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9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전문 웹진 MMO-CHAMPION에서 WoWCast 개발자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해당 인터뷰에서 와우 차기 확장팩 내부 전쟁에 대한 스토리, 신규 컨텐츠, 전투부대 등 다양한 것들에 대한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내부 전쟁의 종합 정보들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스토리
- 내부 전쟁 메인 주제는 전 세계를 위협하는 분쟁입니다.
- 잘아타스는 세계혼 서사시의 메인 빌런입니다. 그녀가 오랫돈안 갇혀 있던 사제 유물 무기를 기반으로 설계하였습니다. 그녀의 디자인은 무기와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습니다.
- 알레리아와 안두인은 이야기의 핵심 영웅이며, 희망과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 플레이어들은 아제로스의 표면 아래로 내려가며 내부의 혼란과 갈등을 보게 될 것입니다.
- 블리자드는 지하 공간이 답답한 느낌을 주지 않게끔 하고자 합니다. 신성한 협곡은 외부 필드에 있다고 느껴질 것입니다.
- 마그니, 모이라, 다그란 등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드워프 중심의 이야기가 진행될 겁니다.
- 부화장은 수 세기 동안 폭풍 그리핀을 사육한 곳입니다. 타락한 토석인들이 이곳을 덮쳤습니다.
- 부화장은 도론의 섬 대장정에서 주요한 곳이므로 추종자 던전 NPC와도 갈 수 있습니다. 추종자 던전 시스템을 이용하면 솔플 플레이어도 던전을 통해 스토리를 볼 수 있습니다.
- 네루비안은 아제로스에서 위대한 종족 중 하나로, 하이엘프 및 나이트본과 라이벌입니다. 내부 전쟁에서 그들의 역사 중 일부를 보게 될 것입니다.
※ 게임 플레이
- 거미 공포증 유저를 위해 거미를 게로 바꾸는 옵션이 추가됩니다.
- 새로운 티어 세트를 다양한 활동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 브란은 1시즌 구렁의 주요 아군입니다.
- 플레이어는 모험을 하고 우연히 어떤 장소를 발견하고 안개가 자욱한 곳을 통과하며 자신만의 경험을 하는 것처럼 느껴야 합니다.
- 브란을 힐러나 딜러가 될 수 있습니다.
- 구렁에는 더 많은 도전을 원하는 플레이어를 위해 레벨업 중 두 가지 난이도를 보게 됩니다. 더 많은 난이도는 최대 레벨 및 확장팩 내내 추가됩니다.
- 최고 레벨이 되면 구렁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기계 탈것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탈것은 용 조련술이 가능합니다.
- 거의 모든 탈것은 용 조련술 탈것이 됩니다.
- 전투부대는 여러 진영, 서버, 그리고 모든 것은 아우릅니다. 로그인 화면에는 최대 4개의 캐릭터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 전투부대는 이제 기본적인 요소가 될 것이며, 블리자드는 이를 확대하려 합니다. 즉, 올해 와우는 캐릭터 기반에서 게정 기반으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 깊은광혈 협곡은 은빛수정 광산과 아라시 분지를 혼합한 새로운 전장입니다. 노드를 점령하고 수레를 밀어보십시오.
- 전장대난투의 8v8 전투는 향후 평점제 전장의 디폴트가 될 것입니다.
- 피드백을 바탕으로 영웅 특성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용군단에서의 전문 기술 변경점은 앞으로 전문 기술이 나아갈 길을 제시한 것이라 내부 전쟁에서도 비슷할 것입니다.
- 주문 제작 시스템은 많은 사람들에게 좌절감을 안겨주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내부 전쟁에서는 NPC가 제작할 수 있어서 항상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어 제작이 더 유리할 것입니다.
- 새로운 퀘스트에는 일반, 일징, 중요, 대장정 등의 유형이 표시됩니다.
※ 내부 전쟁 알파 테스트
- 처음 내부 전쟁 인트로 퀘스트는 아직 테스트가 진행되지 않기에 모두 도른의 섬에서 시작합니다.
- 별로 안좋게 끝난 처음 전투의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새로운 위협에 맞서 낯선 땅에 도착합니다.
- 매주 새로운 빌드를 통해 내부 전쟁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알파는 지역별로, 전투부대 레벨별로 시작합니다.
- 알파 빌드를 출시하며 다른 지역을 보게 될 것입니다.
- 점점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알파 테스트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베타는 70~80까지 전체 확장팩 및 엔드 콘텐츠를 테스트하는 곳입니다.
※ 개발자 Q&A
■ 신규 컨텐츠: 구렁
- 난이도
- 구렁의 난이도는 11개가 있습니다. 프리시즌에는 1~3단계까지, 시즌이 개방되면 4~11단계이 개방됩니다.
- 구렁의 8단계에서는 제법 쓸만한 보상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 최고 난이도 구렁 중에는 바로 보스와 싸우는 것도 있을 겁니다.
- 구렁은 플레이어 수에 따라 스케일링 되지 않습니다.
- 구렁에 어픽스는 없습니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어떻게 하면 더 난이도를 올릴 수 있을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보물 상자가 미믹일 수도 있습니다. 지도 매커니즘은 고단이 되면 더 가혹할 것이고, 몹은 더 많고 강력해집니다. 여기서 단순히 난이도를 높이는 것과 더 많은 매커니즘을 개발하는 것에는 균형이 중요합니다.
- 구렁에서 죽을 수 있지만, 아마 1단계에서는 죽기 어려울 겁니다.
- 동료
- 프리시즌에서는 동료의 레벨을 1~1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 시즌이 시작되면 최대 5-0베레까지 올릴 수 있고, 능력치가 향상될 것입니다.
- 구렁 동료 진행상황은 전투부대를 통해 계정 전체로 작동하기 때문에 본캐 동료가 40이면 부캐 동료도 40입니다.
- 자라비움 상태가 되면 브란은 벽에 기대어서 플레이어가 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블리자드는 그가 좀 더 생동감이 있기를 바라며 그에게 개성을 부여하고자 합니다.
- 2시즌이 되면 새로운 구렁 동료가 추가됩니다. 브란은 항상 허브에 있을 것입니다.
- 보상
- 구렁의 최대 보상은 쐐기 5단 정도입니다. 이는 8~9단계를 돌면 얻을 수 있습니다.
- 구렁의 매주 트라이 제한은 없습니다.
- 획득할 수 있는 희귀 및 에픽 열쇠에 따라 보상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블리자드는 플레이어들이 파밍을 하고자 구렁에서만 사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 무작위성
- 대부분의 구렁의 지도는 아직 말씀드릴 수 없는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고정되어 있습니다.
- 하지만 매번 조금씩 다른 느낌을 주기 위해 약간의 무작위성이 있을 것입니다. 몹의 유형, 능력, 젠 위치 등이 다를 것입니다.
- 구렁 시나리오는 최대 레벨에서 무작위로 진행됩니다. 레벨업 시나리오는 일부 NPC를 구하는 것일 수 있지만, 최대 레벨에서는 횃불로 모두를 태우세요가 될 수 있습니다.
- 구렁 시나리오는 매일 달라질 수 있습니다만, 아직은 테스트 단계입니다.
- 구렁에서 상자를 통해 이로운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 기타
- 글로벌로 구렁을 갈 수 있을 것입니다.
- 구렁에 전투 로그에 몇 가지 추가 정보가 있지만, 순위표는 계획에 없습니다.
- 구렁은 세계 이야기, 아라시, 토석인 문화 등을 아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추가된 기본 기술을 이용하여 구렁에서 다른 문을 열 수 있을 겁니다.
- 구렁의 몹은 주둔지 NPC 기술을 재활용하여 지시를 받지 않고 스스로 작업을 수행하곤 합니다.
- 현재로서 구렁은 내부 전쟁에서만 있을 것입니다. 이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전투부대
- 출시 시 전투부대의 로딩 화면은 하나만 있을 겁니다.
- 아직 미구현인데 차후 전투부대에서 캐릭터를 더블클릭하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 전투부대에서 포즈를 설정하는 기능은 블리자드도 하고 싶지만, 언제 나올지는 미정입니다.
- 과거에는 플레이어 데이터가 캐릭터별로 젖아되어 계정 공유 업적을 추가하거나 계정 전체에서 공유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이 기능에는 많은 추가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 내부 전쟁에서 많은 것들은 계정 전체 데이터로 저장될 예정이고, 앞으로 더 많은 것이 그렇게 될 것입니다.
- 전투부대 귀속 장비는 최고 레벨 장비를 제외하고는 제법 일반적으로 볼 수 있을 겁니다.
- 전투부대 귀속 장비로 성능 업글을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 기존에 아이템이 있을 경우, 내부 전쟁 로그인 시 해당 아이템이 전투부대 형상에 추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캐릭터 변경 없이 전투부대 부 캐릭터에서 작업을 할 수 있게 할 계획은 없습니다. 하지만 공유 은행을 사용하면 서로간에 재료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전투부대 은행에서 골드를 입금하고 출금할 수 있습니다.
■ 신성한 협곡
- 신성한 협곡은 동굴 피로를 방지하게 설계되었습니다. 계속 동굴 지하로만 내려가면 플레이어들은 몇 주 후에 지칠 것입니다.
- 신성한 협곡의 문화는 아라시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 아라시 중 일부가 이 지역에 있고, 그들의 문화가 네루비안과 새로운 환경 요소에 반응하며 진화했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 지하 비행선은 굉장합니다.
- 신성한 협곡에는 해당 지역 환경과 관련된 독특한 이벤트가 있습니다.
■ 스토리
- 달라란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는 출시를 위해 잠겨있습니다.
- 블리자드는 복귀 유저들이 스토리를 더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방법은 모색하고 있습니다.
- 토석인들은 자신의 종족을 위한 배경과 문화를 구축하고자 많은 작업을 하였습니다.
■ 직업 및 영웅 특성
- 영웅 특성은 기존 특성이 너무 광활해지는 것을 막고자 설계되었습니다.
- 과거에는 특성 줄을 늘렸지만, 지금은 직업의 판타지를 확장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목적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가져와서 기존 능력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 블리자드는 더 많은 피드백을 받고자 합니다.
- 블리자드는 더 많은 직업 변경점을 개발하고 싶으나 우선은 영웅 특성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 블리자드는 플레이어들이 더 많은 지원 직업이나 전문화를 원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전에 예언자 사제때 피드백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 공허술사는 공허 바닥을 깔고 적을 느려지게 합니다.
■ 티어 세트
- 앞으로도 계속 더 많은 콘텐츠에서 티어를 사용할 수 있게끔 하고 싶습니다.
- 구렁에서 티어를 얻을 수 있는지는 아직 논의중입니다. 얻을 수 있다고 하여도 그리 놀라운 것은 아닙니다.
■ 전문 기술
- 블리자드는 고고학에서 약간의 실험을 하고 있으나, 출시를 확정한 건 아닙니다.
- 약초채집은 신성한 협곡에서 미니 게임이 있지만, 해당 지역에 맞아서 만든 일회성 콘텐츠입니다. 모든 전문 기술에 있지 않습니다.
- NPC의 주문 제작은 일부 플레이어의 게임의 질을 향상시킬 겁니다.
- 전문 기술 전문화를 쉽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은 계획에 없습니다.
- NPC 주문 제작이 시원찮으면 피드백을 통해 조정을 할 계획입니다.
■ 레이드
- 블리자드는 격아 레이드 솔플에 대한 불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아직 자세히 말씀드릴 수 없지만 계속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 콘텐츠 제작 시 특정 직업이나 전문화가 필요하지 않게끔 밸런스를 맞추는데 치중하고 있습니다.
- 난이도 조정은 항상 뜨거운 감자입니다. 접근성과 극복해야하는 도전 과제 사이에 밸런스가 잘 맞아야 합니다. 아미드랏실은 몇 가지 큰 난관이 있었지만 그래도 제법 잘 맞았습니다.
- 이번 레이드에서 보스와 전투 시 거미줄을 타고 올라가는 택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와우 공격대 전투는 모든 것을 볼 수 있게끔 개활지인 경우가 많지만 약간 위나 아래로 올라가는 움직임도 좋을 수 있습니다.
- 블리자드는 아직 템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피드백을 기반으로 계속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 블리자드는 항상 보스 수가 적은 공격대에 대해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던전
- 추종자 던전은 여러분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계속 보완을 하고 있습니다.
- 전투부대의 부캐가 추종자로서 던전을 가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아직 이에 대해 말씀드릴 것은 없스니다.
- 무한의 여명은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블리자드는 이런 것을 더 개발하고 싶습니다.
■ 쐐기돌 던전
- 초고단 플레이어들에게 2~9단은 의미가 없습니다. 다음 시즌(용군단 4시즌)에서 적용될 변경 사항은 하나의 실험입니다.
- 쐐기돌 던전을 가지 않는 플레이어가 많이 있습니다. 그중 일부는 시간 제한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시간 제한 없이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 아직 세부적으로 말씀드릴 쐐기돌 던전 변경점은 없습니다. 약탈폭풍과 판다리아 리믹스는 블리자드가 게임에 대해 작업하고 생각하는 방식의 변화의 시작입니다.
- 앞서 말씀드렸듯이 오늘 말씀드릴 수 있는 새로운 쐐기돌 어픽스는 없습니다. 블리자드는 어픽스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논의중입니다.
■ 애드온
- 애드온은 기본 플레이어들에게 매우 중요하지만, 뉴비들에게는 진입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 뉴비가 던전에서 딜 내역 때문에 욕을 먹으면 기분이 안좋고 게임을 접게 됩니다. 게임은 사람들이 하고 싶어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 블리자드는 특정 애드온을 핵심 경험의 일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직 계획된 조치는 없으나 블리자드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 비공개 오랑에 대한 변경 사항은 의도된 것이었습니다. 애드온으로 콘텐츠가 항상 해결되어서는 안됩니다.
■ 내부 전쟁 알파 및 베타
-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알파 캐릭터를 전부 삭제하고 베타를 공개할 것입니다.
- 얼리 엑세스는 주말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 음악은 게임 마지막에 추가됩니다. 음악이 추가되면 점점 베타의 끝이 다가온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 계획에 없는 것들
- 아직 새로 말씀드릴 직업과 종족 조합은 없습니다.
- 레이드 템 시스템에도 큰 변화가 계획되어 있지 않습니다. 라이트 유저와 하드코어 플레이어간 콘텐츠 균형이 중요합니다.
- 쐐기돌 던전 및 신화 공격대에도 큰 변경점은 없습니다.
- 토석인을 제외하고 내부 전쟁에서 새로 추가할 동맹 종족은 아직 없습니다.
- 지역 통합도 계획에 없습니다.
- 공허 보관소를 추가할 계획은 없습니다.
- 기원사의 새로운 커스터마이징 옵션 추가 계획은 없습니다.
- 길드 하우스는 게획에 없습니다.
- 형상변환 세트 저장 슬롯을 늘릴 계획은 없습니다.
■ 기타
- 용 경주 순위표는 멋질 것입니다.
- 바다 그래픽이 업데이트되어서, 해변에서 서서 보면 마치 현실 바다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줄 것ㅇ비니다.
- 공격대 관련 보다 깔끔한 UI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 플레이어들이 자신만의 얼굴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추가하고자 합니다.
- 용 조련술을 게임에 추가하기 위해 몇 가지 멋진 작업을 할 수 있는 물리 엔진이 필요했습니다. 블리자드에서는 새롭고 멋진 일을 위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중입니다.
- 희귀 탈것, 특히 구확장팩 탈것에 대한 피드백을 많이 듣습니다. 우선 몇 가지 조치를 취했는데, 그것이 드랍율 증가입니다.
- 레이드에서 얻는 탈것은 그 당시 게임에서 큰 성과 중 하나였습니다. 나중에 쉽게 얻을 수 있게 하면 성취도가 낮아집니다.
- 아직 전설 아이템에 대해 말씀드릴 것은 없습니다.
- 진영 간 경계는 중요하지만, 현대 와우에서는 그리 중요한게 아닙니다.
- 진영 통합 길드는 잘 작동했습니다.
- 전역 퀘스트에 몇 가지 변화가 생길 것이지만, 아직 말씀드릴 정도로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 본섭팀은 본섭만 작업합니다. 그들은 다음 확장팩의 어떤 것에도 참여하지 않습니다. 또한 아제로스의 비밀 같은 이벤트만을 담당하는 팀도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축제 업데이트가 있을 것입니다.
- 과거 게임에는 길드 특전이 있었으나 결국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플레이어는 길드 특전이 다 개방된 길드에 가입하고자 합니다. 이는 진입 장벽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삭제하였습니다.
- 운명 시즌에 대한 평이 좋다면 차후 확장팩에서도 계속될 것입니다.
- 블리자드는 며칠을 뒤쳐지더라도 영원히 뒤쳐지는 느낌을 받고 싶지 않습니다. 용군단은 어려움 없이 잘 해쳐나갔고, 계속 이어지게 노력할 것입니다.
#블리자드 #블쟈 #Blizzard #나에리 #액티비전 #WOW #와우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배틀넷 #확장팩 #내부전쟁
(IP보기클릭)210.96.***.***
블리자드의 구원자
(IP보기클릭)220.86.***.***
나엘 성기사는 군단떄 설정으로도 풀려서 해줄법한데
(IP보기클릭)1.1.***.***
나이트엘프 성기사!
(IP보기클릭)210.96.***.***
블리자드의 구원자
(IP보기클릭)121.128.***.***
(IP보기클릭)117.110.***.***
(IP보기클릭)1.1.***.***
나이트엘프 성기사! | 24.04.19 20:16 | | |
(IP보기클릭)220.86.***.***
Naeri
나엘 성기사는 군단떄 설정으로도 풀려서 해줄법한데 | 24.04.19 20:20 | | |
(IP보기클릭)121.154.***.***
불페라 성기사와 드루가 하고싶어요 | 24.04.20 08:53 | | |
(IP보기클릭)5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