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 보스에 대해서도 기재하였기 때문에 보스 관련 스포일러를 피하고자 하시는 분은 패스하시길 바랍니다.
※ 즉사당할 수 있는 붙잡기 공격 패턴이 그런트, 빅마우스, 블라인드에게도 있으나 기생충/블러드웜 처럼 메인공격패턴이 아니라서 미기재.
ㆍ바이오파지 (Biophage) | |
첫 등장: 챕터 2 도화선 (이후 게임 전반에 걸쳐 등장) - 팔을 활용한 근접 공격을 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바이오파지 유형. - 대체로 최대 2~3회 연속공격 횟수를 가짐. - 수형자, 뚱땡이(높은 체력/1회 공격), 경비병, 불타거나 눈에 덮인 외형 등 다양한 외형이 존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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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등장: 챕터 3 여파 (이후 게임 전반에 걸쳐 등장) - 원거리에서 산성침을 내뱉는 유형. - 산성침은 막기로도 막아지지만 달리기+좌or우 이동으로 쉽게 피할 수 있음. - 머리 파괴시 산성침 공격 불가 - 플레이어와 근접시엔 산성침 대신 1회의 근접공격을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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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등장: 챕터 2 도화선 (이후 게임 전반에 걸쳐 등장) - 플레이어에게 달라붙는 공격을 가하는데, 짓밟기 버튼(PS: △버튼)을 연타해 풀려날 수 있음. - 버튼 연타가 느려서 공격을 방어하지 못하면 즉사. - 바닥을 돌아다니는 기생충의 경우 총기/그립/근접(및 짓밟기) 모두 유효. - 상자나 캐비넷에서 튀어나오는 기생충은 피할 방법이 없으므로 나오는 위치를 기억해 열지않는 편이 최선이나 1회차엔 언제 어디서 나오는지 모르므로 매번 당해줘야 함. (보통 상자나 캐비넷에서 나오는 경우엔 주변에 체력팩도 같이 있는 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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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등장: 챕터 3 (이후 게임 전반에 걸쳐 등장) - 기생충과 마찬가지로 즉사당할 수 있는 붙잡기 공격을 가하는데, 버튼을 연타해 풀려날 수 있음. - 등장하자마자 빠르게 총기로 사격하면 처치가능하나, 공격 타이밍이 빨라서 위치를 미리 안 후에(?!) 블러드웜의 사정거리 밖에서 대응하는 편이 좋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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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등장: 챕터 4 (이후 게임 전반에 걸쳐 등장) - 촉수 등장 이후 그런트, 빅마우스, 블라인드 유형은 모두 촉수 돌연변이가 될 수 있다고 보면 되며, 처음부터 촉수가 드러난 상태로 등장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체로 일정 대미지를 받은 후 몸통 내지 입 부근에서 촉수가 드러나는 형태. - 촉수가 드러난 적들은 일정 시간 이후 돌연변이로 변함. - 촉수가 드러났을때 촉수 사격시 돌연변이로 변하기 전에 사살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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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 챕터 4 거주지, 챕터 5 상실, 챕터 8 타워 - 투명하게 변하는 은신 능력을 가진 유형. - 플레이어가 보지 않는 방향에서 접근해 기습공격을 가한 후 도망가는데, 공격을 가하려고 접근할때는 모습을 드러내며, 충분히 근접하지 않은 상태에서 플레이어와 마주 보게되면 공격을 포기하고 도망감. - 그런트에 비해 체력이 낮은 편이라 '그립으로 당겨온 후 근접 공격'(반복) 하면 쉽게 처리 가능. (물론 총기도 유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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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 챕터 5 상실, 챕터 7 콜로니, 챕터 8 타워 - 플레이어에게 가까이 다가와 자폭하는 유형이므로, 총기나 그립으로 대응하는 편이 좋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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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 챕터 6 추락, 챕터 7 콜로니 - 소리에는 민감하지만 시각 능력은 전무한 장님 유형. - 앉아서 접근하면 플레이어를 발견하지 못해 은신처치에 매우 취약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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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보스 | |
등장: 챕터 6 추락, 챕터 7 콜로니, 챕터 8 타워 페이즈 1: 즉사 근접 공격 1회를 가함. - 공격 회피 후 사격 혹은 철저히 거리 벌리면서 사격하기 - 일정 대미지를 가하면 주저 앉는데 이때 근접공격 가하기. 이후 몸을 반으로 가르며 페이즈 2 돌입 페이즈 2: 페이즈 1과 공격패턴은 동일. - 사살시 CPU 프린터 확정 드랍(판매가 1,000 크레딧) ※ 즉사공격이라 막기 불가. ※ 적이 서있을때도 근접 공격으로 대미지 주는 것이 가능은 함.(영상 링크: 4분 19초~21초) 다만, 회피시 적과의 거리가 너무 벌어져서 근접 공격을 하기가 용이치 않음. 대체로 회피 이후 공격시 적의 공격이 다시 가해지는 타이밍이라 근접공격 하자마자 끔살당함. ※ 전체적으로 단단한 편이지만 '머리'가 좀더 대미지를 많이 받음. ※ 핸드캐논/진압용총의 폭발탄(높은 대미지)과 같은 보조사격 활용하면 좋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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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으로서 등장: 챕터 7 콜로니, 챕터 8 타워 페이즈 1: 연속 근접 공격을 가함. - 최대 연속공격 횟수는 5~6회로 상정하며 보통 4회 정도의 연속공격을 가함 - 회피 이후 근접 공격. 빠른사격 활성화시엔 사격 하지 말고 미리 회피를 준비하는 편이 좋음. - 사격도 물론 유효하며, 막기도 가능은 하나 근접 콤보로 이어갈 순 없음. 페이즈 2(챕터 8): 원거리 산성침 공격, 일정 거리 돌진 및 근접시 즉사 근접 공격 1회의 공격패턴을 가지며, 생체 보호막 생성시(두번째 부터) 익스플로더 4마리 등장 - 머리가 약점이기에 머리를 보호하는 생체보호막을 생성하므로, 생체보호막 파괴 후 머리 공격. - 익스플로더나 근처의 폭발물을 그립으로 당겨온후 보스에게 던지거나 보조사격을 활용해 공격. - 공간이 넓기 때문에 거리 벌리면서 공격하기가 용이. - 접근하는 익스플로더에 주의를 기울이며, 보스와 근접하게 될 경우엔 적 공격에 따른 회피 1회를 한 후 다시 거리를 벌리면 되고, 넘어갈 수 있는 장애물을 사이에 두면 보스는 돌아서 오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도 좋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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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기타 | |
(처치 가능한) 적으로서 등장: 챕터 3 여파 / 챕터 4 거주지 - 플레이어 발견시 연속사격을 가하는데(거리가 가까울 경우 근접공격), 공격을 허용했다면 바로 사망함. - 빠른 처치가 힘들 경우 엄폐물을 끼고 사격. (몸을 어느정도 가리면 적 사격 대상이 되지 않음) - 처치시 해독기 확정 드랍(판매가 500 크레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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