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빌드 관련 요청 덧글이 있어서 글 하나를 더 적습니다.
일단 저는 용왕 시련을 이렇게 넣고 다녔습니다.
카오스 브링어를 쓰는 빌드면 강화효과 시간을 최대치까지 넣었을 땐 카오스 브링어 효과 시간이 짧아지겠고
다른 버프들도 시간이 짧아져서 자꾸 걸어야 하니 귀찮아서 낮췄어요.
커맨드 어빌리티 소비 MP 증가의 경우, 카오스 브링어 주축빌드라면 최대치로 올리고 다녀도 되겠지만
카오스 브링어를 안 쓰는 빌드에겐 헬이라서..
개인적으로 두 가지 빌드의 직업을 바꿔 사용하기 때문에 낮게 설정했습니다.
포션 보충 수도 쫄보라서 기본 2개는 있어야 상태이상도 풀고 그래서 살아남으려고 최대치까지 안 줬네요.
딱 랭크6이 되도록 맞추고 다닙니다;;
커맨드 어빌리티 - 매직리제네, 루나틱, 시현의 태도
장비 옵션 - 지능, 빈사 시 부여 대미지, HP최대 시 부여 대미지
마스터 포인트 - 지능 +40, 현자 쟙 적성(160%가 안 되면 이것으로 보충)
크리티컬 부여 대미지 +9%
빈사 시 부여 대미지 +12%
소울 버스트 MP 회복 +28%
크리티컬 MP 회복 +20%
MP상한 증가율 +10.5%
현자 빌드의 서브쟙 - 슈퍼 몽크 입니다.
필수적성 - 환술사 400%, 보이드나이트 400%, 사무라이 250%, 적마도사 250%, 소환사 120%, 백마도사 120%
장비 옵션 - 행운, 강화 효과 지속시간 연장
마스터 포인트 - 행운 +40, 강화 효과 지속시간 연장 16%, 드롭률UP + 6%
상태입니다. 카오스 브링어를 쓰지 않으므로 카오스 브링어 관련 옵션은 제외해도 상관없는데...
이걸 그대로 다른 메인쟙의 서브로 써도 상관없으므로.. 카오스 브링어 옵션 넣고 다녀도 됩니다.
(서브쟙을 닌자로 쓴다면 무기를 바꿔주면 되겠네요.)
적마도사 250% 의 패스트 챠지를 넣은 것은 슈퍼 몽크의 챠지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함이며
환술사 400%, 보이드 나이트 400% 의 효과로 서브쟙 상태일 때 포션을 먹으면 상태이상이 모조리 회복되고
(침묵에 걸려서 마법을 못 쓸 때는 서브쟙으로 바꿔서 포션 마시면 됩니다.)
HP가 풀일 땐 MP가 자동적으로 회복됩니다.
빌드 개요 -
서브쟙 슈퍼 몽크의 어빌리티 챠지(1,2,3,4단계 모으기 버프=부여대미지 증가)를 이용하여
메인쟙 현자의 마법대미지를 뻥튀기 시켜,
빅딜과 함께 마스터 포인트의 크리티컬 시 MP회복 20% 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메인쟙 흑마법사 400% 의 마법 대미지로 인한 MP상한 + 용기사 250%의 격파 시 자동 소울버스트 효과를 섞어
MP스트레스 없이 진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장점 -
카오스 브링어를 쓰지 않습니다.
미션 스타트 때 MP상한을 올리는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화력은 충분하므로 일반 스테이지 회차를 도는 것에 특화되어 있고 보스전에도 쓸만합니다.
사무라이 250% 버프를 끼고 있지만, 보스전이 아니라면 굳이
지속시간이 짧은 사무라이 버프를 갱신하기 위해 체인캔슬을 반복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직 리제네를 사용해서 최대 MP가 깎인다고 해도, 적만 잡으면 바로 풀MP라 별 문제가 안 됩니다.
멀티플레이의 경우 어글이 튀어서 죽더라도 MP상한치 2~3칸만 있으면 금방 원상태로 복구됩니다.
단점 -
마법쟁이라 벽을 서 줄 NPC 동료가 필수입니다.
그럴경우가 거의 없긴 하지만, 매직 리제네를 난사해서 MP상한을 1개 이하(마법을 못쓰는 상한치)로 만들면 망합니다.
닌자의 허물의 술법이 없기 때문에 몹의 피격에는 절대적으로 조심해야 합니다. (박쥐..)
보스전의 경우 약점 속성으로 때리지 못하면 보스가 날뛰면서 어글이 튀어 사망각이 나오게 되는데
보스에게 어글이 튀는 문제는 커맨드 어빌리티 시현의 태도를
인비지로 바꾸면 해결이 됩니다. (그만큼 딜량이 줄어들어서 비약점 기준 선더가 5~6방 정도 날려야 됩니다.)
잡졸은 가까이 오기전에 다 녹아버리지만,
보스들의 경우 적게는 2~3회, 많게는 5~6회 마법 공격을 가해야 하는 만큼 보스 움직임을 잘 보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운용 방법 -
몽크로 스타트.
MP 2칸으로 루나틱, 매직리제네를 걸고 MP1칸이 차오르면 (서브쟙 환술사 적성으로 인한 MP 자동 회복)
바로 몽크의 챠지 3단계를 체인캔슬하여 현자쟙으로 바꿉니다. (서브쟙 사무라이 적성으로 체인캔스 공업 버프)
매직리제네가 꺼지기 전에 공격마법으로 몹을 잡습니다.
마법 대미지 + 용기사 적성의 적 처치시 자동 소울버스트 효과로 MP가 회복됩니다.
MP가 3칸 이상 모이면 서브쟙 몽크로 바꿔서 루나틱, 매직리제네, 시현의 태도를 걸고 챠지 3단계 체인캔슬
현자로 돌아와서 몹 잡고 반복입니다.
이 빌드에서 MP가 회복되는 구조는 타이런트 400%의 상태이상 적에게 반드시 크리티컬 효과가
마법 적중 시 축적되는 디버프에도 해당이 되므로,
마법 한 방에 안 죽는 몹에겐 마법 2회 째부터 디버프 적용이 걸려
크리티컬로 인한 마스터 포인트 MP 회복 효과가 발생하고
마법 한 방에 죽는 몹에게는 용기사 250% 의 자동 소울 버스트 효과가 발생되어 MP가 회복됩니다.
때문에 MP가 마른다 싶으면, 디버프가 없는 적에게 마법을 날리고 있는 경우이거나
매직 리제네가 꺼진 상황인 겁니다.
MP가 없으면 HP를 최대치로 유지하면서 서브쟙으로 바꾸는 것으로 MP가 슬슬 차오릅니다.
몽크의 챠지는... 4단계까지 가능하지만 잡졸 상대로는 2~3단계만으로 충분합니다.
처음부터 4단계를 걸면 챠지 버프가 꺼지기 전까지는 계속 4단계를 유지해야 하니 다소 귀찮아집니다.
보스 잡을 때나 4단계를 걸면 됩니다.
마법의 경우 선더가와 워터가, 그리고 퀘이가를 메인으로 씁니다.
에어로가를 잘 안 쓰는 이유는 다단형 범위 공격이라 덩치가 큰 녀석들 아니면
끝까지 맞아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리자드는 발생부터 히트 판정까지 약간 늦게 나옵니다.
특히, 이동 속도가 빠른 박쥐몹이나 멍멍이 떼의 경우 4~5마리가 무리지어 덤벼드는데
가까이 접근해왔다면 일단 발생이 빠른 마법인 워터라를 날려서 일단 움직임을 막는 게 좋습니다.
퀘이가는 공중 몹에게 잘 히트하지 않으며, 선더가의 경우 범위가 좁아서 한 놈 떨구다가 이쪽이 얻어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멍멍이 무리(멀리 있을 때), 스켈레톤 무리, 땅벌레(웜), 사보텐더(땅 속성 약점)는 퀘이가를 사용하여
퀘이가 범위에 한 놈이라도 더 말려들도록 만들어줍니다.
보스들은 인간형(가란드, 빛돌이등등) = 퀘이가,
식물형(몰볼등) = 파이가,
기계류(철거인, 전갈등등) = 선더가
등등이 약점이지만 대부분의 상황을 선더가로 밀어버릴 수 있습니다.
보스런 미션에서도 처음에 MP 상한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만..
위 영상처럼 보스방으로 입장에서 버프 작업 시엔 똥꼬쑈를 해야 하니
보스방 입장 전에 버프 작업을 마치고 들어가는 편이 쉽습니다.
첫 50% 피통을 깎고 보스가 그로기 상태일 때, 모든 버프를 다 작업하고 2페이즈로 들어갑니다.
2페이즈 때 티아맷트 재생으로 인해 딜 누적이 꼬이면서 MP가 마르는 영상입니다.
보스전에서는 시현의 태도 대신 인비지를 사용하면 보스 어글을 잡지 않고 안전하게 딜을 할 수 있지만
사무라이 공업 버프가 꺼진 상황에 더해서 인비지로 인해 보스 어글이 동료에게 이끌린 상태라면
암흑기사 250% 공업 버프까지 받지 못하여 딜 감소가 눈에 띄게 낮아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리고 티아맷트의 2페이즈 재생을 막는 방법은...
마법을 장전해두고 있다가 머리에 '재생' 이라고 뜰 때 번개 꼽아주면 캔슬됩니다.
보충 - 왜 현자인가?
현자는 마법을 쓰면 다음 마법까지 필요한 캐스팅 시간이 줄어드는 버프가 걸립니다.
최대 3회까지 중첩되고 효과는 캐스팅 시간 50% 감소입니다.
때문에 적마도사 적성의 패스트 챠지를 넣지 않아도 마법 캐스팅에 대한 답답함이 많이 해소되고..
캐스팅 시간이 50%까지 줄어들었을 땐 곧바로 '~라' 계열 마법을 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죠.
그리고 현자의 특성상 백마법과 흑마법을 모두 쓸 수 있기에
헤이스트 같은 중요 버프를 두르기도 쉬우며, 멀티플레이라면 아레이즈로 죽은 동료를 되살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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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간 장비 합성으로 붙일 수 있는 옵션 중 괜찮은 것을 뽑아본다면
* 봉인 마법 부여 대미지
* 봉인 마법 MP 소모
를 붙여줌으로서 기존보다 높은 대미지를 가져갈 수 있게 되고
* 지능
* 빈사 시 부여 대미지
* HP 최대 시 부여 대미지
옵션들도 혼돈 효과를 가진 옵션으로 바꾸어 최대치를 더욱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장비템은 옵션이 랜덤으로 떨어지는지라,
일단 뭐가 되던지 템을 많이 주워먹고 확인해가며 해체를 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옵션 변경만으로도 대미지를 올리기는 수월해지므로...
길가메시 업뎃 이후 시간이 지나면 또 새로운 빌드가 나오게 될텐데,
그전까지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IP보기클릭)21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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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길가메시 패치가 되어서 카오스 브링어 빌드가 너프 당한 탓에 빌드가 여러가지로 바뀌지 않을까 합니다. 현자셋팅은 카오스 브링어와 상관이 없으니 잘 돌아가긴 합니다만 고난이도에선 어떻게 될 지 모르겠네요;; | 22.10.26 12:2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