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다2도 그렇고, 디비전 시리즈도 그렇고, GTFO 같은 협동 요소가 가미된 PvE 슈터들은 공통된 하나의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유저가 편하게 게임을 클리어하는 걸 눈 뜨고 못 보는 개발자들이 있다는 점임
근데 애시당초 PvE 협동을 하러 들어온 사람들의 대다수는, PvP는 너무 스트레스 받고 경쟁이 힘들고 어려우니까 내가 봇이라도 좀 재밌게 때려잡으면서 스트레스 풀겠다는 마음이 훨씬 강할 텐데 유저의 니즈 하나 파악 못하고 음~ 감히 우리가 성심성의껏 디자인한 봇들을 쉽게 줘패려고? 어림도 없지 하며 밸런스 패치하는 꼬라지보면 얘넨 그냥 기본 수요조사조차 못한 것 같음
싱글이든 코옵이든, 이게 난이도나 내가 가질 수 있는 장비 대비 적과 레벨의 디자인이 적절하게 맞물려야 '어려워도 해볼만하다' '좀 빡세긴 한데 못 깰 정도는 아니다' 로 평가가 올라가며 재밌는 PvE가 되는건데 나에 대해선 한없이 약하게만 설정해놓고 적은 불합리하게 많고, 강하고, 심지어 레벨 디자인적으로도 내가 불리할 수밖에 없는 판을 짜놓으면 그게 좋은 게임 경험이겠냐고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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