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루리웹에 1시간 플레이 영상이 풀렸을 때 저렇게 다짐했었거든요.
근데 그러면서도 진짜 어떻게 나올지 몰라서 기대반 걱정 반이었는데,
저 때 말했던 저 말들 전부 다 당했습니다. 엔딩이 분명히 꿀잼일거라는 것까지 다 당했어요 ㅎㅎㅎㅎ
소감을 말씀드리자면, 라운드8 스튜디오가 정말 큰 일을 해냈어요. 소울라이크라기보단, 그냥 프롬라이크입니다.
프롬에서 새로운 소울 시리즈가 나온다고 하면 사람들이 으레 기대하던 그런 요소들을 이 게임에 너무 잘 녹여냈어요.
통달의 영역에 도달했다는 루리웹 리뷰글이 너무 공감갑니다.
너무 오바떠는 걸로 보일수도 있지만, 저한테 있어서 이건 하나의 비원이 성취된 것과 같습니다.
이건 그냥 기쁜거에요. 이거보다 더 기분좋은 소식은 없습니다.
일단 기분좋은 이유 첫째로는,
소울라이크 게임을 좀 더 세분화해서 '프롬게임'과 '논-프롬게임'으로 나눌 때,
드디어 프롬소프트웨어 외에 '프롬게임'을 만들 줄 아는 제작사가 등장했다는 것이고요,
두번째는 그 제작사가 한국 제작사라는 겁니다.
다들 이 짤방 기억하세요? ㅎㅎㅎ
옛날에 한창 블러드본이 나올 때, 자동 사냥 폰겜으로 대변되던 한국게임 시장을 까던 짤방.
사실은 자조였죠. 우리는 언제쯤 저런 콘솔게임을 만들 수 있을까? 하는 레파토리.
그리고 8년만에 여기까지 온 겁니다. 그리고 그걸 제가 직접 경험하고 엔딩까지 본 시점에서, 올해 저한텐 가장 기쁜 날이 될 거 같네요.
물론 게임내 단점도 있고, 몇몇 보스 몇십 번 트라이하면서 빡치는 것도 있었고, 몇몇 구간은 뇌절이었다고 느낀 곳도 있었어요.
하지만 그건 결국 익숙해지는 단점들입니다. 그러면 남는 것은 마침내 한국에서 진짜 제대로 된 프롬라이크 게임이 나왔구나 하는 거죠.
좋은 날입니다. 아재들 노리는 과금사냥 폰겜만 만든다는 한국 게임계가 누구보다 프롬겜에 근접한 소울라이크를 만들어 내놓을 때까지 8년이 걸렸습니다. 저도 8년동안 이거저거 했다고 생각했는데, 좀 더 노력해봐야겠네요.
그러면 다들 좋은 밤 되세요.
(IP보기클릭)220.120.***.***
진짜 항상 모바일쪽만 주구장창 만들다가 이제야 좀 내세울수 있을만한 게임이 한국에서 나왔다는게 참 감개무량합니다 ㅋㅋ
(IP보기클릭)110.12.***.***
단점들은 더 좋게 다듬어 질 수 있도록 해야겠죠. 피구라가 더 맛깔나게 다듬어져서 누구나 인정하는 갓겜이 됐음 합니다.
(IP보기클릭)220.120.***.***
진짜 항상 모바일쪽만 주구장창 만들다가 이제야 좀 내세울수 있을만한 게임이 한국에서 나왔다는게 참 감개무량합니다 ㅋㅋ
(IP보기클릭)119.202.***.***
모바일도 사실 듀랑고나 그동안 PD들 인터뷰 보면 그분들도 이런 게임을 만들고 싶었구나 싶더라고요. ㅎㅎ | 23.09.20 00:31 | | |
(IP보기클릭)110.12.***.***
단점들은 더 좋게 다듬어 질 수 있도록 해야겠죠. 피구라가 더 맛깔나게 다듬어져서 누구나 인정하는 갓겜이 됐음 합니다.
(IP보기클릭)119.202.***.***
저도 동감입니다. | 23.09.20 00:3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