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머] 도타 2가 한국에서 망한 이유.gif [76]




(1237784)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40515 | 댓글수 76
글쓰기
|

댓글 | 76
1
 댓글


(IP보기클릭)125.128.***.***

BEST
걍 리본패치 했는데 이때 엔진을 바꾸면서 한국용 클라이언트랑 호환이 안되게 되버림 넥슨에서 벨브에게 기술지원 요청했으나 니들 알아서 해라 ㅎㅎ 시전 =야 ㅅㅂ 사업접어
19.08.21 00:55

(IP보기클릭)210.113.***.***

BEST
죽으면 돈잃는것도 진입장벽에 기여했다고 본다 롤은 죽으면서 파밍이라도 됬는데 얜 그냥 계속 제자리 걸음이라
19.08.21 00:56

(IP보기클릭)112.150.***.***

BEST
기준으로는 도타2가 굉장히 불편하고 어려웠고 도타2의 상징 우물 다이브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하지만 사실 덕후질을 하기에 매우 부족한 북미감성으로 뭉쳐진 케릭터들이 많아서 사실상 이쁘장한 여캐가 부족한것도 한몫했음
19.08.21 00:53

(IP보기클릭)223.38.***.***

BEST
스택막으면 오프라인이나 서포터가cs순간수급할방도가없짐 망한라인복구하는용도로도 많이써서 단순히 없앤다고해결될게아님
19.08.21 01:04

(IP보기클릭)211.208.***.***

BEST
짐꾼은 편한데...
19.08.21 00:58

(IP보기클릭)182.214.***.***

BEST
롤도 따지고 보면 반드시 알아야 할 장벽이 한둘이 아닌데
19.08.21 01:13

(IP보기클릭)223.38.***.***

BEST
도타얘기할때 자꾸 우물킬 우물킬하는데 앵간하면 그시점에선 배럭다 깨져서 크립들이 알아서민다 겜좀 해보고얘기를 했으면
19.08.21 01:20

(IP보기클릭)223.38.***.***

BEST
그건 피장파장임 단지 서렌던지고 함께해서ㅈ같았고 다신보지말자 시간이 빨랐냐 길었냐의 문제지 전자는 다른강아지들연속으로 만날수도있고 후자는 오래하니 기억에더남는다의차이
19.08.21 01:31

(IP보기클릭)211.208.***.***

BEST
사실 AOS 장르 자체가 수십에서 백 넘어가는 캐릭터 각각의 스킬 4가지 및 아이템, 맵 등등을 다 알아야 해서 진입장벽 자체가 높죠.
19.08.21 01:17

(IP보기클릭)115.21.***.***

BEST
그래서 템트리 외우기싫어? 템없앰 디나이힘들어? 디나이없앰 막타도 힘들어? 막타없앰 뿅망겜 히오~스
19.08.21 01:49

(IP보기클릭)112.150.***.***

BEST
기준으로는 도타2가 굉장히 불편하고 어려웠고 도타2의 상징 우물 다이브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하지만 사실 덕후질을 하기에 매우 부족한 북미감성으로 뭉쳐진 케릭터들이 많아서 사실상 이쁘장한 여캐가 부족한것도 한몫했음
19.08.21 00:53

(IP보기클릭)112.150.***.***

gogomix
리본 패치는 좀 심각했음 리본패치 이후로 나도 몇년 접었기 때문에... | 19.08.21 00:54 | | |

(IP보기클릭)182.172.***.***

gogomix
그뿐이냐 간지 남캐도 없음 다 못생기고 ㅅㅂ | 19.08.21 07:03 | | |

(IP보기클릭)203.234.***.***

그거암? 라이언q로 에어본 시켜도 정글몹 쌓임 ㅋㅋㅋㅋㅋㅋ
19.08.21 00:54

(IP보기클릭)110.13.***.***

풀링, 디나이, 회전 속도같은 건 천천히 알아갈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보지만 리본 패치때 한글 안쳐지고 했을 때 너무... 줫같아서 때려쳤었어...
19.08.21 00:54

(IP보기클릭)211.208.***.***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ark.kid
짐꾼은 편한데... | 19.08.21 00:58 | | |

(IP보기클릭)124.5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ark.kid
목담과도 좋은데... 그리고 터보모드는 짐꾼 주고 시작하고 비밀상점 따로 없음 | 19.08.21 01:13 | | |

(IP보기클릭)119.204.***.***

베타키 꼬우면 하지마 해서 레알 안해버림
19.08.21 00:55

(IP보기클릭)211.199.***.***

아 베타키도 있었지 씨바거
19.08.21 00:55

(IP보기클릭)223.38.***.***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ark.kid
스택막으면 오프라인이나 서포터가cs순간수급할방도가없짐 망한라인복구하는용도로도 많이써서 단순히 없앤다고해결될게아님 | 19.08.21 01:04 | | |

(IP보기클릭)1.2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ark.kid
버니합도 그냥 엔진버근거 전통이라고 우기면서 놔두는데 나름 전통일 저걸 고칠리가 | 19.08.21 01:09 | | |

(IP보기클릭)115.21.***.***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ark.kid
그래서 템트리 외우기싫어? 템없앰 디나이힘들어? 디나이없앰 막타도 힘들어? 막타없앰 뿅망겜 히오~스 | 19.08.21 01:49 | | |

(IP보기클릭)211.22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ark.kid
도타는 게임시간 1분 정각마다 젠이라 그냥 알기쉽고 지금은 알트 누르면 언제 크립움직여 스텍쌓을수있는지 알수있게됫는데 | 19.08.21 07:27 | | |

(IP보기클릭)125.128.***.***

BEST
걍 리본패치 했는데 이때 엔진을 바꾸면서 한국용 클라이언트랑 호환이 안되게 되버림 넥슨에서 벨브에게 기술지원 요청했으나 니들 알아서 해라 ㅎㅎ 시전 =야 ㅅㅂ 사업접어
19.08.21 00:55

(IP보기클릭)210.113.***.***

BEST
죽으면 돈잃는것도 진입장벽에 기여했다고 본다 롤은 죽으면서 파밍이라도 됬는데 얜 그냥 계속 제자리 걸음이라
19.08.21 00:56

(IP보기클릭)123.214.***.***

도타2 넥슨에서 베타할때 해봣는데 어려워서 걍 지움
19.08.21 01:05

(IP보기클릭)182.214.***.***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ReckSin
롤도 따지고 보면 반드시 알아야 할 장벽이 한둘이 아닌데 | 19.08.21 01:13 | | |

(IP보기클릭)220.8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ReckSin
룬특패치로 있던 장벽도 낮춰버림. 진입장벽문제는 리븐이랑 유저 문제말곤 딱히 없다고 본다 | 19.08.21 01:14 | | |

(IP보기클릭)220.87.***.***

루리웹-8939463656
EU메타 정도 말고 무조건 반드시는 딱히 없다고 나는 생각함 템트리야 그건 개인이 알아서 공부하는게 맞다고 보고 | 19.08.21 01:15 | | |

(IP보기클릭)211.208.***.***

BEST
아무로는왜안물어
사실 AOS 장르 자체가 수십에서 백 넘어가는 캐릭터 각각의 스킬 4가지 및 아이템, 맵 등등을 다 알아야 해서 진입장벽 자체가 높죠. | 19.08.21 01:17 | | |

(IP보기클릭)122.4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ReckSin
2012년에 롤이랑 나온지 오래된 도타 비교할시기에는 진입장벽 낮은게 사실이었지만 지금은 나온지 10년 넘어 가는데 진입장벽이 낮은건아니지 롤 처음하는애들 배울때 더럽게 어려워하는거 보면 지금은 롤도 충분히 진입높은겜임 | 19.08.21 01:25 | | |

(IP보기클릭)211.36.***.***

아무로는왜안물어
템트리? op.gg 가라 | 19.08.21 01:35 | | |

(IP보기클릭)180.6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ReckSin
난 롤 진입장벽이 확실히 낮은편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최근 패치 흐름 보면서 논타겟비중이 너무 높아지고 그와함께 피지컬을 과도하게 요구한다고 생각해서 막상 진입장벽은 도타랑 그렇게 차이나나 싶더라 | 19.08.21 01:55 | | |

(IP보기클릭)116.41.***.***

리본 패치때는 나도 도저히 못 버티고 딴겜 했었음. 그때는 진짜 도타가 제정신이 아니었어 거기다 넥슨 철수까지 겹쳐서 더 개판 됐었고
19.08.21 01:07

(IP보기클릭)222.112.***.***

그냥 크립먹는거 부터 롤에 비해서 너무 어려움
19.08.21 01:08

(IP보기클릭)223.38.***.***

난 뭐 스킬 좀만 쓰면 오링나는거 짜증 났음 팍팍 쓰는 맛이 있어야지
19.08.21 01:08

(IP보기클릭)124.199.***.***

난 어려운건 둘째치고 캐릭터들이 너무 고전적인 디자인들이라 아쉽더라...
19.08.21 01:09

(IP보기클릭)218.150.***.***

플레이브
캐릭터 디자인 자체가 워3 기반에서 크게 변하지 않는 틀에서 만들어져서 그럼.. 그나마 요즘엔 불멸스킨 빵빵하게 내주고 해서 좀 낫지 한섭 초기땐.... | 19.08.21 01:32 | | |

(IP보기클릭)220.89.***.***

베타키 ㅅㅂ 밸브는 왜 아직도 베타키 고집하는지 이해가 안감 아티팩트도 베타기간동안 겜 안고치고 베타키질 했다가 대차게 말아먹었고 언더로드가 그나마 롤토체스한테 따라잡히니까 베타 일주일만 하고 바로 풀어버려서 망정이지
19.08.21 01:09

(IP보기클릭)175.213.***.***

난 그당시 롤에 염증 느끼던 시절이라 베타키랑 리본은 버텼는데. 결국 하는 사람이 주변에 나 뿐이니까 못하겟더라 ㅋㅋ 진입장벽도 같이 공략할 친구가 있으면 즐거울텐데..
19.08.21 01:09

(IP보기클릭)1.236.***.***

베타키가 리얼이지. 대체 무슨생각으로 못오게 막은건지
19.08.21 01:09

(IP보기클릭)183.97.***.***

것보다 하프라이프 신작 안내는 벨브가 더졷같다
19.08.21 01:10

(IP보기클릭)1.241.***.***

롤은 이미 민속놀이화 진행중이라고본다
19.08.21 01:10

(IP보기클릭)211.250.***.***

그리고 난 아직 도타를하지
19.08.21 01:10

(IP보기클릭)1.237.***.***

AOS 게임이 다 진입장벽 높은데 그 중 도타가 진짜 제일 높은거같음 롤은 중간이고 히오스는 젤 나은거같음
19.08.21 01:10

(IP보기클릭)220.8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세렝게티원샷
우물킬 당해봐야 게임 끝나기 직전에나 당하는 게임인데ㅋㅋ | 19.08.21 01:16 | | |

(IP보기클릭)175.223.***.***

우물킬하던 새기들이 0순위지
19.08.21 01:14

(IP보기클릭)121.141.***.***

그냥 예전에 처음 들어왔을때 쭉하면서 느끼는건 게임 내적으론 5번이라고 생각함. 롤은 어떻게든 서포터 인권 올려줄려고 돈템만들고 이것저것해서 서포터도 코어 몇개 올리고 영향력 행사할수있게하는데 도타 5번은 그냥 시1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표현 할만한게 노예임
19.08.21 01:15

(IP보기클릭)119.196.***.***

베타키는 히오스도 비슷한짓하면서 이미지 깎아먹고시작했지 그게 뭔짓거린지 모르겠음
19.08.21 01:17

(IP보기클릭)175.118.***.***

난 여태까지 5000시간 도타하면서 우물킬 하는 놈은 많이 봤어도 3~40분씩이나 당했던 기억이 없는 것 같은데 걍 내가 못겪어본것뿐임?
19.08.21 01:19

(IP보기클릭)211.250.***.***

관상용식물
옛날 고리짝 시절이면 나도 몰라서 그땐 그랬다고 하는거에 반박 못하는데 적어도 요 1년간은 절대 그럴 수가 없음 | 19.08.21 01:22 | | |

(IP보기클릭)175.118.***.***

삼도천 뱃사공
1년간은 절대 그럴수가 없다는게 3,40분 우물딸이 나올수 없다는거임? 아니면 그런 광경을 못볼수가 없다는거임? | 19.08.21 01:29 | | |

(IP보기클릭)211.250.***.***

관상용식물
30~40분간 우물딸이 불가능함 디나이가 있는 건 알텐데 그 디나이도 정상적인 게임에서 크립이 아직 약할 때나 쉽지 한쪽이 일방적으로 말렸으면 슈퍼크립 나오기 시작해서 디나이가 불가능함 평딜 존나 세게 템 둘둘 만 애가 쳐도 두방은 쳐야 디나이될텐데 그러면서 우물딸이 가능할 리가 | 19.08.21 01:31 | | |

(IP보기클릭)211.250.***.***

삼도천 뱃사공
디나이 이야기 꺼낸 건 디나이 안 하면 웨이브가 핵 밀어버릴테니까 | 19.08.21 01:31 | | |

(IP보기클릭)175.118.***.***

삼도천 뱃사공
역시 내가 여태 본게 맞구나 우물킬딸 친다고 해도 봇전이 아닌 이상에야 한 라인 배럭은 밀고 우물딸 치니까 상대 쌍둥이타워, 엔션이 알아서 안밀릴래야 안밀릴수가 없는데 맨날 도타 얘기만 나오면 3,40분 우물딸 얘기가 나와서 내가 여태 도타 하면서 못본건가 했음 | 19.08.21 01:37 | | |

(IP보기클릭)39.7.***.***

롤도 하도 고여서 유입이 많지 않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꽤 되는데 도타는 더 심하네
19.08.21 01:19

(IP보기클릭)223.38.***.***

BEST
도타얘기할때 자꾸 우물킬 우물킬하는데 앵간하면 그시점에선 배럭다 깨져서 크립들이 알아서민다 겜좀 해보고얘기를 했으면
19.08.21 01:20

(IP보기클릭)175.223.***.***

야냥상향좀
해보고 하는 이야긴데 게임 막 익숙해지는 타이밍에 우물킬 연속으로 몇번당하고 개 ㅈ같아서접은사람천지임 | 19.08.21 01:24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5933381709
우물킬때문에 접은사람이 있는건맞는데 겜유입막히는건 우물킬이전에 지적할문제가 더있음에도 무작정 우물킬때문이다만 나오니까하는소리다. | 19.08.21 01:27 | | |

(IP보기클릭)175.223.***.***

야냥상향좀
솔직히 다른 단점 이라고 할만한것들은 게임특색이라고 받아들일수도 잇는문제엿음 한타맛때문에 넥슨아레나 구경도 가고했는데 결국 핵심은 사람이었음 살면서 그렇게 뉴비 잡아먹는거 좋아하고 개취급하던겜은 도타뿐 롤하던멘탈정도로뉴어림도 없ㅇ | 19.08.21 01:29 | | |

(IP보기클릭)223.38.***.***

BEST
루리웹-5933381709
그건 피장파장임 단지 서렌던지고 함께해서ㅈ같았고 다신보지말자 시간이 빨랐냐 길었냐의 문제지 전자는 다른강아지들연속으로 만날수도있고 후자는 오래하니 기억에더남는다의차이 | 19.08.21 01:31 | | |

(IP보기클릭)175.223.***.***

야냥상향좀
도타 접은 놈들이 전부 우물킬 이야기 꺼내는건 이유가있는것 | 19.08.21 01:36 | | |

(IP보기클릭)49.166.***.***

그냥 똥겜이였다는거내
19.08.21 01:21

(IP보기클릭)175.223.***.***

네오아틀란!!
한타보는맛은 롤 이상이었음 | 19.08.21 01:25 | | |

(IP보기클릭)211.36.***.***

여기까진 도타에 대한 인식이었으면 내가 적는건 순수히 2판 해본 경험인데 다국적 사람들이 모여서하는 게임인데 어떻게 한국인이 한국인을 차별하는 ㅈ같음을 온라인에서 느껴야하는지 모르겠다. 도와달라니까 닥치고 접으라는건 지금 생각해도 희대의 조언인지 인성인지 풍화된 인식 속에서 판단도 안되고 이 새끼들은 초보보면 바로 noob 박는데 마치 소 등급 평가하는 도장마냥 채팅으로 박아버리면 멀쩡한 게임도 걍 다 꼬라박고 싶어지더라
19.08.21 01:22

(IP보기클릭)211.208.***.***

김도whan
동남아 인성이 원래 그럼 | 19.08.21 08:44 | | |

(IP보기클릭)115.31.***.***

저 선회속도랑 공격 선딜은 레알 적응 안되더라
19.08.21 01:22

(IP보기클릭)61.73.***.***

이지투 스타트 하드 투 마스터 해야 할 게임인데 시작부터...
19.08.21 01:27

(IP보기클릭)183.107.***.***

항복없어서 게임 망했는데 계속 해야되서 재미없음
19.08.21 01:31

(IP보기클릭)125.142.***.***

저 크립쌓는거 진짜 짜증나던데. 안해주면 안한다고 핑 더럽게 찍어대고.
19.08.21 01:37

(IP보기클릭)175.118.***.***

떠돌이 까치

스택 해놓으려고 해도 그걸 또 굳이 와서 먹겠다고 스택 방해하는 새끼도 있다 그거 볼때마다 발암 | 19.08.21 01:40 | | |

(IP보기클릭)121.174.***.***

떠돌이 까치
뉴비한테 5번 시키는 고인물들이 강아지 | 19.08.21 01:59 | | |

(IP보기클릭)125.190.***.***

걍 한국인들이 롤이 더 재밌으니 롤 하는거지. 이미 대다수가 도타에 비해 스피디하고 재밌는 게임을 하고 있는데 도타가 더 잘 맞는 소수 유저들 말고 도타를 할 이유가 없잖어.
19.08.21 01:38

(IP보기클릭)115.136.***.***

결국 도타는 새로운 유입을 얻어내기보다는 기존의 팬들을 안고가는 게임이잖아 솔직히 조금만 귀를 기울여도 여러모로 건들거나 시도해볼게 많을건데 해본입장으로서는 신규유저가 적응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장치가 티끌도안보이는데
19.08.21 01:43

(IP보기클릭)211.209.***.***

MizerComplex
alt 편의성이나 멘토 도입 등등 신규 유저용 시스템은 이리저리 만들긴 했음. 걍 관심 없는 사람은 끝까지 관심 없는 게 맞아. 애당초 ti되면 사람이 늘었다 줄었다하기도 하는데 | 19.08.21 01:46 | | |

(IP보기클릭)115.136.***.***

NatusVincere
결국 효과적이지는 못한 시스템들인거잖어 게임이 바뀌는 강수는 못두나봄? | 19.08.21 01:49 | | |

(IP보기클릭)211.209.***.***

MizerComplex
이미 도타는 최대치를 찍고 기존 유지에 힘쓰는 게임이 맞음. 애당초 10년이 넘었는 데, 그렇다며 기본 시스템에 적응하기 쉬운 시스템을 넣어야지 게임을 왜 바꿀 이유가 없지. 그리고 멘토 시스템이랑 편의 기능 추가는 효과적이었음. 안하는 사람은 관심도 없었을 뿐이지. | 19.08.21 01:55 | | |

(IP보기클릭)180.66.***.***

MizerComplex
게임 시스템 자체를 갈아엎으면 그게 다른게임이지 도타냐 시스템 유지하면서 유저 진입장벽 낮추겠다고 인게임 공략 멘토시스템 알트키 편의성 등등 시도할 만큼 했는데 | 19.08.21 01:59 | | |

(IP보기클릭)121.188.***.***

근데 이게 또 영웅 하나 맛 들이면 모든 불합리한점을 견디고라도 하게 됨... 지진술사 에코라던가 파도사냥꾼 재해라던가 암살자류 간지라던가 스벤 써는 맛이라던가 나름 로망의 구현이 잘 되어 있음.
19.08.21 01:47

(IP보기클릭)223.62.***.***

리본패치가 결정타 날렸지 ㅇㅇ
19.08.21 01:48

(IP보기클릭)223.62.***.***

루리찌
솔까 한국 클라만 있어도 고정층은 어느정도 확보했어 | 19.08.21 01:48 | | |

(IP보기클릭)121.188.***.***

그나저나 매년 티아이 시즌마다 그래도 도타가 언급 되긴 하네요.
19.08.21 01:50

(IP보기클릭)120.142.***.***

리본은 진짜 개 시1팔 같은 패치였다. 웃긴건 그 패치 이전까지만 해도 한섭 사람 늘어나는게 몸으로 느껴질 정도였었다. 고맙다 벨브 개샛끼야
19.08.21 02:43

(IP보기클릭)175.125.***.***

실력차이나면 아이템조차 못살정도로 찢김 돈날라가서 0원으로 겜내내 털리는 기이한현상을 볼수있지
19.08.21 02:44

(IP보기클릭)175.223.***.***

플러스 재미도 없음
19.08.21 06:18

(IP보기클릭)1.251.***.***

워3 10년동안 하면서 도올 카오스 전부 할만큼 했는데 솔직히 롤이 더 재밌음 그게 다임
19.08.21 06:47


1
 댓글





읽을거리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10)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26)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46)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21)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0)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4)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7)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46999999 잡담 유게이 얼굴도장 30 63008 2020.05.03
46999998 잡담 pupki-pupki 23 47562 2020.05.03
46999997 잡담 블랙워그래이몬 7 16537 2020.05.03
46999996 잡담 유리★멘탈 1 15147 2020.05.03
46999995 게임 죄수번호-20002 20 45580 2020.05.03
46999993 잡담 한니발 빌런 61 102548 2020.05.03
46999992 잡담 루리웹-8648505755 61 54357 2020.05.03
46999991 게임 のぞえり 硝子の花園 8402 2020.05.03
46999990 잡담 Crabshit 32 51635 2020.05.03
46999989 잡담 유리★멘탈 6066 2020.05.03
46999986 잡담 한니발 빌런 65 45877 2020.05.03
46999983 잡담 슈퍼루리웹맨 14 27790 2020.05.03
46999982 잡담 ???? 10659 2020.05.03
46999980 잡담 Aoi tori 52 53900 2020.05.03
46999977 잡담 호노베리 9 19194 2020.05.03
46999976 유머 페도필리아 죽인다 72 59503 2020.05.03
46999975 잡담 루리웹-4461750988 23 27102 2020.05.03
46999973 잡담 귀여운유게이쨩 7600 2020.05.03
46999972 잡담 촉툴루 40 24694 2020.05.03
46999971 잡담 한니발 빌런 5179 2020.05.03
46999970 유머 쎆쓰드릴황달 169 90190 2020.05.03
46999969 잡담 루리웹-7446237552 3 11940 2020.05.03
46999968 잡담 나유타 4347 2020.05.03
46999967 잡담 둥근테 안경 21 30251 2020.05.03
46999965 잡담 슈퍼루리웹맨 5 14292 2020.05.03
46999964 잡담 유리★멘탈 7161 2020.05.03
46999963 유머 사진이사진일픽쳐 110 84629 2020.05.03
46999960 잡담 앨릿 마가린 1 8979 2020.05.03
글쓰기 5082830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