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정식 병종이 아닌 병종 추가 모드로 추가되는 공룡 및 게콜로 병종들에 대한 설명 글임.
좀 길 것이라고 생각됨.
1. 개요
이 모드의 정식 명칭은 로스트 컴(Lost Calm) : 쥬라식 노멀(Jurassic Normal)
말 그대로 리자드맨에게 부족한 괴수 공룡 및 모드 한정 추가 오리지널 리자드맨 병종인 게콜로 병종의 유닛들을 대거 추가하는 병종 추가 모드임.
이 모드에 등장하는 공룡들은 각각 3가지 분류로 나뉘게 되는데
'고대 야생동물', '고대 전쟁 야수', '전설적인 동물'들로 나뉘게 됨.
그리고 게콜로 병종들은 따로 고대 동맹군이라는 명칭으로 분류 되어지는데
이 유닛들도 성능이 정말.. '미쳤음'이라는 말 밖에 안 나올 정도로 단단하고 잘 안 죽고 그냥 개 패듯이 다 뚜까 잡는 애들임.
실제로 나왔다간 진짜 밸붕이라고 욕할 수준의 성능들임.
2. 분류별 유닛 소개
'고대 야생 동물'
피라자라스
그냥 딱 1티어 비행괴수, 하지만 다른 팩션의 비행괴수들과 달리 원시의 본능이 달려 있어서 딜 하나는 꽤 쩔고, 속도도 110에 근방 38 그리고 무기 피해가 43(방관 보너스는 없음)이라서 꽤 성능적으로는 초반에 써먹을 수 있는 유닛 그 자체.
쓰레기까진 아님.
아르세오프테릭스
리자드맨의 1티어 워하운드(소형 지상 괴수 부대) 포지션의 유닛.
근데 스탯 적으로는 이미 카오스의 군견을 아득히 뛰어넘는 고스펙이라 사기급 수준의 성능.
사실상 코른의 살점 사냥개랑 맞짱떠도 되지 않나 싶을 정도로 1티어 보병이라면 잘 잡을 수 있는 대 보병 보너스 8을 가지고 있어서 초반에 써먹기는 좋음.
하지만 리자드맨의 특성상 1티어 워하운드를 쓸 일이 있나 싶은 생각이 드나라고 하면 글쎄..
컬찬스
2티어 중형 괴수 부대로 마릿수가 무려 60마리, 거기에 속도 100, 근공 30 / 무기 피해 35 / 돌격 보너스가 무려 45라는
이 무슨 정신 나간 수준의 충격 기병급 돌격 보너스를 가지고 온 리자드맨의 정신 출타할 수준의 돌격 보너스로 2티어급 유닛들은 다 패고 다닐 수 있는 유사 충격 기병.
야생 콜드 원과 달리 장갑 관통 피해는 없지만 아무래도 돌격 보너스가 높다보니 돌격시의 진형 파괴 능력은 상당히 좋다고 보여짐.
거기에 캠페인 한정이지만 후술할 컬찬스 라이더로도 승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반부터 꽤 자주 쓰이게 될 유닛.
카코닉스
2티어 비행 괴수인데..
실제 스펙은 3티어급 스펙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어마무시하게 강력한 대 떡장 보병용 학살 특화 비행 괴수.
기본 무기 피해는 290 거기에 장갑 관통 피해 보너스는 무려 160!
총합 450의 정신 나간 무기 피해+소소하게 붙은 대보병 보너스 20으로 실질 480의 무기 피해를 보병 유닛들에게 골고루 후두려 까주시는 보병 머리 따개 유닛.
거기에 돌격 보너스도 54라서 생각 외로 돌격 시의 진형 파괴 보너스도 낮지 않은 편.
파라사우루스
상술한 두 유닛보단 비교적 평범하지만 고증을 충실히 살려 사격 저항 15%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대 사격 유닛 카운터용 유닛.
근데 이 쪽도 나름 장갑 90이라 꽤 잘 버티는 편인데 하필 앞서 상술한 카코닉스가 워낙 사기스러운 포지션이다 보니 좀 묻혀지는 감이 없지 않아 있음.
이 쪽도 캠페인 한정이지만 파라사우루스 라이더 팀으로 승급이 가능함.
세라포드
단단한 껍질을 가지고 있어 2티어 괴수임에도 동방패를 가지고 있는 장갑 15 짜리 16마리 소형 괴수 부대.
캠페인 한정으로 세라포드 라이더 팀으로 승급 가능하고
스펙적으로는 무난하게 써먹는 것이 가능한 서브 탱커형 괴수라고 생각하면 편함.
(그럼에도 속도가 68이라 그렇게 느린 것도 아니라는 게 함정)
누아틀스
2티어에서 써먹을 수 있는 대 대형+대 악마 & 언데드 카운터 사격 괴수 유닛.
마법 공격 속성이 붙은 18발 짜리의 탄약을 사격 위력 116의 수치로 펑펑 쏴대는 게 가능하고
물이 있는 지역이라고 해도 수병 특성 때문에 이속이 저하될 걱정도 없는 꽤 유능한 유닛.
테라돈 라이더를 뽑지 않는 상황이라면 이 쪽이 꽤 고려될 수도 있을 거라고 보여짐.
따로 승급 대응은 되지 않음.
체루핀
철회라는 고유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장갑 120의 떡장 2티어 탱커 괴수.
다만 속도도 너무 느리고, 별볼일 없을 것 같지만 후술할 체루핀 라이더 팀으로 승급한다면 상황이 좀 많이 달라지는 대기만성형 괴수라고 할 수 있음.
익틀라미무스
무려 66발 짜리 사격 위력 377(장갑 관통 피해 45+장갑 관통 피해 220+기본 무기 피해 18+기본 폭발 피해 94)의 정신 나간 수치로 펑펑 쏴대면서도
근접 시의 무기 피해도 상당히 정신 나간 수준으로 근 / 원거리 둘다 잘 해내는 올라운드 타입의 3티어 사격 괴수
능력치가 꽤 골고루 잡혀져있고 공성 공격자 특성도 가지고 있어서 스테가돈(신들의 엔진)을 생산하지 못하는 시점에선 훌륭한 대용품이 될 수도 있을 정도의 스펙을 자랑함.
크릭토노스
장갑 관통 무기 피해가 무려 340에 대보병 상대 보너스 18으로 떡장+보병을 다 잡아낼 수 있고
돌격 보너스 70으로 돌격시의 진형 파괴 능력도 준수한 편인데다가
결정적으로 장갑이 140인데 속도가 50이라 그렇게 느리지도 않은 꽤 흉악한 3티어 대 보병 괴수
후술할 크릭토노스(노바 제단)으로 승급하게 되면 흉악한 대대형 사격 괴수로 돌변하는 점도 꽤 무서움.
딜로피랩터
예비 사격 무기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탄수는 8발로 적고, 위력도 낮은 사격 무기를 가지고 있지만 기본 무기 피해가 160인데다가 독 공격 특성까지 보유하고 있어서, 대 보병용으로썬 꽤 준수한 유격용 사격 괴수
상황에 따라선 스킹크 대신 1~2카드는 채용할 수도 있을 정도로 캠페인 기준 체감 성능은 의외로 준수한 편.
쥬라돈
현실의 스테고노돈을 반영한 듯 한 외형을 가지고 있고
그에 걸맞게 장갑 110+무기 피해 420(장갑 관통 피해 300)의 엄청난 근접전 능력을 가지고 있음.
다만 단일 괴수라 체력 관리는 꽤 신경 써줘야 한다는 점이 단점.
후술할 쥬라돈(C-빔 제단)으로 승급하게 되면, 대보병 상대로 어마어마한 학살 능력을 자랑하는 대 보병용 사격 괴수가 된다는 특징도 있음.
오미칸트
동방패가 달린 장갑 110+장갑 관통 피해 41을 보유한 32마리의 마릿수의 대 중보병 카운터용 괴수
얘가 2카드 정도 들어간 상태라면 캠페인 기준으로는 웬만한 중보병들은 다 떡찌듯이 찜쪄먹고 다님.
그럴 정도로 체감 성능이 상당히 흉악한 편.
야미보로
무려 장갑 관통 피해 77의 무기 피해 110 짜리 공격을 가하는 대 떡장 중보병 카운터용 중형 괴수 부대 유닛
후술할 야미보로 라이더 팀으로 승급하면 대 중기병 카운터용 기병으로도 활약하게 됨.
제헬록스
4티어에서 뽑을 수 있는 대 떡장 카운터용 마릿수 24마리의 중형 괴수 부대 유닛
후술할 제헬록스 라이더로 승급하게 되면
은방패의 장갑 100+대 대형과 대 보병 둘다 가능한 올라운더 중기병 유닛으로 활약하게 됨.
베할루스
4티어에서 나오는 대 대형 전문 단일 괴수
얘 하나 뽑으면 네크로 스핑크스이건, 네크로펙스 거신이건 대형 괴수이기만 하면 그냥 다 털어버리는 대대형 전문 킬러.
단일 괴수인지라 승급이 없다는 게 좀 아쉬움.
레이코포루스
4티어에서 나오는 대 보병 특화 단일 괴수인데 이 쪽은 야생 카르노사우루스로도 커버 가능해서 그닥 뽑는 게 망설여지는 조금은 아쉬운 유닛.
장갑 관통 피해+대보병 피해 둘다 좋은 편이라고는 하지만, 막상 쓰기엔 너무 가성비가 안 좋은 몇 안되는 유닛.
만타소르니스
4티어에 나오는 비행 괴수 치고는 뭔가 미묘한 스펙을 가진 몇 안되는 아쉬운 유닛.
얘를 쓸 바에야 차라리 테라돈 라이더를 1~2카드 정도 더 넣고 굴리는 게 이득일 수도 있을 정도로 좀 미묘한 4티어 사격 비행 괴수 부대 유닛.
리오쿠다
4티어에서 써먹을 수 있는 대대형 괴수.
장갑 관통 피해 350 / 대대형 보너스 30을 가지고 있어서
동티어대의 괴수들은 잘 잡아내고, 수병 특성도 가지고 있어서 물이 있는 맵이라면 충분히 고려해볼 수 있을 정도로 준수한 유닛.
홀라도커스
4티어 대보병 괴수이자, 공성전에선 공성공격자 특성으로 성문을 잘 부수는 성문 따개의 역할도 할 수 있는 유닛.
하지만 4티어 유닛 치곤 높은 대보병 보너스 이외엔 뭔가 뭔가한 유닛.
오르니소니스
고대 야생동물 분류의 마지막 유닛이자 해당 분류에선 유일한 5티어 괴수
5티어 유닛 치곤 스펙이 딱히 나쁜 편은 아니지만, 드레드 사우리안과의 양자 택일을 피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존재함.
고대 전쟁 야수
컬찬스 라이더
2티어에서 뽑을 수 있는 의외의 밥줄 경기병 유닛.
장갑은 40으로 경기병 중에선 평균 수준의 장갑 수치를 가지고 있지만
이를 19의 기본 무기 피해 + 16의 장갑 관통 피해와 더불어 의외로 상대 경기병을 컷하라는 의도인건지 대대형 보너스도 10이 붙어서
상황에 따라선 초반에 꽤 올라운더에 가까운 스펙으로 활약할 수 있는 2티어 기병 유닛.
마릿수도 60마리라 상대 경기병을 숫자에서 압도하면서 뛰어난 스펙으로 압도할 수 있는 유닛.
세라포드 라이더
무려 3티어에서 나오는 지상 사격 경기병인데, 동방패가 붙은 장갑 15는 여전하지만
사격 경기병이 되면서 속도도 나름 올랐고, 현기증 효과가 붙은 22발 짜리 사격 위력 84의 사격 무기를 쏘아대면서 상대를 괴롭힐 수 있는지라
의외로 쏠쏠하게 활약하는 유닛.
상황에 따라선 상대의 저티어 보병들을 괴롭히면서 치고 빠지기도 할 수 있어 스킹크가 맡아야 했던 역할을 대신 맡아줄 수도 있다는 점이 특징적.
체루핀 거너 팀
3티어에서 나오는 사격 중기병 유닛(...)
리자드맨의 유일한 추가 병종으로 추가된 사격 중기병 유닛인 탓에 능력치를 꽤 심각하게 좋은 수준으로 받아버렸는데
이 때문에 범위 225의 탄약 22발짜리 장갑 관통 피해 35 + 방패 파괴 효과가 같이 붙은 사격 무기를 쏘아대면서 상대 중보병을 갈아 마실 수 있는 정신 나간 대 중보병 카운터용 사격 중기병 유닛으로 나와버린 유닛.
파라사우루스 라이더 팀
2 티어에서 나오는 탄약 90발 짜리 독공격이 붙은 범위 80짜리 탄환을 쏘아대는 사격 경기병 유닛.
속도도 80으로 꽤 빠른 편인데다가
무기 피해가 93으로 2티어 사격 경기병 병종(햄탈워 본편 포함)중에선 나름 상위권급의 무기 피해를 가지고 있는 유닛.
2 티어에서 나오는 사격 경기병 치고는 후반까지 고루 써먹힐 수 있는 독 공격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외로 활약할 수 있는 방면이 넓은 유닛
쥬라돈(C-빔 제단)
4티어에서 나오는 본격 대보병+대공성 겸용 사격 단일 괴수
속도가 44로 다소 느리지만
이 점을 110의 높은 장갑과 더불어 10초동안 쏜다고 가정했을 경우 2,100이 넘는 엄청난 사격 피해로 상대 적 보병과 진형을 다 갈아버리는 정신 나간 340 범위의 레이저 포를 쏴대는 돌아버린 4티어 사격 단일 괴수
사실상 얘가 나온 시점이면 스테가돈(신들의 엔진)은 아무래도 안 써도 좋을 정도로 너무 강력한 편.
탄약이 19발이라 다소 적다는 게 문제이긴 한데.. 그 외의 스펙이 너무 넘사 수준임.
크릭토노스(노바 제단)
쥬라돈(C-빔 제단)이 대놓고 보병 갈아마시는 대 보병 전문이라면
이 쪽은 상대의 거대 괴수를 저격해서 죽여버리라는 의도로 다분히 만들어진 4티어 대 대형 사격 괴수.
범위가 무려 450에 달하고
사격 위력은 208로 다소 낮지만, 시력 차단 효과가 붙어 있어 상대의 거대 괴수를 확실하게 조져놓고 스타트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상대 포병진까지 저격할 수 있단 특징이 매우 강력한 유닛.
얘가 추가되면서 모드 한정이지만 역시나 스테가돈 시리즈가 사용되지 않게 되는 원인이 되었음.
제헬록스 라이더
4 티어에서 나오는 대 중보병+대 대형 둘다 대응 가능한 은방패의 장갑 100짜리 중기병
얘가 나온 시점이면 솔직히 혼드원은 아무래도 안 써도 좋을 정도로 얘가 가진 장점이 너무 많음.
원시의 본능도 안 달려있고, 선봉 배치+비늘 피부라 상대 사격 보병의 사격을 씹고 사격 보병을 잡아내는 것도 가능하고
대 중보병+대 대형 둘다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의 조합을 딱히 타지도 않는다는 게 너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유닛.
야미보로 라이더
제헬록스 라이더가 범용성이 좋은 중기병이라면 이 쪽은 상대의 거대 괴수를 대놓고 둘러 싸서 패라고 나온 은방패의 장갑 120 짜리 떡장갑 중기병.
역시나 얘가 본격적으로 나오는 시점에선 혼드 원 라이더 쪽은 거들떠 보지도 않게 된다.
거기에 장벽 파괴자 특성까지 있어서 공성전에선 오거 킹덤의 기병과 유시한 역할도 맡을 수 있다는 게 충격적일 정도로 좋은 수준.
고대 동맹군(게콜로)
게콜로 카니보어
2티어에서 나오는 대 보병 전담 유닛으로
대놓고 상대의 저티어 보병들을 초반부터 갈아버릴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무기 피해+거기에 대 보병 보너스도 상당히 준수한 25의 수치를 가지고 있어
상황에 따라선 후반까지도 써먹을 수 있을 정도로 꽤 강한 가성비 유닛.
하지만 게콜로 유닛들의 공통 특성상 슬란 건물을 지어서 뽑아야 한다는 점 때문에 나카이 한정으로는 의외로 늦게 나올 수도 있단 문제가 있음.
게콜로 스핏터
게콜로 카니보어와 마찬가지로 2티어에서 나오는 탄약 15발 짜리의 무려 사격 방어 확률을 20%나 낮추는 고유 특성인 게콜로 산을 가지고 있어, 방패를 가진 대 보병 한정으로는 정말 개사기급의 효율성을 자랑하는 유닛.
게콜로 유닛의 특성상 기본적으로 자신보다 최소 1~2티어 정도 높은 유닛들도 쉽게 발라버릴 수 있을 정도의 뛰어난 고스펙을 가지고 있어서 캠페인 한정으로는 정말 강한 편에 속하는 유닛.
게콜로 사냥꾼(헌터)
3티어에서 나오는 대 기병 + 대 괴수 전담 24마리의 중형 괴수 유닛.
방패가 없어서 사격전에는 취약하지만, 장갑 수치가 80이라 제법 잘 버티는 편이고
대대형 보너스 25가 붙은 장갑 관통 피해 70의 무기 피해로 상대의 동티어 기병이나 중형 이하급의 괴수 부대 유닛들을 잘 잡아내고
1~2티어 정도 높은 괴수 유닛들도 잘 잡아내는 의외의 고스펙 유닛.
게콜로 차저
은방패의 장갑 120의 대 중보병 카운터용 유닛.
장갑 절단으로 웬만한 떡장갑 중보병들은 다 갈아버리고,
1티어 높은 초즌급에 해당되는 유닛들도 그냥 슥삭하고 갈아버릴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장갑 관통 피해를 가지고 있어 상황에 따라선 1~2카드 정도 추가해서 써도 크게 문제는 없는 모루 괴수 부대 유닛.
사실상 크록시거의 상위 호환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
게콜로 프라임
이게 3티어에서 나오는 단일 괴수가 맞나 싶을 정도로 꽤 준수한 스펙을 가진 탈 3티어급 대대형 단일 괴수
속도 80 / 동방패가 붙은 장갑 100
거기에 마법 속성이 붙은 60짜리 근공
거기에 장갑 관통 무기 피해가 무려 355!
거기에 대대형 보너스가 무려 35!
그냥 아주 돌아버린 탈 3티어급 괴수 유닛 그 자체인 유닛.
거기에 기본 보유 패시브로 살상타 능력까지 가지고 있어 추가적으로 관통 피해가 25% 더 증가하기 때문에
대 중보병+대 대형을 동시에 전담할 수 있는 희대의 사기 유닛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준수한 유닛.
전설적인 동물
콜로소돈 렉스
기본 무기 피해가 210인데
장갑 관통 피해가 무려 630이라 대놓고 대 거대 괴수용으로 나온 정신 나간 대대형 카운터 유닛.
사실상 얘가 나오면서 야생 카르노사우루스는 짭이 되어버렸고
스펙 자체가 워낙 준수한 탓에 단일 유닛 중에선 얘를 잡을 수 있는 애가 있을 싶을 정도의 너무나 사기적인 괴수 유닛임.
모드 유닛이라서 망정이지(...)
이게 정식으로 나왔으면 진짜 욕 엄청 먹고 너프 때려도 이상하지 않을 수준의 고성능을 가진 유닛임.
콰첼로투스
사격 저항 15%+주문 저항 25%로 잘 안 죽으면서
상대 중보병 유닛들을 대놓고 갈아마시라고 나온 5티어 비행 괴수
얘도 그냥 실 스펙 생각하면 진짜 돌아버린 유닛임.
딱히 긴말 않겠음.
썬더 리자드(워해머 본편의 그 썬더 리자드 아님(..))
워해머 판타지 본편 설정상에서만 언급된 그 썬더 리자드가 아니고
이 쪽은 브론토 사우루스를 모델링으로 한 유닛인데
무려..
사격 피해가 8,100을 넘어가는 탄약 단 2발 짜리의 정신 나간 핵폭탄급 파괴력을 가진 레이저를 쏘는 거대 사격 괴수임.
근데 이게 범위가 짧은 것도 아니고 무려 480이라
상황만 좋다면 상대의 대형 괴수를 하나 짤라먹고 스타트 할 수도 있을 정도.
하지만 속도가 52로 다소 느린 편인데다가
사격 괴수인지라 대대형 유닛에게 둘러 쌓이면 그대로 죽어버린다는 게 좀 아쉬운 유닛.
너무 긴 글이지만 봐줘서 고마워!
쓰는데 1시간 30분이나 걸렸다 ㅅㅂ..
어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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