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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마비노기가 결국 엔진 교체라는 강수를 꺼내든 이유 [98]
야마토한방에죽는질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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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 미소녀 자석 추천흡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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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3.09.21 (14:4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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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175 조회 48119 댓글수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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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8.37.***.***
지금 배워도 마비노기 말곤 쓸곳도 없으니. 진짜 애매하기는 할듯.
(IP보기클릭)106.251.***.***
오죽하면 향간에 어차피 C++이니까 언리얼로 만들고 플레이오네로 포팅하는 미친짓을하고있단 소문도돌았지
(IP보기클릭)175.117.***.***
이 모델링 뽑아내려면 중국 외주업체들이 존나 갈려야 합니다.... 그리고 마비노기에는 그렇게 쓸 돈이 없어요
(IP보기클릭)14.52.***.***
에이 시발 이걸 유지보수하느니 새로 만드는게 빠르겠다!를 실천한 예.
(IP보기클릭)1.215.***.***
없던 버그는 생기겠지만 기존에 못고치던 버그들도 고쳐져서 나쁘지 않은 딜일듯??ㅋㅋ
(IP보기클릭)119.66.***.***
아하 그러니까 마비노기의 세여신이 사실 머신스피릿이다!
(IP보기클릭)106.101.***.***
진짜 마비노기 그래픽 블루프로토콜 급으로 업글되면 게임에 뼈를 묻는다
(IP보기클릭)218.37.***.***
지금 배워도 마비노기 말곤 쓸곳도 없으니. 진짜 애매하기는 할듯.
(IP보기클릭)218.37.***.***
그리고 앤진 바꾸는거면 거의 기존 리소스로 새로 만드는거니까. 그간 문제가 됬던 구조적인 문제들도 하나 둘 정돈 할수는 있겟지. | 23.09.21 14:48 | | |
(IP보기클릭)182.214.***.***
플레이오네 엔진은 듀얼코어 cpu도 없단 시절에 만들어진 물건이라 개발자들이 새로 배우려면 진짜 싫어할 듯 ㅋㅋㅋ | 23.09.21 15:03 | | |
(IP보기클릭)106.251.***.***
오죽하면 향간에 어차피 C++이니까 언리얼로 만들고 플레이오네로 포팅하는 미친짓을하고있단 소문도돌았지
(IP보기클릭)211.234.***.***
ㅋㅋㅋㅋㅋㅋㅋ | 23.09.21 14:53 | | |
(IP보기클릭)118.235.***.***
그럴싸한데 | 23.09.21 15:00 | | |
(IP보기클릭)61.81.***.***
(IP보기클릭)119.66.***.***
아하 그러니까 마비노기의 세여신이 사실 머신스피릿이다!
(IP보기클릭)106.102.***.***
그곳이 티르나노이다 | 23.09.21 14:51 | | |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1.215.***.***
진석이
없던 버그는 생기겠지만 기존에 못고치던 버그들도 고쳐져서 나쁘지 않은 딜일듯??ㅋㅋ | 23.09.21 14:53 | | |
(IP보기클릭)211.234.***.***
기존 버그를 고칠거라고...? 얻어 걸려서 사라지는게 아니라? | 23.09.21 14:54 | | |
(IP보기클릭)1.215.***.***
고쳐지는거니까 얻어걸린단 의미지ㅋㅋ | 23.09.21 14:55 | | |
(IP보기클릭)222.114.***.***
(IP보기클릭)119.195.***.***
농담아니고 서버만 겨우 고치는 수준일거야 | 23.09.21 15:14 | | |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0.142.***.***
그거에 맞쳐서 눈 업데이트 해야지 뭐 | 23.09.21 15:15 | | |
(IP보기클릭)106.101.***.***
진짜 마비노기 그래픽 블루프로토콜 급으로 업글되면 게임에 뼈를 묻는다
(IP보기클릭)175.117.***.***
scama
이 모델링 뽑아내려면 중국 외주업체들이 존나 갈려야 합니다.... 그리고 마비노기에는 그렇게 쓸 돈이 없어요 | 23.09.21 14:51 | | |
(IP보기클릭)211.112.***.***
모리안 헤어 나오고 거기에 머리띠나 모자나 그런거 장착할 수 있게되면 좋겠음. | 23.09.21 14:52 | | |
(IP보기클릭)1.248.***.***
(사실 안묻음) | 23.09.21 14:52 | | |
(IP보기클릭)175.198.***.***
이겜 잼씀? | 23.09.21 14:55 | | |
(IP보기클릭)106.101.***.***
개똥겜임 그래픽 빼면 마비노기는 신의 게임임 | 23.09.21 14:56 | | |
(IP보기클릭)175.198.***.***
마비 오래했었는데 넥슨캐쉬 털리고 복구안해줘서 탈퇴해버렸는데 언리얼 나오면 다시하고싶긴함 | 23.09.21 14:57 | | |
(IP보기클릭)211.52.***.***
마비노기M은 1000억씩 붓는데 말이지... 이러고 엎어지면 정말 하하호호 겠다만 그 돈이 마비에 넣었으면 쩝 | 23.09.21 15:11 | | |
(IP보기클릭)211.198.***.***
얜 과금이 개노답이라 | 23.09.21 15:11 | | |
(IP보기클릭)112.154.***.***
모델링 잘됐다... ㄷㄷㄷ | 23.09.21 15:18 | | |
(IP보기클릭)211.243.***.***
그래픽은 개쩌네… | 23.09.21 15:29 | | |
(IP보기클릭)125.130.***.***
개소리 하지마 그럼 엔진 교체 2030년에 끝나 | 23.09.21 15:55 | | |
(IP보기클릭)121.157.***.***
킹치만 마비노기M에는 원신 1.0비용만큼 써줬자는게 유머 | 23.09.21 16:00 | | |
(IP보기클릭)175.117.***.***
슈킹 슈킹슈킹 슈킹!! | 23.09.21 16:03 | | |
(IP보기클릭)175.117.***.***
(IP보기클릭)119.195.***.***
근데 00년대면 싸고 쓸만한 엔진이 없긴 했어 | 23.09.21 15:16 | | |
(IP보기클릭)125.130.***.***
그런것도 있지만 개발자가 직접 엔진도 못만들면 개발자 아님 ㅋㅋㅋ 이런 풍조가 너무 심했음 회사 차원에서 통합된 개발 엔진을 구성할법도 한데 그런거 없이 각 팀마다 주먹구구식으로 엔진 만들어서 씀... 그마나 마비노기 엔진은 그 와중에도 꽤 수작이었다는게 유머 | 23.09.21 15:56 | | |
(IP보기클릭)125.130.***.***
참고로 그 비슷한 시기에 회사 차원에서 제대로 된 엔진 만들어서 지금까지 잘 써먹는 회사로는 대표적으로 캡콤이 있음 | 23.09.21 15:5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4127217419
2 3년은 걸리지 않을까 | 23.09.21 14:53 | | |
(IP보기클릭)61.33.***.***
루리웹-4127217419
빨라도 2~3년? 게임 새로 만드는 수준이라... | 23.09.21 14:53 | | |
(IP보기클릭)211.202.***.***
루리웹-4127217419
최소 2년임. 2~3년 프로젝트라고 했음 | 23.09.21 14:53 | | |
(IP보기클릭)211.234.***.***
루리웹-4127217419
새로 겜 개발 하는 기간이랑 비슷하게 걸림 | 23.09.21 15:10 | | |
(IP보기클릭)14.47.***.***
루리웹-4127217419
마비노기 모바일 개발 몇년째더라? 그거 곱하기 2 하면 될거 같은데.. | 23.09.21 17:27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25.143.***.***
그러나 거짓말처럼 마비노기 모바일은 ㅋㅋ | 23.09.21 15:43 | | |
(IP보기클릭)175.203.***.***
(IP보기클릭)59.21.***.***
(IP보기클릭)14.52.***.***
에이 시발 이걸 유지보수하느니 새로 만드는게 빠르겠다!를 실천한 예.
(IP보기클릭)14.52.***.***
저 당시에는 언리얼 사서쓰면 그거 자체로 돈 좀 썼다고 광고할 정도라 너도나도 자체엔진 개발하던 시절 물건이 아직도 살아있는거라.... | 23.09.21 14:57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211.193.***.***
(IP보기클릭)223.39.***.***
전설의용사님
서든2도 껴주자 | 23.09.21 15:06 | | |
(IP보기클릭)112.175.***.***
사실 어둠의전설이 이미 했음 | 23.09.21 15:09 | | |
(IP보기클릭)211.198.***.***
후속작으로 만든다고 해도 매몰비용있는 마비노기 흑우들이 넘어갈지 확실하지 않으니까 | 23.09.21 15:12 | | |
(IP보기클릭)211.234.***.***
새 게임을 만들어도 지금 마비 유저만큼의 유입도 끌어오는 것도 불확실해진 시대라 가능한 선택이지. | 23.09.21 15:15 | | |
(IP보기클릭)210.90.***.***
그 돈이면 새 게임 만드니까 만들자! -> 메이플 스토리 2, 유저들이 안 옮겨가고 신규 없음, 망함 새 게임 만들고 구겜을 섭종하면 따라오겠지! ->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안 옮겨가고 망함. 구겜은 자기들이 접어버렸음. 자기들이 다 해보고 x되어버려서 마지막 남은 수임 | 23.09.21 15:29 | | |
(IP보기클릭)117.55.***.***
새 게임 만들면, 대부분 거의 말아먹다 보니, 차라리 이게 낫다는 결론이 나올지도 | 23.09.21 19:52 | | |
(IP보기클릭)180.228.***.***
(IP보기클릭)119.64.***.***
(IP보기클릭)211.205.***.***
소울워커는 개선할 돈을 이상한 곳에 다 써버렸어요 | 23.09.21 14:58 | | |
(IP보기클릭)106.101.***.***
애초에 엔진교체라는 전례가 거의없거나 없을걸 게임을 새로만드는데 거기다 기존데이터까지 연동시켜야하니까 보통은 2 붙이고 새로만들지 | 23.09.21 15:01 | | |
(IP보기클릭)211.234.***.***
파판 온라인.. | 23.09.21 15:11 | | |
(IP보기클릭)222.112.***.***
(IP보기클릭)119.195.***.***
넥슨이 개발했어도 유지못했을 건데 데브캣이면 당연히 유지 안 되지 | 23.09.21 15:25 | | |
(IP보기클릭)125.130.***.***
저 당시엔 선택지가 없었음 저당시 언리얼 라이센스는 몇년치 개발비보다 더 비쌌음 진짜 블록버스터급 아니면 쓸수가 없는 수준으로 | 23.09.21 15:59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18.235.***.***
토욜 오전점검 | 23.09.21 14:58 | | |
(IP보기클릭)223.39.***.***
그래도 오늘 던전 드랍률 패치하니까 일단 좋아해 봅시다 | 23.09.21 15:07 | | |
(IP보기클릭)106.101.***.***
토욜 9시부터 5시까지점검 | 23.09.21 15:11 | | |
(IP보기클릭)172.226.***.***
(IP보기클릭)106.247.***.***
마영전이 소스 엔진이던가요. 그것도 마개조해서 쓰는 중이라고 들었는데. | 23.09.21 14:59 | | |
(IP보기클릭)223.39.***.***
소스면 소스2 넘어가는거 가능하나 | 23.09.21 15:01 | | |
(IP보기클릭)222.109.***.***
힘들걸. 당장 소스 엔진 쓰는 카스 글옵이 소스 2 엔진으로 옮기는데 몇 년이 걸리고 있음. 처음 말 나온게 중국에서였던 거로 아는데, 그걸 거르더라도 최초로 그럴듯한 소스에서 말이 나온게 2020년임. 지금이 2023년이니까, 최소 3~4년은 걸린단 이야기. 올해 여름에 출시한다고 말하던 카스 2는 아직도 클로즈드 베타 상태임. 소스 엔진에서 소스 2 엔진으로 옮기는거랑 아예 다른 엔진으로 옮기는거랑 대충 비슷한 시간이 걸림. | 23.09.21 15:18 | | |
(IP보기클릭)119.195.***.***
이름만 소스2지 호환성 전혀 없네 유니티나 언리얼은 진짜 마이그레이션 편한 거네 | 23.09.21 15:26 | | |
(IP보기클릭)222.109.***.***
소스 2 엔진은 쓰는 파일 확장자부터 다를걸? 소스 엔진의 맵 소스 파일 확장자가 vmf인데 소스 2 엔진은 vmap을 씀. 마테리얼도 vmf에서 vmat으로, 모델도 mdl에서 vmdl으로 바뀌었고. 소스 2 엔진 개발 도구에서 소스 엔진 에셋을 소스 2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가 존재하긴 함. 공식에서 제공하는 도구도 있고, 서드-파티에서 제공하는 도구도 있고. 그런데 내가 알기론 마영전은 소스 엔진 코드를 마개조한 엔진을 쓰고 있다고 알고 있음. 이렇게 될 경우, 공식에서 제공하는 도구를 쓰더라도 에셋이 문제 없이 마이그레이션 된다는 보장이 힘들지. 그나마 소스 2 엔진을 쓰는 S&Box도 아직 출시되지 않았음을 생각한다면, 엔진을 바꿀거라면 차라리 소스 2 엔진 말고 다른 엔진으로 가는게 나을 수도 있음. S&Box는 client-server 엔진 구조를 아예 뜯어고치느라고 출시가 늦어진다는 말이 나온 거 같긴 한데... | 23.09.21 15: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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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잘못만든 엔진이라고 봐야 | 23.09.21 15: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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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가 죽어나지 프로그램은 언리얼 엔진 가지고 아예 처음부터 짜고 있을테니 기존 소스 보지도 않을거라 상대적으로 편할걸 | 23.09.21 15: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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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ㅋㅋㅋ 그냥 새로 만드는 거구낰ㅋ | 23.09.21 16: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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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 기존 애샛 못써서 수작업으로 처음부터 다시 만들아야 해서 절규중 프로그래머: 언리얼 엔진 소스받고 처음부터 구현중, 기존 소스 참고할 것도 없을테니 진도뺌 | 23.09.21 16: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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