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witter.com/Mortdog/status/1538729752248262656
최신 업데이트 반영했습니다.
TFT 리드 디자이너 Riot Mort와 게임 디자이너 Riot Kent가 참여한 TFT 12.12 밸런스 패치 변경 내용을 담은 영상입니다. 해당 내용들은 정식 패치가 적용되기 전에 바뀔 수도 있습니다.
체계 변경점
● 별 상징을 다시 이용할 수 있지만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는 절대 등장하지 않습니다.
● 보물 용 라운드가 지니고 있는 시간이 조정되었습니다.
○ 라운드 시작 골드와 자동 상점 갱신이 더이상 5-1 스테이지 시작 시(보물 용 직후) 발동하지 않습니다.
○ 4-7 스테이지와 5-1 스테이지 사이 3초의 전환 시간을 삭제했습니다.
○ 보물 용에 들어있는 항목이 더이상 라운드 종료 2초 전에 자동으로 선택되지 않습니다.
● 더블 업: 라운드 추적기에 UI 아이콘을 추가하여 연대의 룬이 언제 나왔는지 플레이어들에게 알려줍니다.
특성 - 내구력
● 난동꾼
추가 체력: 200/350/500/800 → 200/325/450/700
● 용
추가 체력: 750 → 700
● 수호자
체력% 보호막: 35/50/65% → 30/45/65%
● 신기루 (빛의 인도자의 투지 - 전투당 한 번 체력이 50%일 때 빠르게 회복합니다.)
체력 회복: 50/75/75x2회/150x2회 → 40/70/70x2회/125x2회
● 형상변환자
추가 체력 증가: 50/100/150% → 45/90/135%
큰 변경점
특성
● 암살자
치명타 피해량: 20/40/60% → 15/30/50%
● 포병대
공격력 % 광역 피해: 150/175/225/275% → 150/200/250/300%
● 전설
주문력 획득: 40% → 50%
● 분노날개
공격 속도: 50/150/250% → 60/125/225%
모든 피해 흡혈: 30/50/80% → 30/50/70%
● 민첩사수
칸당 공격 속도: 12/25/40% → 10/20/40%
● 조련사 (초고속 모드)
1개 추가 간식 확률: 100% → 65%
● 빛비늘
획득하는 아이템: 1/2/3/5개 → 1/2/4/5개
드레이븐의 도끼 골드: 10골드 → 8골드
드레이븐의 도끼 골드 (초고속 모드): 8골드 → 7골드
도박꾼의 칼날 골드 획득 발동 확률: 5% → 6%
도박꾼의 칼날의 발동 확률(RNG)을 정상화시켰습니다.
쓸데없이 큰 보석 1골드 획득 필요 유닛 수: 2 → 3
(역주: 원문은 Heart of Gold인데 해당 아이템이 없어서 위의 아이템으로 추측됨)
쓸데없이 큰 보석 1골드 획득 필요 유닛 수 (초고속 모드): 1 → 2
거물의 갑옷 골드 획득 (초고속 모드): 4골드 → 3골드
챔피언
1단계
● 이즈리얼
스킬 피해량: 175/250/350 → 150/225/300
● 하이머딩거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40/80 → 50/100
스킬 피해량: 225/300/400 → 225/325/450
기절 지속 시간: 1.5/1.75/2초 → 1.5초
● 카르마
버그 수정: 폭발이 이제 조금 앞이 아닌 투사체 대상에게 집중됩니다. 이것은 카르마가 뭉쳐있는 모든 유닛을 더 확실히 적중시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킬 피해량: 225/300/375 → 200/275/350
● 세트
스킬 공격력 % 피해량: 170% → 150%
● 탐 켄치
재설계: 이제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 대신 탐 켄치에게 가하는 다음 세 번의 공격에대해 피해를 입힙니다. 보호막을 지니고 있는 동안에만 피해를 입힌다는 부정확한 툴팁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스킬 보호막: 250/300/425 → 250/300/350
2단계
● 쉔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60/90 → 60/105
3단계
● 애니비아
스킬 피해량: 300/400/600 → 325/450/700
● 다이애나
버그 수정: 보호막이 더이상 중첩되지 않고 의도했던대로 재활성화됩니다.
버그 수정: 다이애나의 구체가 이제 제대로 주문력에 영향을 받습니다.
구체 피해량: 100/110/120 → 80/90/100
● 일라오이
방어력/마법 저항력 강탈: 40% → 33%
● 리 신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0/70 → 40/100
스킬 피해량: 275/325/425 → 300/375/500
● 올라프
공격력: 60 → 50
● 라이즈
체력: 650 → 600
최대 마나 % 스킬 피해량: 200/300/500% → 175/250/400%
● 사일러스
삭제: 첫 스킬 사용 시 마나 강탈
삭제: 마나를 강탈한 대상에게 스킬 사용 시 보호막 획득
신규: 첫 스킬 사용 시 보호막 획득
신규: 사일러스가 이미 보호막을 지니고있다면, 스킬이 더 큰 범위(2칸)를 적중하고 마나를 강탈합니다.
신규: 사일러스의 보호막이 이제 중첩됩니다.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50/100 → 60/120
스킬 보호막: 700/750/800 → 300/350/400
스킬 피해량: 150/225/350 → 100/150/200
● 볼리베어
공격 속도: 0.7 → 0.75
변신 시 체력: 375/650/1200 → 550/1000/1800
스킬 피해량: 160/175/190 → 170/180/190
4단계
● 코르키
초대형 폭탄이 영원히 날아가는 대신 항상 대상이 있는 지역에서 폭발합니다.
● 다에야
신규: 3회의 일격이 이제 일시적인 버프 효과가 아닌 다에야의 기본 지속 효과에 항상 속해있습니다.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90/120 → 0/100
공격 속도: 0.8 → 0.6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 30/55/200 → 55/85/300
적중당 마법 저항력 감소: 3 → 5
스킬 피해량: 100/175/1000 → 225/350/1500
시각적으로 더 일치하도록 다에야의 일격이 폭발하는 타이밍을 조정했습니다.
● 탈론
버그 수정: 탈론이 더이상 칼날의 고리 범위 안에 유닛이 없다면 스킬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버그 수정: 이제 탈론이 칼날을 자신에게 불러들일때 탈론의 스킬은 칼날이 통과한 두 번째 대상에게 제대로 피해를 입힙니다.
칼날 공격력 % 피해량: 100/100/200% → 75/75/200%
5단계
● 쉬바나
화염 숨결 지속 시간: 1초 → 3.5초
피해 입히는 주기(Damage Tick Rate): 0.25초 → 0.5초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0/30 → 45/75
첫 스킬 시전 시, 즉시 화염 숨결을 사용합니다.
이제 쉬바나 전방에서 고정된 원뿔 범위가 아닌 원뿔 범위로 휩쓸면서 숨결을 내뿜습니다. (Now breaths a sweeping cone rather than a static cone in front of her)
쉬바나가 이동하면 화염 숨결이 따라갑니다.
현재 원뿔 범위 내에 대상이 없다면 쉬바나가 새로운 대상에게 고개를돌립니다.
화염 숨결을 내뿜는 동안 쉬바나가 항상 분노 상태가 됩니다.
피해는 최대 피해량까지 최소 3번의 피해 주기 동안 지속됩니다.(Damage lingers for at least 3 ticks, up to the max damage amount.)
3성 쉬바나가 엄청나게 향상됩니다.
아이템
● 죽음의 검
공격력: 40/70/100 → 40/60/80
● 빛나는 죽음의 검 (찬란한 아이템)
공격력: 60/100/140 → 60/90/120
● 태양빛 망토 (찬란한 아이템)
체력: 800 → 600
증강
● 초월 (전투 X초 후 아군 유닛의 피해량이 X% 증가합니다.)
○ 실버 → 골드
● 별 심장 (팀에 별 1명이 추가로 포함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나미를 획득합니다.)
○ 골드 → 실버
● 이중 공중 보급 (프리즘, 전투 시작 시 2개의 아이템을 장착한 챔피언에게 임시로 무작위 완성 아이템을 부여합니다.)
○ 이제 추가로 1개의 무작위 재료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 다른 태생 (활성화된 특성이 없는 아군 유닛이 X의 체력과 X%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 전체 스테이지에 걸쳐서 위력이 증가하도록 재설계되었습니다.
○ 다른 태생 I 체력: 300 → 250/300/350/400
○ 다른 태생 I 공격 속도: 50% → 40/50/60/70%
○ 다른 태생 II 체력: 400 → 300/400/500/600
○ 다른 태생 II 공격 속도: 60% → 50/60/70/80%
○ 다른 태생 III 체력: 500 → 400/500/600/700
○ 다른 태생 III 공격 속도: 70% → 60/70/80/90%
● 포병대 왕관 (프리즘, 포병대 상징, 거인 학살자, 트리스타나를 획득합니다.)
○ 거인 학살자 → 루난의 허리케인
● 정수 약탈자 (골드, 일깨우는 자의 공격 대상의 마나를 4 빼았습니다. 룰루를 획득합니다.)
○ 빼앗는 마나: 4 → 5
● 비취 왕관 (프리즘, 팀에 비취 1명이 추가로 포함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온 충격기와 나르를 획득합니다.)
○ 이온 충격기 → 거인의 결의
● 루덴의 메아리 I, II, III (아군 유닛이 스킬을 사용해 스킬 피해를 입히면 처음 적중한 대상과 그 주변 적 하나가 X~X(현재 스테이지에 비례)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 루덴의 메아리 I 피해량: 70/90/110/130 → 60/80/100/120
○ 루덴의 메아리 II 피해량: 100/125/150/175 → 85/110/135/160
○ 루덴의 메아리 III 피해량: 140/180/220/260 → 120/160/200/240
● 명상 I, II, III (아이템을 장착하지 않은 아군 유닛이 매초 X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 마나 회복: 5/7/10 → 4/6/8
● 무모한 소비 (골드, 준비 단계에서 상점 새로고침과 경험치를 둘 다 구매했다면 다음 전투에서 빛비늘 챔피언의 피해량이 X% 증가합니다. 케인을 획득합니다.
○ 피해량 증가: 40% → 50%
● 도탄 (골드, 포병대의 대포가 한 번 튕기며 X% 감소한 피해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를 획득합니다.)
○ 피해 감소: 66% → 50%
● 작열 (골드, 분노날개 챔피언이 X번 피해를 입힐 때마다 피해량이 X% 증가하고 고정 피해로 전환됩니다. 케인을 획득합니다.)
○ 피해량 증가: 40% → 33%
● 재생의 바람 I, II (실버, 골드, 전투 시작 X초 후 아군 유닛이 잃은 체력의 X%를 회복합니다.)
○ 최대 체력 % 체력 회복: 50/75% → 40/60%
● 형상변환자 영혼 (프리즘, 팀에 형상변환자 1명이 추가로 포함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정의의 손길과 엘리스를 획득합니다.)
○ 정의의 손길 → 태양불꽃 망토
● 황금 알 (프리즘, X턴 안에 부화하는 거대한 황금 알을 획득합니다.)
○ 부화 시기: 10라운드 → 11라운드
● 거대한 힘 (골드, 난동꾼이 체력의 X%만큼 공격력을 얻습니다. 탐 켄치를 획득합니다.)
○ 체력 % 공격력 획득: 2% → 1.5%
● 신규: 교환의 장+
○ 3-2 스테이지에서만 등장합니다.
○ 라운드마다 무료 상점 새로고침을 획득합니다. 즉시 5골드를 획득합니다.
● 곱빼기 (골드, 무작위 2성 1단계 챔피언 2명과 2골드를 획득합니다.)
○ 소규모 재설계: 무작위 2성 1단계 챔피언 하나와 무작위 2성 2단계 챔피언 하나를 획득합니다.
작은 변경점
특성
● 별
주문력: 5/30/60 → 5/30/70
● 비취
유닛이 조각상 근처에서 전투를 시작하는 한 버프가 지속된다는 내용을 더 명확히하기위해 툴팁을 업데이트했습니다.
● 비늘혐오자
추가 피해: 25/50/80% → 20/50/80%
● 전사
발동 시 피해 증가: 120/200/300% → 120/200/350%
챔피언
1/2단계
● 레오나
체력: 700 → 650
● 징크스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60/120 → 50/100
● 나미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40/80 → 50/90
● 쓰레쉬
이제 항상 적이 이동을 시작하기 전 쓰레쉬가 갈고리로 끌어당길 대상을 선택합니다. 즉, 쓰레쉬는 이제 쓰레쉬로부터 가장 멀리 있는 기병대 유닛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3/4단계
● 룰루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70/140 → 75/150
● 누누와 윌럼프
스킬 피해량: 350/500/900 → 350/500/800
● 스웨인
스킬 피해량: 70/110/165 → 75/115/175
● 사이펜
적절한 대명사 사용과 공격력 % 설명으로 툴팁을 업데이트했습니다.
● 자야
깃털: 2/2/5개 → 2/2/4개
기본 깃털 피해량: 15/25/75 → 15/20/70
5단계
● 아오 신
툴팁이 "흡수"가 아닌 적들의 현재 마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반영하여 툴팁을 업데이트했습니다.
● 아우렐리온 솔
체력: 950 → 900
● 야스오
세번째 스킬 사용 시 공격력 % 피해: 300% → 250%
● 조이
잔나의 울부짖는 돌풍 기절 지속 시간: 1.5초 → 1.25초
이제 데이지가 조이가 있는 위치가 아닌 조이의 대상의 위치에서 소환됩니다.
증강
● 잔혹한 계약 (프리즘, 경험치를 골드 대신 X의 체력으로 구매합니다.)
○ 이제 2-1 스테이지에서만 등장합니다.
● 문제가 두 배 III (프리즘, 전장에 동일 챔피언이 둘만 있다면 둘 다 공격력, 주문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X을 얻습니다. 3성이 되면 동일 2성 챔피언 하나를 얻습니다.)
○ 공격력/주문력/방어력/마법 저항력: 55 → 50
● 고무 (골드, 용술사 영웅이 처치 관여 시 해당 용술사 영웅과 특성을 공유하는 챔피언은 X초 동안 공격 속도가 X% 증가합니다. 애쉬를 획득합니다.)
○ 공격 속도: 60% → 70%
● 축제 시간! (골드, 축제 챔피언이 처치에 관여하면 X초 동안 공격 속도가 X% 증가합니다. 징크스를 획득합니다.)
○ 공격 속도: 75% → 80%
● 준비 I/II/III (대기석의 챔피언은 라운드마다 영구적으로 X의 공격력 및 주문력을 얻습니다. 이 효과는 최대 X까지 중첩됩니다.)
○ 더이상 4-2 스테이지에서 등장하지 않습니다.
● 찬란한 유물 (프리즘, 무기고를 열어 찬란한 아이템 X개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아이템 선택폭: 4개 → 5개
버그 수정 (너무 많아서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