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원의 미궁에 대한 정리 두 번째 글입니다.
해당 내용들에 대해서는 직접 실험을 한 것도 있고, 유튜브나 타 웹사이트에서 얻은 정보들도 있습니다.
때문에 모든 상황을 직접 실험해보진 못했기에 100%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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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들의 속성 내성 면역을 층을 올라갈 때마다 강해지는데...
따라서 마법계 빌드의 경우 속성 내성을 깎지 못함으로
적의 속성 약체화가 나오지 않아 대미지가 떨어지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환수 적성 중 하나인 오딘의 경우.. 마찬가지로 속성 내성 저하 상태의 디버프라 그런건지
이것이 버그 현상인지 일부러인지 모르겠습니다.
2. 서브쟙 환수 적성은 리바이어던
서브쟙의 경우...
이후 패치가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현재는 리바이어던 원툴이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윤회전사 600%의 라이트 브링어 시 소울 실드 적용을 이용하여
라이트 브링어를 켜면 MP가 회복되는 구조를 갖게 됩니다.
물론 라이트 브링어를 쓰면 MP상한이 줄어들게 되지만.. MP가 소모되지 않는 닌자의 수리검 체인 캔슬이나
저스트 가드 MP 회복 같은 것을 이용하여 MP 회복 상태일 때
몽크의 모으기 캔슬로 MP 상한을 늘리는 방법을 구상해볼 수도 있겠죠.
마법빌드의 경우는 흑마400%의 영향으로 마법만 쏴도 MP 상한이 올라가버리기 때문에
예전 카오스 브링어 비슷하게 운용이 가능해집니다.
서브쟙으로 버프를 남겨서 메인쟙으로 넘겨주어도 적용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브레이커 600% 의 소울 실드 시 힘 증가 20단계 버프
그리고 흑마도사 600%의 소울 실드 시 지능 증가 20단계 버프는
서브쟙이 효과를 얻었을 때, 메인쟙으로 체인지하면 버프는 남겨져 있더라도 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메인쟙도 효과를 보기 위해선 서브쟙과 마찬가지로 브레이커나 흑마도사 600%를 적성에 넣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몽크의 모으기 효과 상승 옵션.
몽크 서브쟙의 모으기 효과 상승 옵션은 메인쟙으로 돌아왔을 때 효과 상승 부분만 적용받지 못합니다.
때문에 서브쟙을 몽크로 구성한다면 모으기 옵션은
소환수 적성 바하무트.
일단 바하무트 버프의 경우 버프 아이콘이 두 개 생성됩니다.
한 가지는 바하무트 아이콘. 그리고 나머지 한 가지는 20개짜리 중접 버프 아이콘입니다.
서브쟙으로 바하무트 적성을 구성한 이후 메인쟙으로 체인지하면 바하무트 아이콘이 사라지고
중첩 버프 아이콘은 남겨지지만 효과는 적용받지 못합니다.
메인쟙도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서브쟙과 마찬가지로 바하무트 적성을 넣어야 합니다.
브레이커 600% 흑마도사 600% 와 똑같은 소울 실드 시 ~증가의 중첩 버프 아이콘과 똑같이 생겼습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예를들자면
서브쟙에 흑마도사 600%를 소울 실드 시 지능 증가를 넣고,
윤회의 전사 600%의 라이트 브링어 시 소울 실드 효과를 추가하여
서브쟙으로 라이트 브링어를 켤 때마다 흑마도사 600% 지능 버프가 1개씩 쌓이도록 구성한 다음
메인쟙의 환수 적성을 바하무트로 하면,
메인쟙의 환수 적성 바하무트의 효과도 묻어서 적용 됩니다.
여기에 메인쟙까지 흑마도사 600% 라면,
바하무트 + 흑마도사 지능 버프 두 가지를 모두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스샷에서 서브쟙 라이트 브링어로 인하여 흑마600% 버프 1개 적용 시킨 이후
메인쟙으로 되돌아와 바하무트 환수 적성을 적용받을 때의
선더가 대미지 4만 3천..
어빌리티마다 달라집니다만 공격력 증가, 대미지 감소,
수치가 100% 까지 도달한 이후에 효과가 멈추는 것은 아니지만 효율이 크게 감소합니다.
예를들어서 대미지 감소로 실험을 했을 때는 HP 최대 시 대미지 감소 200% 보다
HP 최대 시 대미지 감소 100% + 공격중 대미지 컷 50% 가 댐감 효율이 더 크게 나왔습니다.
고유 어빌리티 공격력 증가 옵션의 경우 100% 이상으로 가져간다고 해도 문제 될 것은 없겠으나
고유 어빌리티 MP 소비 감소의 경우..
어느정도 MP 관리가 되는 상황이라면 다른 옵션을 달아주는 편이 나을 수 있겠죠.
만약 착용 중의 장비 레벨이 500 이고, 합성을 시킬 장비의 레벨이 400 이라면..
즉, 400레벨 장비의 어떤 옵션을 500레벨 쪽으로 합성 시킬 땐
장비 레벨 +100의 강화치에 해당하는 아니마 결정을 뜯어갑니다.
때문에 합성으로 사용할 장비의 템 레벨이 메인 장비보다 많이 떨어진다면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5. 장비 2개를 커버하는 일체형 방어구의 환수 적성
일체형 방어구에는 환수 적성도 200% 가량 붙어 있는데,
사용 중에 있는 장비의 환수 적성과 합성에 쓸 일체형 방어구의 환수 적성이 같다면
일체형 방어구에 붙은 적성 200%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인하여 머리, 가슴, 바지의 3부위는 환수 적성 200% 씩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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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DLC 가 등장하고 한 달이 넘어가는 것 같네요.
이번 DLC 에서는 마법 빌드가 다소 하향되고 메인 힘캐들이 떠오르는 것 같더니
지금 후반부에 들어와서는 또다시 민첩 위주의 브레이커들이 날뛰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ㅎㅎㅎ
이번 DLC에 장비 합성이라는 메뉴가 등장해버려서..
다음에는 어떤 새로운 요소로 스탯 효율을 높게 가져가려는지 감도 안 오네요;;
다음 DLC 때 다시 시작해봐야겠습니다.
게시판에 정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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