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주요 웹진 Taliesin & Evitel 블리자드의 마리아 해밀턴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리고 이를 MMO-CHAMPION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해당 인터뷰 번역 장미저택님이 해주셨습니다.
※ 스토리 및 배경
- 세계혼 사가를 통해 블리자드는 스토리 진행 속도를 개선하고, 플레이어에게 힌트를 주고, 다양한 썰을 구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자신의 썰이 정답이었을 때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 복선은 의도적인 것으로, 플레이어들에게 충격을 주려는 의도는 아닙니다.
- 태양샘은 공허폭풍이 우리를 집어삼키지 못하도록 막고 있습니다.
- 플레이어는 태양샘이 폭풍에 압도되지 않도록 충분한 파워를 주입해야 합니다. 성기사와 사제는 폭풍을 막고자 태양샘에 힘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레벨을 올리면서 공허폭풍으로 가는 방법을 알아내려고 노력합니다.
- 플레이어는 공허 문제 뿐 아니라 빛의 꽃(Lightbloom)이라는 빛의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
- 태양샘의 힘 때문에 발생하는 빛의 문제는 제법 심각합니다. 이것은 빛에는 아무 저항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 플레이어들은 스토리를 통해 중요한 캐릭터와 문화에 대해 배우면서 엘프와 트롤에 대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플레이어들은 태양샘을 지키기 위해 빛의 부름을 받을거라고 예상하지 못한 놀라운 인물을 몇 명 보게 됩니다.
- 영원노래 숲 퀘스트는 아라토르와 함께 할 것입니다.
- 아라토스는 아버지가 성기사로서 어떤 사람인지, 자신이 생각하는 성기사는 어떤 사람인지,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성기사는 어떤 사람인지 등을 보우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는 이 과정에서 아버지와 아버지의 행동에 대해 더 많이 알게될 것입니다.
- 아라토르의 문신은 성기사이면서도 전통적인 성기사가 아닌 존재로서의 갈등을 보여주기 위해 블리자드가 의도한 문신입니다.
- 블리자드는 잘아타스를 매우 신중하게 만들었고, 잘아타스틀 좋아합니다. 잘아타스는 훌륭한 빌런이기 때문에, 블리자드는 너무 일찍 잘아타스에게 무언가를 하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 지역
- 트레일러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많은 플레이어들이 처음 경험했던 영원노래 숲으로 돌아가게 되므로, 뿌리로 돌아오는 느낌을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 블리자드는 개발 과정에서 영원노래 숲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했습니다. 그 결과 블리자드는 너무 많이 바뀌지 않으면서도 적절한 분위기, 색, 디자인 등을 담아내려고 노력했습니다. 이것에는 현대적인 기준으로 재해석한 추억의 느낌이 있어야 합니다.
- 재건된 실버문의 죽음의 골목을 포함한 것을 상징적인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 실버문은 대장정에서 발생한 일들을 반영해야 합니다. 과연 주민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도시는 생동감이 있어야 합니다.
- 공허폭풍은 태양샘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태양샘에서 멀어지면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하늘에서 볼 수 없습니다.
- 공허는 무(無)이기 때문에 공허를 중심으로 한 지역을 만드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시각적으로 폭풍의 모습을 담아낸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도마나르 종족은 매우 영리합니다. 그들은 잡아먹히지 않기 위해 서로를 돕곤 합니다. 그들은 모두 최고의 도마나르가 되고자 자신의 계급을 올리려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신규 동맹 종족: 하라니르
- 블리자드는 내부 전쟁에서 하라니르를 다루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한밤의 이야기와 더 잘 어울리기에 한밤에서 다루기로 하였습니다.
- 하라니르는 고대 문화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아제로스의 역사를 기록하는 주제, 어두운 곳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생물에 대한 동굴 벽화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전승
- 블리자드는 전승을 통해 다른 확장팩의 이야기를 들러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선행 조건, 후속 조건을 무시하면서 각 스토리의 이야기를 구성하여 플레이어가 직접 플레이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 많은 플레이어들은 해당 확장팩을 하지 않았거나, 특정 직업을 키우는 않는 등으로 인해 과거 스토리를 잘 모르곤 합니다.
#블리자드 #블쟈 #Blizzard #나에리 #NAERI #WOW #와우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한밤 #확장팩 #동맹종족 #스토리


(IP보기클릭)211.198.***.***
11.2.5에서 에테리얼 플레이어블 기원..
(IP보기클릭)112.163.***.***
데이터마이닝 결과로 블리자드 상점에서 '종족' 탭이 발견됐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그게 진짜라면 유료 종족같은것도 팔 수도 있을듯 합니다.
(IP보기클릭)221.158.***.***
실버문 위기의 순간에 캘타스가 규탄자의 동행감시 조건과 심판관 펠라고스의 승인 하에 어둠땅 세력 일부 이끌고 지원 오는 전개도 솔직히 불가능한 그림은 아닌 것 같네요 평판이 최악으로 떨어진 실바나스보단 캘타스가 플레이어들 반감도 덜할 것 같고
(IP보기클릭)121.176.***.***
플레이어들은 태양샘을 지키기 위해 빛의 부름을 받을거라고 예상하지 못한 놀라운 인물을 몇 명 보게 됩니다. 이 대목을 말씀드린것..
(IP보기클릭)222.111.***.***
(IP보기클릭)211.198.***.***
11.2.5에서 에테리얼 플레이어블 기원..
(IP보기클릭)211.198.***.***
아니 11.2.7에서 | 25.09.15 16:05 | | |
(IP보기클릭)112.163.***.***
루리웹-1930263903
데이터마이닝 결과로 블리자드 상점에서 '종족' 탭이 발견됐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그게 진짜라면 유료 종족같은것도 팔 수도 있을듯 합니다. | 25.09.15 16:45 | | |
(IP보기클릭)112.163.***.***
https://www.mmo-champion.com/threads/2630723-The-War-Within-11-X-Patches-amp-World-Soul-Saga-Speculation-Thread/page5711?p=54763592#post54763592 | 25.09.15 16:46 | | |
(IP보기클릭)180.68.***.***
저게 배넷샵 형변템 종족별로 입힐수있게 패치하는거 같는 말이 많더라구요 | 25.09.15 18:26 | | |
(IP보기클릭)59.0.***.***
에테리얼 나오면 바로 복귀 신화의 빡침 다시 경험하러 감 | 25.09.15 20:52 | | |
(IP보기클릭)183.103.***.***
(IP보기클릭)118.235.***.***
그분 지금 지옥에 잘 계시답니다 | 25.09.15 18:33 | | |
(IP보기클릭)121.176.***.***
오솔오소리
플레이어들은 태양샘을 지키기 위해 빛의 부름을 받을거라고 예상하지 못한 놀라운 인물을 몇 명 보게 됩니다. 이 대목을 말씀드린것.. | 25.09.15 19:34 | | |
(IP보기클릭)106.101.***.***
와... 실바나스 다세 나오면 또 좌바나스 우바나스 할거에 빡치네요 ㅋㅋㅋ | 25.09.15 21:09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1.119.***.***
(IP보기클릭)221.158.***.***
실버문 위기의 순간에 캘타스가 규탄자의 동행감시 조건과 심판관 펠라고스의 승인 하에 어둠땅 세력 일부 이끌고 지원 오는 전개도 솔직히 불가능한 그림은 아닌 것 같네요 평판이 최악으로 떨어진 실바나스보단 캘타스가 플레이어들 반감도 덜할 것 같고
(IP보기클릭)221.158.***.***
로르테마르가 오리보스 건너왔을 때 캘타스 한 번 만나보고 싶다고 했었는데 그 만남이 성사될 기회가 될 수 있기도 하고 | 25.09.15 17:15 | | |
(IP보기클릭)121.176.***.***
죽은사람이 넘어오는건 또 다른 문제임. 이세라가 현신하시 위해서 말퓨리온이 닻이 되서 어둠땅에 남았던것처럼 엄청난 대가가 따를것같은데요.. | 25.09.15 19:36 | | |
(IP보기클릭)221.158.***.***
블쟈가 스토리를 전개할 때 관련 설정이나 묘사의 일관성에 대해선 매우 유연하게 접근하는 면이 있어서 어떤 전개가 되든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해요 | 25.09.15 22:05 | | |
(IP보기클릭)118.235.***.***
이세라가 넘어오기 힘들었던건 겨울여왕이랑 결속된 존재라 그럼 이세라 부활 시킬때 겨울여왕이 자기 힘 나눠주고 부활시킨거라 | 25.09.15 23:41 | | |
(IP보기클릭)121.176.***.***
제가 기억하기로 둠땅 캐릭터들이 아제로스로 넘어온적이 손에 꼽지않나요? 만약에 허용해주면 내세니 사후세계니 하는거 아무짝에 쓸모가없어짐.. 이미 둠땅으로 죽어봐야 어차피 다른곳가서 더 잘살아~ 하는 느낌이 강해서.. 최악이라고 봄 | 25.09.16 00:00 | | |
(IP보기클릭)118.235.***.***
이미 키리안들이 현세로 넘어와서 죽은 영혼 데려가고 있었음 일반인들 눈에 안보였던 모양이지만 네임드들이 어둠땅 밖으로 나온적은 없는듯 하지만 근데 애초에 산 자가 죽은자의 땅에 죽지도 않고 산 채로 들어간것부터가 그런 내용에 모순되서 뭐 | 25.09.16 02:34 | | |
(IP보기클릭)183.103.***.***
간거 자체는 모순이 아니죠. 당시엔 실바가 경계를 부숴놓은거니까요. 키리안은 현세가 아니라 죽은자를 데려가는 형태라 넘어왔다고 보기엔.. | 25.09.16 12:36 | | |
(IP보기클릭)118.235.***.***
어둠땅 초기 설정때부터 말드락서스 군대가 다른 세계 침공하고 그런 내용 있었으니 밖으로 나오는거엔 별 문제 없었을거임 드라카 단편애니 보면나옴 | 25.09.16 15:38 | | |
(IP보기클릭)183.103.***.***
그건 어둠땅 다른 영역침공이잔슴.. | 25.09.17 13:57 | | |
(IP보기클릭)118.235.***.***
어둠땅 다른 영역이 아니라 당시 인터뷰에서 다른 세계라고 나옴 그 영상에서도 나오는게 악마들이였음 | 25.09.17 17:12 | | |
(IP보기클릭)125.128.***.***
(IP보기클릭)21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