후손들이 지분을 다 뺏겨서 사모펀드가 꿀꺽한 회사라는게 문제지… 그리고 한화 에어로스페이스도 출력은 작아도 순항미사일이나 군용 드론급의 엔진 자체제작하는 회사임. | 24.07.12 1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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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거임. 당장 미국은 100년 전부터 비행기 날리던 애들이야.. | 24.07.12 1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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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도 러시아산 엔진 대놓고 데드카피 스타트 하고서는 30년이 넘는 시간동안 알려진것만 최소 30~50조 때려부어부었는데도 소재기술의 한계로 신뢰성이 아쉽다라는 소리가 나오는게 전투기용 제트엔진 기술임 공학의 끝판왕 | 24.07.12 1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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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제트엔진이 비싼데, 마진이 아주 크진 않더라는… 그래서 민항기 대형제트엔진 만드는 3개 회사들 (F&W, GE, RR) 이 적당기 갈라먹는 시장이라던. 그래서 제4 회사 나오면 산업계에 피바람 불거라고. 지금 보잉이 힘든 이유도 보잉이 원가절감 하다가 병크 터뜨린건 있는데, 중국에서 국내선용 내수용 민항기를 자체생산해서 수입량이 줄은거 그대로 타격받아서 그런것도 있음. 그래서 트럼프가 시진핑에게 콕 집어서 보잉 민항기 의무로 몇백대 사라는것도 압박 내용에 있었던거…. | 24.07.12 11: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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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CLEAN
근데 그 소재를 찾았는데 특허 겹치면 처음부터 다시잖아.. | 24.07.12 11:32 | | |
(IP보기클릭)112.216.***.***
완전 기밀 사항은 기밀을 철저히 하지 특허 안할껄 특허 걸러면 뭐뭐 들어가는지 적어 놔야 해서... | 24.07.12 11:44 | | |
(IP보기클릭)203.242.***.***
백범 선생님, 이건 김신장군을 부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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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할거라면 독자개발은 문젠데, KFX 도입사업 목표가 국내만 80~120대 정도라서 엔진은 그것의 6배 (KF-21이 쌍발 엔진이라 2개가 들어가고, 보통 전력화 하면 스페어 엔진 2배는 주문함. 그래서 6배)인 480~720대는 필요해서 라이선스 생산의 경우 규모의 경제는 갖추는게 가능하고, 장기적으로 전력화 시켜서 사용할 40년의 유지보수 생각하면 라이선스 생산이 직도입 하는것 보다 시간 측면에거, 비용 측면에서 유리함. | 24.07.12 11:41 | | |
(IP보기클릭)106.101.***.***
이게 첫 생산 후 모든 자재가 꾸준히 수요가 발생하지 않고 각 부위별로 소요 발생시기가 다르기때문에 초도 생산량 이후 다시 소요 발생까지의 텀이 길게는 10년이 넘을 수 있다보니 생산 업체가 바뀌거나 없어지거나 해서 정작 해당 자재 소요량이 늘어날 시기에 확보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생겨서 걱정하는거. 세계에 수백개씩 팔아먹는 미국 엔진들도 이러는데 이걸 국산화하면 과연 이 문제가 해결될까? | 24.07.12 11:49 | | |
(IP보기클릭)124.153.***.***
파생형으로 수송기 엔진으로도 가발한다는 얘기도 있더라고 | 24.07.12 1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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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함부로 나오지는 못할 수도 있음. 저 엔진이 최종적으로 개발된다 쳐도 다른 사람들 말대로 못해도 10년 20년 이후의 일이고, 그동안 양산될 기체는 다 기존 F414 엔진이 들어갈건데, 당장 우리나라 자체적인 신규 기체 수요 + 기존 보유기체의 교체수요가 무시할 만한 물량이 절대 아니고, 개발완료가 되더라도 기존 기체들은 원래 달린 엔진 계속 사다 써야 됨. 그리고 한화가 엔진 라이센스 생산 계약을 몇십년 단위로 미리 걸어놓았을테니, 여기서 어깃장 놓으려다가 잘못하면 다른 라이센스 업체에 소문나서 역으로 처맞을 가능성도 있고.. | 24.07.12 11:55 | | |
(IP보기클릭)118.235.***.***
라이센스 생산이니까 사실 기술관련한거 이거저거 계속 캐물으면 안알려줄순없거든. 기간이 길수록 더더욱 그렇고 근데 저렇게 대놓고 우리 이거 토대로 국산화 해볼랍니다 해버리면 정보 보안에 엄청 빡쎄게 굴걸 | 24.07.12 12: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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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표는 두산도 문제고, 그 뒤 두산이 던진거 받아먹은 S&T 문제와 예산 (변속모듈 시제품 딱 2대 만들 돈만 줬다고) 시간 등 방사청과 방산업체 모두 문제였음. 수리온 기어박스도 그 비슷하게 주먹구구식으로 돌아가다가 해병대원이 전원 사망하는 참사 일어나고 예산 배정되어서 국내 개발 하게됨. (프랑스 원청의 갑질 때문에 국방부랑 방사청 높으신분들 열 받았다고) 돈이랑 시간만 주면 우리나라에서 어지간한건 됨. 그 둘을 대부분 안주고 4년 안에 해와 해서 대부분이 문젠거지. | 24.07.12 1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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